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판 기다리는 유저입니다만, 무명강화에 대해 짤막하게 이야기해 봅니다.
결론만 말하면 무명강화는 '데미지도, 스텟 스케일링도 나쁜 무기에 쓰면 좋은 강화 트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무명강화의 단점
원래 데미지가 구린 무기를 좋게 쓰는 방법입니다.
무명강화를 하면 기존의 데미지를 반띵해서 버리고, 기존의 스텟 스케일링도 최하등급으로 내려 버립니다.
즉, 기존에 무기가 가지고 있던 데미지가 좋다면 무명강화를 하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런데, 이 '기존에 데미지가 좋은 무기'의 기준이 꽤 낮습니다.
위키에 따르면 무명강화 롱소드가 노멀 롱소드보다 좋아지는 기준이 모든 스텟 22레벨이라고 합니다.
약 130~140레벨이 넘어가야 비로소 기본 롱소드보다 좋아진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것도 구리구리한 롱소드가 이 지경이니 왠만한 무기는 효율이 안나옵니다.
거기다, 모든 스텟을 똑같이 올려야 하니, 특대검처럼 근력이 많이 필요한 무기는 아예 무명강화에서 제외됩니다.
2. 무명강화의 장점
하지만, 다크소울2의 무기는 데미지만을 보고 쓰지 않습니다.
무명강화는 가장 낮은 스텟치에 비례해 굉장히 높은 데미지 스케일링을 추가해 줍니다.
자, 요즘 트위치에 인기리에 방송도 되고 있는, '무명강화 센티어의 창'을 보죠.
센티어의 창은 내구도를 다 날리고 돌덩이를 깨고 나면
'창+도끼창+트윈블레이드'의 모든 무브셋을 다 갖추는, 한마디로 '데미지는 구리지만 움직임은 괜찮은' 무기입니다.
창의 찌르기 모션+도끼창의 훨윈드+트윈블레이드의 스타워즈 윙윙을 다 쓸 수 있는 유일한 무기죠. (창의 뽁뽁이는 없습니다.)
할버드계열이면서 기본데미지는 엉망이고, 거기다 스텟스케일링은 아예 없습니다.
이런 무기라면, 즉 '데미지와 스텟 스케일링을 제외한 다른 것이 좋은' 무기라면 무명강화가 빛을 발하는 것입니다.
이런 무기의 경우, 다른 인첸강화보다 무명강화가 더 좋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스텟의 효율만 따지면 모든 스텟을 평범하게 찍을 때 효율이 가장 높은데, (1스텟당 능력치가 올라가는 수치는 원래 스텟이 낮을수록 큽니다.)
무명강화는 거기다 굉장히 높은 스텟 스케일링이 붙기 때문이죠.
3. 그럼 무명강화는 대충 어디까지?
위키에 따르면 모든 스텟을 20에서 멈추면 '스텟당 데미지'가 가장 높은 효율을 가지고 30까지도 그나마 괜찮은 효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모든 스텟 20이 되려면 대충 127레벨, 30이 되려면 217레벨이니까, 뭐, 그 이상은 올리고 싶어도 멀티플레이가 안되는 레벨이 되겠네요
4. 흑마법(hex)과 무명강화
흑마법은 어차피 지성과 신앙을 똑같이 올리게 됩니다.
그럼 이럴바에야 차라리 모든 스텟을 똑같이 올려서 무명강화! 라는 생각을 해 볼 수 있겠지요.
하지만 흑마법에는 공명하는 무기라는 좋은 버프가 있으니, 그냥 지성/신앙만 올려서 암흑강화를 해서 공명하는 무기를 쓰는 편이 낫습니다.
5. 그러면 초고렙에서는 무명강화가 좋겠네?
그런건 또 아닙니다. 위키에 따르면 모든스텟 30을 넘길경우, 무명강화의 스텟 스케일링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어차피 250~300을 넘어가는 초고렙에서는 이거나 저거나 비슷하게 되어버린다는 것이죠.
초고렙에서 효율만을 바라보고 무명강화를 원하신다면, 잘못된 생각이니, 그냥 지금 하고 싶은걸로 키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