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묘지를 진입하려면 신성무기 하나는 필요합니다.
신성무기로 죽이지 않으면 해골이 계속 부활하거든요.
물론 고수라면 바로 해골의 주인(?)인 네크로맨서부터 죽이고 공략할 수도 있지만,
초행길이라면 무모합니다.
결국 서브 무기로 신성무기 하나쯤 구비할 시점이 된 것이지요.
(데몬즈때 5지역용 축복무기 하나 만든게 기억나네요...)
1. 무기 타입 비교
무기는 표준/관통/타격/참격 등 4종류의 타입으로 나뉩니다.
엄밀히 따진다면 어떤 몹에겐 어떤 타입이 더 강하다는 데미지 테이블이 존재하겠지만,
그렇다고 매번 무기 바꿔가며 싸울 정도는 아닙니다.
3대 때릴거 2대 때려 잡자고 일일이 교체해서 싸울 필요는 없으니까요.
일단 타입별 4종류의 무기를 물리 데미지를 비슷하게 맞춘 뒤 해골을 때려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대상 : 지하 묘지의 해골병
구 분 |
공격 타입 |
표시 데미지 |
실제 데미지(한손 약공격) |
실제 데미지(한손 강공격) |
조잡한 브로드소드+4 |
표준 |
물리 231 |
74 |
107 |
조잡한 곡괭이+3 |
관통 |
물리 230 |
59 |
103 |
클럽+7 |
타격 |
물리 229 |
126 |
237 |
조잡한 쇼텔+5 |
참격 |
물리 236 |
78 |
121 |
실제 데미지의 대상은 당연히 지하 묘지의 해골입니다.
표시 데미지는 몇 차이 안나지만, 실제 데미지는 타격계인 클럽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각 무기마다 동작이 달라서, 공격 딜레이와 공격후 경직 시간도 차이가 있다는게 변수입니다.
클럽의 한손 강공격 데미지가 넘사벽인 이유는, 점프해서 때리기 때문에 딜레이도 크고 맞추기 까다롭습니다.
아무튼, 대략적으로 봐도 타격계 우세승.
2. 물리 데미지의 중요성
이번에는 동일한 클럽으로 신성무기와 일반 무기로 강화해봤습니다.
단, 표시 데미지가 비슷하도록 맞춰서 실험해봤습니다.
대상 : 지하 묘지의 해골병
구 분 |
공격 타입 |
표시 데미지 |
실제 데미지(한손 약공격) |
실제 데미지(한손 강공격) |
신성한 클럽+2 |
타격 |
총 267 (물리 118 + 마법 148) |
75 |
188 |
클럽+10 |
타격 |
물리 269 |
168 |
298 |
데미지의 총합을 비교하면 비슷해보이지만, 실제로는 물리 데미지가 높은 일반무기가 훨씬 강력합니다.
물리 데미지와 마법 데미지가 합쳐있는 경우에는, 몹의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에 의한 감소가 각각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데몬즈를 해본 유저라면 물리 데미지가 중요한 이유를 기억하실겁니다.
물론, 신성한 무기는 신앙 보정을 받으므로 고렙으로 계속 신앙을 올리면서 키우신다면, 결국 빛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성 20 정도 찍은 현재의 잡캐 기준에서는 역시 예상대로 일반 무기가 강력하다는 결론이 나오지요.
3. 신성한 무기 비교
제가 지금 실험하는 무기는 어디까지나 지하 묘지 공략용 서브 무기를 하나 만드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벤에 남아도는 무기 중에서 임의로 만들어서 실제 데미지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참고로 테스트한 캐릭의 스탯은 근력 30/ 기량 20/ 신앙 20 입니다. (테스트용 잡캐)
대상 : 지하 묘지의 해골병
구 분 |
필요 스탯(근력/기량) |
공격 타입 |
표시 데미지 |
실제 데미지(한손 약공격) |
실제 데미지(한손 강공격) |
신성한 에스토크+5 |
10/12 |
표준/관통 |
264(물118+마146) |
54 |
81 |
신성한 쇼텔+5 |
9/14 |
참격 |
285(물126+마159) |
67 |
105 |
신성한 브로드소드+5 |
10/10 |
표준 |
292(물129+마163) |
71 |
100 |
신성한 타도+5 |
14/14 |
참격/관통 |
311(물139+마172) |
83 |
153 |
신성한 모닝스타+5 |
11/0 |
타격 |
282(물126+마156) |
85 |
150 |
신성한 곡괭이+5 |
14/0 |
관통 |
308(물137+마171) |
86 |
145 |
신성한 가고일 미부+5 |
14/14 |
표준 |
327(물146+마181) |
105 |
156 |
신성한 배틀액스+5 |
12/8 |
표준 |
331(물148+마183) |
108 |
179 |
신성한 클럽+5 |
10/0 |
타격 |
314(물139+마175) |
112 |
263 |
신성한 강화클럽+5 |
12/0 |
타격 |
350(물147+마183) |
126 |
288 |
신성한 할버드+5 |
16/12 |
표준/관통 |
385(물172+마213) |
144 |
187 |
한손 약공격의 실제 데미지 순서로 정리된 것입니다.
표시 데미지가 비슷하더라도 타격계 무기가 강세를 보입니다.
(위를 보시면 에스토크가 후져보이지만, 뒤잡기 하면 한 방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위의 데미지 테이블이 제 캐릭(128레벨 테스트용 잡캐릭) 기준이므로,
저렙으로 공략하고자 하신다면 데미지 테이블이 하향 조정된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아무튼, 한 방에 잡을지, 두 방에 잡을지는 데미지 더해서 대략 188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할버드로 잡다보니 해골병이 죽을 경우 있고, 아슬아슬하게 살 경우 있더군요.
이를 감안해본다면 지하 묘지 해골병 HP는 추정컨데, 대략 187~188입니다. (1회차 기준)
배틀액스, 가고일 미부는 횡베기라 공격 판정 범위가 넓어서 용이합니다.(가고일 미부가 사정거리가 약간 더 깁니다.)
할버드는 완전 회전베기입니다. 매우 편하게 맞출수 있습니다.
클럽, 강화클럽은 강공격 한방이면 잡을 수 있지만 점프 공격이라 주의를 요합니다.
타도는 약>강공격 콤보면 2방이면 잡아집니다.
모닝스타는 강공격이 점프가 아니라 서있는 상태에서 내려 찍어서, 보다 안정적이지만 한 방에는 못 잡습니다.
여러분이 각자 무기별로 일단 장착해서 모션 보시고, 취향에 맞는 무기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언급이 안 된 무기라도 해도, 스탯 요구치가 높은 대형 무기들은 모두 물리 데미지가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런 무기들로 만드셔도 기대만큼의 데미지는 나올 것입니다.
4. 기타 꼼수 실험
① 왼손에 신성한 방패 장착만 해놓고, 평소에 쓰던 메인 무기로 잡기... 실패 : 장착만 해서는 안 되더군요.
② 왼손에 신성한 무기 장착해서 한 대 콕 찔러놓고, 평소 쓰던 메인 무기로 잡기... 실패 : 마무리를 신성한 무기로 해야 합니다.
③ 오른손의 메인 무기로 한 방 갈겨놓고, 왼손의 신성한 무기로 마무리... 성공 : 그런데, 컨트롤이 필요해서 위험합니다. 그냥 하지 맙시다.
그 외에도 왼손에 신성한 방패 장착해서 때려도 보았는데, 잡는데 세월입니다...
그냥 신성한 무기로 잡읍시다......ㅜ.ㅜ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1.253.***.***
(IP보기클릭)223.62.***.***
잘안나오는데.. | 18.01.04 06:3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