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알고 계시는 드루가발 PPP.K or PPPPK 직후 킬고어발로 변경해서 난사하는걸 킬고어 버그라고 하죠.
저도 몇가지 테스트를 해봤을때 엄청난 데미지라는 것과 드루가 이외의 무기로는 안된다는것 때문에 버그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유튜브에 킬고어버그라고 소개되어있는 영상을 보니 댓글중 대다수는 이건 버그가 아니고 그냥 좋은 콤보일 뿐이라는 글이 더 많더군요.
그래서 더 확실하게 파악하기 위해 이것저것 해보았습니다.
일단 스왑으로 공격을 이어가는건 시스템적으로 일부러 넣은것이 확실합니다. 다른 연계중에는 스왑할 경우 절대 콤보가 이어지지 않고 연타계 공격중에만 스왑으로 기술이 계속 이어집니다.
특정 연계가 없는 무기임에도 스왑하면 특정 패턴으로 공격이 나간다는것을 보면 확실합니다. 킬고어를 보면 ppppp연타라는 기술이 없음에도 스왑하면 미사일 두발을 동시에 쏘는 독자적인 패턴의 공격을 합니다. 일부러 만들어 넣었다는거죠.
연타계 공격을 스왑으로 사용할 경우의 발포 패턴은 바뀌는 무기마다 따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예를들면 스카보로 착용시 ppppp연타에서 스왑을 할경우 스카보로계열은 변화없이 연사, 샷건은 4번 끊어서 공격, 킬고어는 바꾸자마자 미사일2발을 쏩니다.
그리고 스왑전의 무기에 따라서도 다른데, 수라바와 필로우토크의 ppppp에서는 스왑해도 발포를 하지 않고(모션 자체가 칼질이라), 스카보로와 드루가에서 스왑하면 양손모두 발포하지만, 세봉은 무기가 하나여서 그런지 스왑한 무기가 두개여도 한쪽손의 무기만 공격합니다. 예를들면 킬고어로 스왑시 스카보로에서 바꾸면 두발, 세봉은 한발만 나가죠.
ppppk 계열은 조금 다릅니다. 발에는 착용 무기가 제한되기 때문에 세봉과 같은 경우는 없고, 샷건과 킬고어는 같은 무기로 취급됩니다.
대부분의 무기에서 스카보로계열로 교체하면 그냥 연사가 되구요, 샷건 킬고어로 바꾸면 4연발이 됩니다.
그런데 공중 ppppk에서는 좀더 다릅니다. 어떤무기에서든 스카보로 계열로 바뀌면 언제나처럼 그냥 연사를 하는데 스카보로계열+오데트 상태에서 샷건 킬고어 로 교체하면 지상에서와는 다르게 아무리 연타를 해도 4연발이 안나가고 마무리샷만 쏩니다. 무기바꾸기를 쓰지 않고 발에 샷건 킬고어를 장착한 상태로 ppppk를 할경우 지상에서와 같이 4연발이 나가는데 무기교체로 아예 나가지 않게 해놓은 이유는 이해가 되지 않네요. 아무튼 일반적인 ppppk는 무기교체에 의한 이득이 전혀 없고 오히려 손해인 경우도 있다는 결론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건 바로 '드루가'죠. 일단 드루가는 근접무기니 교체후에서는 아무것도 안나가므로 별건 없고. 교체전의 무기가 드루가인 상태에 ppppk에서 샷건 킬고어로 바꾸면 스카보로와 같은 연사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공중ppppk에서도 마찬가지로 스카보로->샷건 킬고어 때와는 다르게 여전히 모든 무기가 스카보로만큼 연사가 됩니다. 그러니까 드루가상태에서의 교체로는 무기간의 차이가 없다는것이죠.
무기중에 킬고어가 가장 데미지가 세기 때문에 흔히 이것을 킬고어 버그라고 하고 많이 애용 하지만, 실제로 문제가 있는건 드루가입니다.
기본공격으로 위키드위브가 나가게 해주는 악세사리인 절정을 착용하고 드루가의 ppppk콤보를 해보면 독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ppppk의 마지막은 k연타이므로 다른무기들은 발이나오는데 드루가를 발에 착용한 상태에서는 손이 나옵니다! K연타를 하고있으면 손 위키드위브가 세번 나온 후에 원래의 드루가의 위키드위브인 손바닥(드루가의 발 위키드위브에 해당)이 나갑니다.
그럼 이 손은 누구의 손인가? 놀랍게도 현재 착용하고 있는 손무기의 위키드 위브가 나갑니다(예외적으로 수라바계열은 칼날이 아니라 주먹 위키드위브가 나감). 예를 들면 손에 스카보로 발에 드루가라면 ppppk연타시에 검은주머거 세방후에 손바닥이 나옵니다. 공중ppppk에서도 마찬가지고 무기셋을 교체했을때도 교체한 손무기의 위키드위브가 나옵니다.
ppppp때는 발무기의 위키드위브가 나오나?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여기에서는 정상적으로 손무기의 위키드위브만 나옵니다. 오로지 ppppk만의 문제인것이죠.
무엇이 드루가를 특별하게 만드나?
드루가는 다른무기에는 없는것이 하나있는데 그것은 ppppp나 ppppk류를 할 때 p연타에서는 발, k연타에서는 손에 드루가가 장착되어있으면 난무계 기술로 이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연타 후반부에 손 발을 섞어 때리면서 마지막으로 위키드위브로 마무리 짓죠(상단 영상의 마지막부분).
즉 착용한 무기의 상태에 따라 마무리가 달라진다는겁니다. 이것으로 ppppk에서의 손무기 위키드위브가 나가는것의 연관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째서 ppppp에서는 그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가라는 의문이 생기죠.
이 두가지 사례에서 규칙성을 찾아보자면, 손무기와 발무기의 상태를 체크하는 드루가의 연타기술에서는 무조건 손무기의 위키드위브가 나간후 마무리 위키드위브만 원래 무기의것이 나가는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째서 발로 연타하는 부분에서 손무기의 위키드위브가 나가게 해놓았는가? 이것은 분명 이해가 가지 않는부분입니다. 다른 무기의 ppppk는 정상적으로 구두굽이 나와줍니다. 심지어 다른무기에서 드루가로 무기교체를해도 드루가색의 구두가 나온후 마무리로 손바닥(드루가의 발 위키드위브에 해당)이 나옵니다. 오로지 드루가의 ppppk에서만 버튼 및 동작과 다른 위키드 위브가 나옵니다.
이건 아무래도 복사-붙여넣기에 의한 오류같습니다. ppppp연타의 데이터를 그대로 복사하여 ppppk에 넣어놓고. 손을 덜댄것이죠. 그래서 위키드위브가 손으로 그대로 나가고, 거기에 교체되는 무기의 연사 패턴도 기본무기인 스카보로의것으로 통일되어있는것 같습니다.
ppppp에서는 교체무기의 속성이 모두 다른데 아무래도 ppppk에서는 그렇지 않은거 보면 작업을 해놓고 작업이 안된 ppppp의 속성을 덮어씌워서 지나쳤던지 아니면 그냥 수정작업을 덜했던지 둘중에 하나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드루가의 ppppk연타에서 교체되는 모든 무기가 연사되는것은 '버그'라는것이죠.
더불어 위에서 거론한 스카보로계열 및 오데트의 공중ppppk연타후에 샷건과 킬고어가 마지막에 한번만 발포하는것도 버그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만들어졌다면 샷건이나 킬고어는 위의 두 상황에서 4연발만 나갔어야 했던겁니다.
저는 이렇게 보지만 그래도 제작자가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중요한거겠죠.
베요네타가 발매후 별다른 패치가 없었지만 플삼판은 인스톨 패치를 했는데 이 때 고쳐지지 않은걸 보면 버그지만 그냥 넘어가는건지 일부러 넣은건지.... 물론 인스톨 패치였으므로 게임 내용은 그냥 무시했을 수도 있겠죠.
공식 공략집이 나온걸로 아는데 거기에 드루가 -> 킬고어 콤보가 어떻게 언급되어있는지가 관건일것 같습니다. 어디 잡지 인터뷰라도 있으려나....
그러면 연타공격의 무기 교체 후 패턴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ppppp연타
교체 안함
- 스카보로 계 : 연사
- 세봉 : 한손으로 느리게 연사(한손 무기임, 기술자체가 느림.)
- 샷건 : 양손을 번갈아가며 6번정도 발포
- 드루가, 수라바 계 : 근접무기이므로 발포 없음
- 킬고어, 채찍 : 해당 기술 없음
교체 전 무기에 의한 속성
- 스카보로 계, 드루가, 샷건 : 양손
- 세봉 : 한손
- 수라바 계 : 발포 안함
교체 후 무기
- 스카보로 계 : 연사
- 세봉 : 한손은 세봉, 다른손은 바뀌기 전 무기로 연사
- 샷건 : 양손으로 동시에 4연발
- 킬고어 : 바꾸자마자 양손으로 동시에 한번 발포(미사일 총 2발)
- 드루가, 수라바 계, 채찍 : 근접무기이므로 발포 없음
2. ppppk연타 계
교체 안함
- 스카보로 계 : 연사
- 샷건, 킬고어 : 4연발
- 오데트, 드루가 : 근접무기이므로 발포 없음
교체 전 무기에 의한 속성
- 스카보로 계, 오데트 : 공중에서 사용시 샷건, 킬고어로 교체할 경우 마지막에 한번만 발포
- 드루가 : 모든 무기 연사
교체 후 무기
- 스카보로 계 : 연사
- 샷건, 킬고어 : 4연발
- 오데트, 드루가 : 근접무기이므로 발포 없음
표를 만들면 더 알아보기 쉽겠지만 지금 그럴 여력이 없네요.
이해하는데는 그리 문제는 없을겁니다.
그러면 무기교체관련 테크닉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에 적은 내용중 ppppp연타 에서
무기 교체 후
- 샷건 : 양손으로 동시에 4연발
- 킬고어 : 바꾸자마자 양손으로 동시에 한번 발포(미사일 총 2발)
이 부분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킬고어 같은경우 교체하자마자 미사일 두발을 먼저 쏘고 아무런 반응이 없는데요, 이때 다시 원래의 무기로 교체한 후 다시 킬고어로 바꾸면? 다시 킬고어가 두발 나갑니다. 이런식으로 연속으로 교체하면 샷건으로 교체한것과 마찬가지로 양손으로 두발씩 총 4연발을 쏠 수 있습니다. 미사일 8개를 날리는거죠.
샷건은 그냥 ppppp를 할 경우 양손을 번갈아가며 6번밖에 안쏘는데 교체를 하면 양손으로 4연발해서 총 8발을 쏜다고 했죠? 그런데 여기에서도 교체 직후 양손으로 두발을 쏜다는게 중요합니다. 왜냐면 샷건은 ppppp연타 콤보가 있기 때문이죠
a셋에 샷건, b셋에 킬고어를 장착하고 샷건으로 ppppp연타를 시작한 후 무기교체를 빠르게 연타하면 킬고어x2, 샷건x2 가 번갈아가면서 난사됩니다. 이론상 샷건+킬고어의 발포수는 7번(4연발중 마지막 공격은 한번만 나오므로 3x2+1)에 양손이므로 x2의 엄청난 화력을 보여줍니다. 킬고어 말고 샷건으로만 해도 한번만 교체 했을 때 보다 두배에 좀 못미치는 위력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냥 ppppp만 했을때보다도 훨씬 많이 쏘는것이죠.
이 테크닉에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하나 있는데.... 발포 방향이 랜덤이라는겁니다;;
주먹으로 연타할때 교체 타이밍에 따라 현재 손이 향하는 방향으로 그냥 나갑니다;; 어쩔때는 뒤로만 나가기도;;;
이런 이유로 한쪽방향으로 연사되는 드루가->킬고어 콤보를 넘긴 어렵죠. 거기에 간단하게 연사가되니... 이 테크닉은 공격버튼 누르랴 교체버튼 누르랴 손이 상당히 피로한데 말이죠. 그래서 드루가쪽이 버그인겁니다. 쓰기도 쉽고 강하고.. 아마 이것만큼 힘들다면 버그여도 기술로써 인정받을만 한데..........
그래도 kinship 위에서라던가 좁은통로, 덩치큰 보스 다리 사이라면 어느정도 효과적입니다.
어쩌다보니 장문의 글이 되었네요. 동영상도 곁들였으면 보는 재미도 있었을텐데 제가 능력자는 아니라서 죄송합니다 ^_^>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래도 딱히 바뀌는건 없네요. 드루가-킬고어 콤보가 가장 좋고 계속 쓰게 되겠죠.
제작사에서 패치를 하나도 안내주는건 좀 아쉽긴 합니다. ppppk 버그 해결하고 리더보드 리셋 해주면 안되나;;;
후속편은 버그 없이 잘 만들어주길 바랍니다.
저도 몇가지 테스트를 해봤을때 엄청난 데미지라는 것과 드루가 이외의 무기로는 안된다는것 때문에 버그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유튜브에 킬고어버그라고 소개되어있는 영상을 보니 댓글중 대다수는 이건 버그가 아니고 그냥 좋은 콤보일 뿐이라는 글이 더 많더군요.
그래서 더 확실하게 파악하기 위해 이것저것 해보았습니다.
일단 스왑으로 공격을 이어가는건 시스템적으로 일부러 넣은것이 확실합니다. 다른 연계중에는 스왑할 경우 절대 콤보가 이어지지 않고 연타계 공격중에만 스왑으로 기술이 계속 이어집니다.
특정 연계가 없는 무기임에도 스왑하면 특정 패턴으로 공격이 나간다는것을 보면 확실합니다. 킬고어를 보면 ppppp연타라는 기술이 없음에도 스왑하면 미사일 두발을 동시에 쏘는 독자적인 패턴의 공격을 합니다. 일부러 만들어 넣었다는거죠.
연타계 공격을 스왑으로 사용할 경우의 발포 패턴은 바뀌는 무기마다 따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예를들면 스카보로 착용시 ppppp연타에서 스왑을 할경우 스카보로계열은 변화없이 연사, 샷건은 4번 끊어서 공격, 킬고어는 바꾸자마자 미사일2발을 쏩니다.
그리고 스왑전의 무기에 따라서도 다른데, 수라바와 필로우토크의 ppppp에서는 스왑해도 발포를 하지 않고(모션 자체가 칼질이라), 스카보로와 드루가에서 스왑하면 양손모두 발포하지만, 세봉은 무기가 하나여서 그런지 스왑한 무기가 두개여도 한쪽손의 무기만 공격합니다. 예를들면 킬고어로 스왑시 스카보로에서 바꾸면 두발, 세봉은 한발만 나가죠.
ppppk 계열은 조금 다릅니다. 발에는 착용 무기가 제한되기 때문에 세봉과 같은 경우는 없고, 샷건과 킬고어는 같은 무기로 취급됩니다.
대부분의 무기에서 스카보로계열로 교체하면 그냥 연사가 되구요, 샷건 킬고어로 바꾸면 4연발이 됩니다.
그런데 공중 ppppk에서는 좀더 다릅니다. 어떤무기에서든 스카보로 계열로 바뀌면 언제나처럼 그냥 연사를 하는데 스카보로계열+오데트 상태에서 샷건 킬고어 로 교체하면 지상에서와는 다르게 아무리 연타를 해도 4연발이 안나가고 마무리샷만 쏩니다. 무기바꾸기를 쓰지 않고 발에 샷건 킬고어를 장착한 상태로 ppppk를 할경우 지상에서와 같이 4연발이 나가는데 무기교체로 아예 나가지 않게 해놓은 이유는 이해가 되지 않네요. 아무튼 일반적인 ppppk는 무기교체에 의한 이득이 전혀 없고 오히려 손해인 경우도 있다는 결론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건 바로 '드루가'죠. 일단 드루가는 근접무기니 교체후에서는 아무것도 안나가므로 별건 없고. 교체전의 무기가 드루가인 상태에 ppppk에서 샷건 킬고어로 바꾸면 스카보로와 같은 연사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공중ppppk에서도 마찬가지로 스카보로->샷건 킬고어 때와는 다르게 여전히 모든 무기가 스카보로만큼 연사가 됩니다. 그러니까 드루가상태에서의 교체로는 무기간의 차이가 없다는것이죠.
무기중에 킬고어가 가장 데미지가 세기 때문에 흔히 이것을 킬고어 버그라고 하고 많이 애용 하지만, 실제로 문제가 있는건 드루가입니다.
기본공격으로 위키드위브가 나가게 해주는 악세사리인 절정을 착용하고 드루가의 ppppk콤보를 해보면 독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ppppk의 마지막은 k연타이므로 다른무기들은 발이나오는데 드루가를 발에 착용한 상태에서는 손이 나옵니다! K연타를 하고있으면 손 위키드위브가 세번 나온 후에 원래의 드루가의 위키드위브인 손바닥(드루가의 발 위키드위브에 해당)이 나갑니다.
그럼 이 손은 누구의 손인가? 놀랍게도 현재 착용하고 있는 손무기의 위키드 위브가 나갑니다(예외적으로 수라바계열은 칼날이 아니라 주먹 위키드위브가 나감). 예를 들면 손에 스카보로 발에 드루가라면 ppppk연타시에 검은주머거 세방후에 손바닥이 나옵니다. 공중ppppk에서도 마찬가지고 무기셋을 교체했을때도 교체한 손무기의 위키드위브가 나옵니다.
ppppp때는 발무기의 위키드위브가 나오나?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여기에서는 정상적으로 손무기의 위키드위브만 나옵니다. 오로지 ppppk만의 문제인것이죠.
무엇이 드루가를 특별하게 만드나?
드루가는 다른무기에는 없는것이 하나있는데 그것은 ppppp나 ppppk류를 할 때 p연타에서는 발, k연타에서는 손에 드루가가 장착되어있으면 난무계 기술로 이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연타 후반부에 손 발을 섞어 때리면서 마지막으로 위키드위브로 마무리 짓죠(상단 영상의 마지막부분).
즉 착용한 무기의 상태에 따라 마무리가 달라진다는겁니다. 이것으로 ppppk에서의 손무기 위키드위브가 나가는것의 연관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째서 ppppp에서는 그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가라는 의문이 생기죠.
이 두가지 사례에서 규칙성을 찾아보자면, 손무기와 발무기의 상태를 체크하는 드루가의 연타기술에서는 무조건 손무기의 위키드위브가 나간후 마무리 위키드위브만 원래 무기의것이 나가는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째서 발로 연타하는 부분에서 손무기의 위키드위브가 나가게 해놓았는가? 이것은 분명 이해가 가지 않는부분입니다. 다른 무기의 ppppk는 정상적으로 구두굽이 나와줍니다. 심지어 다른무기에서 드루가로 무기교체를해도 드루가색의 구두가 나온후 마무리로 손바닥(드루가의 발 위키드위브에 해당)이 나옵니다. 오로지 드루가의 ppppk에서만 버튼 및 동작과 다른 위키드 위브가 나옵니다.
이건 아무래도 복사-붙여넣기에 의한 오류같습니다. ppppp연타의 데이터를 그대로 복사하여 ppppk에 넣어놓고. 손을 덜댄것이죠. 그래서 위키드위브가 손으로 그대로 나가고, 거기에 교체되는 무기의 연사 패턴도 기본무기인 스카보로의것으로 통일되어있는것 같습니다.
ppppp에서는 교체무기의 속성이 모두 다른데 아무래도 ppppk에서는 그렇지 않은거 보면 작업을 해놓고 작업이 안된 ppppp의 속성을 덮어씌워서 지나쳤던지 아니면 그냥 수정작업을 덜했던지 둘중에 하나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드루가의 ppppk연타에서 교체되는 모든 무기가 연사되는것은 '버그'라는것이죠.
더불어 위에서 거론한 스카보로계열 및 오데트의 공중ppppk연타후에 샷건과 킬고어가 마지막에 한번만 발포하는것도 버그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만들어졌다면 샷건이나 킬고어는 위의 두 상황에서 4연발만 나갔어야 했던겁니다.
저는 이렇게 보지만 그래도 제작자가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중요한거겠죠.
베요네타가 발매후 별다른 패치가 없었지만 플삼판은 인스톨 패치를 했는데 이 때 고쳐지지 않은걸 보면 버그지만 그냥 넘어가는건지 일부러 넣은건지.... 물론 인스톨 패치였으므로 게임 내용은 그냥 무시했을 수도 있겠죠.
공식 공략집이 나온걸로 아는데 거기에 드루가 -> 킬고어 콤보가 어떻게 언급되어있는지가 관건일것 같습니다. 어디 잡지 인터뷰라도 있으려나....
그러면 연타공격의 무기 교체 후 패턴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ppppp연타
교체 안함
- 스카보로 계 : 연사
- 세봉 : 한손으로 느리게 연사(한손 무기임, 기술자체가 느림.)
- 샷건 : 양손을 번갈아가며 6번정도 발포
- 드루가, 수라바 계 : 근접무기이므로 발포 없음
- 킬고어, 채찍 : 해당 기술 없음
교체 전 무기에 의한 속성
- 스카보로 계, 드루가, 샷건 : 양손
- 세봉 : 한손
- 수라바 계 : 발포 안함
교체 후 무기
- 스카보로 계 : 연사
- 세봉 : 한손은 세봉, 다른손은 바뀌기 전 무기로 연사
- 샷건 : 양손으로 동시에 4연발
- 킬고어 : 바꾸자마자 양손으로 동시에 한번 발포(미사일 총 2발)
- 드루가, 수라바 계, 채찍 : 근접무기이므로 발포 없음
2. ppppk연타 계
교체 안함
- 스카보로 계 : 연사
- 샷건, 킬고어 : 4연발
- 오데트, 드루가 : 근접무기이므로 발포 없음
교체 전 무기에 의한 속성
- 스카보로 계, 오데트 : 공중에서 사용시 샷건, 킬고어로 교체할 경우 마지막에 한번만 발포
- 드루가 : 모든 무기 연사
교체 후 무기
- 스카보로 계 : 연사
- 샷건, 킬고어 : 4연발
- 오데트, 드루가 : 근접무기이므로 발포 없음
표를 만들면 더 알아보기 쉽겠지만 지금 그럴 여력이 없네요.
이해하는데는 그리 문제는 없을겁니다.
그러면 무기교체관련 테크닉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에 적은 내용중 ppppp연타 에서
무기 교체 후
- 샷건 : 양손으로 동시에 4연발
- 킬고어 : 바꾸자마자 양손으로 동시에 한번 발포(미사일 총 2발)
이 부분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킬고어 같은경우 교체하자마자 미사일 두발을 먼저 쏘고 아무런 반응이 없는데요, 이때 다시 원래의 무기로 교체한 후 다시 킬고어로 바꾸면? 다시 킬고어가 두발 나갑니다. 이런식으로 연속으로 교체하면 샷건으로 교체한것과 마찬가지로 양손으로 두발씩 총 4연발을 쏠 수 있습니다. 미사일 8개를 날리는거죠.
샷건은 그냥 ppppp를 할 경우 양손을 번갈아가며 6번밖에 안쏘는데 교체를 하면 양손으로 4연발해서 총 8발을 쏜다고 했죠? 그런데 여기에서도 교체 직후 양손으로 두발을 쏜다는게 중요합니다. 왜냐면 샷건은 ppppp연타 콤보가 있기 때문이죠
a셋에 샷건, b셋에 킬고어를 장착하고 샷건으로 ppppp연타를 시작한 후 무기교체를 빠르게 연타하면 킬고어x2, 샷건x2 가 번갈아가면서 난사됩니다. 이론상 샷건+킬고어의 발포수는 7번(4연발중 마지막 공격은 한번만 나오므로 3x2+1)에 양손이므로 x2의 엄청난 화력을 보여줍니다. 킬고어 말고 샷건으로만 해도 한번만 교체 했을 때 보다 두배에 좀 못미치는 위력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냥 ppppp만 했을때보다도 훨씬 많이 쏘는것이죠.
이 테크닉에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하나 있는데.... 발포 방향이 랜덤이라는겁니다;;
주먹으로 연타할때 교체 타이밍에 따라 현재 손이 향하는 방향으로 그냥 나갑니다;; 어쩔때는 뒤로만 나가기도;;;
이런 이유로 한쪽방향으로 연사되는 드루가->킬고어 콤보를 넘긴 어렵죠. 거기에 간단하게 연사가되니... 이 테크닉은 공격버튼 누르랴 교체버튼 누르랴 손이 상당히 피로한데 말이죠. 그래서 드루가쪽이 버그인겁니다. 쓰기도 쉽고 강하고.. 아마 이것만큼 힘들다면 버그여도 기술로써 인정받을만 한데..........
그래도 kinship 위에서라던가 좁은통로, 덩치큰 보스 다리 사이라면 어느정도 효과적입니다.
어쩌다보니 장문의 글이 되었네요. 동영상도 곁들였으면 보는 재미도 있었을텐데 제가 능력자는 아니라서 죄송합니다 ^_^>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래도 딱히 바뀌는건 없네요. 드루가-킬고어 콤보가 가장 좋고 계속 쓰게 되겠죠.
제작사에서 패치를 하나도 안내주는건 좀 아쉽긴 합니다. ppppk 버그 해결하고 리더보드 리셋 해주면 안되나;;;
후속편은 버그 없이 잘 만들어주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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