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력캐의 특징 :
근력캐는 +15 강화 무기를 사용합니다. 대체로 특대형 검이나 도끼, 방망이식의 타격형 무기로 이루어집니다.
공속이 빠른 대신 데미지가 낮은 기량캐 무기에 반해, 공속이 느린 반면 뛰어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다만 근력캐는 회차용이냐 PK용이냐에 따라 운용법이 뚜렷이 나뉩니다.
① 회차용 근력캐 :
데미지는 모든 특화캐 중 최강이며, 지성이나 신앙을 올려 인챈까지 하면 무기 중에선 최고의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게다가 양손으로 때리면 웬만한 적은 경직되기 때문에, 데미지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특별한 효과를 지닙니다.
다만 공속이 느려 치고 빠져야 할 타이밍을 잡기 어렵습니다. 진행이 익숙한 유저에겐 좋지만, 초보가 사용하기엔 어려운 특화캐.
하지만 이런 약점은 방패를 병용하고, 체력과 지구력을 올려 강인도를 확보하면 상당 부분 보완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대검이나 도끼창처럼 공속이 느리지 않은 근력 무기도 일부 존재하므로 이들을 사용하면 공속이란 단점도 사라집니다.
② PK용 근력캐 :
공속이 느리다는 단점이 치명적으로 작용합니다. 데미지가 아무리 높아도 상대를 맞추지 못 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공속이 느린 평타를 함부로 사용했다간 신나게 뒤잡만 당하고 죽습니다.
결국 평타를 사용하기 힘들다보니 높은 데미지를 활용하기 위해 뒤잡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실력이 받쳐주면 뒤잡만으로도 높은 승률을 올릴 수 있지만, 고수에겐 뒤잡이 쉽지 않고 역뒤잡에도 취약합니다.
뒤잡 실패시 느려터진 평타가 나가 뒤잡에 취약해진다는 점, 방패에 무력하다는 점 또한 상당한 부담.
위에 이야기한 공속이 느리지 않은 무기 역시 PK에 적합하지 않은 것들 뿐입니다.
결국 이런 약점을 감수하고서라도 뒤잡으로 한방을 노리느냐가 근력캐 선택의 기준입니다.
정리하자면 근력캐는 고수 상대로는 힘들고 중하수를 상대하기에 좋은, 한계가 분명한 특화캐라 할 수 있습니다.
2. 근력캐 기본 장비 세팅 :
① 근력캐 무기는 양손 사용이 대부분이고 공속이 느려 강인도로 상대 공격을 씹고 카운터를 넣는다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역시 중량. 특대형 무기를 들고나면 갑옷의 선택폭은 거의 없기 때문에 강인도를 높일 수가 없습니다.
특히 1.06 패치로 롤링 반지가 너프되어 여유 중량이 큰 폭으로 줄고, 말벌도 너프되는 바람에 효용성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결국 방패나 갑옷 등을 생략하는 반쪽짜리 캐릭터로 전락할 수밖에 없는 것이 패치 후 근력캐의 현실.
② 본래 회차용 추천 무기는 흑기사의 큰도끼였으나, 1.06 패치 후 데미지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버그가 발생하였습니다.
따라서 흑큰도끼를 위해 기량을 18 까지 찍을 필요 역시 사라져, 그레이트 클럽과 츠바이핸더, 뱀인간 대검을 추천합니다.
③ 근력캐는 높은 근력을 활용하여 대방패로 무적에 가까운 가드를 할 수 있습니다.
물리 및 번개는 아르토리우스의 대방패, 마법은 바위의 대방패, 화염은 흑철 대방패로 가드하면 대취 등에 비해 훨씬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엄청난 중량을 감당하기 힘든 만큼 갑옷은 포기해야 한다는 단점으로 인해 PK에선 별 의미없습니다.
2-1. 근력캐 :
체 력 50
기억력 10
지구력 40
근 력 40
기 량 12
내구력 11
지 성 8
신 앙 10
산적 태생, 99 렙. 근력캐는 모션이 느린 특대형 무기가 메인이기 때문에, 능숙한 컨트롤이 필요하며 방패 역시 필수입니다.
회차용으로 운용한다면 흑큰도끼나 다른 흑기사 무기가 여전히 위력적이기 때문에 기량을 18 까지 찍어도 큰 손해는 아닙니다.
오히려 기량을 18 까지 올리면 거의 모든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량 계열 무기는 속성으로 강화.
1.06 패치 이전의 장비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인챈 근력캐 :
위에 열거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뒤잡기만을 노린다면 역시 근력캐 만한 특화캐도 없습니다.
근력캐 무기 + 인챈 + 말벌 세팅이야말로 뒤잡 데미지 극대화를 위한 최고의 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챈 근력캐는 이렇게 뒤잡 원킬을 노리는 강인도 깡패 및 다구리 격파에 최적화된 스탯입니다.
하지만 1.06 패치로 말벌이 너프되어 뒤잡 데미지가 낮아지고, 롤링 또한 너프되며 강인도 세팅이 어려워졌습니다.
때문에 뒤잡에 원킬당하는 유저 수가 적어짐은 물론, 다구리 격파 또한 힘들어졌습니다.
3-1. 신앙 근력캐 : 암월의 검 (태양의 검)
체 력 50
기억력 12
지구력 40
근 력 40
기 량 12
내구력 11
지 성 8
신 앙 30
산적 태생, 121 렙. 인챈이라면 신앙 근력캐를 추천합니다. 기억력 슬롯 2칸으로 암월 검(혹은 태양 검)과 신분 3개를 세팅합니다.
본래 암월 +3 랭크는 최고의 인챈 데미지를 자랑하지만, 태양 검에 비해 범용성면에서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 암월 랭크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복수의 증거를 모으기 쉽지 않음
• 청안구는 침입이 잘 되지 않음
• 손상된 적안구를 구매하기 위해 다크 레이스 계약을 맺다보면 암월 검 랭크가 하락
추천 무기는 츠바이핸더와 그레이트 클럽. 그레이트 클럽은 최고의 뒤잡용 무기이지만 방패와 함께 사용하기에 중량이 문제입니다.
비상시 스페어로 번개 레이피어를 사용하기 위해 기량 또한 12 까지 올립니다.
1.06 패치 이전의 장비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3-2. 지성 근력캐 : 결정 마법의 무기
체 력 50
기억력 12
지구력 40
근 력 40
기 량 12
내구력 11
지 성 32
신 앙 10
산적 태생, 125 렙. 결정 마법의 무기를 사용합니다. 나머지 1칸은 암흑 물보라를 장착.
결정 마법의 무기는 지성 25 가 필요하지만, 결정의 석장을 위해 32 까지 올립니다.
결정의 석장은 사용횟수가 절반으로 감소하고 중량도 무겁지만, 데미지가 확연히 상승합니다.
지성을 올린 만큼 물보라와 유도 결정을 함께 사용하면 회차용으로도 사기적인 위력을 지니므로 회차용에 보다 적합.
1.06 패치 이전의 장비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4. 근력캐 응용 :
체 력 50
기억력 8
지구력 33
근 력 24
기 량 12
내구력 11
지 성 8
신 앙 10
태생 산적, 74 렙. 렙을 낮춰 침입 효율을 극대화한, 강력한 스탯입니다. 강인도를 53 만 맞춰 지구력을 절약합니다.
번개 츠바이핸더를 사용. 그레이트 클럽보다 데미지가 낮지만, 대신 근력과 지구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렙을 낮추면 그만큼 상대의 레벨 또한 낮아져 번개 츠바이로도 충분합니다. 츠바이가 힘들 때는 번개 레이피어로 교체.
뒤잡 데미지가 좋고 뽁뽁이가 가능한 자검류로 근력을 절약할 수도 있지만, 뒤잡 원킬면에서 특대검이 낫다는 데에 의미가 있습니다.
1.06 패치 이전의 장비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체 력 40
기억력 8
지구력 25
근 력 16
기 량 10
내구력 11
지 성 8
신 앙 10
태생 산적, 46 렙. 츠바이를 양손 사용함으로써 렙을 최대한 끌어내린 저렙 강인도 깡패입니다.
방패 대신 츠바이를 일시적인 방패 대용으로 사용합니다. 츠바이는 다른 무기에 비해 데미지 차단률과 안정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한손 / 양손 뒤잡기 데미지는 동일하고, 방패 가드와 함께 뒤잡기를 노리는 쪽이 훨씬 안정적입니다.
또한 저렙 학살을 위한 스탯이라곤 하지만, 저렙 학살은 에스토크나 레이피어로도 충분한 까닭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1.06 패치 이전의 장비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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