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회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특이 무기와 다양한 전법 등을 다뤄보았습니다.
본래 PK 강의를 계획한 것은 작년 6월이었지만, 영상만 찍어놓고 게으름 때문에 발매 1주년이 돼서야 겨우 완성했네요.
물론 계획대로 했다면 6월 이후 새로 깨달은 스킬은 담지 못 했을 테니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제가 말한 모든 스킬과 대처법은 누구에게 배운 것도 아니고, 직접 경험하며 깨우친 것이라 제 스타일을 강요하는 감이 있습니다.
허나 저처럼 오랜 기간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익히는 것은 너무 힘드므로, 신규 유저가 감을 잡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1-1. 특이 무기 및 전법 : 스파이크 실드
옛날 일본 위키에서 가장 굴욕적인 PK 패배로 꼽힌 스파이크 실드입니다. 당시만 해도 이것으로 공격한다는 발상은 상당한 쇼크.
강공격이 슈퍼아머입니다. 데미지는 1번만 들어오지만 모션이 다단 히트라, 공격 타이밍을 예측해도 피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공격력은 그리 강하지 않지만 버서커와 조합하면 슈퍼아머로 인해 돌연 무시무시한 위력을 지닙니다.
하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요즘은 버서커 조합을 보기 힘듭니다. 예리 스파이크 실드와 일반 10 강화의 데미지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스파이크 실드 대처법. 저 역시 맞슈퍼아머로 대응합니다. 맞슈퍼아머는 서로 맞아가며 때리는 전법이므로 버서커를 조합하면 금상첨화.
본래 장대 강공격은 뒤잡기에 취약하지만 방패는 뒤잡기가 불가능하므로 상관없습니다.
스파이크 실드와 장대가 슈퍼아머로 맞붙으면 무조건 장대가 유리합니다. 장대 강공격 직후를 노리는 상대가 많으므로,
강공격 2연타시 제법 잘 통합니다. 심리전. 0'58" 처럼 상대가 사거리 안에 있어도 섣불리 공격하지 않고 타이밍에 맞춰 구를 때 때립니다.
1-2. 특이 무기 및 전법 : 브람드 및 기타
브람드는 대형 둔기이며, 대형 둔기의 모션은 대형 도끼와 동일하므로 대처법 또한 같습니다.
0'18" 및 0'38" 처럼 공격 도중에도 상대에게서 눈을 떼지 않고 침착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비록 무기는 브람드를 들고 있으나 방패로 가드하고 있으므로 도끼 대처법보다 패링 대처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대처법은 무기별이 아닌, 무기 종류별이므로 해당 무기가 어느 범주에 속하는지만 숙지하면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역시 대형 둔기류에 속하는 그레이트 클럽입니다. 대형 둔기와 대형 도끼는 한 손 사용시 특대검과 같은 안타 효과가 있습니다.
쇼텔은 곡검이므로 곡검 대처법에 맞춰 거리를 유지하며, 갑작스레 들어올 대시 베기와 구르고 베기의 콤보를 주의합니다.
1'09" 처럼 연속 뒤잡기를 노리는 상대에게 역뒤잡기로 대처합니다. 연속 뒤잡기는 대시만 하지 않을 뿐,
원을 그리며 들어오는 방식이 대시 뒤잡기와 동일하므로 상대보다 바깥쪽으로 더 크게 도는 카운터 뒤잡기가 가능합니다.
1타 패링을 노리는 유저는 접근시 상대의 공격을 예상하고 패링을 지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0'38"처럼 대시 뒤잡기에 취약합니다.
1-3. 특이 무기 및 전법 : 발화의 응용
갈고리 손톱, 아이언 너클 같은 격투무기의 밀치기는 박치기 모션이 나갑니다. 연속 박치기를 주의하십시오.
박치기 후 발화를 넣는 전법이 있습니다. 밀치기 응용인 만큼 최근접 거리에서만 유효한 것이 단점.
갓핸드는 대시 공격과 밀치기시 무조건 상대가 엎어지는 특수 효과가 있지만, 갓핸드 응용 전법은 본 적이 없습니다.
0'34" 에서 방패로 밀치기 후 발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격투무기의 밀치기 발화 조합과 같은 원리.
2. 심리전 응용 :
제가 도끼 1타 후 딜레이에 계속 파고들자 1'26" 에서 2연타로 카운터를 넣습니다.
5'20", 5'25" 에서 2연타로 재미를 본 후, 2타째 파고드는 상대를 노려 이번엔 3연타로 패턴을 흩뜨러뜨립니다. 5'36" 지점.
4'38" 에서 상대에게 일부러 맞아주며 스태미너를 소모시키는 것 또한 심리전.
0'30" 부터 거리를 유지하지 않고 상대를 바짝 쫓습니다. 바짝 붙으면 상대는 가드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공격으로 소모한 스태미너가 회복되질 않아, 스태미너 감쇄력이 낮은 사이드로도 가드를 부술 수 있습니다.
보통 두세번 공격하고 맞지 않으면 공격을 멈추므로, 이 타이밍을 노려 파고드는 유저가 많습니다. 이것을 역으로 노려 연타합니다. 0'45" 지점.
3. 무기 스위칭 유저 :
무기를 교체하며 싸우는 스위칭 유저를 상대할 때는 무기 교체시 해당 무기에 맞게 대처법 또한 순발력 있게 바꿔줘야 합니다.
0'11" 에서 상대가 구를 것을 예상해 한 템포 늦게 때렸습니다. 구를 때 때리기는 기본기입니다.
일부러 의식하고 노리지 않아도, 손이 자동으로 움직이게끔 습관을 들여야 위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도끼를 꺼내면 0'24" 처럼 공격 와중에도 상대에게서 눈을 떼지 않습니다. 상대가 무기를 자주 바꾸다보니,
0'38" 에서 장대에 순발력 있게 대응하질 못 했습니다. 0'41" 에서 장대전 선역공 타이밍을 놓친 이유.
상대가 뭘 하든 상관없이 자기 할 것만 하면 역공에 당합니다. 0'54" 처럼 대형 무기는 굴러 뒤잡기에 취약합니다.
4. 낙사로 검팬 레벨 다운(렙따)시키기 :
4-1 계단 지역에서 스톰을 활용해 검팬을 낙사시키는 영상입니다. 이것은 3-2 및 5-1 에서도 유용.
1'09" 처럼 대검은 굴러 뒤잡기에 취약합니다. 또한 스톰 1타를 피한 후 파고드는 상대를 노려 2연타하면 제법 잘 통합니다. 심리전.
5. 푸팬과의 협공(다구리) :
검팬 다구리 영상(링크)처럼 다구리를 상대할 때는 우선 쪽수 믿고 닥돌하는 유저를 표적으로 삼습니다.
닥돌하는 상대는 뒤잡기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구리칠 때의 가장 큰 적은 검팬이 아니라 방심입니다.
4-1 같은 개활지에서 초보가 아닌 3명이 방심하지 않고 다구리치면, 그 어떤 초고수도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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