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26일 패치 기준의 무기별 잠재능력을 정리하였습니다.
자료 출처는 http://pso2.swiki.jp/ 입니다.
잠재능력 개방은 레어도 7이상의 무기를 10강까지 하고나서 개방이 가능하고
성공율은 100%지만 잠재능력 개방후 강화도가 0으로 내려가는 문제가 있어
폐인용 컨텐츠라고 볼수 있습니다.
현재 잠재능력은 레벨 3까지만 개방이 가능하고 개방시에는 포톤 스피어가 필요합니다.
(레벨1에 포톤스피어 3개, 레벨2가 포톤스피어 4개, 레벨3이 포톤스피어 5개가 필요합니다.)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잠재능력명 | 장비명 | 레벨 | 효과 | 대응스킬 | 비고 |
찰나의 격철 (刹那の撃鉄) |
아디로우 람다 아디로우 쟈그리아스 람다 쟈그리아스 라이제노크 람다 라이제노크 레그자가 람다 레그자가 페일노트 람다 페일노트 쟈레이드 람다 쟈레이드 티그리돌 람다 티그리돌 리둘티브 람다 라디에글 크레스디거 |
1 |
저스트어택 효과 3%증가 (테크닉제외) |
JA보너스 레벨3 | |
2 |
저스트어택 효과 4%증가 (테크닉제외) |
JA보너스 레벨4 | |||
3 |
저스트어택 효과 5%증가 (테크닉제외) |
JA보너스 레벨5 | |||
순각의 리 (瞬刻の理) |
가란득 람다 가란드 비스번 람다 비스번 |
1 |
테크닉의 저스트어택 효과 3%증가 | 테크JA 어드밴스 레벨 3 | |
2 |
테크닉의 저스트어택 효과 4%증가 | 테크JA 어드밴스 레벨 4 | |||
3 |
테크닉의 저스트어택 효과 5%증가 | 테크JA 어드밴스 레벨 5 | |||
분노의 형 (憤怒の型) |
멧서아게트 디블칸 슈밋톨 |
1 |
퓨리스탠스 효과 30증가 | 퓨리S업 레벨6 | |
2 |
퓨리스탠스 효과 35증가 | 퓨리S업 레벨7 | |||
3 |
퓨리스탠스 효과 40증가 | 퓨리S업 레벨8 | |||
사신의 증 (捨身の証) |
스팔다이온 스팔머신건 |
1 |
퓨리스탠스중 크리티컬율 5%증가 | 퓨리크리티컬 레벨 4 |
|
2 |
퓨리스탠스중 크리티컬율 7%증가 | 퓨리크리티컬 레벨 5 |
|||
3 |
퓨리스탠스중 크리티컬율 9%증가 | 퓨리크리티컬 레벨 6 |
|||
수세연진 (守勢練陣) |
아리스틴 람다 아리스틴 하이페리온 람다 하이페리온 파틸메리아 람다 파틸메리아 투위슬러 람다 투위슬러 |
1 |
가드스탠스 효과 30증가 | 가드스탠스업 레벨6 |
|
2 |
가드스탠스 효과 35증가 | 가드스탠스업 레벨7 |
|||
3 |
가드스탠스 효과 40증가 | 가드스탠스업 레벨8 |
|||
염옥 (炎獄) |
프레임비짓 |
1 |
브레이브스탠스시 정면에서의 공격력 10%증가 | 브레이브S업 레벨5 |
|
2 |
브레이브스탠스시 정면에서의 공격력 12%증가 | 브레이브S업 레벨6 |
|||
3 |
브레이브스탠스시 정면에서의 공격력 14%증가 | 브레이브S업 레벨7 |
|||
배격의 증 (背撃の証) |
트윈챠크람 |
1 |
와이즈스탠스시 후면에서의 공격력 6%증가 | 와이즈스탠스업 레벨3 |
|
2 |
와이즈스탠스시 후면에서의 공격력 8%증가 | 와이즈스탠스업 레벨4 |
|||
3 |
와이즈스탠스시 후면에서의 공격력 10%증가 | 와이즈스탠스업 레벨5 |
|||
수라문 (修羅紋) |
엘더피스트 엘더라이플 엘더로드 |
1 |
HP50%이하시 타격력, 사격력 60증가 | 하프라인슬레이어 레벨8 | |
2 |
HP50%이하시 타격력, 사격력 70증가 | 하프라인슬레이어 레벨8이상 9미만 | |||
3 |
HP50%이하시 타격력, 사격력 80증가 | 하프라인슬레이어 레벨9 | |||
통타필도 (痛打必倒) |
샷레가시 스프렛레가시 캐논레가시 |
1 |
약점에 대한 데미지 5%증가 | 위크히트어드밴스 레벨1 | |
2 |
약점에 대한 데미지 6%증가 | 위크히트어드밴스 레벨2 | |||
3 |
약점에 대한 데미지 7%증가 | 위크히트어드밴스 레벨3 | |||
부동의 사신 (不動の死神) |
파이어암즈 |
1 |
스탠딩스나이프 7%증가 | 스탠딩스나이프 레벨6 | |
2 |
스탠딩스나이프 9%증가 | 스탠딩스나이프 레벨7 | |||
3 |
스탠딩스나이프 11%증가 | 스탠딩스나이프 레벨8 | |||
함정발동 (罠発動) |
듀얼게이즈 |
1 |
어퍼트랩효과 20%증가 | 어퍼T커스텀 레벨6 |
|
2 |
어퍼트랩효과 23%증가 | 어퍼T커스텀 레벨7 |
|||
3 |
어퍼트랩효과 26%증가 | 어퍼T커스텀 레벨8 |
|||
연쇄종막 (連鎖終幕) |
벨크벨거 노이즈브로바 블락베로우 |
1 |
체인피니쉬 데미지 배율 6%증가 | 체인피니쉬 레벨4 |
|
2 |
체인피니쉬 데미지 배율 9%증가 | 체인피니쉬 레벨5 |
|||
3 |
체인피니쉬 데미지 배율 12%증가 | 체인피니쉬 레벨6 |
|||
집기광 (集気光) |
더블세이버레가시 |
1 |
공격시 PP회복량 10%증가 | 어택PP 리스트레이트 레벨1 | |
2 |
공격시 PP회복량 20%증가 | 어택PP 리스트레이트 레벨2 | |||
3 |
공격시 PP회복량 30%증가 | 어택PP 리스트레이트 레벨3 | |||
광휘의 치유 (光輝の癒し) |
이크타치 이슈라이 세이텐바이세 |
1 |
PP회복속도 10%증가 | PP리스트레이트 레벨1 | |
2 |
PP회복속도 13%증가 | PP리스트레이트 레벨2 | |||
3 |
PP회복속도 16%증가 | PP리스트레이트 레벨3 | |||
구극의 가호 (究極の加護) |
싸이코원드 |
1 |
PP소모량 17%감소 | 없음 | |
2 |
PP소모량 19%감소 | 없음 | |||
3 |
PP소모량 21%감소 | 없음 | |||
무심의 형 (無心の形) |
에류시온 |
1 |
비챠지 테크닉위력 14%증가 | 노멀테크 어드밴스 레벨14 | |
2 |
비챠지 테크닉위력 ?%증가 | 노멀테크 어드밴스 레벨? | |||
3 |
비챠지 테크닉위력 ?%증가 | 노멀테크 어드밴스 레벨? | |||
오래된 맹세 (古の誓い) |
팔크로 |
1 |
약점속성으로 공격시 데미지 10%증가 | 엘리먼트 위크히트 레벨7 | |
2 |
약점속성으로 공격시 데미지 12%증가 | 엘리먼트 위크히트 레벨7이상 8미만 | |||
3 |
약점속성으로 공격시 데미지 14%증가 | 엘리먼트 위크히트 레벨8이상 9미만 | |||
호공진 (護攻陣) |
스텔라트윙클 밀키트윙클 원더코렛 블루미코렛 카리노라이트 카리노데젤트 |
1 |
30%확률로 타격과 사격 데미지 감소 | 플래쉬가드1 레벨1 |
데미지감소율은 스킬과 같은 20%로 추정 |
2 |
36%확률로 타격과 사격 데미지 감소 | 플래쉬가드1 레벨2 |
데미지감소율은 스킬과 같은 20%로 추정 | ||
3 |
42%확률로 타격과 사격 데미지 감소 | 플래쉬가드1 레벨3 |
데미지감소율은 스킬과 같은 20%로 추정 | ||
호법진 (護法陣) |
스타핸드 호랄핸드 하드쿼츠 람다 하드쿼츠 |
1 |
30%확률로 법격 데미지 감소 | 플래쉬텍가드 레벨1 |
데미지감소율은 스킬과 같은 30%로 추정 |
2 |
36%확률로 법격 데미지 감소 | 플래쉬텍가드 레벨2 |
데미지감소율은 스킬과 같은 30%로 추정 | ||
3 |
42%확률로 법격 데미지 감소 | 플래쉬텍가드 레벨3 |
데미지감소율은 스킬과 같은 30%로 추정 | ||
불퇴전 (不退転) |
제이드라시온 톨마린카 그라마센트 |
1 |
25%확률로 넉백 무효화 | 포톤드링크 부가효과 | |
2 |
27%확률로 넉백 무효화 | 포톤드링크 부가효과 | |||
3 |
29%확률로 넉백 무효화 | 포톤드링크 부가효과 | |||
행운의 깃 (幸運の羽) |
탈랏삐캐논 랏삐판판 화이트랏삐판 |
1 |
일정확률로 데미지를 무효화 | 데반드드링크 부가효과 | 무효화확률 불명 |
2 |
일정확률로 데미지를 무효화 | 데반드드링크 부가효과 | 무효화확률 불명 | ||
3 |
일정확률로 데미지를 무효화 | 데반드드링크 부가효과 | 무효화확률 불명 | ||
행운의 상 (幸運の祥) |
브라오렛 람다 브라오렛 |
1 |
스폐셜웨폰 출현율 상승 | 갓츠드링크 부가효과 | 레어드랍율이 증가하는 것이 아님. 상승확률 불명 |
2 |
스폐셜웨폰 출현율 상승 | 갓츠드링크 부가효과 | 레어드랍율이 증가하는 것이 아님. 상승확률 불명 | ||
3 |
스폐셜웨폰 출현율 상승 | 갓츠드링크 부가효과 | 레어드랍율이 증가하는 것이 아님. 상승확률 불명 |
리스트에 없는 무기는 아직 잠재능력이 없는 무기입니다.
없는채로 그냥갈지 추후에 모든 레어무기에 잠재능력이 추가될지의 여부는 불명입니다.
개인적으로 권장하는 잠재능력은 '찰나의 격철'과 '순각의 리'입니다.
다만 레벨1일때는 3%가 증가하는데 레벨2부터는 1%씩 올라가는 식이라 3까지 올리는건
좀 그렇것 같습니다.
'분노의 형', '사신의 증', '수세연진' 같은 가드스탠스와 퓨리스탠스 관련된 잠재능력은 비추천합니다.
(헌터의 스탠스가 원래 성능이 안좋습니다.)
'염옥'은 성능은 좋은 편이기는 한데 무기가 파이터용 무기가 아니라서 서브클래스로 파이터로 안하면
못쓰는 단점이 있습니다.
'배격의 증'은 무기가 딱 파이터용이기는 하지만 베리하드에 사용하기에는 위력이 부족하다는 것과
증가량이 '염옥' 대비해서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수라문'은 비추천 스킬인 하프라인슬레이어에 해당하는거라서 비추천이기는 한데 맞지 않을 자신있는
경우는 개방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엘더로드의 경우는 법격력이 올라가는게 아니다보니 개방할 필요가 없습니다.
'통타필도'는 무기 종류와도 잘맞아서 쓸만한 능력입니다.
'부동의 사신'은 괜찮은 스킬이기는 한데 파이어암즈의 성능이 베리하드에서 사용하기에 위력이 부족하다는게
좀 문제입니다.
'함정발동'은 유희왕에서 나온 트랩카드 생각해서 넣은 능력 같은데 트랩계 스킬 전반은 트랩써치 빼고는
쓰레기라서 개방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쇄종막'은 서브클래스를 거너로 할 필요가 있기는 하지만 상승량도 괜찮고 더블세이버라는 무기가
체인에 적합한 공격횟수가 높은 무기이기 때문에 개방해두면 좋습니다.(문제는 서브 클래스...)
'집기광'과 '광희의 치유'는 좋은 능력이기는 한데 대상 장비들이 베리하드에 쓰기에는 위력이 부족한것이
문제입니다.
'구극의 가호'는 현재로써는 엄청나게 좋은 능력이기는 합니다만 싸이코원드의 입수난이도가 문제입니다.
'무심의 형'은 이게 좀 함정인게 비챠지 테크닉 용이라서 개방할 필요가 없습니다.
챠지테크닉과 비챠지 테크닉의 위력차이가 3~4배정도 나다보니 테크닉은 챠지해서 쓰는게 기본이라서 말이죠.
레벨2와 3의 증가치는 아직 자료가 없어서 불명인 상태입니다.
'오래된 맹세'는 팔크로 자체가 법격력을 상당히 올려주기에 테크닉에 의한 공격도 강하고 무기자체의
위력도 높다보니 좋은 능력입니다만 팔크로의 입수난이도가 문제입니다.
'호공진'과 '호법진'은 100%가 되지 않으면 확실한 데미지 감소를 볼수 없는 스킬들이라 좀 애매하기는
합니다만 개방해두면 어느정도 위험부담 감소의 효과는 볼수 있습니다.
'불퇴전'은 넉백 무효라는게 연타공격을 받을 확률이 더 늘어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물건이라
평가를 내리기가 힘듭니다.
'행운의 깃'은 좋은 능력이기는 한데 장비들이 베리하드에 쓰기에는 위력이 부족한것이
문제입니다.
'행운의 상'은 7성이상의 레어무기가 드랍됐을때 스페셜웨폰으로 출현할 확률상승이기 때문에
그리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레어드랍율에는 아무런 영향을 못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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