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 빛의 무기(이하 빛)와 저주의 무기(이하 저주)에 대한 정리입니다. 통상 빛은 마력에 의해 강해지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마력에 따른 구체적인 보정치 등에 대한 답이 없었습니다. 이 실험의 목적은 총 6가지입니다.
① 빛의 효과 : 마력에 따라 고정된 마법 데미지를 추가하는지(덧셈), 아니면 일정 비율로 증폭하는지(곱셈)
② 마력 수치에 따른 빛의 효과 : 투자 대비 최대 효율을 위한 마력 스탯
③ 저주의 효과 : 항상 1.5배로 증폭하는지
④ 특정 스탯 및 무기 가정시 빛과 저주 중 어느 것이 효율적인지
⑤ 마력캐는 빛 인챈과 달 강화 중 어느 것을 사용하는 게 좋은지
⑥ 빛과 저주 사용시 치명타 데미지 보정률
1. 빛의 효과 : 마력에 따라 고정된 마법 데미지를 추가하는지(덧셈), 아니면 일정 비율로 증폭하는지(곱셈)
빛은 무기 공격력에 상관없이 마력 및 촉매에 따라 일정한 수치의 마법 공격력을 추가하는 방식(덧셈).
저주 및 마법 예성 장비처럼 기본 공격력에 일정 비율로 데미지를 증폭하는 형식(곱셈)이 아님.
즉, 마력과 촉매만 같다면 어떤 무기를 인챈해도 추가되는 마법 데미지 및 실데미지는 동일.
마력과 촉매의 위력이 높을 수록 데미지 상승폭이 커짐. 따라서 마력이 높을 수록 어떤 촉매를 사용하느냐가 중요.
위력은 광기 > 나무 > 짐탈 > 은촉매 순. 빛은 신앙과 관계없이 마력 보정만 받으므로 짐탈의 마력 ↔ 신앙 보정 효과는 소용없음.
2. 마력 수치에 따른 빛의 효과 :
투자 대비 최대 효율을 위한 마력 스탯촉매와 마력에 따른 수치상 마법 공격력 추가치(촉매별 빛 인챈 수치 - 인챈하지 않은 기본 수치).
무기의 기본 공격력에 추가되는 데미지 수치이며, 인챈 상태의 수치상 공격력이 아님에 유의할 것.
마력 30 에서 공격력이 큰 폭으로 상승하며, 30을 초과하면 상승폭이 둔화.
최소한의 스탯으로 최대의 효과를 위해 마력 30 광기가 적절하다는 결론. 아래는 마법 공격력 추가치에 대응하는 실데미지.
수치상 데미지가 실데미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수치상 데미지의 증감폭은 실데미지의 증감폭과
1:1 비율로 대응하는 경향(수치상 데미지 ≠ 실데미지, 수치상 데미지 변화 ≒ 실데미지 변화)
3. 저주의 효과 : 어떤 조건에도 상관없이 물리 데미지를 1.5배로 증폭하는지
저주는 마력 및 촉매, 마법 예성 장비 등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고 무조건 실데미지를 1.5배로 증폭.
즉, 저주는 스탯 부족 촉매를 사용해도 위력에 변함이 없음. 물리캐가 스탯 부족 짐탈로 저주를 사용하는 것은 이 때문.
아래의 수치는 근력 18 기량 12 그레이트 액스+10 양손 기준.
4. 특정 스탯 및 무기 가정시 빛과 저주 중 어느 것이 효율적인지 :
빛은 덧셈, 저주는 곱셈이라 해서 공격력이 낮을 수록(저렙) 빛, 높을 수록(고렙) 저주라는 공식을 상정할 수는 없음.
마력 수치 및 무기의 기본 공격력에 따라 빛과 저주 중 어느 것이 효율적인지는 아래 표의 주석을 참고.
물리 특화캐의 공격력이 보통 300 이상임을 감안시, 빛이 저주를 넘기 위해선 마력 30 이상 투자해야 함.
하지만 스탯을 낭비하는 셈이므로, 마력을 버리고 저주를 사용할 편이 이득.
수치는 수치상 공격력, 실뎀은 실데미지. 근력 18 기량 12 양손 기준. 증감폭은 촉매별 빛 인챈 수치 - 노인챈 기본 수치.
빛은 촉매와 마력이 같다면 추가되는 마법 공격력 또한 동일하므로 증감폭은 촉매별 하나만 표기.
저주는 마력 및 촉매와 상관없이 동일한 효과이므로 별도의 표기를 하지 않음. 피실험자는 103렙 물방 216 마방 199.
① 마력 10 신앙 20 :
나무 촉매 기준, 수치상 데미지 180 가량에서 빛과 저주의 실데미지가 동일. 즉, 180 이상이면 저주, 180 이하면 빛이 좋음.
이를 아래부터 '저주 > 180 > 빛'과 같은 공식으로 표현함. 마력 10인 상태에서도 희달물(마법 데미지 +110)보다 빛이 우세.
② 마력 17 신앙 20 :
광기 기준 저주 > 230 > 빛
③ 마력 18 신앙 20 :
광기 기준 저주 > 230 > 빛
짐탈 기준 저주 > 190 > 빛
④ 마력 30 신앙 20 :
광기 기준 저주 > 320 > 빛
짐탈 기준 저주 > 210 > 빛
⑤ 마력 40 신앙 20 :
광기 기준 저주 > 340 > 빛
짐탈 기준 저주 > 230 > 빛
⑥ 마력 50 신앙 20 : 106렙 (실데미지 ±1 오차)
광기 기준 저주 > 360 > 빛
짐탈 기준 저주 > 260 > 빛
⑦ 마력 50 신앙 30 : 116렙 (실데미지 ±5 오차)
광기 기준 저주 > 360 > 빛
짐탈 기준 저주 > 260 > 빛
방어력에 따른 실데미지 오차를 감안할 때 빛은 신앙과 무관함을 알 수 있음.
5. 마력캐는 빛 인챈과 달 강화 중 어느 것을 사용하는 게 좋은지 :
근력 18 기량 13 마력 35 기준, 촉매는 광기.
근력 18 기량 13 마력 50 기준, 촉매는 광기.
마력에 상관없이 기본 요구 스탯만 맞춘 카타나 +10 빛 인챈이 달 카타나보다 강력. 마검사는 보통 달 카타나를 사용하지만,
실데미지는 오히려 빛 인챈 카타나+10 쪽이 월등. 나무 촉매를 사용해도 실데미지는 카타나 +10 우세.
6. 빛과 저주 사용시 치명타 데미지 보정률 :
빛은 마력이 높을 수록 치명타 데미지의 증폭률이 낮아짐. 저주는 고정 효과이므로 스탯 상관없이 동일.
근력 18 기량 12 그액 +10 양손 기준 뒤잡기 데미지. 촉매는 나무 촉매.
아래는 근력 18 기량 18 마력 40 신앙 30 운 7 블블의 양손 뒤잡기 데미지. 촉매는 광기.
마력 30 빛 평타가 마력 40의 그것보다 높음에도 평타 대비 증폭률이 높은 점을 감안시, 빛은 마력이 높을 수록 치명타 증폭률이 낮아짐.
이와 반대로, 저주는 실데미지 수치가 높을 수록 증폭률이 낮아짐. 즉, 뒤잡기 데미지 산정시 빛은 마력, 저주는 실데미지 기준.
기본적으로 저주의 뒤잡기 보정률이 빛보다 높게 설정돼있기 때문에, 저주의 평타가 빛보다 낮아도 뒤잡기 데미지는 오히려 높음.
7. 저주 사용시 HP 감소량의 변화 :
저주 사용시 HP 750 기준 촉매별 1초당 HP 감소량. 마력과 촉매의 위력이 높을 수록 HP 감소량이 증가.
HP 감소량은 고정 수치가 아닌 HP 대비 퍼센티지이며, 마력에 따라 유동적이나 대략 1.0 ~ 1.2% 내외의 비율로 감소.
물리캐는 마력을 버리므로 저주의 HP 감소량이 부담되지 않지만, 마력이 높다면 HP 감소량이 부담스러울 수 있음.
그러나 마력이 높다면 저주보다 빛의 데미지가 뛰어나므로 HP 감소량이 증가한다 해도 별 의미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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