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리바이어선 토벌전 공략 (極リヴァイアサン - TheWhorleater (Extreme))
마지막 수정일 2014.04.03
* 공략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적다보니 너무 장황해진 느낌이 있습니다. 영상과 함께 보시면 이해가 쉬울수 있습니다.
* 페이즈별 패턴 순서는 참고로 적어두었습니다. 파티의 딜량에 따라 변하거나생략될 수 있습니다
* 부정기적으로 수정보완될 수 있습니다
전반페이즈
ㄱ. 닥딜페이즈
우선 진입하게 되면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가운데는 기둥이 있습니다. 초기아군등장 위치에는 에텔방어막가동장치가있지만 아직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나전 조합일 경우 보통 전사가 메인탱을 맡게됩니다. 서브탱이더 어렵고, 쫄 처리시 스턴연계 등이 필수여서 나이트(팔라딘)가 아니면 힘듭니다.
MT가 들어가고 공격을 시작합니다. 보통 약20초후리바이어선이 잠수를 합니다. 전사는 시작하고 몇초있다가 버서크를 쓰면 잠수 때 WS불가가 걸리므로 타이밍을 맞출 수 있습니다.
ㄴ. 초반패턴 1
(잠수->바디슬램->쫄2마리생성->MT드레드워터->힐러2물기둥->MT드레드워터->타이달로어->잠수->(돌진돌진슬램)))
잠수를 하고나면 좌측에서 물기둥이 발생합니다 위치는 2곳중 랜덤입니다
물기둥이 발생한쪽에서 리바이어선이 등장해서 배를 내려찍습니다 (바디슬램)
배를 내려찍으면 타이타닉마냥 아군들이 기울어진 방향으로 미끄러져갑니다
바디슬램을 직격으로 맞으면 3천 전후의 대미지를 입게되고, 바디슬램을 맞지않아도 배가 기울어질 때 충분히 위로 올라가 위치를 확보하지 않으면 1페이즈에는 배에 난간이 있어서 바다로 떨어지지않지만 이후 페이즈에서는 난간이 없어서 바다로 떨어지게 됩니다.
리바이어선의 잠수 사이에는 텀이 있으므로 TP를 사용하지 않는직업은 잠수 때마다 스플린트를 켜고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바디슬램으로 내려찍은 위치 양쪽에서 리바이어선의 머리와 꼬리가 등장합니다
머리는 MT가, 꼬리는 ST가 각각 맡으면 됩니다.
머리는 화살대미지(원거리물리대미지)를 반사하며, 꼬리는 마법대미지를100%반사합니다.
근딜은 대미지 페널티가 없지만, 머리는 MT에게 드레드워터라는 일직선 광역공격을 사용하기때문에 근딜은 꼬리를 공격합니다.
근딜 : 꼬리공격
바드 : 꼬리공격
소서 : 머리공격
쫄이 배 북쪽에서 2마리 생성됩니다 (바디슬램을 어디에 쓰든 관계가 없습니다)
얘네들은 빨리 안잡으면 도트대미지 바닥을 깔게되니 빠르게 처리해줍니다
탱커가 각각 1명씩 맡거나, 서브탱이 2마리를 맡거나 하게됩니다. (파티마다 다르니 시작 전 의사교환)
메인탱이 하나를 맡았을때 데리러 이동해야 할 경우 드레드워터를 맞고서 이동합니다. 아니면 본진에 드레드워터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리바이어선의 기본적인 도식은 그림과 같습니다
MT 대상으로는 드레드워터라는 일직선 광역기를 사용합니다. 사용 타이밍은 정해져있습니다
익숙해지면 탱커와 힐러는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직선 광역이므로 탱커가 북쪽난간에 붙어선다면 자신을 대상으로한 광역부분 이외의 나머지광역부분은 바다로쏘게 할 수 있습니다. (대각선 위쪽으로 쏘게)
탱주변에 아쿠아뭐라던 광역기를 쓰는 것 같은데 대미지가 매우 약하므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힐러대상으로는 물기둥을 사용합니다. 역시 타이밍이 정해져있으므로
백마는 미리 자신과 학자에게 스톤스킨, 학자는 자신과 백마에게고무(아들로퀴움)을 걸어두면 0대미지로 넘길 수 있습니다 딜러들은 힐러 주변에는 가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힐러가 피하려고 이동하다 힐로스가발생할 수 있습니다
딜러대상으로는 물폭탄을 사용합니다. 물폭탄은 잠수바로 직전, 혹은 잠수직후에 사용하는데 맞게되면 헤비가 걸려서 돌진이나 바디슬램을 피하기가 귀찮아지니 잘 피해줍니다. 따라서 딜러들은 너무 산개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꼬리주변은 테일윕이라는 강력한 공격을 사용합니다. 꼬리주변으로는부탱이외에는 절대 가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IL90풀이어도 원킬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달로어는 맵전체를 해일로 뒤덮는 광역기입니다
대미지는 그리 크지않습니다 (1200전후) 학자는 미리 사기고양(써커)을걸어주면 좋고, 백마는 타이밍을 외워뒀다가 발동과 동시에 메디카라가 들어갈 수 있도록 연습해두면 좋습니다.
1페이즈의 경우는 MT에게 드레드워터를 사용하는걸 보고 디바인씰->메디카라 시전에 들어가면 타이밍이 정확히 맞습니다. 학자의경우는 써커보막 지속시간이 30초이기 때문에 그전에 아무때나 걸어두셔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타이달로어 사용후 약 5초뒤 다시 잠수를 합니다
파티의 딜이 매우 좋으면 잠수가 생략됩니다
1페이즈의 잠수는 항상 머리와 꼬리가 있던 변의 좌우중 한 곳에서 물기둥이 생깁니다
따라서 그냥 카메라보던 방향만 주시하고있으면 무리없이 피할 수 있습니다
물기둥이 생성된쪽에서 화면 반을 가르는 돌진을 사용합니다
이프리트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맞게되면 수속성 내성이 하락하게 되는 2분짜리 디버프가 생기고, 맞을수록 중첩되니 피해야합니다
전반페이즈의 돌진은 아래위로 한번씩 번갈아가면서 사용하게 되니 피했다면 리바이어선이 간 방향으로 카메라를 180도 돌려서 확인합니다
2회 돌진후 다시 좌우중 어느 한곳의 아래위에서 물기둥이 생성되고, 바디슬램으로배를 내려찍습니다
아직은 배의 난간이 남아있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ㄷ.초반패턴 2
(쫄생성->MT드레드워터->힐러2물기둥->MT드레드워터->타이달로어->잠수->(돌진돌진슬램))
돌진돌진슬램 후 배 동쪽 중앙에서 쫄 하나가 생성됩니다 (생성위치는고정입니다)
잠수패턴이 생략됐다면 그냥 뜬금없이 나올겁니다.
이 쫄은 공포가 걸리는 바닥을 설치하거나 아군전체에게 공포를 걸거나 루인을 쓰거나 합니다
캐스팅은 기본적으로 스턴연계로 막을 수 있지만 공포바닥설치는 캐스팅중에 끊을 수 없습니다
5층의 드레드나이트를 스턴연계로 잡듯이 잡아주면 됩니다 용기사나 몽크는 스턴 금지인 경우가 보통입니다
공포바닥은 깔리게되면 공포로 떠돌다가 또 바닥밟고 공포가 걸려서 무한공포의 가능성이 있으니 아무 스킬도못쓰게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후반페이즈에서 공포가 걸리게되면 난간이 없어서 바다로 뛰어들게되므로 반드시 못쓰게 막아야합니다
이 시점부터 꼬리어글을 먹고있는 사람에게 디버프가 걸립니다 서브탱이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디버프 대상자에게 즉시회복효과가 있는 힐을 하게되면 해당 힐러는 스킬 사정거리가 줄어듭니다
사실상 리제네를 제외한 모든 힐입니다
16중첩까지 가능하며 16중첩이되면 행동불가상태가 됩니다
지속시간은 45초이지만 새로 중첩될때마다 시간은 45초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따라서 서브탱에게 리제네는 항상 걸려있어야합니다
익숙한 파티라면 리제네와 간간히 걸어주는 스톤스킨, 타이달로어때들어갈 메디카라 정도로 문제없이 버틸 수 있습니다. 학자는 수동컨에 자신있으면 페어리를 서브탱 전담으로돌려도 됩니다.
사실 10중첩 넘어가더라도 자신이 패턴만 빠삭하게 숙지하고 있고언제 풀릴지 예상할 수 있으면 어차피 사정거리가 짧아질 뿐이고 힐량이 줄어든다거나 하는건 아니어서 마음대로 힐을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후반 마지막빼고 타이달로어는 1분 혹은 45초마다 오게되니 메디카라나 사기고양(써커)으로 걸릴 1-2중첩정도는 신경쓰지않고 넣어도 됩니다 알아서 풀리니까요
외에는 앞선 패턴과 큰 차이가 없으며 다시 물폭탄->잠수->돌진돌진->바디슬램 콤보가 이어지는데
역시 딜이 좋으면 또 생략이 됩니다
ㄹ. 초반패턴 3 (노랑구슬패턴)
(노랑구슬 생성->MT드레드워터->힐러물기둥->MT드레드워터->타이달로어->잠수->돌진돌진슬램->MT드레드워터->힐러물기둥->타이달웨이브준비)
이번엔 필드 4곳에 노란물풍선이 생성됩니다.
이프리트 쐐기처럼 딜량체크하는 패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극이프 쐐기처럼 구슬을 깰때마다 아군전체가 광역피해를 입습니다.
1페이즈 노랑구슬에선 LB는 쓰지않습니다
구슬은 배리어장치에서 에테르를 흡수합니다 구슬을 모두 처리하면 에테르는0부터 다시 차오르기 시작하며 이 에테르가 약 30이 안될경우 페이즈전환시 사용하는 타이달웨이브에전멸하게 됩니다. 학자보막이나 다른방어기술이 있다면 27에서도살아남을 수 있지만 대략적인 기준은 30전후라고 보시면됩니다.
메인탱커도 자기 근처의 물풍선을 깨면되고, 서브탱커도 꼬리를버리고 물폭탄을 깨러갑니다
따라서 물폭탄 처리 순서는 서브탱쪽->나머지2개->메인탱쪽 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2개정도 파괴한 뒤에 돌진패턴이 시작되니 주의해야합니다
타이달로어(전체광역)가왔다면 곧 잠수한다는 이야기이니 대비하면 됩니다
또한 이번 페이즈부터 돌진패턴에 측면돌진이 추가됩니다
측면돌진을 하느냐 안하느냐는 운에 달려있지만 측면돌진이 적은 판은 체감 난이도가 많이 쉬워집니다
다 깨고 리바이어선 딜을 하다보면
배리어 기동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되지만 아직은 타이밍이 아닙니다
타이달웨이브를 쓰기전에 돌진을 '1회' 사용합니다
이 돌진은 처음처럼 머리꼬리있던 방향 좌우측중 1곳에서 반쪽짜리돌진이니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돌진이 지나가면 누군가 1명이 반드시 배리어를 기동시켜줍니다
타이달웨이브가 옵니다
배리어가 쳐지면 가운데 옹기종기 모여서서 케알가를 받을 준비를 합니다.(제발혼자 튀지말고 모여주세요)
학자는 미리 사기고양(써커)을걸어둡니다 에테르만 충분하다면 야전치료(세이크리드 소일=지역방어막)는 설치안하는편이 좋습니다
아꼈다가 후반페이즈 첫 타이달로어와 두번째 타이달로어 전에 쓰면 힐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미지는 위에 적었다시피 에테르 30전후가 있으면 케알가한방에풀회복되는 수준입니다
타이달웨이브는 캐스팅이 끊기니 견실마(슈어캐스트)를 걸어두는 편이 좋습니다
타이달웨이브후에는 배의 난간이 사라져서 배가 기울어질때 위치확보를 하지못하면 바다로 떨어집니다
떨어진 사람은 타이탄처럼 레이즈/리저렉션이 불가능합니다
후반페이즈
ㄱ. 후반패턴1
(타이달웨이브->슬램->타이달로어2회->MT드레드워터->약간의텀->쫄2마리소환->힐러물기둥->MT드레드워터->타이달로어2회->잠수->돌진돌진슬램)
BGM이 씐나는 BGM으로 바뀝니다 (개인적으론가루다 타이탄보다는 별로입니다만)
타이달웨이브 직후 배 양쪽 어느쪽에선가 바디슬램 준비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중앙에 서서 한쪽면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다른 쪽은 스피커 소리의 방향으로 피하는 방법을 쓰고있습니다
카메라를 휙휙 돌리시든지, 다른 사람 움직이는 거 보고 따라움직이시든지 어떤 방법으로든 피하기만 하면 됩니다.
바디슬램후 5초정도 있다가 타이달로어를 2회 연속으로 시전합니다
학자는 미리 대비해두고, 백마는 아군 체력을 보고 그냥 메디카라를쓸지, 디바인씰메디카라를 쓸지 결정합니다
다음 타이달로어 타이밍을 알기 위해 그냥 부탱도 같이 넣어서 광역힐을 쓰는 쪽이 편합니다
디버프가 45초기때문에 45초뒤올 다음 타이달로어에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쫄 2마리가 배 남쪽에서 생성됩니다. (생성위치 고정)
이전과 같이 처리해줍니다
초반타이달로어2회후 45초뒤타이달로어 2회가 오고
타이달로어가 지나가면 다시 돌진2회슬램 패턴이 옵니다
후반페이즈 돌진은 잘못맞으면 디버프나 대미지가 문제가 아니라 밀려서 배 바깥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ㄴ.후반패턴2
(약간의 텀->MT드레드워터->힐러물기둥->노랑풍선4개->힐러물기둥->MT드레드워터->타이달로어->파랑구슬생성->돌진슬램->MT드레드워터->파랑구슬폭발->힐러물기둥->MT드레드워터->잠수->돌진->타이달웨이브준비)
MT드레드워터->힐러물기둥 다음
다시 노란물풍선이 4개 생성됩니다
LB가 2혹은 3이 쌓여있을텐데 2단계라면 머리꼬리쪽 물풍선 2개가 들어가도록
3단계라면 4개가 다 들어가도록 LB를써줍니다 (리바이어선머리와 2개가 들어가도록 쓰는 파티도있습니다)
잡다보면 타이달로어가 겹치는데 노랑구슬 광역피해와 겹치게되면 상당한 대미지가 들어오니 백마는 부탱디버프는무시하거나 부탱에서 좀 떨어져서 광역힐 난사를 해줍니다 학자는 타이달로어 타이밍에 바이러스를 넣어주면 좋습니다(백마 바이러스는 효과가 없는 것 같았습니다)
중앙에서 파랑구슬이 생성됩니다. 일본애들은 보통 청옥이라 부릅니다. (파티파인더에서 청옥까지 익숙하신분 오세요 등등으로 모으곤 합니다) 어글대상자에게 선이 연결되고 따라다닙니다. 터지면 구슬과의 거리에 반비례해서 대미지를 입습니다. 나이트가 전부 어글을 먹고 아군이 휘말리지않는 곳에 가서 인빈쓰고 터트리면 됩니다. 원거리 파티라면 그냥 꼬리탱하면서 터트리면 되고, 아니라면 반대쪽에가서 터트립니다.
타이달로어가 지나갔으면 돌진->슬램이 옵니다
주의할 점은 돌진이 1회라는 점입니다.
화면 측면에서 물기둥이 생겼을 때 돌진인줄 알고 중앙근처에서 방심하다가 떨어질 수 있으니 매우 주의합니다
슬램 뒤 미끄러져 내려가고 나서 일정타이밍후 파랑구슬이 폭발하니 인빈은 이 타이밍에 사용하면 됩니다.
장치기동가능상태가 됩니다
1페이즈때와 마찬가지로 돌진이 1회 오고 배리어 기동 후 중앙에 모이면됩니다.
마지막페이즈
(타이달웨이브->슬램->쫄1마리소환->타이달로어2회->힐러물기둥->MT드레드워터->타이달로어2회->잠수->돌진돌진슬램->MT드레드워터->타이달로어2회->~~
앞전 페이즈와 비슷하게 진행하면 됩니다만
슬램 후 1마리쫄이 나오니 빠르게 처리해주고
타이달로어가 매우 자주 (15초간격) 오니 백마는 디버프에 신경쓰지말고 메디카라 메디카를 난사해줍니다
이후 몇가지 패턴대로 행동한 뒤 딜이 모자라면 타임아웃 전멸기를 사용합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