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하무트 침공편 1층 라플레시아 공략 (The Second coil of Bahamut turn 1 - Rafflesia guide)
마지막 수정일 2014.04.04
작성자 Defaulte faulte (in Durandal 서버)
* 공략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공략에는 직접 적은 내용 외에 해외공략을 번역한 내용이 다량 포함되어있습니다.
* 퍼가는 것은 자유입니다 덧글과 출처만 남겨주세요
라플레시아와의 전투는 총 3개의 페이즈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페이즈 1 (HP100%~70%)
ㄱ. 공격패턴
- 블러디카레스 (Bloody Caress)
전방 부채꼴 공격이며, 맞으면 받는 대미지가 상승하는 디버프가 쌓입니다. 따라서 탱커교체가 필요합니다.
흔히 보던 패턴이지만, 전방 부채꼴 범위가 상당히 넓으므로 탱커쪽 180도는 아예 가지 않아야합니다. (측면조차 위험합니다)
- 쏜 윕(Thorn Whip - 가시덩굴)
플레이어끼리 가시덩굴이 연결됩니다. 줄이 연결된 동안에는 도트대미지를 받습니다.
서로 멀어지면 줄이 끊어집니다.
디버프 아이콘은 그림과 같습니다
- 플로랄 트랩(흡입) ->포식
대상자의 머리에 노란색 마크가 뜹니다 대상자는 7~8초후 라플레시아에게 당겨지게 됩니다.
새 던전 암다풀 시가지의 1네임드 구푸가 쓰는 흡입->뱉어내기와 비슷합니다
대상자를 기준으로 전방부채꼴 범위의 대상을 흡입하는데 이후 설명할 가시필드위에 있으면 '흡입'은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식은 막아주지 않기 때문에 라플레시아의 포식사정거리를 벗어난 가시필드를 이용해야합니다.
포식당한 사람 수 만큼 라플레시아에게 강화버프가 생깁니다. 영구지속이므로 아무도 포식당하지 않고 넘어가는 것이 1페이즈의 목표입니다.
- 방출
포식한 플레이어를 뱉어내면서 아군에게 전체 광역대미지를 입힙니다. 포식대상자가 없어도 전체대미지는 받습니다. 캐스팅은 2.5초정도로 깁니다.
ㄴ. 출현 몬스터
- 다크매터 벌브
일정 타이밍마다 3마리씩 출현합니다. 이동하지않고 공격도 해오지않습니다. 하지만 놔두면 바닥에 가시필드를 생성합니다.
가시필드는 3단계에 걸쳐 확장되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이 가시필드 위에 있으면 흡입을 당하지않습니다. 하지만 필드위에 있으면 도트대미지를 받고, 헤비가 걸립니다.
ㄷ. 택틱
- (가시덩굴->가시덩굴+흡입노랑마크->흡입포식->방출) 패턴의 반복입니다
짝수차 가시덩굴때 플레이어끼리 산개하면서 흡입을 대비하는 마음가짐으로 있으면 됩니다.
짝수차 흡입패턴은 1페이즈만입니다.
가시덩굴 발동시에는 라플레시아에게 위와같은 이펙트가 발생하므로 이후 노랑마크가 뜨지않았나 주의하고있으면 좋습니다.
- 블러디카레스때문에 탱커의 교대가 필요합니다.
교대 방식은 탱커끼리 정하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1. 디버프를 기준으로 교대하는 방법
2중첩이나 3중첩에 교대하면 됩니다. (4중첩은 불가) 탱킹중인 탱커의 디버프 숫자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 교대준비중인 탱커의 디버프가 사라지는것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 정하면 됩니다.
2. 방출 캐스팅 중간에 교대하는 방법
방출 캐스팅이 2.5초로 길고 캐스팅 중 공격해오지 않는 것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후방에서 도발을 사용하고 정면으로 이동할 수 있어 아군을 부채꼴공격에 휘말리지않게 할 수 있고 이동하면서 생존기를 켜고 어글콤보를 넣으며 들어갈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유용한 방법입니다.
극타이탄에서 랜드슬라이드 이후에 탱커교체를 하는 느낌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힐러 입장에서도 탱커교체 타이밍이 알기 쉽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 보스의 위치 및 벌브의 처리
현재 다수의 파티가 사용하는 방법은 라플레시아를 중앙에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1. 중앙에 생성되는 벌브는 최대한 빨리 처리해서 가시필드의 생성을 막고
2. 외곽에 생성되는 벌브를 방치해서 흡입방지용 가시필드로 사용합니다.
탱커는 가능한 한 라플레시아의 방향을 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만. 외곽 벌브의 위치나 중앙 벌브처리 미숙등의 이유로 회전이나 이동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너무 급하게 이동하면 다른 파티원들이 대처하지 못하고 전방광역에 휘말리는 경우가 있으니 신중히 판단해야합니다.
나머지 파티원은 모두 라플레시아의 바로 뒤에 붙어있게 됩니다. 어차피 노랑마크가 뜰때는 가시덩굴때문에 산개하게 되므로 모여있다고 해서 식별이 힘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 가시덩굴을 끊는 방법
선으로 연결된 플레이어끼리 멀어지면 선을 끊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그림처럼 이동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흡입을 피하는 방법
여기서는 시선 끊기 방법은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수정해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만)
노랑마크의 대상자는 가시필드로 재빨리 이동합니다. 대상자 주변의 부채꼴 범위가 넓으므로 대상자가 아니면 대상자에게서 빨리 떨어집니다. 가능하면 대상자 반대편으로 전원 이동하는 편이 좋습니다.
대상자와 비대상자가 갈 방향을 정해놓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보통은 버벅거리게 마련이라 그냥 임기응변으로 대처하는 편이 낫습니다. 5층의 파이어스톰때 파이어볼처럼 이동이 늦었다 생각되면 빨리 스톰 안에라도 들어가는 대처법처럼 빠른 판단이 생존여부를 가릅니다. 실수로 마크 대상자와 같은 방향에 있다고 생각되면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가시필드에 들어가면 살 수 있습니다.
흡입을 막으면 DODGE 문자가 뜨므로 즉시 빠져 나와야합니다. 도트대미지는 아픕니다.
페이즈 2 (HP70%~40%)
ㄱ. 추가공격패턴
- 브라이티드 부케 (Blighted Bouquet)
페이즈 2 전환을 알리는 기술입니다.
트위스터의 반대패턴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생각해도 좋습니다.
부케 캐스팅 중 움직이거나 오토어택을 하거나 액션을 취하거나 캐스팅을 하면 즉사대미지를 받고 죽습니다.
캐스팅은 약 4초입니다.
- 벌꿀 (Honey)
타겟은 랜덤입니다 (딜러가 우선순위인 것 같습니다)
대상자는 약한 대미지와 함께 '벌꿀'디버프를 갖게됩니다.
이 디버프의 대상자가 있으면 다크매터 호넷이 출현하게 됩니다. 벌꿀 디버프는 포식을 당하면 해제됩니다.
- 블러디카레스, 벌브출현, 쏜윕(가시덩굴), 흡입포식, 방출 은 2페이즈에서도 계속 사용합니다.
ㄴ. 출현 몬스터
- 다크매터 호넷
누군가 꿀벌 디버프를 가지고 있을때 주기적으로 생성되며, 꿀벌디버프를 가진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빨리 처리하지않으면 즉사공격을 사용합니다.
ㄷ. 택틱
HP 70%가 되면 라플레시아가 부케를 사용해옵니다
부케 사용이 2페이즈 시작을 알리는 기술인 셈입니다.
기본 패턴은 부케->가시덩굴+노랑마크->흡입포식->방출->벌꿀->호넷->가시덩굴->(부케) 의 반복입니다
부케와 다음 부케 사이의 간격은 50초입니다
벌꿀과 호넷생성은 1회차, 3회차 루프에만 등장합니다
부케 사용전에 가시덩굴을 끊지 못하면 부케때문에 멈춰있는 동안 계속 도트대미지를 입게됩니다
패턴 |
타임라인 |
부케 캐스팅 개시 |
0초 |
가시덩굴 + 노랑 마크 |
20초후 |
방출 캐스팅 개시 |
30초후 |
벌꿀 (1,3회차) |
38초후 |
가시덩굴 |
45초후 |
부케 캐스팅 개시 (이후 루프) |
50초후 |
- 부케 대응법
부케 영창이 시작되면 필드 전체에 포자가 떠도는 이펙트가 생깁니다.
부케 캐스팅바가 나오기 전에 케알 시전을 시작해서 부케캐스팅 중 케알이 들어갔다고 해도 죽지는 않으니 캐스팅을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 금지사항
이동
스킬 사용
스펠 캐스팅
오토어택
* 허용사항
카메라 조작
타겟 변경
부케 캐스팅 시작 전에 캐스팅을 개시한 스펠
- 벌꿀 디버프 삭제
벌꿀 디버프를 지우지않으면 호넷이 주기적으로 계속 등장합니다.
벌꿀 디버프는 포식으로 지울 수 있으며, 3페이즈에는 포식패턴이 사라지기때문에 2페이즈에서 지우고 가야합니다.
현재 일반적인 파티의 딜량으로는 2회 포식후 극딜로 넘어가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 호넷 처리
호넷을 빨리 처리하지 않으면 대상자가 즉사공격을 맞고 죽습니다. 하지만 처리 중에 부케가 오기 때문에 딜에 심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 벌꿀 포식 수 = 3페이즈의 라플레시아 버프 수
벌꿀을 지우기 위해 포식을 당하면 라플레시아의 버프가 증가하니 곧 벌꿀횟수가 라플레시아 버프수와 직결됩니다. 가능한 포식을 덜 당하고 넘어가는 것이 3페이즈를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페이즈 3 (40%~0%)
ㄱ. 공격패턴
- 리프스톰
라플레시아의 버프수가 2일때 2천전후의 대미지를 주는 광역공격입니다.
HP40%가 되면 쓰고 시작하니 3페이즈를 알리는 기술이 되겠습니다.
- 애시드레인
캐스팅 종료 후 랜덤으로 3명에게 바닥설치하고 그자리에서 애시드허니가 출현합니다.
- 로튼 스텐치
통칭 레이저빔. 파랑타겟마크 뜬 사람에게 레이저빔을 날립니다.
여럿이 맞으면 대미지가 감소합니다만 가시덩굴과 겹쳐서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모여맞기는 힘듭니다
- 스웜
메인탱커에게 스웜디버프를 겁니다
4회 연속으로 대미지가 들어오는데 디버프가 걸린걸 보면 탱커는 센티널이나 벤전스 같은 효과가 큰 생존기를 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힐러는 스톤스킨과 고무(아들로퀴움)을 걸어줍니다.
- 강산
모두에게 걸리는 디버프. 애시드허니가 10초마다 사용합니다. 남은시간 4초가 되면 대미지를 입습니다. 중첩이 쌓이면 쌓일수록 대미지가 커지고 10중첩이되면 전멸합니다.
따라서 공략은 100초안에 때려잡든가 애시드허니를 처리하든가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됩니다.
- 블러디카레스, 흡입방출, 브라이티드부케, 벌꿀, 다크매터벌브생성 이 삭제됩니다.
따라서 3페이즈에서는 탱커교체가 필요없습니다.
ㄴ. 출현 몬스터
- 애시드허니
통칭 슬라임. 움직이지도 공격하지도 않습니다만 모두에게 강산 디버프를 겁니다. 10중첩이 되면 6천이 넘는 대미지를 입고 전멸하게 됩니다.
- 다크매터 슬러그
페이즈 돌입후 리프스톰을 쓴 뒤 바로 3마리의 다크매터 슬러그를 소환합니다.
정석공략에서는 서브탱커가 탱킹을 하고,
밀어붙이는 공략에서는 LB2단으로 원킬할 수 있습니다
ㄷ. 택틱
A. 딜로 밀어붙이는 공략
현재 빠르게 공략에 성공한 고정팀들이 사용하는 공략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두가 개인 스킬이 받쳐줘서 IL90으로도 딜을 뽑아낼 수 있는 능력이 되어야 쓸 수 있습니다.
애시드허니는 놔두고, 슬러그는 LB로 원킬하고 제한시간 100초안에 라플레시아를 녹여버리는 공략입니다.
페이즈가 시작되면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프스톰->애시드레인 이후
(->쏜윕(가시덩굴)->스웜->가시덩굴->로튼스텐치(레이저)->스웜->반복)
리프스톰은 페이즈 내내 주기적으로 사용합니다만 대미지는 크지않으니 무시합니다.
리프스톰을 쓰는걸 보면 메인탱커와 본진은 각각 서로 멀리 떨어집니다
본진에 애시드레인을 쓰는걸 보면 모두 라플레시아에게 달려와서 딜을 시작합니다.
소서러중 한명은 LB2로 슬러그를 없애줍니다
이후는 모두의 역량에 달렸습니다.
B. 정석공략 (개발자의 의도)
다크매터 슬러그는 애시드허니를 먹게되면 슈퍼슬러그가 됩니다. 슈퍼슬러그는 거의 해후편4층의 드레드노트급으로 강해집니다. 페이즈가 시작되면 슬러그 하나를 체력을 최대한 깎은뒤 애시드허니 근처로 데려가서 허니를 먹이고 최대한 빨리 때려잡습니다. 근접LB2단을 써도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슬러그에게 허니를 먹이고 때려잡은뒤 보스에 집중하는 공략이 되겠습니다.
패턴 자체는 변하지않고 좀 길어져서 다시 반복패턴이 이어지게 됩니다
(리프스톰->애시드레인->가시덩굴->스웜->가시덩굴->로튼스텐치(레이저)->스웜->가시덩굴->스웜->가시덩굴->로튼스텐치->반복)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