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별 스킬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시작으로 헌터스킬입니다.
http://pso2.swiki.jp
이곳의 내용을 참조해서 작성했습니다.(번역이 아닙니다.)
헌터의 스킬트리는 위의 그림과 같으니 참조하시고 스킬별 기능입니다.
(스킬별 기능의 의견과 추천하는 스킬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느낀 부분을 작성했기 때문에
판단은 알아서 하시기 바랍니다.)
스킬의 능력치 증가량은 레벨별 증가량이 아닌 누적증가량입니다. 레벨 1때 3이 올라가고
레벨2때 6이 올라가는 스킬이라면 레벨2를 올리면 총 9가 올라가는게 아니라 6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 가드
액티브스킬, 전면 180도 방향의 공격을 방어
헌터의 기본 습득스킬로 별도로 레벨업할 필요가 없는 스킬입니다.
모든 무기로 가드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건슬래쉬를 제외한 헌터전용 무기인
소드, 와이어드랜스, 팔티잔 만이 가드가 가능합니다.
전직업 장비가능한 해당 종류의 무기를 장비시 가드 스킬이 없어도 다른 클래스에서도
가드가 가능합니다.
가드시 PP20을 소모하고 PP가 20미만의 경우는 가드되지 않고 그대로 맞게 됩니다.(저스트 가드 제외)
가드시는 본래 받을 데미지의 20~30%정도의 데미지만을 받습니다.
□ 저스트가드
액티브스킬, 공격을 받기 직전 가드시 PP감소 및 데미지 없이 가드하고 적에게 충격파로 데미지 부여
(충격파의 데미지는 통상공격 1회분정도의 위력)
최대레벨1
헌터의 필수 스킬입니다. 공격받기 직전이라고 하지만 공격받기 1초정도 전에(0.5초라는 소리도 있음)
가드해도 저스트 가드 판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타이밍에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저스트 가드 판정후 약 1초간의 무적시간이 발생합니다. 쿼츠 드래곤의 레이저 샤워같은 지속시간이 긴
공격의 경우는 무적시간동안 다시 가드를 해서 저스트 가드를 연속으로 발동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저스트카운터
패시브스킬?, 저스트가드 성공직후 저스트어택 발동
최대레벨1
저스트어택 발동이라고 하지만 자동으로 되는게 아니고 저스트가드후에 저스트어택시에 나오는
붉은색 원이 나타나서 타이밍 맞춰서 공격하면 저스트 어택이 된다는 정도의 스킬입니다.
저스트가드시의 충격파로 데미지 부여가 이건줄 알고 올렸었는데 그거랑 무관하니 올릴 필요없는 스킬입니다.
□ 스텝
액티브스킬, 헌터용 회피 스킬
헌터의 기본 습득스킬로 별도로 레벨업할 필요가 없는 스킬입니다.
이게 클래스 전용이라기 보다는 무기종류별로 회피기술이 지정되어 있어서
소드, 와이어드랜스, 팔티잔, 더블세이버, 트윈대거, 너클, 건슬래쉬를 사용할 경우 클래스에
관계없이 스텝으로 회피를 하게 됩니다.(트윈대거나 너클의 전용회피기는 별도 버튼 조작으로
기본 회피버튼을 사용시에는 스텝을 사용하게 됩니다.)
타 직업의 회피 기술에 비해 이동거리가 짧고 경직시간이 짧습니다.
스텝어택을 이용하면 경직시간을 훨씬 더 줄일수가 있습니다.
기본 무적시간이 있는지의 여부는 불명입니다.
스텝 자체의 동작시간은 약 0.2초 정도라고 합니다.
□ 스텝어드밴스
패시브스킬?, 스텝시의 무적시간 연장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무적시간 | 0.05초 | 0.09초 | 0.11초 | 0.13초 | 0.14초 | 0.15초 | 0.16초 | 0.17초 | 0.18초 | 0.2초 |
스텝시의 무적시간 부여스킬인데 이 스킬을 하나도 안올렸을때의 스텝 자체의 무적시간은 불명입니다.
레벨 3 뒤쪽의 무적 시간 증가가 엄청나게 짧기 때문에 스텝어택의 조건인 3까지만 올리는게 일반적입니다.
회피주력의 경우는 마스터해서 쓰는것도 괜찮습니다.
□ 스텝어택
액티브스킬, 스텝 직후 공격시 스텝어택 발동 및 스텝 직후 PA사용가능
최대레벨1
헌터의 필수스킬입니다. 스텝직후에 일정시간후에 공격이 가능해지는데 그런 지연시간이 없이
무기별로 설정된 별도의 스텝어택으로 공격하고 거기서 저스트어택으로 공격을 이어갈수가 있습니다.
무기별 스텝 어택은 소드가 킥, 와이어드랜스가 사정거리가 짧은 2회 공격, 팔티잔은 1회의 휘두르기
공격을 하고 건슬래쉬는 검모드나 총모드 상관없이 찌르기 공격이 됩니다.(단 이것 때문에 총모드
사용시 스텝해서 공격 버튼 눌러서 나간 스텝어택때문에 적의 공격 범위권으로 들어간다거나 하는
사고가 터질수 있습니다.)
□ 저스트리버설
액티브스킬, 다운시 점프버튼 조작으로 즉시 일어설 수 있음.
최대레벨1
공격을 받아 지면에 다운됐을때 점프버튼을 누르면 즉시 일어나는 스킬로 초기에는 무적시간이
없어서 다운시간 동안 공격을 못하니까 목숨걸고 그 시간을 줄여가면서 공격을 하기위한 특공형
스킬이었으나 언젠가 잠수함 패치로 수정되어서 무적시간이 부여됐습니다.
덕분에 다운시에 연타로 맞게되는 공격에 대한 회피용의 기술이 됐습니다.
(밴서의 지면 찍기공격은 다운된상태로 있으면 연타로 맞는데 리버설하면 추가타는 안맞습니다.)
점프버튼의 입력타이밍이 빡빡한 편은 아닌데 공격맞고 날아가서 지면에 닿기전에 어떤 버튼이라도
눌러버리면 뒤에 점프버튼을 눌러도 리버설이 발동하지 않으니 제대로 쓰려면 조금 숙련이 필요합니다.
전 클래스에 다 있는 스킬이니 서브클래스에 익혀두면 메인 클래스쪽에서는 올리지 않아도 리버설이
가능해 집니다.
□ HP업1, 2, 3
패시브 스킬, HP최대치 증가.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HP최대치 | +3 | +6 | +10 | +14 | +18 | +23 | +28 | +34 | +40 | +50 |
HP업1, 2, 3의 3개가 있고 증가량은 3개 스킬 모두 같고 3개 스킬 전부 마스터시는 최대HP가 150 증가합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집중적으로 올리고 싶을때는 하나를
마스터 하는쪽이 효율이 높습니다.
□ 타격업1, 2
패시브 스킬, 타격력 증가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타격력 | +3 | +6 | +10 | +14 | +18 | +23 | +28 | +34 | +40 | +50 |
타격업1, 2의 2개가 있고 증가량은 2개 스킬 모두 같고 2개 스킬 전부 마스터시는 타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증가한 타격력은 마그의 보정처럼 장비필요조건이 되는 타격력을 올려줍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집중적으로 올리고 싶을때는 하나를
마스터 하는쪽이 효율이 높습니다.
□ 타격방어업1
패시브 스킬, 타격방어력 증가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타격방어 | +3 | +6 | +10 | +14 | +18 | +23 | +28 | +34 | +40 | +50 |
타격방어업1만 있고 2는 아직 없습니다.(레벨 개방되면서 추가될것으로는 보입니다.)
증가한 타격방어력은 마그의 보정처럼 장비필요조건이 되는 타격방어력을 올려줍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올라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집중적으로 올리고 싶을때는
마스터 하는쪽이 좋습니다.
□ JA보너스1, 2
패시브 스킬, 저스트어택시 공격력 증가(테크닉 제외)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데미지배율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저스트어택 성공시에 공격력이 증가하는 스킬로 %단위로 증폭이라 레벨이 높고 능력치가
높을수록 효과가 커집니다.(저스트 어택이 아닐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단 타격과 사격공격만 반영되고 법격(테크닉)공격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증가량이 레벨당 1%씩 균등이라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량이 커지는 형태가 아니다보니 마스터할 필요는
없기는하나 헌터의 공격계 스킬중 유일한 %단위 위력 증가 스킬이라 공격 특화로 가려면 1,2 둘다 마스터
하는 쪽을 추천합니다.
스킬들의 배율은 곱셈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에 1과 2의 마스터 시의 최종 보정위력은
1.1 * 1.1 = 1.21 해서 121%가 됩니다.
저스트 어택 자체에 공격력 배율 보정이 20~30%정도가 있기 때문에 이 스킬을 전혀 올리지
않았다고해서 저스트 어택시에 공격력이 올라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 퓨리스탠스
액티브 스킬, 타격력과 사격력을 증가시켜고 타격방어력 감소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타격력 | +50 | +60 | +70 | +80 | +100 | +110 | +120 | +130 | +140 | +150 |
사격력 | +50 | +60 | +70 | +80 | +100 | +110 | +120 | +130 | +140 | +150 |
타격방어 | -250 | -245 | -240 | -235 | -230 | -225 | -220 | -215 | -210 | -200 |
리캐스트 |
60초 |
|||||||||
유지시간 |
10분 |
가드 스탠스와는 다르게 레벨별 증가량 및 감소량이 거의 균등이나 다름이 없는건 좋은데 저레벨에서
의 타격방어 떨어지는 수치가 아주 작살급이라 별로 추천하지 않는 스킬입니다.(파이터 스탠스처럼
공격력이 올라갈수록 저하율도 올라가는 식이면 차라리 괜찮았을것도 같고요.)
파이터의 스탠스 스킬과는 달리 %로 증가가 아닌 일정수치 증가라서 레벨이
오르고 장비가 좋아질수록 효율이 떨어지기에 개인적으로는 스킬트리 구성에 필요한 수치 이상은
올리지 않는 쪽을 추천합니다.
공격특화 헌터용 스킬이라고는 하나 파이터 스탠스에 비하면 효율이 많이 안좋습니다.
(그래도 스킬 자체의 능력치로보면 가드 스탠스보다는 나은편이기는 합니다.)
사격력이 올라가기에 레인저용으로 써먹을수도 있기는 있습니다.
스킬 사용직후에 스킬 사용 모션이 들어가고 스탠스가 발동합니다.
리캐스트 시간의 경우는 스킬 사용 직후에 타이머가 돌아가는데 이 상태에서 다시 사용해서
스탠스의 해제는 가능합니다. 물론 해제후에 재사용은 리캐스트 시간 이후에 됩니다.
파이터의 스탠스 스킬과는 충돌하지 않기에 같이 사용가능하지만 가드스탠스와 같이 사용할수 없기에
퓨리와 가드는 나중에 사용한쪽으로 적용됩니다.
□ 퓨리S업1, 2
패시브 스킬, 퓨리스탠스중 타격력, 사격력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타격력 | +5 | +10 | +15 | +20 | +25 | +30 | +35 | +40 | +45 | +50 |
사격력 | +5 | +10 | +15 | +20 | +25 | +30 | +35 | +40 | +45 | +50 |
패시브기는 하지만 퓨리스탠스중에만 적용되기에 액티브나 다름없는 스킬입니다.
그래도 타격력하고 사격력을 같이 올려주기에 가드스텐스업보다는 조금 낫다고 할수는 있습니다만
타격계 직업이 사격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기에 타격계 직업은 타격업을
올리는 쪽이 더 낫습니다.
올라가는 능력치는 타격업과는 달리 레벨이 높을수록 높아지는게 아니라 레벨별 균등하게 올라갑니다.
□ 퓨리크리티컬
패시브 스킬, 퓨리스탠스중 크리티컬율 업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발동율 | 1% | 2% | 3% | 5% | 7% | 9% | 11% | 14% | 17% | 20% |
패시브기는 하지만 퓨리스탠스중에만 적용되기에 액티브나 다름없는 스킬입니다.
PSO1과는 달리 PSO2의 크리티컬은 플레이어와 적과의 기량차이에 의해서 변동하는 데미지 부분만
최대가 되는 물건이다보니 크리티컬이 터져도 데미지 증가 기대량은 크지가 않습니다.
(PSO1의 경우 크리티컬시 적의 방어력을 0으로 하여 데미지 계산이라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데미지가 쩔게 나와줬습니다.)
그리고 레어도7이상의 무기 사용시의 기량 25%보정과 특수능력이나 마그를 통한 기량보정이
있는 경우 굳이 이게 아니어도 크리티컬에 가까운 데미지를 뽑을수 있기때문에 올리기는 미묘한
물건이 돼겠습니다.
□ 가드스탠스
액티브 스킬, 타격방어력을 증가시키고 타격력과 사격력 감소
타격력 | -150 | -145 | -140 | -135 | -130 | -125 | -120 | -115 | -110 | -100 |
사격력 | -150 | -145 | -140 | -135 | -130 | -125 | -120 | -115 | -110 | -100 |
타격방어 | +50 | +60 | +70 | +80 | +90 | +100 | +120 | +140 | +160 | +200 |
리캐스트 |
60초 |
|||||||||
유지시간 |
10분 |
퓨리 스탠스와는 다르게 레벨별 증가량이 높을수록 올라가기에 방어증가 목적이라면 마스터하는쪽을 추천합니다.
타격방어를 올려줄수 있는 유일한 액티브 스킬이기는 합니다만 마스터시 타격방어 200을 올리는데 타격력과
사격력을 각각 100씩 깍아먹는 관계로 타격력과 사격력을 150씩 올려주고 타격방어를 200을 깍는 퓨리
스탠스 대비해서 올라가는 종합수치는 이쪽이 적습니다. 퓨리가 2개 올리고 하나 내리는 반면 이쪽은
하나 올리고 2개를 내리니까요.
법격계 직업의 경우는 법격력이 내려가지 않기때문에 생존성 향상을 위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헌터를 서브 클래스로 사용)
이것도 %면 좋겠지만 역시나 일정수치를 올리는거라 레벨이 올라갈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단지 현재 레벨50 개방의 상태에서 무기들의 공격력은 상당히 올랐지만 유닛의 방어력은 레벨40때의
아이템 대비해서 압도적일정도로 올라간건 아니라서 아직 쓸만한 수준은 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쪽도 스킬트리 구성에 필요한 수치 이상은 올리지 않는쪽을 추천합니다.
스킬 사용직후에 스킬 사용 모션이 들어가고 스탠스가 발동합니다.
리캐스트 시간의 경우는 스킬 사용 직후에 타이머가 돌아가는데 이 상태에서 다시 사용해서
스탠스의 해제는 가능합니다. 물론 해제후에 재사용은 리캐스트 시간 이후에 됩니다.
파이터의 스탠스 스킬과는 충돌하지 않기에 같이 사용가능하지만 퓨리스탠스와 같이 사용할수 없기에
퓨리와 가드는 나중에 사용한쪽으로 적용됩니다.
□ 가드스탠스업1
패시브 스킬, 가드스탠스중 타격력, 사격력 상승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타격방어 | +5 | +10 | +15 | +20 | +25 | +30 | +35 | +40 | +45 | +50 |
패시브기는 하지만 가드스탠스중에만 적용되기에 액티브나 다름없는 스킬입니다.
퓨리S업하고는 달리 타격방어만 올라가기에 이거 올릴바에는 타격방어업을 올리는게 낫습니다.
올라가는 능력치는 타격방어업과는 달리 레벨이 높을수록 높아지는게 아니라 레벨별 균등하게 올라갑니다.
□ 가드스탠스 포이즌
패시브 스킬?, 가드스탠스 발동이나 해제시 포이즌상태 회복
최대레벨1
패시브라고하기도 액티브라고 하기도 애매한 물건입니다만 아무튼 가드스탠스의 발동이나 해제시에
포이즌에 걸려있으면 해당 상태이상을 해제해줍니다. 시간경과로 가드스탠스가 해제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단 가드스탠스의 발동이나 해제시에만 회복하는 것이지 가드스탠스 상태일때 포이즌 자체가 무효화
되는것이 아니니 주의 바랍니다.
□ 가드스탠스 번
패시브 스킬?, 가드스탠스 발동이나 해제시 번상태 회복
최대레벨1
패시브라고하기도 액티브라고 하기도 애매한 물건입니다만 아무튼 가드스탠스의 발동이나 해제시에
번에 걸려있으면 해당 상태이상을 해제해줍니다. 시간경과로 가드스탠스가 해제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단 가드스탠스의 발동이나 해제시에만 회복하는 것이지 가드스탠스 상태일때 번 자체가 무효화
되는것이 아니니 주의 바랍니다.
□ 워크라이
액티브 스킬, 적의 타겟을 자기쪽으로 변경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헤이트효과 | 100% | 100% | 110% | 110% | 120% | 120% | 130% | 150% | 170% | 200% |
효과시간 | 5초 | 7초 | 9초 | 11초 | 13초 | 15초 | 18초 | 21초 | 25초 | 30초 |
리캐스트 |
30초 |
일종의 도발기입니다. 그러나 이게 거리 상관없이 무조건 쓴다고 효과를 볼수 있는 스킬이 아니라 상당히
쓸모없는 스킬에 들어갑니다.
아이언윌을 올리는 경우 필요한 만큼만 올리는것 이외에 일부러 올릴 필요는 없는 스킬입니다.
사용시에 붉은색 빛이 나타나는데 이 빛에 명중판정이 있어서 해당 빛에 명중한 적이 스킬을 사용한
플레이어를 타겟으로 잡게 됩니다.
사정거리는 소드보다 약간 긴 정도라고 하는 수준이라 근접상황이 아닌 상태에서는 써도 소용이 없습니다.
□ 아이언윌
패시브 스킬, 전투불능이 되는 데미지를 입었을시 HP 1로 살아남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발동율 | 30% | 34% | 38% | 42% | 47% | 52% | 57% | 63% | 69% | 75% |
발동율은 두두의 확률이 아니기 때문에 이 스킬로 인해서 생존성을 상당히 높일수가 있습니다.
HP 1일때는 발동하지 않습니다만 HP를 약간이라도 회복하면 별도의 지연시간없이 즉시 발동합니다.
해당 스킬이 발동했을때 무적시간은 없지만 순간적으로 연속데미지를 받는 경우는 HP 1로 연속
공격을 버티는 경우가 있습니다.
□ 오토메이트 하프라인
패시브 스킬, HP가 50%이하일때 자동적으로 메이트계 획복 아이템 사용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발동율 | 20% | 24% | 28% | 32% | 36% | 42% | 47% | 62% | 80% | 100% |
자동 아이템 사용시 사용모션이 없기에 생존성을 높여주는 스킬입니다.
사용하는 메이트계의 우선순위는 모노메이트, 디메이트, 트리메이트 순으로
고 난이도 보스전에서는 모노메이트를 창고로 집어넣던지 하는 조치를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모노메이트가 떨어지면 디메이트 사용, 디메이트가 떨어지면 트리메이트 사용하는 식이라서요.)
사용 아이템의 우선순위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안전 확보를 위해서 올리려면 100%인 레벨 10까지 마스터하는 쪽이 좋습니다.
□ 플래쉬가드1
패시브스킬, 타격 및 사격 데미지 감소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발동율 | 30% | 36% | 42% | 48% | 54% | 60% | 67% | 75% | 87% | 100% |
감소율 |
20% |
감소율은 레벨에 관계없이 20%로 동일하지만 발동율이 달라지기에 확실히 발동하는 10까지 마스터할
필요가 있습니다.
헌터한테 있는 %로 데미지를 줄여주는 스킬로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체감효과가 좋습니다.
단 하나만으로는 체감효과가 크지 않고 1과 2를 동시에 올리면 체감효과가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20%씩 2번 감소라서 이것도 곱셈으로 생각해서 계산시에는 0.8 * 0.8 = 0.64 가 되서 36%정도의
감소효과가 나타날것으로 계산이 되는데 이거는 계산방법이 좀 틀린건지 1과 2를 다 올렸을시의
체감 감소량은 약 50%정도입니다.
방어특화 헌터 필수 스킬입니다.
□ 플래쉬가드2
패시브스킬, 타격 및 사격 데미지 감소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발동율 | 10% | 20% | 30% | 40% | 50% | 60% | 70% | 80% | 90% | 100% |
감소율 |
20% |
플래쉬가드1 과 레벨별 발동율이 다릅니다.(10에 가까워질수록 2 쪽의 발동율이 높아집니다.)
감소율은 레벨에 관계없이 20%로 동일하지만 발동율이 달라지기에 확실히 발동하는 10까지 마스터할
필요가 있습니다.
헌터한테 있는 %로 데미지를 줄여주는 스킬로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체감효과가 좋습니다.
단 하나만으로는 체감효과가 크지 않고 1과 2를 동시에 올리면 체감효과가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20%씩 2번 감소라서 이것도 곱셈으로 생각해서 계산시에는 0.8 * 0.8 = 0.64 가 되서 36%정도의
감소효과가 나타날것으로 계산이 되는데 이거는 계산방법이 좀 틀린건지 1과 2를 다 올렸을시의
체감 감소량은 약 50%정도입니다.
방어특화 헌터 필수 스킬입니다.
□ 플래쉬텍가드
패시브스킬, 법격(테크닉) 데미지 감소
레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발동율 | 30% | 36% | 42% | 48% | 54% | 60% | 67% | 75% | 87% | 100% |
감소율 |
30% |
감소율은 레벨에 관계없이 30%로 동일하지만 발동율이 달라지기에 확실히 발동하는 10까지 마스터할
필요가 있습니다.
헌터한테 있는 %로 데미지를 줄여주는 스킬로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체감효과가 좋습니다.
플래쉬텍가드쪽이 감소율 30%로 효과가 플래쉬가드1,2보다 높지만 플래쉬텍가드는 2가 없어서
최대 30%까지만 감소시킬수 있습니다.(추후에 스킬트리가 추가되면서 2가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방어특화 헌터 필수 스킬입니다.
□ 소드 기어
패시브스킬, 소드 PA에 효과 부여
최대레벨1
소드의 공격이 적에게 명중하면 기어게이지가 올라갑니다.
기어게이지는 시간경과로 감소합니다.(즉 계속해서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키지 못하면
기어게이지는 점점 내려갑니다.)
PA별 소드기어 효과
- 라이징엣지 : 챠지시간 단축
기어없음이나 1단계 기어시 1단 챠지 3초, 2단 챠지 6초
2단 기어시 1단 챠지 1초, 2단 챠지 3초
3단 기어시 1단 챠지 0.5초, 2단 챠지 1초
- 노바스트라이크 : 챠지시간 단축
기어없음이나 1단계 기어시 1단 챠지 3초, 2단 챠지 6초
2단 기어시 1단 챠지 1초, 2단 챠지 3초
3단 기어시 1단 챠지 0.5초, 2단 챠지 1초
- 스턴콘사이드 : 공격범위 증가(범위 증가라고는 하지만 체감하기 힘든수준)
- 트위스터폴 : 공격범위 증가(스턴콘사이드와는 달리 확실히 늘어나는 범위의 체감이 됨)
- 소닉애로 : 히트수 증가
기어없음이나 1단계 기어시 1히트, 히트당 100% 위력
2단 기어시 2히트, 히트당 60% 위력(2히트시 120%, 125%라는 소리도 있음)
3단 기어시 3히트, 히트당 50% 위력(3히트시 150%)
- 크루엘쓰로 : 찌르기동작 고속화
- 라이드슬래셔 : 챠지시간 단축(정확한 단축 시간 데이터는 아직 없습니다.)
- 오버엔드 : 위력증가(증가분의 위력 검증 데이터는 아직 없습니다.)
□ 와이어드랜스 기어
패시브스킬, 와이어드랜스 PA중 홀드형 사용시 데미지 증가(20~30%)
최대레벨1
와이어드랜스의 공격이 적에게 명중하면 기어게이지가 차게 됩니다.
기어게이지는 3개까지 누적이 되고 와이어드랜스의 PA중 홀드계 사용시 1개를 사용하게 됩니다.
서베라스댄스와 에어포켓스윙은 홀드계가 아니기 때문에 기어게이지를 소비하지 않지만
위력증가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어게이지는 홀드계 PA사용이외로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 팔티잔 기어
패시브스킬, 팔티잔 PA사용시 공격범위 향상
최대레벨1
기어게이지는 3개까지 누적이 되고 팔티잔PA 사용시 1개를 사용하게 됩니다.
위력 증가는 없고 팔티잔의 홀드계 PA(팔티잔의 홀드계PA는 픽업쓰로 하나입니다.)를 제외한
모든 PA의 공격범위를 증가시켜줍니다.
게이지의 증가는 팔티잔으로 가드 동작(적의 공격을 막을 필요는 없음.)을 하거나 공격이나 PA사용후 들어가는
춤 동작을 캔슬하지 않고 두면 상승하게 됩니다.(공중에서의 공격이나 PA는 춤 동작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기어게이지는 PA사용이외로는 감소하지 않습니다.
△ 추천 스킬트리
1. 공격특화형 : JA보너스 1,2를 마스터하고 사용할 무기의 기어를 올려줍니다. 그 후로는 알아서
올려주면 됩니다. 단지 공격특화형으로 했을시는 플래쉬가드쪽을 올리기는 힘드니 방어쪽은 가드스탠스
마스터 정도 밖에는 보충할 방법이 없습니다.
2. 방어특화형 : 플래쉬가드1, 2, 플래쉬텍가드를 마스터합니다. 저스트가드하고 스텝어택까지는 올려주고
나머지 스킬은 해당 스킬을 올리는데 필요한 만큼만 올려줍니다.
기어는 소드기어만 올릴수 있습니다. 소드기어 올리고 저스트가드, 스텝어택 올린후에 플래쉬가드1,2와
플래쉬텍가드를 올리는데 필요한 스킬포인트는 58포인트가 필요해서 이거까지 올리면 공격쪽 스킬은 올릴
여력이 아예 없습니다.(방어특화로 가면 소드 기어외에 다른 기어는 전부 포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좀 더 방어특화로 갈려면 아이언윌 마스터와 오토메이트 하프라인 마스터가 있겠습니다만
이거들 올리는데 추가적으로 필요한 스킬포인트가 25라서 레벨 60 개방때 스킬포인트 +5인 오더가 하나더
있다고해도 레벨 70개방됐을때나 올릴수가 있습니다.(70개방되면 해볼까 생각중이기는 합니다.)
스킬 올리는거 테스트는 게임플레이중에 하면 되돌릴수가 없으니까 스킬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링크는
http://pso2ss.6.ql.bz/
http://ryuhiroshi.ry.funpic.de/pso2/skillcalc.html
이곳입니다.
전자는 일어이고 스킬별 설명도 볼수는 있습니다.(전스킬에 대한 설명이 있지는 않습니다.)
후자는 영문인데 이쪽은 레벨별 능력치와 서브클래스 포함한 능력치 확인도 가능합니다.
(단 이쪽은 스킬별 설명은 없습니다.)
P.S : 하루 잡아서 전직업 정리해보려고 했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1~2주에 하나씩 정도의 속도로
밖에는 안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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