+10 강화 및 무색 +5 풀강화시 능력치입니다. 차광 강화의 능력치는 차광 일람을 참고.
① 필요 능력치 :
방패 사용에 필요한 스탯 요구치입니다. 거의 근력으로 결정됩니다. 능력치가 부족하면 가드시 스태미너 소모량이 막대해집니다.
② 추가 패러미터 및 공격 타입 :
방패를 오른손에 장착하여 공격용으로 활용시 적용되는 스탯 보정치입니다. 대부분 D로 낮은 편.
유일한 공격용 방패인 스파이크 실드를 제외하면 모든 방패의 데미지 타입은 타격입니다.
③ 데미지 컷 확률 :
가드시 데미지를 차단해주는 정도로, 충격 내성과 함께 가장 중요한 수치입니다.
물리 90% 라면 상대가 공격한 물리 데미지의 90%를 없애고 10%만 피해를 받습니다.
적의 공격력에서 본인의 방어력을 먼저 차감한 뒤에 데미지 컷 확률이 적용됩니다.
공격의 대부분이 물리 혹은 화염이기 때문에, 물리 > 화염 > 마법 순으로 컷 확률이 중요합니다.
④ 충격 내성 :
수치가 높을 수록 가드시 스태미너 소모량이 줄어듭니다.
⑤ 특수 효과 :
심판자는 HP 회복, 암은과 룬 실드는 마법 방어력을 올려주는 특수 효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⑥ 내구도 및 중량 :
가드나 공격할 때 내구도가 감소합니다. 내구도 30% 이하일 때 가드 성능이 감소합니다.
왼손과 오른손 2 슬롯, 갑옷 4 파츠를 합친 중량이 장비 중량의 50% 이하일 때 빠른 구르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