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별 스킬 정리 3탄 레인저입니다.
http://pso2.swiki.jp
이곳의 내용을 참조해서 작성했습니다.(번역이 아닙니다.)
레인저의 스킬트리는 위의 그림과 같으니 참조하시고 스킬별 기능입니다.
(스킬별 기능의 의견과 추천하는 스킬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느낀 부분을 작성했기 때문에
판단은 알아서 하시기 바랍니다.)
스킬의 능력치 증가량은 레벨별 증가량이 아닌 누적증가량입니다. 레벨 1때 3이 올라가고
레벨2때 6이 올라가는 스킬이라면 레벨2를 올리면 총 9가 올라가는게 아니라 6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 다이브롤
액티브스킬, 레인저용 회피 스킬
레인저의 기본 습득스킬로 별도로 레벨업할 필요가 없는 스킬입니다.
이게 클래스 전용이라기 보다는 무기종류별로 회피기술이 지정되어 있어서
어썰트라이플, 랜처, 트윈머신건을 사용할 경우 클래스에 관계없이 다이브롤로 회피를 하게 됩니다.
(트윈머신건의 전용 회피기는 별도 버튼 조작으로 기본 회피버튼을 사용시에는 다이브롤을 사용하게 됩니다.)
헌터의 스텝에 비하면 이동거리가 긴 편이기는 하나 동작후 경직시간이 헌터의 스텝보다 긴편입니다.
기본 무적시간이 있는지의 여부는 불명인데 헌터의 스텝 대비해서 무적시간이 더 짧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아예 없다는 소리도 있습니다.) 헌터의 스텝은 무적시간을 이용해서 적의 공격을 파고드는 형태로
사용하는게 권장되는 스킬인데 다이브롤은 적의 공격범위로 부터 벗어나는 식으로 써야하는 그런 스킬입니다.
시리즈중 최초로 회피 모션이 나왔던 판타시 스타 제로의 회피 모션이기도 합니다.
(판타시 스타 제로에서는 직업관계없이 회피모션이 다이브롤로 고정이었습니다.)
□ 다이브롤 어드밴스
패시브스킬?, 다이브롤시의 무적시간 연장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무적시간 | 0.05초 | 0.09초 | 0.11초 | 0.13초 | 0.14초 | 0.15초 | 0.16초 | 0.17초 | 0.18초 | 0.2초 |
다이브롤시의 무적시간 부여스킬인데 이 스킬을 하나도 안올렸을때의 다이브롤 자체의 무적시간은 불명입니다.
(아예 없다는 소리도 있습니다.)
저스트 리버설을 위해서 하나만 올리고 끝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스트 리버설을 서브클래스에 올린 경우 아예 안올기도 합니다.
□ 저스트리버설
액티브스킬, 다운시 점프버튼 조작으로 즉시 일어설 수 있음.
최대레벨1
공격을 받아 지면에 다운됐을때 점프버튼을 누르면 즉시 일어나는 스킬로 초기에는 무적시간이
없어서 다운시간 동안 공격을 못하니까 목숨걸고 그 시간을 줄여가면서 공격을 하기위한 특공형
스킬이었으나 언젠가 잠수함 패치로 수정되어서 무적시간이 부여됐습니다.
덕분에 다운시에 연타로 맞게되는 공격에 대한 회피용의 기술이 됐습니다.
(밴서의 지면 찍기공격은 다운된상태로 있으면 연타로 맞는데 리버설하면 추가타는 안맞습니다.)
점프버튼의 입력타이밍이 빡빡한 편은 아닌데 공격맞고 날아가서 지면에 닿기전에 어떤 버튼이라도
눌러버리면 뒤에 점프버튼을 눌러도 리버설이 발동하지 않으니 제대로 쓰려면 조금 숙련이 필요합니다.
전 클래스에 다 있는 스킬이니 서브클래스에 익혀두면 메인 클래스쪽에서는 올리지 않아도 리버설이
가능해 집니다.
□ 기량업1, 2, 3
패시브 스킬, 기량 증가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기량 | +3 | +6 | +10 | +14 | +18 | +23 | +28 | +34 | +40 | +50 |
기량업1, 2, 3의 3개가 있고 증가량은 3개 스킬 모두 같고 3개 스킬 전부 마스터시는 기량이 150 증가합니다.
증가한 기량은 마그의 보정처럼 장비필요조건이 되는 기량을 올려줍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집중적으로 올리고 싶을때는 하나를
마스터 하는쪽이 효율이 높기는 한데 기량이라고 하는 능력이 그리 효율성이 높은 능력이 아니다보니
스킬트리 구성에 필요한 레벨까지만 올리는것을 추천하고 마스터하는건 비추천합니다.
□ 사격업1, 2
패시브 스킬, 사격력 증가.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사격력 | +3 | +6 | +10 | +14 | +18 | +23 | +28 | +34 | +40 | +50 |
사격업1, 2의 2개가 있고 증가량은 2개 스킬 모두 같고 2개 스킬 전부 마스터시는 사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증가한 사격력은 마그의 보정처럼 장비필요조건이 되는 사격력을 올려줍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집중적으로 올리고 싶을때는 하나를
마스터 하는쪽이 효율이 높습니다.
단지 레인저는 %로 데미지가 증가하는 스킬이 많아서 데미지 증가 목적으로는 다른 스킬을 올리는게
더 유리합니다.
무기 장비조건의 문제로 올리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마스터는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 사격방어업1
패시브 스킬, 사격방어력 증가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사격방어 | +3 | +6 | +10 | +14 | +18 | +23 | +28 | +34 | +40 | +50 |
사격방어업1만 있고 2는 아직 없습니다.(레벨 개방되면서 추가될지는 불명입니다.)
증가한 사격방어력은 마그의 보정처럼 장비필요조건이 되는 사격방어력을 올려줍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집중적으로 올리고 싶을때는
마스터 하는쪽이 좋습니다.
□ 위크블릿
액티브 스킬, 어썰트라이플 전용, 취약탄을 장전하여 일반공격으로 공격한 부위에 약점속성을 부여하여
해당 부위의 데미지를 3배로 증가시킴.(보스에게도 유효)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리캐스트 | 120초 | 114초 | 108초 | 102초 | 100초 | 98초 | 96초 | 94초 | 92초 | 90초 |
장전수 | 1발 | 1발 | 2발 | 2발 | 2발 | 3발 | 3발 | 3발 | 3발 | 4발 |
사실상 레인저의 필수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올리지 않은 레인저는 레인저가 아니라고 할 정도의 물건으로 스킬 포인트 사정에 따라서
장탄수가 올라가는 1, 3, 6, 10 중의 하나의 레벨을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취약탄의 효과시간은 18초이고 취약탄을 쏜 사람에게만 적용되는건 아니고 다른 모든 플레이어의 공격에도
취약탄이 명중한 부분에 대한 공격에 효과가 적용됩니다.
같은 적의 여러부위에 쏜 경우는 마지막에 쏜 한 부위만 유효가 됩니다.
즉 적 하나당 1개소만 약점화가 가능합니다.
다크 라그네의 다리 4군데에 한번에 다 취약탄을 박아줘도 마지막에 쏜 하나의 다리만 유효하게 됩니다.
이건 자신이 아닌 다른사람이 쏜 경우도 포함이라 복수의 레인저가 있는 경우는 취약탄의 부위가 변경되는
경우가 있을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정부위에 쏜 후 해당 부위가 파괴된 경우는 취약탄의 유지시간이 남아있다고 해도 효과는 사라집니다.
다크라그네의 다리처럼 멀쩡한 상태 -> 약간 금간 상태 -> 껍질 파괴 상태 같이 상태가 변하는 경우는
한단계만 변해도 취약탄의 효과는 사라집니다.(멀쩡한 상태에서 쏴서 금간 상태가 되면 취약탄 효과는
사라집니다.)
부위파괴가 아닌 일정량의 데미지를 받아서 움찔하는 경우도 해당 효과가 사라집니다.(볼드래곤을
열심히 패다보면 부위파괴가 안된상태로도 부위파괴된듯한 동작을 할때가 있습니다.)
스킬 사용시 장전 모션이 들어가는데 라이플의 일반 장전 모션과는 다르게 모션이 끝날때쯤 멈추는 성질이
있어 공격회피시는 주의해야 합니다.
장전 모션중 공격을 받으면 취약탄이 장전되지 않고 스킬만 사용한 상태가 되서 리캐스트 시간이 지나갈때까지
장전을 할수 없게 됩니다.
취약탄 장전중에는 일반 공격이 취약탄에 의한 약점 부여가 되기 때문에 PA로만 공격해야 합니다.
(PA로 공격시는 취약탄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물론 신경안쓰고 취약탄 다 소모할때까지 일반 공격하는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만 데미지 효율상으로는
취약탄 남아있는 동안은 PA로 공격하고 취약탄 소모후 일반공격을 하는게 더 좋습니다.(일반공격 1번당
취약탄 1발씩 소모)
취약탄 장전중 무기를 변경할 경우 해당 탄환은 사라집니다.
원래 약점이 아닌 부위라도 취약탄을 쏜 경우는 위크히트어드밴스의 효과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약점 부위에 취약탄을 쏜 경우 2배 * 3배 가 되서 6배의 데미지를 뽑을수 있습니다.
□ 위크히트어드밴스1, 2
패시브 스킬, 사격으로 적의 약점부위 공격시 데미지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05% | 106% | 107% | 109% | 111% | 113% | 116% | 119% | 122% | 125% |
이것도 위크블릿처럼 레인저의 필수 스킬입니다. 이쪽은 둘다 마스터 추천합니다.
위크 블릿은 라이플 전용이지만 이쪽은 랜처에도 적용이 됩니다.
파이터의 체이스 어드밴스가 없었으면 단일스킬 데미지 증가 배율 최고의 스킬이었습니다만
현재는 체이스 어드밴스의 40% 증가가 단일 스킬 증가로는 최고 수치입니다.
1과 2를 미스터시 1.25 * 1.25 = 1.5625가 되어서 150%가 아닌 156.25%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덧셈이 아닌 곱셈으로 계산)
특정한 약점이 없는 적이라고해도 헤드샷이라고 적의 머리부분을 공격한 경우 2배의 데미지
배율이 나오는데 해당 부위를 공격한 경우 위크히트어드밴스의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일부 적은 약점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윈디라 같은 놈은 약점이 없습니다. 헤드샷해도 데미지 증가 없음.)
원래 약점이 아닌 부위라도 취약탄을 쏜 경우는 위크히트어드밴스의 효과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스탠딩스나이프1, 2
패시브 스킬, 정지상태에서 사격시 데미지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01% | 102% | 103% | 104% | 105% | 107% | 109% | 111% | 113% | 115% |
점프중에는 적용이 안되고 땅에 정지한 상태로 1초정도 지난후부터 효과가 나오는 스킬입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집중적으로 올리고 싶을때는 하나를
마스터 하는쪽이 효율이 높습니다.
스니크슈터같은 이동하는 형태의 PA는 발동했을때가 정지상태라면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점프 적용이 안된다는거하고 정지상태에서 1초라는 제약때문에 올릴지 말지는 자신이 조작하는
스타일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툴 마스터리
패시브 스킬, 툴을 사용하는 스킬의 위력 상승(어퍼 트랩, 포이즌 트랩, 스턴그레네이드)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20% | 123% | 126% | 129% | 132% | 135% | 140% | 145% | 150% | 160% |
어퍼 트랩, 포이즌 트랩, 스턴그레네이드의 위력상승 스킬이기는 하나 이놈의 스킬들이
전부다 상점에서 사야하는 아이템을 소모하는 스킬이라 아이템의 최대소지수 10개인
문제도 있고해서 트랩써치에 올리는데 필요한 만큼 올리는 경우 이외에는
트랩계 모든 스킬은 비추천합니다.
어찌보면 모든 데미지 배율 증가 스킬중 최대 데미지 증가 배율인 스킬은 이놈입니다만
워낙에 쓰기가 안좋은 트랩계열 스킬이라서 논외로 합니다.
□ 트랩써치
패시브 스킬, 숨겨진 트랩을 볼 수 있음.(발동전 확인 가능)
최대레벨1
부유기뢰, 포박트랩을 볼수 있는 스킬입니다.
부유기뢰는 미리 파괴가 가능하지만 포박트랩은 보이기는 하지만 미리 파괴는 불가능합니다.
□ 어퍼트랩
액티브 스킬, 적을 위로 날리는 트랩을 설치.
최대레벨1
설치완료후 폭파가능 상태가 될때까지 3초 필요하고 폭파후 다시 설치 가능할때까지 1초의 시간이 필요.
스킬이 발동하면 발밑에 트랩을 설치하고 다시 스킬을 사용하거나 시간경과로 트랩이 작동합니다.
폭발에 의한 폭풍이 3회 발생하고 적을 위로 날리는 효과를 가지지만 고도는 높지 않은 편입니다.
빅버더의 경우는 전체가 적으로 판정하기 때문에 상부 갑판에 설치해도 결국 바닥에 설치되기 때문에
갑판위에서는 사용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사용시 어퍼트랩을 1개 소모하고 아이템이 없을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어퍼트랩의 최대소지량은 10개)
개인적으로 트랩계 모든 스킬은 비추천합니다.(올린다면 트랩써치정도.)
□ 어퍼T커스텀
패시브 스킬, 어퍼트랩 위력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위력 | 110% | 112% | 114% | 116% | 118% | 120% | 123% | 126% | 130% | 135% |
어퍼트랩의 위력증가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로 트랩계 모든 스킬은 비추천합니다.(올린다면 트랩써치정도.)
□ 포이즌트랩
액티브 스킬, 적에게 데미지와 함께 독을 부여하는 트랩을 설치.
최대레벨1
작동후에 약 2~3초정도 유지되는 동안 적이 범위안에 들어오면 하나의 적에게 1회의 데미지를 주고
독부여 판정이 들어감.
독부여 판정 확률은 현재로써는 정확한 수치가 없습니다.
사용시 포이즌트랩을 1개 소모하고 아이템이 없을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포이즌트랩의 최대소지량은 10개)
개인적으로 트랩계 모든 스킬은 비추천합니다.
□ 포이즌T커스텀
패시브 스킬, 포이즌트랩 포이즌 부여 확률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태이상 확률증가율 |
110% | 112% | 114% | 116% | 118% | 120% | 123% | 126% | 130% | 135% |
포이즌 트랩의 상태이상확률을 증가하는 것으로 포이즌 트랩의 데미지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독부여판정을 기본 판정대비해서 증가 시키는 거라서 135%라고 해서 135%확률로 판정이 들어가는게 아니라
포이즌트랩의 기본 독부여 확률을 50%라고 했을때(정확한 수치가 불명이라 예를 든 수치치 저 수치는 아닙니다.)
0.5 * 1.35 = 0.675 즉 67.5%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트랩계 모든 스킬은 비추천합니다.(올린다면 트랩써치정도.)
□ 스턴그레네이드
액티브 스킬,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스턴을 부여하는 섬광탄을 투척.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태이상 확률 |
85% | 86% | 87% | 88% | 90% | 92% | 94% | 96% | 98% | 100% |
스킬사용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탄도와 착탄 위치가 표시 됩니다.
범위는 랜처의 일반 공격보다 약간 넓은 정도입니다.
포물선을 그리면서 천천히 날아가기 때문에 거리가 멀먼 착탄까지의 시간차가 커서
맞추기가 힘듭니다.
스턴의 유지시간은 5초이고 스턴그레네이드의 공격력은 현재의 사격력을 기준으로 합니다.
사격공격 취급이기 때문에 위크히트어드밴스의 효과가 적용됩니다.(스탠딩스나이프는 미확인)
사용시 스턴그레네이드를 1개 소모하고 아이템이 없을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스턴그레네이드의 최대소지량은 10개)
개인적으로 트랩계 모든 스킬은 비추천합니다.(올린다면 트랩써치정도.)
□ 제룬샷
액티브 스킬, 랜처전용 스킬, 특별탄환을 장전하여 랜처의 폭발범위안에 있는 모든 적에 대해 공격력 감소
효과 부여(보스에게도 유효)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리캐스트 | 120초 | 114초 | 108초 | 102초 | 100초 | 98초 | 96초 | 94초 | 92초 | 90초 |
장탄수 | 1발 | 1발 | 2발 | 2발 | 2발 | 3발 | 3발 | 3발 | 3발 | 4발 |
공격력 감소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효과시간 | 10초 | 12초 | 14초 | 16초 | 18초 | 20초 | 22초 | 24초 | 26초 | 30초 |
라이플계의 위크블릿에 대응하는 랜처계 스킬이기는하나 효과가 개판이라 이쪽은 쓰레기 스킬입니다.
최대레벨까지 올려야지 적의 공격력을 단 10%를 줄이는 수준이라서 효과가 엄청나게 미미합니다.
쓰고 싶으신 분은 스킬 올리지 말고 NPC 프리에가 사용하니 파트너로 프리에를 데려가시기 바랍니다.
PA사용시는 특별탄환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추천 스킬입니다.
□ 패닉샷
액티브 스킬, 랜처전용 스킬, 특별탄환을 장전하여 랜처의 폭발범위안에 있는 모든 적에 대해 일정확률로
패닉 상태이상 부여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리캐스트 | 120초 | 114초 | 108초 | 102초 | 100초 | 98초 | 96초 | 94초 | 92초 | 90초 |
장탄수 | 1발 | 1발 | 2발 | 2발 | 2발 | 3발 | 3발 | 3발 | 3발 | 4발 |
패닉의 부여 확률은 100%가 아니고 체감상 50~80%정도 라고 합니다.
PA사용시는 특별탄환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추천 스킬입니다.
□ 미라쥬샷
액티브 스킬, 랜처전용 스킬, 특별탄환을 장전하여 랜처의 폭발범위안에 있는 모든 적에 대해 일정확률로
미라쥬 상태이상 부여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리캐스트 | 120초 | 114초 | 108초 | 102초 | 100초 | 98초 | 96초 | 94초 | 92초 | 90초 |
장탄수 | 1발 | 1발 | 2발 | 2발 | 2발 | 3발 | 3발 | 3발 | 3발 | 4발 |
패닉샷에서 상태이상만 미라쥬로 바뀐 스킬입니다.
미라쥬 부여 확률은 100%가 아니고 체감상 50~80%정도로 추정 합니다.
PA사용시는 특별탄환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추천 스킬입니다.
□ 바인드블릿
액티브 스킬, 어썰트라이플전용 스킬, 바인드탄환을 장전하여 일반 공격으로 적을 바인드 상태로 함.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리캐스트 | 120초 | 114초 | 108초 | 102초 | 100초 | 98초 | 96초 | 94초 | 92초 | 90초 |
장탄수 | 1발 | 1발 | 2발 | 2발 | 2발 | 3발 | 3발 | 3발 | 3발 | 4발 |
바인드의 확률은 100%로 보입니다만 보스한테는 통하지 않고 바인드가 적의 이동을 방해하는 상태이상으로
적의 공격이 원거리계이거나 갈프처럼 이동을 수반하는 형태의 공격은 바인드가 걸린상태에서도 공격하면서
이동을 하기 때문에 좋은 상태이상은 못됩니다.
PA사용시는 바인드탄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추천 스킬입니다.
△ 추천 스킬트리
일단 위크히트어드밴스1, 2를 마스터하고 위크블릿은 장전수를 몇발로 할지를 고려해서 해당
수치만큼만 올려주고 그 뒤는 스탠딩스나이프나 사격업쪽을 고려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트랩계 스킬은 비추천인데 경우에 따라서는 트랩써치 정도는 올려도 괜찮다고 봅니다.
스킬 올리는거 테스트는 게임플레이중에 하면 되돌릴수가 없으니까 스킬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링크는
http://pso2ss.6.ql.bz/
http://ryuhiroshi.ry.funpic.de/pso2/skillcalc.html
이곳입니다.
전자는 일어이고 스킬별 설명도 볼수는 있습니다.(전스킬에 대한 설명이 있지는 않습니다.)
후자는 영문인데 이쪽은 레벨별 능력치와 서브클래스 포함한 능력치 확인도 가능합니다.
(단 이쪽은 스킬별 설명은 없습니다.)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