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작성이 심히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__)
아무튼, 위나라에 이어 오나라까지 다루게 되었군요. 그럼 시작합니다.
난무 유형
일격필살 - 데미지 배율이 꽤 좋은 난무. 대신 체인 수급율은 보통 높은 편이 아닙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합니다.
체인수급 - 다른 난무들에 비해 체인 수급율이 우월해서, 주로 각성 게이지 채우는 용도로 씁니다. 파란색으로 표시합니다.
범위견제 - 넓은 커버 범위가 특징인 난무들. 초록색으로 표시합니다.
위기탈출 - 순수 위기탈출 용도의 난무들. 이 유형에 속하는 난무는 대부분 중하위권 성능이라 보시면 됩니다. 남색으로 표시합니다.
돌진 - 말 그대로 시전시 돌진합니다. 이동 거리, 단타 히트 여부는 무장마다 제각각. 노란색으로 표시합니다.
잡기 - 말 그대로 잡기. 가드 가능 여부 또한 무장마다 제각각입니다. 보라색으로 표시합니다.
특수 - 체력 회복, 능력치 버프 등의 특수한 용도로 쓰이는 난무들. 주황색으로 표시합니다.
* 여러 유형을 겸비한 난무의 경우에는 난무 이름과 발동 대사를 다른 색으로 표시하겠습니다.
1. 조운 (EX무기 - 용창, 천품 - 전신)
EX1 - 차지 3에서 파생.
적 한명을 창으로 찌른 상태에서 위로 빙빙 돌며 올라갑니다. 회전 한 바퀴 한 바퀴마다 데미지가 적용되기 때문에 제대로 명중만 시키면 꽤 괜찮은 뎀딜이 가능합니다. 3차지 - EX1 - 점프어택으로 이어지는 연속 기백 파괴 콤보도 제법 고성능.
EX2 - 차지 1에서 파생.
한 바퀴 돌면서 점프한 후 지면을 내리찍어서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데미지는 나쁘지 않고 처음 회전에 선풍 효과가 붙어있어서 안정성도 그럭저럭 있긴 한데 비거리가 엄청 길어서 거리 조절이 중요합니다.
지상난무 1 - 비룡섬 (조자룡, 간다!)
창을 전방으로 배치하고 돌진. 이번에 새로 추가된 열상・천룡파가 더 효율적인 뎀딜을 해주는지라 빛이 바래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중간 이상은 갑니다. 체인 수급율도 예술.
공중난무 - 풍룡파 (지금이다! 받아라!)
지면을 향해 창을 던져서 푸른 불꽃 모양의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타수가 의외로 꽤 많은 편이데 그 타수들 하나하나가 가드 크러시라 사실상 가불기. 역시 괜찮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지상난무 2 - 열상・천룡파 (자, 간다!)
제자리에서 창으로 난무공격. 배율 자체는 조운의 난무 중 가장 뛰어난데, 괴랄하게도 타수가 뒤로 갈수록 배율이 엄청 구려집니다. 즉 뎀딜을 잘 해주는건 초반의 공격을 명중시켰을때 한정이므로 첫 조준이 중요합니다.
2. 관우 (EX무기 - 언월도, 천품 - 전신)
EX1 - 차지 1에서 파생.
자세를 취하면서 일정 시간동안 공격력 증가+모든 공격에 염속성 추가 버프를 부여합니다. 아이템이 없는 상황에서 관우의 화력을 가장 효율적으로 올릴수 있는 기술.
EX2 - 차지 6에서 파생.
전방을 대각선으로 벱니다. 보기에는 평범한 베기인데 리치가 엄청 길고 데미지 배율도 미쳐돌아서 주력기. 6차지에 붙은게 아쉬울 정도입니다.
지상난무 1 - 천공포 (물러나거라!)
전방을 향해 큰 횡베기 한방을 선사합니다. 평범한 주변 견제기이지만 배율 자체는 꽤 괜찮은 편.
공중난무 - 천공승룡파 (내 영혼의 용맹함, 받아보거라!)
언월도로 지면을 내리쳐서 다단히트의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단 조운의 풍룡파와 달리 가드 크러시는 없고 배율도 어정쩡한 편. 순수 체인기로써의 역할만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상난무 2 - 천공굉단파 (울어라! 천공의 칼날이여!)
언월도를 주변으로 크게 한번 휘두릅니다. 고정 염속성에 범위도 넓고 무엇보다 가드 불능. EX1과 연계해서 쓰면 무지막지한 뎀딜이 가능합니다.
3. 장비 (EX무기 - 쌍모, 천품 - 무영각)
EX1 - 차지 3에서 파생.
전방으로 홈런 한방. 가드 불능에 범위도 꽤 넓습니다. 역상성 적장도 예외 없이 높이 띄우는것 또한 메리트.
EX2 - 차지 1에서 파생.
품에서 술병을 꺼내 술을 마시고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버프기. 장비의 술꾼 속성이 최초로 반영된 기술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대신 4번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취했는지 잠시 비틀거려서 빈틈이 생기니 과음은 안 하시는게 좋습니다.
지상난무 1 - 금강대선풍 (근성을 뜯어고쳐주마!)
적을 붙잡고 자이언트 스윙. 적을 잡고 돌릴때에도 회오리가 발생하는지라 주변의 잡병들도 소탕이 가능합니다. 데미지도 수준급.
공중난무 - 쌍성극진각 (쳐부숴버리겠다!)
착지하면서 지면을 두번 밟아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평범한 주변 견제기.
지상난무 2 - 쌍성나한격 (우오옷~! 날아가버려라!)
오른손으로 쌍모를 바람개비 돌리듯 돌립니다. 체인 수급율이 아주 그냥 죽여주는 기술. 배율도 상위권인데다가 이 쪽도 첫타가 가드 크러시라 사실상 가불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주력기.
4. 제갈량 (EX무기 - 우선, 천품 - 경공)
EX1 - 차지 3에서 파생.
자신의 주변에 낙뢰를 떨굽니다. 잡병 정리용으로 좋은 편.
EX2 - 차지 6에서 파생.
전방으로 뇌속성의 보랏빛 구체를 날립니다. 제갈탄의 무쌍 1과 흡사한 느낌. 구체의 비거리가 꽤 길고 상성에 관계없이 적장들을 잘 때려주기 때문에 잡병 정리용으로도, 적장 견제용으로도 좋습니다.
지상난무 1 - 호뢰 (천둥이여...)
EX1의 강화판인, 전방위 낙뢰. 평범합니다.
공중난무 - 산뢰 (지금이 호기.)
역시 전방위 낙뢰. 호뢰에 비하면 배율이 딸리는 대신 체인 수급을 훨씬 잘 해줍니다.
지상난무 2 - 박뢰 (묘책을 보시지요. 도망치실수는 없습니다.)
뇌속성의 구체를 하나 소환합니다. 이 구체는 한 곳에 일정 시간 머물다가 시간이 다 되면 자기 혼자 필드 여기저기를 누비고 다닙니다. 딱히 제대로 써본 기억은 없는 기술. 연구가 필요합니다.
5. 유비 (EX무기 - 쌍검, 천품 - 경공)
EX1 - 차지 4에서 파생.
오른손에 쥔 검을 앞으로 놓고 전방으로 돌진. 그냥저냥 무난합니다.
EX2 - 차지 5에서 파생.
지면에 쌍검을 꽂고, 뒤로 빠지면서 검이 꽂힌 자리에 낙뢰를 떨굽니다. 커버 범위가 매우 넓으며 데미지 배율도 좋은 편. 게다가 뒤로 빠지는 모션 덕분에 시전 시의 안정성도 그럭저럭 확보됩니다.
지상난무 1 - 뇌아련탄 (간다! 뇌아련탄!)
5 시절의 무쌍난무를 연상케하는, 제자리에서 쌍검 난무. 사실 체인기로 명시하긴 했는데 속성만 잘 발라주면 뇌아천명 못지 않은 엄청난 뎀딜이 가능합니다. 발동 속도가 빠르다는것 또한 장점.
공중난무 - 항뢰구 (물러나시게!)
바로 밑으로 뇌속성의 보랏빛 구체를 떨굽니다. 성능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만 지상난무들의 워낙 뎀딜을 잘 해줘서 묻힌 듯한 느낌.
지상난무 2 - 뇌아천명 (나의 대의, 이뤄보이겠다!)
앞으로 나아가면서 X자로 벱니다. 벨때 검기가 생성되며, 이 검기는 사라지면서 가드 크러시를 유발합니다. 데미지도 높고 돌진기의 특성상 위기 탈출로도 활용이 가능한 상급의 난무.
6. 마초 (EX무기 - 창, 천품 - 선풍)
EX1 - 차지 3에서 파생.
전방을 향해 드릴킥. 판정이나 리치도 괜찮고 기백 파괴도 잘 해줍니다. 거기에 타수 하나하나가 참속성이라 명중만 잘 시키면 미친 데미지를 뽑아낼수 있다는것 또한 메리트.
EX2 - 차지 6에서 파생.
창을 머리 위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빙빙 돌리다가 대각선 내려베기로 적을 날려보냅니다. 이쪽도 잡병 섬멸력과 기백 파괴력이 예술. 마초의 EX기는 진짜 버릴게 없는것 같네요.
지상난무 1 - 굉뢰참 (간다! 굉뢰참!)
전방으로 살짝 나아가서 창으로 지면을 내리쳐 낙뢰를 떨굽니다. 평범한 돌진기. 대신 데미지가 낙뢰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거리 조절을 잘못하면 생각만큼의 뎀딜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공중난무 - 굉천창 (내 뜨거운 영혼이여, 끓어올라라! 굉천창!)
창을 바람개비 돌리듯 돌리며 장풍을 날립니다. 데미지 자체는 괜찮지만 방향 전환이 불가능해 풀히트는 생각보다 쉽지 않은편. 얼리고 쓰시는걸 권장합니다.
지상난무 2 - 무영나선각 (필살・무영나선각!)
발차기로 적을 잡은후, 분신 3체를 소환하여 도합 4인분의 발차기를 날립니다. 데미지 배율이 그야말로 예술. 속성만 잘 받쳐주면 어지간한 적장도 순식간에 반피 이하로 깎아버릴수 있는 무시무시한 난무입니다.
7. 황충 (EX무기 - 궁, 천품 - 경공)
EX1 - 차지 5에서 파생.
전방으로 엄청난 수의 화살을 난사합니다. 사방으로 퍼져나가는지라 전방의 잡병 처리용으로 제격입니다. 대무장전에서 기백 파괴용으로 쓰셔도 좋구요.
EX2 - 차지 2에서 파생.
역시 전방으로 화살 난사. 단 EX1이 지대지라면, 이쪽은 지대공입니다. 차지 2와 바로 연계해서 뎀딜하라고 준 기술인듯.
지상난무 1 - 초급전괴사 (잘 봐라! 하늘도 꿰뚫어버릴 난사이니라!)
숄더 태클로 적을 띄운후 공중의 적을 향해 미친듯이 화살 난사. 처음 숄더 태클이 가불기라 여기만 잘 맞추면 폭딜이 가능하긴 한데, 반대로 못 맞추면 황충이 비틀거려서 빈틈이 생깁니다. 첫 조준이 중요한 난무.
공중난무 - 천공백연사 (으랴압! 젊은이들에게도 지진 않느니라!)
지면을 향해 엄청난 속도로 화살을 난사합니다. 역시 체인기로 명시하긴 했지만 뎀딜은 황충의 난무중 최강급. 개인적으로 비슷한 모션인 하후연의 창람궁보다는 이쪽을 더 높게 쳐주고 있습니다.
지상난무 2 - 무량초연사 (이것이야말로 신기! 영원히 꿰둟어주겠노라!)
제자리에서 엄청난 속도로 화살을 난사합니다. 방향 전환이 가능하므로 스틱 이리저리 돌리면서 주변 정리를 해도 되고, 적장 한명만 잡자는 마음으로 일섬을 하셔도 됩니다. 대신 후자의 용도로 쓰실거라면 얼리고 쓰시는걸 추천.
8. 위연 (EX무기 - 장병쌍도, 천품 - 선풍)
EX1 - 차지 5에서 파생.
뇌속성의 덤블링. 대신 차지 5는 제자리 공격인데 이쪽은 이동을 너무 과하게 해서 명중시키기는 좀 거시기한 편. 연계로 쓰기에는 뭔가 애매하다고 생각되네요.
EX2 - 차지 2에서 파생.
수직으로 점프해서 공중회전. 데미지도 괜찮고 기백 파괴력도 수준급입니다.
지상난무 1 - 해체참 (죽인다...! 죽어라!)
회오리를 일으키며 굴러갑니다. 근데 너무 굴러가서 명중률도 낮은 편이고 데미지 확인도 어려운 편. 그냥 위기탈출 용도로 쓰는게 제일 나아보입니다.
공중난무 - 전뢰맹낙추 (사라져라...!)
공중에서 빠른 속도로 착지하여 뇌속성의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평범한 단타성 필살기.
지상난무 2 - 감전대폭풍 (감전되어라...!)
제자리에 누운 다음 빠른 속도로 회전 공격을 합니다. 역시 평범하지만 잡병 소탕력이나 체인 수급율은 이쪽이 훨씬 우월한 편.
9. 관평 (EX무기 - 대검, 천품 - 선풍)
EX1 - 차지 5에서 파생.
대검을 위로 들어올리면서 회오리를 일으킵니다. 주변 잡병 제거용, 기백 파괴용으로 상당히 좋은 기술. 데미지도 출중합니다.
EX2 - 차지 4에서 파생.
전방으로 연두색 레이저 하나를 발사합니다. 평범한 성능.
지상난무 1 - 단공격 (이건 어떠냐!)
전방을 크게 한방 벱니다. 평범한 견제기. 사실 다른 난무인 비상참이 워낙 고성능이라 그닥 손이 가는 기술은 아닙니다.
공중난무 - 운성단해참 (이걸로 승리를...! 운성단해참!)
대검으로 지면을 내리쳐서 지면을 타고 나아가는 녹색 장풍을 발사합니다. 배율은 엄청나게 좋습니다만 리치에 비해 범위가 좁아 적장 저격용으로 쓰기에는 애매한 편. 무엇보다 이것도 비상참한테 묻힌 감이 없지 않아 있네요...
지상난무 2 - 비상참 (전력이다! 비상참!)
제자리에서 회전하며 다단히트의 베기를 시전합니다. 사실상 관평에게 있어서 최고의 난무. 체인도 잘 긁어주고 데미지도 아주 미쳐돕니다. 다른 난무들도 제법 준수한 성능이긴 하지만 비상참 하나 때문에 묻힐 정도로, 성능이 매우 좋은 편.
10. 방통 (EX무기 - 예선, 천품 - 경공)
EX1 - 차지 5에서 파생.
입에서 불을 뿜습니다 (...) 분명 입은 복면으로 가리고 있을텐데 어째서 불이 나오는지는 의문. 기백 파괴용으로 좋습니다.
EX2 - 차지 1에서 파생.
공중으로 떠오른 뒤 자세를 취하면서 일정 시간 슈퍼 아머+모든 공격에 염속성을 부여합니다. 단 공중에 너무 높이 떠서 자세를 취하는지라 버프를 받을 때 적에게 데미지를 전혀 못주는게 단점.
지상난무 1 - 대비상 (이것이 최후의 수단이라구?)
예선 위에 올라탄후 마치 서핑을 하듯 날아다닙니다. 뭔가 방통스러운 난무. 체인기로 명시하긴 했지만 그래도 속성만 잘 발라주면 괜찮은 뎀딜이 가능합니다.
공중난무 - 봉익선풍 (어지럽혀보도록 할까나... 어기영차!)
지면에 대규모의 회오리를 일으킵니다. 역시 속성만 잘 발라주면 괜찮은 뎀딜이 가능한 난무.
지상난무 2 - 와봉 (으하암~ 영차!)
자리에 누워서 잡니다 (...) 그리고 자고 일어날때 충격파를 일으키면서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방통한테 딱히 개가가 필요없는 이유긴 한데, 전 보험으로 개가를 달고 쓰긴 합니다. 선택은 각자 알아서.
11. 월영 (EX무기 - 전과, 천품 - 선풍)
EX1 - 차지 4에서 파생.
일정 시간 녹색의 유성우를 떨굽니다. 방패병들이 널려있을 경우 범위 구멍이 생기는 전과의 불안함을 잘 메꿔주는 EX기.
EX2 - 차지 1에서 파생.
두번의 횡베기로 광역 스턴을 일으킵니다. 커버 범위도 넓고 역상성 적장도 여기 걸리면 얄짤없이 기절이라 한층 안정적으로 싸울수 있는 기술. 심지어 차지 1 파생이라 무한반복도 가능합니다.
지상난무 1 - 기암진 (지금입니다! 바위를!)
자신의 앞에 큰 바위산을 하나 떨굽니다. 그냥 평범.
공중난무 - 폭락진 (자, 연구의 성과를 피로해보겠습니다!)
대량의 폭격기 부대를 소환해 폭탄을 떨굽니다. 폭탄 떨어지는 범위가 꽤 넓고 배율도 꽤 좋은 편. 한번 쓰고 나면 전방의 적들이 싹 쓸려나갑니다.
지상난무 2 - 폭쇄진 (연구의 성과입니다!)
폭탄을 실은 목우유마를 소환합니다. 목우유마들은 일정시간 전진하다가 터지면서 엄청난 데미지를 줍니다. 월영의 난무 중 배율은 최강급. 게다가 필드형 난무라 기백까지 깎아주는게 장점입니다.
12. 강유 (EX무기 - 양인창, 천품 - 무영각)
EX1 - 차지 3에서 파생.
일명 뇌명참. 한바퀴 돌면서 뇌속성의 횡베기를 시전합니다. 매우 훌륭한 범위 견제기로, 무영각 캔슬도 가능해서 맞고 날아간 적을 추격할수도 있습니다.
EX2 - 차지 1에서 파생.
높이 점프한 후 지면을 찍어서 뇌속성의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뇌명참이 원체 좋은 성능이어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묻힌 듯한 기술. 무영각 캔슬도 안 되고... 뭔가 억지로 만든 듯한 기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상난무 1 - 구천뇌명참 (필살! 구천뇌명참!)
적을 한명 창으로 꽂고, 그 상태에서 앞으로 달려나가다가 적을 패대기칩니다. 6과 달리 방향 전환이 가능해져 안정성이 한층 올랐고 배율도 여전히 수준급. 체인 수급용으로도 괜찮은 편입니다.
공중난무 - 뇌룡파 (놓칠까보냐!)
지면으로 창을 던져서 낙뢰를 발생시킵니다. 배율도 좋고 커버 범위도 나름 넓지만 지상난무들이 원체 고성능이라 사용 빈도는 생각보다 많지 않은 편. 그래도 양인창 특유의 공중 통상공격 3연타 이후의 추가타로는 제법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지상난무 2 - 삼명뇌광진 (비기・삼명뇌광진!)
뇌속성의 삼각형을 그린 후 터뜨립니다. 뇌룡파와 비슷한 범위 견제기이지만 배율은 이쪽이 우월한 편. 속성만 잘 박아넣으면 구천뇌명참 못지 않은 뎀딜이 가능합니다.
13. 유선 (EX무기 - 세검, 천품 - 경공)
EX1 - 차지 3에서 파생.
한바퀴 돌면서 전방위를 커버하는 뇌속성의 횡베기를 시전합니다. 전방위 견제기로 좋아 보이지만, 선딜이 아주 미쳐도는게 흠. 그나마 맹장전 넘어오면서 선딜이 약간 줄었고, 후딜은 경공 캔슬이 가능하다는게 위안이긴 하지만 너무 남발하시는건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EX2 - 차지 6에서 파생.
세검을 땅에 꽂고 기지개를 켜면셔 체력을 약간 회복합니다. 체력을 회복할때 오오라가 뿜어져 나오는지라 어느 정도 안정성은 보장되는 편.
지상난무 1 - 참격쌍뢰장 (잠깐만 기다려주게.)
잠깐 뒤로 빠졌다가 전방으로 지면을 타고 나아가는 뇌속성의 충격파를 발사합니다. 평범한 견제기이긴 한데, 일정 확률로 맞고 기절하는 적들이 있습니다. 어느 위치에서 맞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듯 하네요. 연구가 필요할듯.
공중난무 - 조습퇴 (허허허허... 산책은 즐겁구나.)
그 유명한 '산보와 타노시이' 난무. 적의 머리를 밟으면서 스카이 콩콩을 합니다. 데미지 배율도 영 좋지 않고 적을 못 밟으면 바로 착지하기 때문에 그냥 개그&장식용 난무.
지상난무 2 - 비뢰축 (봐주는건 어렵구나.)
전방으로 공참각. 뭔가 유선답지 않은 난무입니다. 참격쌍뢰장과 비슷하게 전방의 적들을 소탕하는데 주로 쓰지만 배율은 이쪽이 좀 더 나은 편입니다.
14. 성채 (EX무기 - 순패검, 천품 - 경공)
EX1 - 차지 4에서 파생.
검을 들어올리는 자세를 취하며 일정 시간 공격력 증가 버프를 받습니다. 순패검의 부족한 화력을 보강해줄수 있는 소중한 EX기. 공격 내성 버프가 있는 VA와 조합해서 쓰면 전투력이 엄청나게 상승합니다.
EX2 - 차지 5에서 파생.
방패를 타고 서핑. 방향 전환이 가능한지라 주변 청소용으로 상당히 좋습니다. 게다가 다단히트라 기백 파괴용으로도 좋은 편.
지상난무 1 - 월광돌 (돌격......)
말 그대로 방패를 앞세우고 전방으로 돌격합니다. 연격과 조합하면 배율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는게 특징. 가장 안정적으로 쓸수 있는 난무입니다.
공중난무 - 금오무착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대교의 그것과 비슷하게, 일정 시간 동안 성채 주변에 피격 판정이 있는 배리어가 생성됩니다. 근데 개인적으로는 차지 4+VA 버프 위주로 싸우는 스타일이라 그렇게까지 손이 가는 기술은 아니네요.
지상난무 2 - 유성락 (이걸로... 끝이야...)
적 한명을 붙잡고 같이 위로 수직상승한 후 다시 수직낙하. 대무장전 마무리용으로 간간히 쓰는 잡기 난무입니다.
15. 마대 (EX무기 - 요필, 천품 - 선풍)
EX1 - 차지 6에서 파생.
일명 선풍진. 제자리에서 붓을 마구 휘두르며 수묵화를 그리다가 자세를 취하면서 차지 6으로 생성한 화귀들을 전부 터뜨립니다. 주변 잡병 제거용, 기백 파괴용으로 상당히 좋은 편.
EX2 - 차지 4에서 파생.
차지 4로 소환한 화귀들을 적절한 위치에서 터트립니다. 화귀의 폭발 위치가 좌→우→중앙 순서로 쓰리쿠션을 이루는게 특징. 역시 잡병 정리용으로 좋습니다.
지상난무 1 - 질풍탄 (기다리셨습니다~! 질풍탄!)
원형의 화귀를 생성한 후 골프를 치듯 멀리 쳐서 날려보냅니다. 화귀의 비거리가 긴 편이라 멀리서 접근하는 적들을 처리할때 좋은편. 배율도 나름 중상위권에 속합니다.
공중난무 - 호풍진 (네 갑니다~! 호풍진!)
지면을 향해 원형의 화귀를 생성합니다. 마대의 난무 중에서는 가장 우월한 체인 수급율이 특징. 대신 너무 높이 점프해서 쓸 경우에는 아예 안 맞는 경우도 생기니 가급적이면 낮은 높이에서 쓰시는게 좋습니다.
지상난무 2 - 열풍섬 (오의・열풍섬!)
지면에 넓은 원형의 화귀를 생성합니다. 배율이 상당히 좋습니다만 판정이 너무 낮아서 스톰 러쉬와의 연계력이 후달리는게 단점. 1차지로 가드를 깨놓고 쓰시는게 좋습니다.
15. 관색 (EX무기 - 양절곤, 천품 - 경공)
EX1 - 차지 5에서 파생.
일명 열풍각. 발차기를 함과 동시에 전방으로 거대한 회오리를 날려보냅니다. 잡병 정리용이긴 한데 5차지의 발차기가 가드가 되면 이 기술도 가드가 되서 (...) 확정타로 들어가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은 편.
EX2 - 차지 3에서 파생.
세번의 발차기 후 점프해서 지면을 내리찍어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EX1에 비하면 연계도 훨씬 쉽고 경공 캔슬도 가능한지라 상황에 따라서는 더 나은 뎀딜을 해주는 기술. 차지 3 - EX2 - 경공 캔슬 - 열신원충각으로 이어지는 콤보도 제법 쓸만합니다.
지상난무 1 - 강렬회전각 (저에게 힘을...! 강렬회전각!)
두번의 후소퇴 후 점프하면서 돌려차기. 뎀딜은 그럭저럭 되긴 하는데 처음 후소퇴의 판정이 지나치게 낮아서 스톰 러쉬와의 궁합이 엄청 좋지 않습니다. 1차지로 가드를 깨고 후속타로 쓰시는걸 권하고 싶군요.
공중난무 - 열신원충각 (각오하라구! 열신원충각!)
지면을 두 발로 내리찍어서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평범한 성능. EX2의 후속타로 쓰면 꽤 괜찮습니다.
지상난무 2 - 열풍맹습각 (열풍・맹습각!)
발차기로 적을 붙잡고 4번의 돌려차기 후에 섬머솔트로 마무리. 특이하게도 걷어차는 도중에 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범위 견제용으로도 쓸수 있긴 하지만 그럴 바에는 위의 두 난무를 쓰는게 더 이득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는 적장 마무리용.
16. 포삼랑 (EX무기 - 선인반, 천품 - 경공)
EX1 - 차지 5에서 파생.
고양이가 할퀴듯 마구 할큅니다. 아주 대놓고 기백 파괴하라고 만들어놓은 듯한 기술. 고양이처럼 자세를 잡는 후딜이 거슬리긴 한데 어차피 경공 캔슬이 가능해서 크게 신경쓰이는 부분은 아닙니다. 주력기.
EX2 - 차지 1에서 파생.
두번의 다리 후리기 후에 위에서 아래로 빠르게 긁습니다. EX1이 기백 파괴용이라면, 이쪽은 잡병 정리용.
지상난무 1 - 묘묘천승참 (이것이 나의 방식!)
달려가서 적을 잡고 공중으로 덤블링하며 수직상승. 처음의 고양이 흉내가 일품입니다. 연격 바르면 꽤 괜찮은 뎀딜이 가능합니다.
공중난무 - 묘묘회전(아하하하하하하! 말려들어랏!)
묘묘천승참의 역방향 버전. 덤블링하며 수직낙하합니다. 역시 연격 바르면 나름 뎀딜을 해주긴 하는데 그러려면 좀 높은 높이에서 시전해야 할겁니다.
지상난무 2 - 묘묘초질주 (봐봐 봐봐! 탈수도 있다!)
선인반을 지면에 박아놓고 굴렁쇠 굴리듯 굴립니다. 패치를 거치면서 오리지널보다는 쓸만한 돌진기가 된것 같긴 한데 그래도 많이 써본 기억은 없습니다. 연구 필요.
17. 서서 (EX무기 - 격검, 천품 - 경공)
EX1 - 차지 5에서 파생.
전방으로 빠르게 돌진한뒤 빠른 속도로 이리저리 벱니다. 기백 파괴에 상당히 좋긴 한데 시동기인 차지 5의 선딜이 원체 길어서 애매한 기술.
EX2 - 차지 3에서 파생.
가로로 한번 베고 위로 올려베서 적을 멀리 날립니다. 이 기술도 그럭저럭 준수한 편. 조심과 연계하면 기백 파괴에 유용하게 쓸수 있습니다.
지상난무 1 - 섬격 (봐주진 않겠어.)
격검을 들고 순간이동을 하듯 빠른 속도로 이동하면서 벱니다. 환상적인 이속과 배율을 자랑하는 기술. 거기에 이동 반경도 넓어서 사실상 가드 불능입니다. 주력기.
공중난무 - 낙요 (포기해주게나.)
지면으로 낙뢰를 떨굽니다. 공중 통상 공격 3연타 후의 추가타로 좋은 편.
지상난무 2 - 조심 (비장의 기술을 써야겠군!)
전방으로 뇌속성의 일제사격. 일명 사상 최강의 체인기. 일단 사용 중에 서서가 자유로이 움직일수 있으며, 필드형이라 유뢰와 유폭이 적용되고 기백도 깎아줍니다. 난전에서는 일단 이거부터 깔아놓고 시작합시다.
18. 관흥 (EX무기 - 쌍익도, 천품 - 경공)
EX1 - 차지 5에서 파생.
공중에서 한바퀴 회전하고 앞으로 돌진하며 벱니다. 화려한 연출이 일품. 기백 파괴에도 좋고 공중 종료이기 때문에 천공선회와 연계하는 것도 좋습니다.
EX2 - 차지 1에서 파생.
짧은 시간 저공비행. 개인적으로는 EX1이 워낙 화려해서인지, 정말 없어보이는 기술 같네요. 강유의 EX1처럼 뭔가 억지로 만든 듯한 느낌이 너무 납니다. 차라리 원소의 EX2처럼 버튼 홀드로 체공 시간이 길어지도록 했다면 더 낫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지상난무 1 - 천공활섬 (놓치지 않아.)
뒤로 빠졌다가 쌍익도를 날개 삼아서 원형으로 회전하며 공격합니다. 애석하게도 방향이 고정이라 아쉬운 편. 대신 배율이나 잡병 소탕력은 나쁘지 않은 편이라는게 위안이 됩니다. 이게 돌진기라면 사기였겠지만 그럴 일은 없겠죠 (...)
공중난무 - 천공선회 (그곳이... 약점인가...!)
공중에서 306도 회전을 여러번 합니다. 타수당 배율이 엄청 높은 편이라 연격을 발라주면 언월천공인보다도 뛰어난 뎀딜을 해줍니다.
지상난무 2 - 언월천공인 (이 손에... 힘을...!)
어디선가 언월도를 꺼내서 크게 한방 휘두릅니다. 관우의 천공굉단파에 맞춘 듯한 난무. 배율은 관우의 것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나름 출중한 편입니다. 스톰 러쉬와의 연계력도 좋은 편.
19. 장포 (EX무기 - 연인자, 천품 - 전신)
EX1 - 차지 5에서 파생.
높이 점프해서 지면을 내리찍어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모션 자체는 평범한데 의외로 배율이 꽤 괜찮은 편. 차지 5와의 연계력이 일품입니다.
EX2 - 차지 4에서 파생.
전방으로 연인자를 발사해서 그 자리에 고정시킨 후, 달려나가면서 어퍼컷으로 적을 날립니다. 연인자가 고정된 상태에서 기백을 잘 깎아주기 떄문에 기백 파괴용으로 괜찮은 편.
지상난무 1 - 연인천격 (화나게 만들지 말라고... 더는 참을수 없어!)
연인자로 적을 한명 붙잡고 한바퀴 휘둘러서 멀리 날립니다. 근데 범위도 애매하고 배율도 애매하고 뭔가 어설픈 난무. 잡기 계열 난무 중에서는 가장 하위권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중난무 - 금강습격 (이런것 좀 하게 만들지 말라고... 적당히 못하겠냐!)
공중에서 착지하여 충격파를 발생시킨 후 연인자로 가로베기. 성능만 보면 평범한 범위 견제용이긴 한데 연인천격이 워낙 성능이 부실해서 상대적으로 더 자주 쓰게 되는 난무.
지상난무 2 - 사모연격 (날려버리겠어!)
어디선가 쌍모를 꺼내서 적 한명을 붙잡고 난무를 펼칩니다. 연격도 좋고 난격도 좋고 속성만 잘 바르면 장포의 난무 중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뎀딜이 가능한 난무. 단 다른 잡기 계열 난무들과 달리 첫타가 가드 가능인게 아쉽습니다.
20. 관은병 (EX무기 - 쌍두추, 천품 - 선풍)
EX1 - 차지 4에서 파생.
자세를 취하며 일정 시간 공격력 증가+공속&이속 상승+일부 차지에 회오리 추가 버프를 겁니다. 사실상 관은병 최고의 주력기. 별도로 신속을 달 이유가 없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특히 회오리 추가 상태에서의 엄청난 기백 파괴력은 그야말로 진국.
EX2 - 차지 3에서 파생.
땅에서 집채만한 바위를 하나 들어올려서 한손으로 집어던집니다. 관은병의 괴력을 실감할수 있는 난무. 잡병 소탕용으로 좋습니다.
지상난무 1 - 연무 (지켜봐줘!)
쌍두추를 이리저리 돌리다가 대각선 베기로 날려버립니다. 다 맞춰도 배율이 낮고 연격을 발라도 배율이 낮기에 순수 체인기.
공중난무 - 준비운동 (혼자서도... 할수 있어!)
쌍두추로 지면을 내리찍어서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모션 자체는 평범하지만 배율이 일품. 의도적으로 점프해서 이 난무를 쓰게 될 정도로 배율이 좋습니다.
지상난무 2 - 조수 (잘 먹혀들거야! 이걸로 괜찮을까?)
적 한명을 붙잡고 쌍두추를 돌리면서 공격하다가 쌍두추를 적의 손에 쥐여줘서 쓰러뜨린 후, 발로 거시기를 쌍두추를 걷어차서 데미지를 줍니다. 쌍두추를 가볍게 차올리는 부분에서 그녀의 괴력을 다시 실감할수 있는 난무. 성능과는 별개로 연출 면에서는 가장 아파보이는 (...) 난무라고 생각합니다.
21. 법정 (EX무기 - 연결포, 천품 - 전신)
EX1 - 차지 2에서 파생.
공중에 뜬 적을 연결포로 낚아채서 앞뒤로 패대기칩니다. 공중에 있는 적이 아니면 맞지 않기에 순수 대무장전 전용 기술. 법정에게 선불리 유뢰와 유폭을 달아줄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EX2 - 차지 5에서 파생.
걸레를 쥐어짜는 듯한 자세를 취하면서 연결포를 쥐어짭니다. 이때 필드에 설치된 연결포가 있다면 그냥 충격파만 일어나지만, 설치된 연결포가 있다면 그 연결포가 초고속으로 회전하면서 데미지를 줍니다. 기백 파괴용으로 상당히 좋은 기술.
지상난무 1 - 차박진 (목숨 구걸이나 하라구.)
전방으로 거대한 연결포를 날립니다. 날아간 연결포는 일정 시간 필드에 남아서 회전 공격을 합니다. 체인 수급율이 아주 좋고 필드형이라 기백까지 잘 깎아줍니다만 연결포와 법정 사이의 거리가 지나치게 멀어져서 엉뚱한 곳을 공격할때도 있는게 흠. 거리 조절을 잘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종포진과는 따로 설치할수 있습니다.
공중난무 - 종포진 (좋은 걸... 돌려 드리지.)
차박진의 공중 버전. 차박진과 비교해보면 이쪽이 훨씬 가까운 거리에 연결포가 생성되지만 지속 시간과 공격 범위가 다소 좁은 편. 차박진과 따로 설치할수 있으니 이를 적절히 이용하시면 상당히 안정적으로 싸울수 있습니다.
지상난무 2 - 시복진 (특별히 준비했다. 마음껏 맛보라구!)
연결포를 좌우로 두번 휘두른 뒤 지면을 내리찍어서 마무리. 특이하게도 마초의 EX1처럼 전타가 참속성이라 데미지 배율이 랜덤입니다. 즉, 뎀딜로 쓰기에는 부적절한 난무. 대신 타수 하나하나가 전부 가드 크러시라 사실상 가불이고 참속성이 제대로 적용되면 엄청난 데미지를 뽑을수 있기에 일격필살로도 분류했습니다.
추석 연휴의 힘을 빌어 절반 정도 써놨던 촉나라 공략을 마무리했습니다.
진나라와 타세력은 연휴가 끝난후 두 세력을 합쳐서 마저 올릴 예정입니다.
풍성한 한가위 보내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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