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거너충입니다.
1.서론
10/8일 패치를 기점으로 현재 거너가 고인이 됬다고 여기저기 커뮤니티에서 보고, 현재패치에 따른 여러가지 스킬트리가 나왔습니다.
이에 객관적으로 분석해서 미약하게나마 같은 거너로서 도움 좀 되어보자 글을 적게되었습니다.
2.스킬트리는 어떻게 찍어야하는가?
현재 필자가 쓰고있는 스킬트리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스킬트리 설명하겠습니다.
레어 마스터리 거너
보통 흔히 메인클라스 때 1씩 찍는 스킬입니다. 1찍으면 30, 마스터는 50이므로
1만 찍으시길 바랍니다. 만일 SP가 남을경우 차라리 사격업을 추천드립니다..
사격1,2,3
가장 기본이 되는 사격을 올려주는 스킬들입니다. 보통 찍을 스킬 다 찍고 남는거를 부으시면되겠습니다.
1은 마스터시 50, 2와 3은 75입니다. 찍으실 경우 2,3을 우선적으로 찍어주세요.
트윈머신건기어
모든 클래스들이 가진 기어로서 공격시마다(공격량 및 PA에 비례) 게이지가 차올라 최종적으로 130%정도의 대미지 증가시켜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피격시 3칸의 기어중 1칸, 다운계열 스킬 맞을시 기어 전부 소실됩니다.
단, 번과 포이즌 같은 DOT상태이상들의 대미지로는 내려가지 않게 패치되었습니다.
제로레인지어드벤스1,2
거너라면 대부분 찍게되는 통칭 ZRA입니다. 마스터시 약 131%의 대미지 증가가 있고 범위는 케릭터 범위 2개정도를 구형으로 감싼 범위가 됩니다.
이 스킬로 대부분 거너들이 울며겨자먹기로 근접전합니다.
제로레인지 크리티컬
제로레인지 범위안에 있는 적을 공격시 크리티컬확률이 올라갑니다. 1렙때 20% 5렙 50%로 판스온에서는 흔한 1orM 스킬중 하나입니다.
크래프트 무기를 사용하거나 타클래스와 조합시 쓰게되는 스킬입니다. 이는 후술하겠습니다.
에어리얼 어드벤스
대표적인 지뢰스킬중 하나인 에어리얼 어드벤스입니다. 공중에 있는 적을 공격시 대미지가 120%증가합니다.
조건이 정말 애매한게 기본적으로 공중에 떠서 다니는 적 (Ex:아기니스) 에게 대미지증가합니다. 이외에도 강제로 공중 띄우는 기술
(Ex:엘더 리벨리온, 세틀라이트 에임, 에이리얼 슈팅)들로 몹을 공중에 띄우는 순간까지 추가적으로 쳐줍니다.
단, 몹들이 올라갈 때에만 적용되고 내려가는 순간부터는 미적용입니다.
이외에도, 발도로스, 버더 소마 같은 떠있는것 같지만 실제 판정은 그렇지 않은 몹들도 상당수 있기 때문에 쓰기 애매합니다.
어택 PP 리스토레이트
PA위주로 사냥하는 거너에게 꿀같은 PP공급원, 서브 거너를 채택하는 이유중 하나인 PP회복기입니다.
마스터시 200%증가해 트윈머신건 기준 타당 2씩찹니다.
퍼펙트키퍼
거너하는 사람들이 항상 애증스럽게 바라보는 스킬 통칭 PK입니다.
1렙시 10퍼 마스터시 20퍼입니다. 대미지 관련 최대 20퍼이기 때문에 보통 찍어주는 편입니다.
문자그대로 '퍼펙트'이기 때문에 1이라도 깎이면 안됩니다.
무기/유닛 스왑으로 피통이 늘어나면 역시 효과가 해제됩니다. 무기에는 마이저 솔만 바릅시다
오토메이트 데드라인
HP가 전체 HP에서 1/4이상일때 1/4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메이트계열을 사용해주는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헌터에 있는 하프라인에 비해 조건이 참담하고,거너의 종이방어상 25%이하 되기전에 푹찍되기 때문에 선호되지 않습니다.
쇼타임
발동시 캐스트모션없이 45초간 헤이트상승, 기어상승량 상승이 상승하고 60초의 리캐스트 시간을 가지는 단순히 볼때는 뭐하자는거지 싶은 스킬입니다.
마스터시 헤이트 400%상승, 기어상승량 200%상승합니다. 추가로 전스킬 구간 똑같은 지속시간과 리캐스트 시간을 가집니다.
쇼타임스타
위에서 단순히 볼 땐 쓰레기 애매한 스킬을 기용가치를 고려하게 만드는 스킬 1입니다. 1렙시 PP25 증가, 마스터시 50증가합니다.
PP가 항상 모자른 거너에게는 단비 같은 스킬입니다. 15초의 리캐스트 시간 고려해도 최소 25, 최대 50의 PP증가는 무시할 수 없는 메리트입니다.
하이타임
쇼타임을 찍는 이유 2 메인디쉬보다 디저트랑 애피타이저가 더 맛있네
쇼타임 발동기준으로부터 피격하지 않을시 지속적으로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마스터기준 10초간 무피격시 20%의 대미지증가가 있습니다.
다만 하이타임의 경우 번이나 포이즌같은 상태이상에도 풀리기 때문에 좀더 각별히 조심해주셔야합니다.
체인트리거
거너하면 떠오르는 이게임에서 2번째로 깡패같은 대미지 뻥튀기 주는 스킬입니다.
발동 자체는 아무 무기로도 가능하고, 피니쉬 또한 아무 무기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 스킬 자체로는 단순히 리캐스트 시간 150초에서 90초까지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스킬 발동시 캐스트모션 없이 30초간 스택을 쌓을 부위를 선정하여 공격하면 그 부위에 파란원이 생기며 스택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스택을 쌓은 뒤 PA를 사용시 원이 노란색으로 변하며 약 2.5초간 피니쉬 타임이 있습니다.
이 때 쌓은 스택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증가하여 적용됩니다.
체인 수 | 1 ~ 8 | 9 ~ 18 | 19 ~ 28 | 29 ~ 38 | 39 ~ 48 | 49 ~ 58 | 59 ~ 68 | 69 ~ 78 | 79 ~ 88 | 89 ~ 98 | 99 ~ 100 (101?) |
마무리 위력 | 150 % | 200 % | 300 % | 320 % | 340 % | 360 % | 380 % | 400 % | 425 % | 450 % | 500 % |
접수 시간 | 6 초 | 5 초 | 4 초 | 4 초 | 3.5 초 | 3.25 초 | 3 초 | 2.75 초 | 2.5 초 | 2.25 초 | 2 초 |
http://pso2.swiki.jp/index.php?ガンナー 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19~28스택까지 가파르게 상승하고, 이후 부터 천천히 오릅니다. 효율상으로는 20스택 근처에서 피니쉬로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가로, 피니쉬 도중 부위파괴, 그로기 상태 돌입시 체인이 풀리게됩니다.
체인 피니쉬
체인 트리거를 깡패로 만드는 스킬입니다.
마스터시 위의 사기적인 배율에 135%를 얹어주는 문자 그래도 핵대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체인트리거 트리를 탈경우 마스터할 스킬이지요.
트와이스 체인
트윈머신건으로 스택을 쌓을 시 타당 2스택씩 쌓아주게 됩니다. 역시 체인트리거 계열 필수스킬,
체인F보너스
체인피니쉬시 쌓을 스택에 비례하여 리캐스트 시간이 감소합니다. 스택당 0.25초 감소로
20스택 기준으로 5초 정도 감소(...)합니다. 하지만 리캐스트 시간은 체인트리커 발동 직후부터 돌아가므로
실제 쿨타임은 45초 전후입니다. SP를 1밖에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 찍어줍니다.
S롤
스타일리쉬 롤, 통칭 S롤 입니다. S롤 도중 공격시 대미지 증가가 있습니다만...
이 스킬이 제시하는 상황은 S롤로 회피 한 시점해서 JA원이 생기기전을 의미하기 때문에
게임내 최강 버프인 JA를 못받으므로 사실상 징검다리스킬입니다.
S롤 아츠
S롤 도중에 우클릭을 통해 10PP를 소모함으로서 좀더 강한 평타 6회를 날리는 스킬입니다.
사실 평타 쳐서는 별로 의미가없기 때문에 그다지 의미는 없습니다.
여담으로 PP리스토레이트 마스터시 6회 타격으로 PP12회복, PP10 소모로 2정도 PP를 채울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평타치는게 더 많이 차므로 의미기 그닥..없습니다.
S롤 JA 보너스
10/8일 패치로 거너가 고인소리 듣게된 이유
거너가 op이던 시절 200%라는 사실상 이거 하나만 써도 PA대미지가 3배로 뻥튀기 되는 정신 나간 성능이였습니다.
이후 패치를 통해 160%, 10/8일 기준으로 110%로 떨어진 비운의 스킬입니다.
그러나 어느 스킬트리를 보아도 이런 간단한 조건으로 10% 얹어주는 스킬을 보기 힘듭니다.
사냥시 거너들이 S롤 쓰는 횟수를 고려할때 다른 스킬 찍는 것보다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다이브롤 어드벤스
장거리 회피기
보통 거너들은 S롤로 회피합니다만 이것은 멀리 구름으로써 회피하는 스킬입니다.
사실 어지간하면 잘 안쓰는 스킬이지만, 그래도 찾다보면 나름 쓸만한 구석이있지만 여기서는 SP가 모자르기 떄문에...
3~4렙 정도 찍어줄시 사실상 거의 S롤급 무적 회피기입니다.
기량, HP, 사격방어 업
...취향껏 찍으세요
2.1 체인트리거를 1만 찍은 이유
사실 많은 거너분들이 체인트리거를 1만 찍은 것에 의아하실 겁니다. 수치상으로는 게임 2위 대미지 뻥튀기 스킬을 버리는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것은 단순히 수치상이고 과연 실전에서는 어떨까요?
발동시부터 20스택을 쌓고 터트리면 PA에 300%에 135%가 더해집니다. 더할 나위없는 뻥튀기지요.
다만 평균적으로 20스택 쌓고 터트리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사이에 체인을 쓰지 않는 다면? 체인피니쉬 딜량까지 합해서까지의 DPS는 모자를지 언정
그 이후부터 현자타임을 가지는 체인트리거트리와 달리 제 트리는 체인트리거는 PA대미지 300%만 받아가고 훨씬 빠르게 사냥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보스 1마리만 잡는다면 체인트리거가 월등히 좋겠지만, 이 게임은 잡몹도 잡아야하고, 체인트리거 제대로 효율 볼려면 미리 부파를 해야합니다.
이미 거너는 제 트리기준 ZRA(제로레인지 어드벤스), HS(헤드샷), HT(하이타임), 기어, PK(퍼펙트키퍼) 만으로도 충분한 대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인트리거는 보통 보스몬스터 상대로만 사용합니다. 설령 쿨타임이 피니쉬후 20초대라 하더라도 잡몹 사냥으로 가면 결국 밀리게 됩니다.
2.2 서브 클래스는 무엇이 좋은가?
거너를 메인으로 하는 경우 서버 클래스의 선택지는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파이터, 레인저, 헌터입니다.
헌터는 편리하게 적용되는 퓨리스탠스기반으로 생존에 유리한 오토메이트 하프라인과 아이언월로 무난한 생존성과 딜을 자랑합니다.
보통 이정도 에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 헌터서브의 장점은 무난성 그 자체로 생존성과 딜을 동시에 챙기는 서브입니다.
역으로 단점은 타 서브에 비해 딜량이 모자른다는 점이있습니다.
톡까놓고 말해 안그래도 타클래스한테 대미지 밀리는데 거너는 현재 생존을 챙기고 다닐 틈이 없다고 봅니다.
다이브롤과 S롤이라는 우수한 회피기가 있는 이상, 최대한 회피하고 맞은 것은 빠르게 메이트+갈드 미라로 회복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스탠스 계열중 최강인 브레이브, 와이즈 스탠스를 가진 파이터입니다. 기본배율이1.1인 퓨리스탠스의 경우 근처 스킬 다 찍고 와도
브레이브/와이즈 스탠스+S 업 만으로도 밀립니다.
이외 현재 거너패치로 PA콤보로 나가게되면서 다른 PA를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대미지 보너스가 있는 테크아츠JA보너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남는 것중 거너가 사용가능한 유일한 스킬 PP슬레이어로 PP가 50%이하로 내려갈시 200의 사격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서브의 장점은 문자그대로 무식한 대미지입니다. 파이터를 서브로 할 경우 타 서브에 비해 높은 대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딜만 강하기 때문에 유틸리티성이나 생존성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제가 사용하는 서브레인저입니다.
위크바렛으로 대보스전 대미지를 챙기고 트랩으로 몹몰이나 다운을 유도할수 있습니다.
스탠딩 스나이프로 말뚝딜 상승과 다이브롤 어드벤스로 생존기 2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크히트 어드벤스(WHA)로 각각 135%라는 정신나간 배율을 줍니다.
WHA1,2 둘 마스터시 약점에 1.5배 라는 강력한 배율을 줍니다.
대미지면에서 파이터한테 그렇게 꿀리지도 않고 유틸리티성 또한 가진 레인저 클래스입니다.
여담이지만, 전에 보다가 트머값이 싸진 것을 계기로 바운서 처럼 6총류를 하면 강력한 엘리멘탈 스탠스를 바탕으로
서브 바운서가 좋다고 말씀하신 분이있었습니다.
120%의 배율은 확실히 좋지만, 트머가 싸다고해도 작비용만 쳐도 2000정도는 깨지기 때문에 비추되고 위에서 서술햇듯이
파이터, 레인저 서브경우 훨씬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기 때문에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2.3 메인에 다른 클래스를 넣고 서브 거너는 어떤가?
서브에 거너를 넣는 경우 메인으로 사용가능한 직업은 2가지 정도 있습니다.
파이터와 레인저 입니다.
우선 레인저 메인의 경우,
이 정도를 베이스로 사격에서 빼와 킬링보너스 찍는 정도가 있겠군요.
WHA밑의 위크히트 블래스트보너스를 찍지 않은 이유는 단순합니다.
PB(포톤블래스트) 게이지 채워도 그다지 도움되지않습니다.
가끔 위크히트만 읽으시고 찍는 분들 보면 가슴이 아픕니다...
쓸모없습니다 찍지마십시요.
설령 저걸로 빠르게 PB해서 케토스를 불러도 PA사용도중에는 PP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샤프슈터의 경우 ZRA과 반대개념으로 다이브롤 1회+케릭터1개 분의 거리부터 대미지가 20%보너스가 붙는 스킬입니다.
가끔 있는 체공거너, 엘더 인피맨을 하실 것이라면 ZRA찍는 쪽보다는 이쪽이 나을 것입니다.
함정카드라면, Ra/Gu해서 트윈머신건을 쓰는 이익보다 런쳐, 어설트 라이플을 사용을 통한 PA사용이 훨씬 강합니다...
더얹어서 Ra/Gu하는 것보다 Ra/Hu로 런쳐,라이플질이 더 쌥니다.... 본격 함정카드
그리고 대망의 메인 파이터입니다. 파이터 메인의 경우 서브에서 서술한 배율을 다 받을 수 있고 덤으로 크리티컬 스트라이크라는 크리티컬시 15퍼 대미지 증가 있는 꿀입니다.
여기까지만하면 그냥 서브 파이터만 해도 충분하시다는 생각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번 신규 필드 업데이트로 이 메인을 충분히 좋게 할만한 무기가 나왔습니다.
분류 | 트윈 머신 건 |
레어 | 11 |
타격 | |
사격 | 542 (1056) |
법 격 | |
장비 조건 | 장착 가능 사격 능력 695 |
잠재력 | Lv | 효과 |
必撃衝打 | 1 | 크리티컬시의 데미지를 상승시킨다. (9 %) |
2 | 크리티컬시의 데미지를 상승시킨다. (12 %) | |
3 | 크리티컬시의 데미지를 상승시킨다. (15 %) |
http://pso2.swiki.jp/index.php?ツインマシンガン 에서 후우가단 에서 발췌했습니다.
잠재능력이 크리티컬시 대미지 증가가 있습니다. 무려 15퍼! 스킬트리에 있는거 하나더 생긴셈이죠.
이 무기를 익스텐드해 파이터 착용가능으로 바꿀시, 사격력은 고작 30근처 낮아지는 걸로 그야말로 한방한방이 강해지는 거너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높은 대미지가 최우선 이신 분들은 이 쪽이 가장 강한 거너 대미지를 뽑으실 수 있습니다.
3.무기는 무엇이 좋은가?
이제 클래스에서 메인과 서브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무기는 무엇이 좋을까요?
현재 대표적인 현역들을 꼽으라면
분류 | 트윈 머신 건 |
레어 | 11 |
타격 | |
사격 | 518 (1010) |
법 격 | |
장비 조건 | 장착 가능 사격 방어 425 |
특수 능력 | |
+10 칭호 | 없습니다 |
잠재력 | Lv | 효과 |
영의 손 | 1 | 근거리시 사격 대미지를 12 % 상승 |
2 | 근거리시 사격 대미지를 14 % 상승 | |
3 | 근거리시 사격 대미지를 16 % 상승 |
ZRA를 부스트해주는 에레누토레가 가 있습니다. 아마 현재로선 이만한 트머없지 싶습니다.
분류 | 트윈 머신 건 |
레어 | 11 |
타격 | |
사격 | 530 (1033) |
법 격 | |
장비 조건 | 사격 680 |
특수 능력 | |
+10 칭호 | 없습니다 |
잠재력 | Lv | 효과 |
완전한 재앙 | 1 | 완벽한 골키퍼의 효과가 상승 (5 %) |
2 | 완벽한 골키퍼의 효과가 상승 (7 %) | |
3 |
완벽한 골키퍼의 효과가 상승 (9 %) |
PK를 올려주는 라미아시니코후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걸 쓸바에는 에레누가 더 좋습니다.
분류 | 트윈 머신 건 |
레어 | 11 |
타격 | |
사격 | 512 (998) |
법 격 | |
장비 조건 | 장착 가능 사격 능력 600 |
특수 능력 | |
+10 칭호 | 없습니다 |
잠재력 | Lv | 효과 |
星天弾 | 1 | 공격시에 준 데미지의 0.3 %를 HP로 흡수 (1 히트 흡수 상한 50) |
2 | 공격시에 준 데미지의 0.4 %를 HP로 흡수 (1 히트 흡수 상한 50) | |
3 | 공격시에 준 데미지의 0.5 %를 HP로 흡수 (1 히트 흡수 상한 50) |
이번 패치로 고인이 된 갈드미라, 너프됬지만 PK를 사용하는 거너 입장에서는 어찌됫든 팔레트 한칸은 내줘야하는 무기입니다.
분류 | 트윈 머신 건 |
레어 | 11 |
타격 | |
사격 | 531 (1035) |
법 격 | |
장비 조건 | 장착 가능 솜씨 400 |
특수 능력 | 어빌리티 Ⅲ |
잠재력 | Lv | 효과 |
빛 전 형태 | 1 | PP의 소비량이 8 % 감소한다. |
2 | PP의 소비량이 11 % 감소한다. | |
3 | PP의 소비량이 14 % 감소한다. |
분류 | 트윈 머신 건 |
레어 | 11 |
타격 | |
사격 | 540 (1053) |
법 격 | |
장비 조건 | 사격 능력 695 |
잠재력 | Lv | 효과 |
고갈望景 | 1 | PP가 50 % 이하일 때 타격력과 사격 능력이 상승한다. (+150) |
2 | PP가 50 % 이하일 때 타격력과 사격 능력이 상승한다. (+200) | |
3 | PP가 50 % 이하일 때 타격력과 사격 능력이 상승한다. (+250) |
현재 필자가 현역으로 사용중인 후부키린카입니다. 조건도 까다롭고 상승량도 환산시에 에레누에게 밀리지만,
룩딸도 치고 성능도 챙기는 면에서는 후부키린카가 좋습니다.
분류 | 트윈 머신 건 |
레어 | 11 |
타격 | |
사격 | 542 (1056) |
법 격 | |
장비 조건 | 장착 가능 사격 능력 695 |
잠재력 | Lv | 효과 |
必撃衝打 | 1 | 크리티컬시의 데미지를 상승시킨다. (9 %) |
2 | 크리티컬시의 데미지를 상승시킨다. (12 %) | |
3 | 크리티컬시의 데미지를 상승시킨다. (15 %) |
새로 추가된 후우가단입니다. 크리티컬시 대미지 증가라 위의 에레누보다 훨씬 적용받기 쉽습니다.
크리티컬은 마그로 기량을 올리거나 거너스킬트리에서 서술한 제로레인지 크리티컬을 찍을 경우 빵빵터지는 크리티컬을 보실수 있습니다.
`
마그로 기량을 올리시는 경우 적합한 기량은 50~70정도 입니다.
4.방어구는 무엇을 사용해야하는가?
사실 방어구는 거의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별로 할 말이 없습니다.
과거에는
사격 클래스에 특화 한 세트. 타격 방어, 바람 내성이 뛰어나 사격 내성을 가진다.
다리 계 유닛은 좋아하는 것을 장착 할 수있는 것도 강점.
2 종 장비 +90, +8, +8, PP +10
구완만 셋에 레그에 잉구플레이트로 체력100뻥이나 화이트테일 PP10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PP가 매우 중요해지면서
사이키 계
기글 · 군네가무 에서 드롭 세트. 법 격 방어, 얼음 내성이 뛰어나 타격, 사격 내성을 가진다.
높은 수준의 방어 성능에 가세 해 한층 더 솜씨 +80, PP + 25라는 파격적인 세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집합을 정렬 할 수있는 경우에 아주 강력한.
3 가지 장비 +60, +60, +60, 솜씨 +80, PP +25
리어 | 암 | 다리 | 필요한 값 | |||
리어 / 사이키호우요쿠 | 암 / 사이키소우 | 레그 / 사이키쇼쿠 | 솜씨 430 |
사이키계가 유일신이 되었습니다. 세트효과만으로 PP가 25붙고 타사격 내성 12%정도 챙길수 있습니다.
사이키셋 못구하신 분들은 10성 방어구중 셋트에 PP부스트효과에, 단일 옵션 HP,PP붙은걸로 찾아가시면 될듯합니다.
5.마치며
공략글을 작성 시작한지 3시간정도 흘렀네요.
간략하게나마 거너 메인/서브 장단점 알려드리고, 무기와 방어구는 무엇이 좋은지 설명드렸습니다.
PA콤보의 경우는 경우의 수가 너무 많고 상황별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댓글로 질문과 태클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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