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순수 법사의 특징 :
법사는 무기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마법과 주술, 기적만을 사용하는 특화캐입니다.
마법과 무기를 함께 사용하면 마검사가 되지만, 둘은 한 끝 차이에 불과화며 실상 스탯면에서도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저 지성과 기억력을 올리는 데에 더해 지구력, 근력, 기량을 추가로 찍느냐 여부만 다를 뿐입니다.
특화캐를 무기 사용 / 비사용으로 나눌 수 있을 만큼, 법사는 특화캐의 한 축을 담당하는 중요한 특화캐이지만 단점이 많습니다.
① 법사의 단점 :
마법이 MP가 아닌 사용횟수 시스템이기 때문에, 마음껏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강력한 데미지를 뽑는 상위 마법은 횟수가 많지 않으므로, 잡몹을 상대로 사용하다간 횟수가 금세 바닥납니다.
사용횟수를 늘리려면 회차를 돌아 마법을 또 얻는 방법 밖에 없는데, 그러면 갈 수록 고회차가 되어버립니다.
마법을 양껏 사용하려는 목적이 난이도를 낮추기 위함인데도, 실컷 사용하려면 난이도가 높아지는 아이러니한 상황.
게다가 순수 법사는 스탯 부족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기가 거의 없어 마법 횟수가 부족하면 원활한 진행이 힘듭니다.
상위 마법 또한 회차 후반에서야 얻다보니 초보가 순수 법사를 택하면 무기도 없고 마법도 약해 1회차에 큰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마법 데미지로 회차를 쉽게 도는 것이 법사의 존재 목적이건만,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오히려 초보가 접하기엔 가장 난이도가 높은 특화캐라는 모순에 처하게 됩니다.
② 법사의 장점 :
위와 같은 단점을 감수하고서라도 한번쯤 해볼 가치가 있을 만큼 법사는 시원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특히 유도 결정과 암흑 물보라, 소울 결정창 콤보면 사실상 회차는 끝일 만큼 난이도가 큰 폭으로 하락합니다.
횟수가 부족하다는 단점도 진행에 익숙한 유저라면 별다른 단점이 되지 않습니다.
잡몹은 무시하고 지나가거나 사용횟수가 충분한 주술로 진행하고, 보스전에서 상위 마법을 사용하면 그만.
게다가 사용횟수 시스템은 PK에 유용합니다. MP 시스템은 MP를 지속적으로 회복시켜줘야 하므로 상대에게 빈틈을 내주지만,
사용횟수 시스템은 횟수가 받쳐주는 한도 내에서 무지막지한 데미지의 마법을 딜레이 없이 마구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1-1. 회차용 마법 세팅 :
① 암흑의 물보라와 유도 결정, 소울 결정창 3가지만 있으면 다른 것은 필요가 없습니다. 이 중 가장 주력은 물보라.
물보라의 장점은 사기적인 데미지와 엄청난 강인도 감쇄력입니다.
하지만 방사형으로 퍼지는 구체를 풀히트시키지 않으면 데미지를 제대로 뽑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보라를 쓰려면 마치 무기를 휘두르듯 적의 패턴에 맞춰 근접전을 벌여야 합니다. 물론 패턴을 알면 문제될 것 없는 단점.
② 소울결정창은 물보라에 비해 데미지가 조금 낮지만, 원거리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 지성캐는 마법 위력을 크게 증가시키는 대신 사용횟수가 절반으로 감소하는 결정 석장의 사용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로건 지팡이의 결정창 데미지가 1,000 이라 가정할 때, 결정 석장으로 캐스팅하면 1,300 가량 증가합니다.
물보라 횟수가 6개에서 3개로 줄어들어도, 그만큼 위력이 상승하기 때문에 보다 더 빠르고 쉽게 보스를 클리어할 수 있는 것.
감안해야 할 것은 횟수가 절반으로 감소하는 데에 반해, 데미지는 일반 지팡이의 2배에 미치지 못 한다는 점입니다.
DLC 보스처럼 체력이 많은 경우엔 1발의 위력이 줄어들더라도 충분한 횟수로 승부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300 ×3 = 3,600 의 데미지로도 죽지 않으니, 1,000 ×6 = 6,000 의 데미지로 죽일 수밖에 없다는 의미.
⑥ 다만 결정 석장의 사용횟수 감소 패널티는 저회차에서나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3회차 이상 가면 횟수가 절반으로 감소해도 보스를 죽이기엔 충분할 만큼의 횟수를 확보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법 누적 구매수가 높아질 수록, 고회차로 갈 수록 결정 석장의 활용도는 더욱 증가합니다.
횟수 패널티 자체를 만회할 수도 있습니다. 체력 50% 감소에 마법 횟수 ×1.5 배 증가의 땅거미 반지를 사용하면 됩니다.
50% 횟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결정 석장에 땅거미 반지를 끼면 횟수가 2배, 즉 100% 증가합니다.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체력 감소 쯤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결정 석장으로 인한 패널티가 완전히 사라지는 셈.
1-2. 순수 법사 (회차용) :
체 력 40
기억력 19
지구력 8
근 력 9
기 량 11
내구력 8
지 성 44
신 앙 8
마술사 태생, 68 렙. 어쩔 수 없이 PK를 할 경우엔 추격자 + 물보라로 원킬을 노립니다.
하지만 회차를 돌면서 기억력도 충분치 않은 마당에, PK를 대비하여 추격자 물보라를 갖고다닐 수는 없습니다.
암령을 맞딱드리면 상대가 마법에 맞아줄 만큼의 초보가 아닌 이상 실질적으로 번개 대거 뒤잡기 외엔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웬만한 초보는 추격자 물보라나 유도 결정 + 번개 대거 뒤잡기 조합에 모두 죽습니다.
1.06 패치 이전의 장비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 력 40
기억력 23
지구력 8
근 력 9
기 량 11
내구력 8
지 성 44
신 앙 28
마술사 태생, 92 렙. 순수 법사에서 PK를 위해 신분만 추가한 스탯입니다.
물론 PK 목적이라면 지구력 법사가 낫지만, 순수 법사가 보다 수월하게 PK를 하기 위해선 신분 하나만 섞어줘도 큰 도움이 됩니다.
1.06 패치 이전의 장비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지구력 법사 기본 장비 세팅 :
① 지구력 법사는 PK용으로서, 지구력을 올려 강인도 53 이상을 맞춰 신분을 사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무리 신분이 빠르다 해도, 누르자마자 슈 퍼아머가 발동하진 않으며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강인도를 올려 상대 공격에 신분이 캔슬되지 않도록 하고, 상대 공격을 강인도로 씹고 카운터 신분을 날려도 좋습니다.
② 양손 촉매를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왼손 탈리스만과 오른손 지팡이 상태로 전투에 임합니다.
항상 탈리스만을 들고 언제든 신분을 날릴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스위칭하며 쓰면 상대가 회피하기 용이.
② 태양의 맏아들 반지와 늑대 반지를 착용합니다. 1.06 패치 이전은 늑대 대신 롤링 반지를 장착.
법사는 신분이 메인이므로, 맞지도 않을 마법을 위해 포효하는 용 반지를 장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2-1. 유도 신분 법사 (PK용) :
체 력 40
기억력 19
지구력 19
근 력 12
기 량 8
내구력 11
지 성 31
신 앙 28
성직자 태생, 86 렙. 기본 전법은 유도 결정+신분입니다. 신분 12개+유도 10개 조합.
유도 신분 법사의 자세한 PK 전투 요령은 유도 신분 법사 PK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신분을 소진하기 전에 전투는 끝나지만, 끝나지 않을 경우엔 스위칭 무기로 월광나비 뿔을 사용합니다.
오른손에 지팡이와 주술의 불꽃을 장착해 스위칭하며 신분과 유도, 흑염 3단 콤보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흑염은 캐스팅이 느리고 근접시에만 효과적이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컨트롤의 폭을 좁히는 것입니다.
해야 하는 것이 간단해지면 손놀림도 좋아지는 법. 양손 촉매로 장비를 일원화하여 타이밍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1.06 패치 이전의 장비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2-2. 추격자 신분 법사 (PK용) :
체 력 40
기억력 23
지구력 20
근 력 12
기 량 12
내구력 11
지 성 32
신 앙 50
성직자 태생, 118 렙. 가장 추천하는 법사. 마검사 및 법사 계열에선 최강의 전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격자 신분 법사 PK를 참고.
유도 신분 법사의 유도를 추격자로 바꾸었을 뿐이지만, 성능은 유도 신분보다 한 수 위입니다.
추격자 3개와 신분 12개 장착 후, 추격자를 소진할 경우 월광나비 뿔과 여분의 신분으로 신분 창 전법을 활용합니다.
신분마저 소진하면 월광나비 뿔을 번개 에스토크로 뽁뽁이 전환. 지성 44 신앙 28 을 찍으면 보다 회차에 적합한 법사가 됩니다(108렙).
체 력 40
기억력 19
지구력 9
근 력 12
기 량 12
내구력 11
지 성 32
신 앙 28
성직자 태생, 81 렙. 레이피어와 히터 실드 등으로 중량을 최소화하면 태생 지구력으로도 강인도 53 이상이 가능합니다.
추격자 신분은 스탯을 많이 먹는 만큼 렙을 낮추려면 신앙을 올리기 힘드므로, 신앙 28 로도 충분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저렙존이 좋습니다.
추격자 3개와 신분 9개를 장착하고, 추격자를 소진한 뒤에는 뽁뽁이와 여분의 신분을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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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해보니까 나쁘지않아요 | 18.01.19 18:5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