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프 관련 장비를 장착했을 때 몸에 나타나는 버프의 표식입니다.
버프 구별법을 자세하게 설명드리는 이유는, PK시 방패를 사용하는 캐릭(뽁뽁이 등)의 경우
상대방이 어떤 특화캐인지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근력캐라면 북기사 방패나 스틸 실드로 가드하는 것이 좋지만,
신앙캐라면 암은 방패로 가드해야 데미지가 들어오는 일 없이 안전한 가드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암은 하나로 특화 종류에 상관없이 모두 가드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암은 방패의 충격내성이 낮은 탓에 특화 종류에 맞춰 방패를 적절히 교체하면 PK가 수월해집니다.
이러한 버프 구별법을 염두에 두시면 제가 영상 중에 수시로 장비를 교체하는 까닭을 아실 수 있습니다.
1. 버프의 표식을 통한 구별법 :
① HP 회복 버프 (재생자 반지, 심판자 방패, 축복 무기)
② MP 회복 버프 (좋은 향이 나는 반지, 일달 강화)
③ 스태미너 회복 버프 (계속 싸우는 자의 반지)
④ 화염 방어력 상승 버프 (화염에 견디는 자의 반지, 용골부수기)
⑤ 마법 예성 버프 (마법 예성 반지, 크리스 나이프, 황금옷 머리관)
스샷으로는 화방 상승 버프와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장착해보시면 조금 다릅니다.
마법 예성이 몸 주변을 얇게 감싼 느낌이라면, 화방 상승은 좀 더 몽글몽글한 오오라가 몸을 감쌉니다.
⑥ 마법 둔성 버프 (마법 둔성 반지, 암은 방패, 룬 실드)
⑦ 버서커 모드 (예리한 궁서 반지, 그롬 소드)
⑧ 무딘 궁서 반지 버프 (HP 1/3 이하시 방어력 ×1.5배 상승)
⑨ 입수 소울량 증가 버프 (강욕의 반지, 은팔찌)
2. 버프 사이의 우열관계 :
예리한 궁서 > 무딘 궁서 > MP 회복 > 스태미너 회복 > 도적 반지 > 화염 방어력 상승 > 마법 예성 > 마법 둔성 > HP 회복 > 소울량 증가
마법 예성과 마법 둔성 장비를 동시에 착용하면 마법 예성 버프만 표시되고,
예리한 궁서 반지와 무딘 궁서 반지를 함께 착용하면 예리한 궁서 반지 버프만 표시됩니다.
일달 무기(MP 회복)를 장착한 채 심판자 방패(HP 회복)를 메면 몸에는 MP 회복 버프만 표시된다는 것.
도적 반지는 자신보다 하위의 모든 버프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도적 착용시 HP 회복 버프는 사라지지만, 도적보다 상위에 있는 MP 회복은 나타나는 식.
도적 버프는 발 근처에서 하얀 연기가 나는데, 같은 효과의 마법인 모습 감추기는 좀 더 짙은 색의 연기가 납니다.
다만 도굴꾼은 그 어떤 버프도 없애주지 않으며, 진지한 기도 반지는 몸에 버프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3. 버프 구별법 및 상하 관계의 효용 :
이렇게 버프의 구별법과 상하 관계를 파악해두면 PK시 상대의 특화캐 종류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상대가 심판자 방패와 에스터크를 사용할 경우, MP 회복 버프가 나타나면 일달 강화이니 암은 방패로 가드합니다.
반대로 HP 회복 버프가 나타났다면 에스터크는 축복 강화가 불가능하므로
예리나 고급 같은 물리 강화라는 뜻이니 북기사 방패로 가드하는 편이 좋습니다.
사실 상하 관계를 굳이 외우지 않아도 버프만으로 강화 종류를 알 수 있고,
그것으로 부족할 경우 북기사로 한번 가드해보면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일례로 상대가 심판자와 밀드를 들고올 경우, HP 회복 버프는 나타나지만
심판자 방패를 메고 있으므로 축복 밀드인지 여부를 한번에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부를 걸기 위해 방패를 스위칭하고 무기만 든 상태에서 HP 회복 버프가 나타났다면 축복이라는 뜻이지만,
한부는 보통 리젠되자마자 사용하기 때문에 그 짧은 틈에 확신을 갖기는 어렵습니다.
북기사로 가드해보고 데미지가 들어오면 달이나 축복, 들어오지 않으면 때려 등의 물리 강화라 파악합니다.
카타나 유저의 경우 일달 카타나라면 MP 회복 버프가 드러날 테지만,
드러나지 않으면 북기사로 한번 가드해보고 판단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데미지가 들어오면 달, 들어오지 않으면 예리나 고급, 열상 등의 물리 강화인 셈.
만약 카타나 이도류인데 몸에 아무 버프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당연히 물리캐가 됩니다.
즉, 버프 상하 관계를 몰라도 각각의 무기가 어떤 강화로 파생 가능한지 정도는 익혀놓는 것이 좋습니다.
4. 기타 버프 :
아래는 위에 설명한 것 외에 버프 효과를 지니는 마법 및 기적입니다.
PK시 신경쓰지 않아도 상관없는 것들이므로 참고할 겸 훑어보십시오.
① 기적 : 한 번만 부활
몸의 중심에서 사방으로 빛이 뻗어나가는 형태는 예리한 궁서 반지와 거의 같지만,
빛의 강도가 확연하게 다릅니다. 버서커 쪽이 훨씬 더 강력하게 빛을 발합니다.
② 마법 : 완전한 방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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