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량 강화 (+15 강화) 무기의 특징 :
+15 강화 무기는 순수 물리 공격력만을 지닙니다. 비록 번개나 혼돈 같은 속성 강화에 비해 수치상 데미지가 낮지만,
실데미지는 이들보다 높은 경우가 보통입니다. 이것은 근력 보정의 +15 강화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치상 데미지가 똑같이 300 이라 해도 물리 150 번개 150 이냐, 순수 물리 300 이냐에 따라 실데미지가 차이납니다.
어느 한쪽에 공격력이 집중될 수록 실데미지가 높습니다. 일례로 물리 300 과 물리 200 화염 200 중 실데미지는 물리 300 쪽이 높습니다.
과거 번개나 혼돈과 데미지 차이가 크지 않아 +15 강화가 그리 매력적이지 않았던 적도 있으나,
현재는 1.06 패치로 인해 속성 강화가 너프되며 명실공히 +15 강화의 입지가 강화되었습니다.
특히 속성 강화는 지역에 따라 유불리가 갈리며, 회차가 높아질 수록 몹 내성이 상승하여 데미지가 하락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15 강화는 항상 안정적인 데미지를 지닙니다. 인챈까지 더 하면 보다 큰 데미지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DLC 지역 보스들은 유독 속성 내성이 높아 +15 강화 무기가 가장 유용하다는 것도 장점.
2. 기량 강화 (+15 강화) 무기 일람 :
기량 보정 무기들의 +15 강화 및 +5 강화시 공격력 일람입니다. 근력 20 기량 40 기준.
태양의 직검이나 클레이모어, 가고일의 도끼창 같은 몇몇 무기는 근력과 가량 보정치가 동일하지만,
근력 기량 동일 보정 강화 일람에서 보시다시피 근력보다 기량을 올렸을 때 데미지가 더 높으므로 기량캐용 무기라 보는 편이 적절합니다.
방패의 +15 강화는 공격용이 아닌 가드용이지만, 피어스 실드와 가시 방패는 공격용 방패입니다.
둘은 +15 강화시 기량 보정으로 다른 방패에 비해 월등한 공격력을 지닙니다.
3. 스탯별 기량 강화 데미지 비교 :
아래는 스탯별 +15 강화 데미지 비교입니다. 스탯 오른쪽의 수치는 산적 태생 기준, 몇렙을 더 올려야 하는지에 대한 의미입니다.
근력 16 기량 40 (+ 33 )
근력 20 기량 40 (+ 37 )
근력 30 기량 40 (+ 47 )
근력 16 기량 50 (+ 43 )
근력 20 기량 50 (+ 47 )
근력 25 기량 50 (+ 52 )
기량캐는 기량을 40 까지만 찍습니다. 만약 렙을 더 올려도 상관이 없다면, 기량보다 근력을 높이는 게 효율적입니다.
운유도 같이 높은 근력을 요구하는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근력 16 기량 40 에서 멈추는 걸 추천합니다.
근력 30 기량 40 에스토크 데미지는 근력 16 기량 40 에스토크보다 18 높지만, 16 렙을 더 찍고 수치 데미지 18 을 올리는 것은 비효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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