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를 만들 때 잡캐를 만들어 이거저거 무기도 골고루 써보고, 고레벨로 회차돌며 적들을 학살하는 것도 재밌지만... 레벨이 높아지면... 결국.. 외로워지죠...
그러나 이것은 데몬을 즐기는 수순이 아닌가 싶습니다. 잡캐가 고레벨이 되는 동안 이거저거 해보면서 게임 시스템에 익숙해지면 이제 계획을 세워 뭔가 자신이 원하는 스펙을 지닌 캐릭터를 만들고 싶어집니다.(영화 가타카가 생각나네요... 그 영화 제목이 왜 가타카인지는 여전히 모르겠음)
잡캐로 PvP를 즐겨도 재밌는거는 사실이지만 여의치 않은 점은 데몬의 레벨 매칭 시스템이죠. 하지만 이것은 반대로 데몬의 롤플레잉적인 매력요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한정된 스텟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머리를 짜내 키운 후에 PvP에서 이기면 더 짜릿하고 즐겁지 않겠습니까.(이 글에서 컨트롤은 논외;;)
우선 데몬에서 스텟을 아끼려면 자신이 무엇을 사용하고, 무엇을 하려는지를 아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지력, 근력, 기량, 마력, 신앙은 사용하는 무기나 마법 등에 맞춰 최소치를 주면 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가령 카타나만 사용하는 캐릭터라면 카타나의 요구치인 근력 18/ 기량 13 이상 스텟을 주는 것은 낭비가 되겠죠.
그렇다면 자신이 카타나에, 한번부활을 사용하는 캐릭이라면 스텟최소 요구치가 어떻게 될까요? 또 고기칼을 사용하고 부유소울 5개를 띄우며 보조무기로는 블루블러드를 사용하는 (변태?)캐릭을 만든다면?
아래 표를 참조하셔서 자신이 사용할 무기를 고르고 그 중 요구 수치가 가장 높은 것을 적어보면 자신이 만들 캐릭터가 필요한 최소스텟요구치를 알 수 있습니다.
다시 예를 들어 카타나를 사용하고, 마법슬롯 5칸에 광기촉매, 짐승탈리스만, 화폭, 부유소울5개, 한번부활을 사용하는 마검사를 만들고 싶다면 최소스텟은 지력30, 근력18, 기량13, 마력31, 신앙18이 되야 합니다.
한가지 참고할 점은 양손무기로 사용 할 것은 무기 요구 근력의 2/3만 주어도 된다는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그레이트소드는 양손으로만 사용할거다라고 하면 근력은 18만 주어도 되죠. 용골쇄를 양손으로만 사용하겠다 하면 근력을 20만 주어도 되고요. 그레이트소드는 양손으로 사용하겠지만 클레이모어를 보조무기로 한 손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근력은 클레이모어 요구치에 맞춰 20을 주면 되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최소스텟을 잡고 나서
- 캐릭이 사용하는 고급, 축복, 예리한, 때리는, 달, 일달 등등의 파생무기의 데미지가 참고하는 보정스텟(근력/기량/마력/신앙)
- 스테미나(자신의 무기를 연달아 몇번까지 휘두를 수 있는지, 얼마나 오래 데굴데굴 도망다닐 수 있는지 등등)와 장비중량에 영향을 미치는 완강
- HP 최대치를 결정하는 체력 등을 취향것 정해주신 다음에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종합해서 최종적으로 멀티가 잘 되는 레벨대로 자신의 캐릭터를 조율해 만드는 것도 데몬의 큰 즐거움이 아닌가 싶어요.
그럼 즐거운 데몬 생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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