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층이 장비 테스트
2층이 의사소통 테스트였다면
4층은 종합전투능력 테스트입니다.
그래서 4층 공략은 페이즈별 공략에 덧붙여 직업별 공략을 추가했습니다
아무래도 백마다보니 나머지 직업은 자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덧글로 많은 경험 부탁드립니다.
공략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틀린 점이 있으면 덧글로 지적부탁드립니다.
2. 4층 개요
4층의 각 페이즈는 적이 전멸했거나 1분이 지나면 다음 페이즈로 넘어갑니다.
따라서 1분마다 경고해주는 매크로를 누군가 돌려주면 매우 편합니다
(복붙해서 쓰시면 효과음이 안나옵니다 효과음 꺾쇠괄호는 따로 넣어주세요)
/e macrostart
/wait 10
/p 00:50 <se.7><se.8>
/wait 10
/p 00:40 <se.7><se.8>
/wait 10
/p 00:30 <se.7><se.8>
/wait 10
/p 00:20 <se.7><se.8>
/wait 10
/p 00:10 <se.7><se.8>
/wait 5
/p 00:05 <se.7><se.8>
/wait 2
/p 00:03 <se.7><se.8>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이 매크로를 돌릴 사람은 다른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어야합니다
다른 매크로를 쓰면 이 타이머 매크로는 중단됩니다
3. 페이즈별 설명
1페이즈
*개요
버그가 6마리 나옵니다.
탱커가 어글을 먹고 광역으로 처리합니다.
- 탱커
열심히 어글을 먹습니다
나이트+전사 라면 전사가 오버파워+플래시를 쓰면 나이트는 뭔짓을 해도 어글을 못뺏어올겁니다 ㅋㅋ
광처리가 거의 다 돼서 잔챙이 1-2마리만 남았다 싶으면 2페이즈 적이 나오는 위치로 미리 가서 대기합니다.
- 근딜
열심히 광을 칩니다
바드가 파이온(TP송)을 안켜준다면 적당히 칩니다
- 바드
바드가 2명이라면 한명은 파이온, 한명은 레퀴엠을 켭니다.
바드가 1명이라면 파티 상황에 맞는 노래를 켭니다.
- 소서러
열심히 광을 칩니다
어그로에 주의합니다
- 힐러
기본적으로 탱커만 피가 까일겁니다
시작하고 좀 있다가 리제네를 넣고 케알로만 버텨서 MP를 유지합니다
1페이즈는 1분이 되기 전에 끝나므로 디바인씰은 쓰지않습니다
그리고 4층에서 힐러가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은
가능하면 페이즈 넘어가기 2초전까지 모든 힐을 끝내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공중에서 적이 떨어지는 동안에 힐을 하거나 탱커에게 리제네가 걸려있다면 그 페이즈의 어글이 힐러에게 넘어오고 탱커가 도로 뺏어오기 굉장히 힘들게 되거나 바로 뺏어온다고 해도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광처리가 끝나서 1-2마리 남아서 탱커가 이동할때 만피를 채우고 다음 적이나올때까지 쉬는 것이 좋습니다.
2페이즈
*개요
나이트 솔저 + 나이트 솔저 총 4마리가 나옵니다.
탱커 2명이 각각 2마리씩 맡으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쫄들의 평타는 광역이므로 근딜은 위치를 잘 잡아야합니다.
또한 나이트는 360도 광역인데 범위가 근딜의 사정거리보다 좁으므로 최대사거리를 잡으면 괜찮습니다.
나이트는 리플레크가 걸려있어서 마법공격이 통하지않습니다.
솔저는 스톤스킨이 걸려있어서 걸려있는동안에는 물리공격이 통하지않는데, 스톤스킨을 깨버리면 일정시간동안 바보가 되어 아무 행동도 하지않습니다.
파티구성 및 화력에 따라 나이트와 솔저의 특성을 이용해서 잡는 순서를 조정해야합니다.
일반적인 1근딜 2바드 1소서러 조합에 화력이 모자라지않는 파티라면
전원이 '(1)서브탱의 솔저'를 먼저 처리해서 서브힐러의 힐부담을 줄여주고
바로 이어서 '(2)메인탱의 나이트'를 처리해서 메인힐러의 힐부담도 줄여줍니다.
소서러는 나이트가 아니라 메인탱의 솔저를 이어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3)서브탱의 나이트'를 잡아주고 (4)메인탱의 솔저를 처리합니다
메인탱 솔저를 잡거나 잡기 직전에 3페이즈가 시작될겁니다.
솔저가 남아있다면 소서러만 마저 처리하고 나머지는 드레드노트를 잡습니다.
- 탱커
2페이즈 시작시 미리 나오는 위치로 가서 대기하고 있다가 각각 2마리씩 어글을 잡습니다
딜어글도 힐어글도 잡기 매우 힘드니 단단히 각오하셔야됩니다.
메인탱은 서브탱솔저가 잡힌 뒤에는 나이트와 솔저에게 동시에 공격이 들어오니 사전에 그에맞게 어글작업을 해둬야합니다
- 근딜
나이트에 붙지 마세요
타겟 헷갈리지 마세요
살아 남으세요
힘내세요
- 바드
순서만 잘 맞춰서 패시면 됩니다
타겟만 헷갈리지 마세요 솔저칠 때가 아닌데 솔저를 치면 딜로스가 매우 심해집니다
- 소서러
솔저->솔저
- 힐러
백마의 경우는 2페이즈 적이 땅에 떨어지고 0.5~1초후 리제네를 자신이 맡지않은 탱커에게 걸어주고
바로 디바인 씰을 걸고 자기 전담 탱커에게 케알or케알라 콤보에 들어갑니다
여신의 가호는 어글이 튀면 바로 써주거나 힐을 2회정도 시전했을때 그냥 바로 써줍니다
3페이즈 들어가기전에 가급적 메인탱 만피를 채워주시고 리제네는 남아있게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만피가 아니라면 어글보다는 메인탱만피가 우선입니다
3페이즈
*개요
드레드노트와 버그 4마리가 나옵니다
드레드노트는 단일개체는 강하지않으나 버그를 흡수하면 HP를 회복하고 공격력강화버프를 얻습니다
4중첩 드레드노트는 나이트조차 만피가 아니라면 평타스킬연타를 맞고 즉사합니다
어차피 다른건 없고 드레드만 있기때문에 버그를 먹이고 딜힐을 집중해서 처리합니다
몇번을 해봐도 4페이즈 전까지 드레드를 잡지 못한다면 그 파티는 안되는 파티이므로 쿨하게 파티를 쫑내는 것이 좋습니다.
- 탱커
메인탱은 미리 중앙에 가서 드레드 어글 먹을 준비를 합니다
생존기 사이클을 잘 돌려주세요
서브탱은 딜만도와주시면 됩니다
- 근딜
드레드 공격은 광역이므로 절대 앞으로 가시면 안됩니다
- 원거리
열심히 딜을 합니다
3페이즈 시작시 드레드가 버그를 먹는 범위 밖으로 나가지 마세요 (버그를 먹은 뒤는 상관없습니다)
- 힐러
서브탱이 피가 달아서 올 것 이므로 서브탱에게 리제네를 넣어주시고 메인탱에만 집중합니다
백마는 페이즈 시작하고 디바인씰을 써줍니다
아이포아이가 있으면 써주시면 되고 바이러스도 사전에 약속을 해서 교대로 써줍니다
학자의 생명활성법(러스트레이트)가 유용합니다
페이즈 초반에 베네딕션은 가급적 쓰지마세요 바로 어글이 튈겁니다
4페이즈 들어가기전에 리제네도 걸려있지않아야하고 가능한 아무 동작도 하지않아야합니다
4페이즈 시작하고 어글먹으면 버그한테 집중공격을 맞고 즉사합니다
4페이즈
*개요
스피너2마리와 버그4마리가 나옵니다
버그와 함께 스피너를 각각 한마리씩 탱커가 어글을 먹습니다
스피너는 최대HP를 10% 깎는 디버프를 겁니다 디버프 판정타이밍은 캐스팅이 끝난 직후이고, 정면에 있을때만 걸리므로 탱커는 뒤로 돌아가서 피하면 됩니다 파티원이 걸리지않게 방향을 잘 조절해야합니다
전부 모아서 광역으로 처리합니다
- 탱커
11시의 버그 2마리는 서로 거리가 멀어서 플래시가 안들어갑니다
5시의 버그 2마리는 서로 거리가 가까워서 플래시가 들어갑니다 어글먹을때 참고하세요
스피너의 디버프에 유의하세요 걸리면 힐러가 살리기 힘들어집니다
4페이즈 끝나기전에 미리 5페이즈 적이 나올 위치로 가 있어야합니다
메인탱은 1시의 드레드, 서브탱은 5시의 나이트입니다.
- 근딜
스피너 디버프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TP송 켜주면 광역위주로 평타와 잡스킬은 체력이 가장 많이 남은 버그를 우선해서 칩니다
- 바드
바드가 2명이라면 한명은 발라드, 한명은 파이온을 켜줍니다
1명이라면 발라드만 켜줍니다
발라드는 힐러의 MP를 보고 괜찮다 싶으면 끄고 아니면 5페이즈까지도 유지해줘야합니다.
바드가 1명이면 5페이즈에는 껐다가 6페이즈에 켜는 것이 좋을 겁니다
- 소서러
광치세요!
- 힐러
탱커힐에 집중합니다
발라드가 들어올 것이므로 맞춰서 마나를 많이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페이즈 시작하면 디바인씰을 켭니다
여신의 가호 쿨이 돌아왔을 것이므로 사용해줍니다
파티원의 체력이 빠져있으면 흑속마는 메디카라에 써주고
화력이 부족한 파티라면 (4페이즈 끝나고 딸피의 버그가 몇마리 남는 파티) 흑속마+홀리도 한방 써줍니다 (스턴은 걸리지 않습니다)
5페이즈
*개요
드레드와 나이트,솔저가 나옵니다
우선 4페이즈 버그는 다 처리되는 것이 우선 목표이지만 간혹 남아있을 경우가 있는데 드레드가 먹지않도록 주의합니다.
중앙에서 나온 솔저는 딜러전원이 치면 바로 바보가 되고 어글을 잡아주지 않아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솔저를 잡고 나이트를 잡고 최대한 드레드의 피를 깎아놓습니다
바드가 발라드를 부르고있을 상황이 많아서 비록 솔저나이트만 잡는 건데도 파티딜이 생각보다는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 탱커
메인탱은 드레드를 서브탱은 나이트의 어글을 먹습니다
탱커는 한숨 돌리는 곳입니다 6페이즈를 어떻게 해야할지 차분히 생각하고 준비합니다
- 근딜
솔저어글을 먹어주면 편합니다
몽크의 페더스텝(영문판 Feather foot), 용기사의 킨플러리(영문판 Keen Flurry)가 도움이 됩니다
피달면 힐러가 힐 주겠죠 뭐
- 바드
힐러 MP를 보고 발라드를 끌지 말지 결정합니다
- 소서러
솔저 잡고 바로 드레드 공격하세요
- 힐러
역시 힐러도 한숨 돌리는 곳입니다
6페이즈 대비해서 힐러는 중앙에서 살짝 비껴난 곳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6페이즈 버그어글이 힐러에게 오기때문에 힐러가 버그자리에 있다가 중앙으로 버그를 데려오는 파티도 있는데 힐로스가 심해질 것 같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6페이즈
*개요
드레드가 추가되고, 스피너 나이트 솔저 버그2마리 가 나옵니다
추가되는 버그를 절대 드레드가 먹지못하게 해야합니다
먼저 스피너를 최대한 빨리 죽여야합니다 딜러들은 스피너가 나올 자리에 대기하고 있다가 (대기하지않으면 근딜이 리미트 쓰기가 힘듭니다) 나오면 리미트기까지 포함해서 딜을 퍼붓습니다
흑마가 있다면 스피너 어글을 흑마가 먹고 마나월로 탱킹하면 매우 편합니다
스피너를 잡고 바로 피가 깎여있는 드레드를 잡습니다
서브탱이 아무리 힘들어하더라도 이 순서는 바꿀 수 없습니다
제 아무리 나이트래도 2마리 드레드 상대로는 전담힐러 1명으로는 생존기 다돌려도 일정 시간 이상으로 버티기가 힘들기때문입니다 아마 스피너->드레드 순으로 갔을때 드레드 잡을때쯤 생존기가 끝날겁니다
드레드를 잡으면 솔저, 나이트를 처리해주고 버그는 남은 드레드에게 먹여도 상관없습니다 (딜을 계산하면 이게 나을겁니다)
마지막 드레드를 처리해주면 끝입니다만 페이즈 후반부에 매우 아픈 전체광역공격이 들어옵니다
화력이 되는 파티는 1-2번만 보고 끝낼 수도 있는데 안되는 파티는 열번 넘게 맞을 수도 있습니다
메인탱을 제외한 모두 한자리에 모여서 케알가로 버텨야합니다 메디카로는 힐이 밀릴 수 있습니다
광역까지 버티면서 드레드를 처리하고 나면 COMPLETE!
- 탱커
메인탱은 생존기 사이클을 잘 연구하고 메인힐러와도 이야기를 잘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브탱은 솔저와 나이트 어글을 먹고 누군가가 끌어온 버그 어글까지해서 모든 어글을 필사적으로 먹어야합니다 어차피 딜러들은 스피너치고 드레드까지 잡고올거니까 힐어글만 잘 드시면 됩니다 버그가 힐러를 치지않도록 신경씁니다
- 근딜
이 때를 위해 4층의 근딜이 존재합니다
스피너에게 리미트브레이크!
- 바드
바드가 2명이라면 4,5페이즈에 발라드 담당은 발라드를 끄고 6페이즈에는 다른 바드가 발라드를 켭니다
스피너 자리잡는거만 도와주고 버그에게 바인드를 사용해가면서 탱커에게 배달해주면서 스피너딜을 합니다
네 바드가 파티구할땐 귀족이고 파티들어가면 노예죠
- 소서러
흑마라면 스피너 어글을 먹고 마나월로 탱킹합니다 근딜이 리미트쓰기가 매우 편해집니다
말고는 뭐 있나요 딜만 열심히 하면 됐지
- 힐러
디바인씰 돌리고 풀힐을 합니다
아이포아이고 바이러스고 팍팍 지원해가면서 안된다 싶으면 백속마 흑속마까지 써서 어떻게든 살리기만 하면됩니다 여신의 가호도 돌아왔을거니 써줍니다
인빈시블 타이밍에 다른탱커와 피빠진 딜러에게 리제네를 지원해줍니다
디바인씰 쿨이 페이즈 중에 돌아올텐데 광역타이밍을 위해 아낍니다
광역대미지가 약 1300근처로 들어올텐데 백마2명이면 쌍메디카로 어찌어찌 되는 수준이고 학자가 있다면 백마의 케알가가 유용합니다 단지 케알가 범위는 근딜사정거리 수준이기때문에 전원이 한자리에 뭉쳐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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