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 강화는 무기에 뇌 속성을 부가합니다. 스탯 보정이 없는 고정 데미지이므로 무기의 요구 스탯만 맞춘 체력캐나 저렙에서 큰 위력을 발휘합니다.
1회차에선 번개 강화 무기 하나만 있으면 무서울 게 없을 만큼 위력이 뛰어나며,
아노르 론도까지만 가도 강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꽤나 일찍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2회차 이상부터는 몹들의 내성이 상승하여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 합니다. 고회차에서도 안정적인 공격력을 원한다면 혼돈 강화가 바람직.
다만 고회차에서 화염 내성이 있는 적이 있기 때문에(쿠라그, 지네 데몬 등), 이런 경우엔 번개 강화가 유용합니다.
참고로 혼돈 역시 데몬 유적의 용암 지대에서 불씨를 얻어 초반에 강화 가능합니다. 오히려 번개보다 빨리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룡 검 - 번개 숏스피어의 루트가 여러모로 무난하기 때문에 1회차에선 번개를 사용하다가 1회차 막바지에 혼돈을 추천합니다.
사실 번개는 PK에 가장 적합한 속성 강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번개 강화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지닙니다.
① +15 강화보다는 약하지만, 모든 갑옷의 방어력이 번개 방어력만 유독 낮기 때문에 안정적인 데미지를 보여준다는 점
② 스탯 보정이 없어 요구 스탯만 맞추면 나머지 스탯을 다른 쪽으로 돌려 효율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ex, 체력캐)
③ 번개를 가드할 만한 마땅한 방패가 대취 방패 밖에 없고, 일본 및 북미 유저는 대취 방패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
④ 에스토크 등 기량 계열 세검류 무기의 경우, 뒤잡기 데미지는 +15 강화보다 높다는 점(1.06 패치 이전)
1. 1.06 패치 이후 번개 강화 변경 사항 :
기존의 번개 강화는 물리 공격력과 물리 대비 ×1.02 배의 번개 공격력으로 구성되었으나, 1.06 패치로 번개 강화가 너프되며
동일한 5 : 5 비율로 바뀌었습니다. 감소율은 90% 로 동일하게 하락하였으며, 방패의 경우엔 80% 로 동일하게 너프되었습니다.
단, 번개 전체가 동일한 비율로 너프된 만큼 각 무기간 공격력의 우열 및 데미지 차이는 변함이 없습니다.
물리 +15 강화에서 속성으로 강화하면 데미지가 너프되는 몇몇 무기의 특성 또한 변하지 않습니다.
일례로 +15 강화에선 회화수호자의 곡도가 다른 곡검에 비해 강하지만, 번개로 강화하면 약해지는 것은 패치 이전과 마찬가지입니다.
물리 +15 강화일 때는 타도의 데미지가 장대보다 높지만, 번개 강화를 하면 타도와 동일해지는 현상 역시 동일.
오로지 활과 석궁의 경우에만 번개 강화가 너프되지 않고, 기존과 동일한 공격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2. 번개 강화 무기 일람 :
풀강 양손 기준. 번개 강화는 스탯 보정이 없기 때문에 한손과 양손에 있어 수치상 데미지 차이가 없습니다. 실데미지만 차이납니다.
1.06 패치 이전의 번개 강화 공격력은 번개 강화 무기 일람 (패치 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혼돈과 번개의 수치 자체를 비교하면 혼돈이 근소하게 높지만, 속성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2회차 이상부터는 혼돈이 더 좋고, PK시에 번개와 혼돈은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패의 번개 강화는 +15 강화에 비해 번개 차단률이 대폭 올라가고, 안정성이 대폭 하락합니다. 자세한 수치는 속성 강화 방패 일람을 참고.
안정성이 하락하므로, 번개를 가드하기 위해 번개 강화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대방패는 번개 차단률이 높아지지 않고 안정성만 내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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