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격방어 수치상으로의 방어특화가 아니라 스킬을 통한 방어특화입니다.
일단 적의 데미지가 크면 클수록 효과가 큰 방법이기는 하나 1데미지
구경은 하기 힘들어집니다.
원래 스킬트리는 헌터용 스킬을 3종기어 다 찍고 타격방어1을 10올리고 타격업1을 10까지
올린관계로 뭔가 좀 죽도 밥도 아닌 그런 형태였습니다.
스킬트리를 하나 사뒀으니 그거에다가 방어올인형 헌터로 스킬 트리를
짰습니다.
일단 스킬 시뮬레이터로 찍어본 스킬들 구성입니다.
SP+5 오더 2종 완수시 레벨48이 필요하고 저스트리버설을 찍어주면 레벨49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제헌터 레벨이 48이지만 SP+5 오더 하나는 수행중이라 저 스킬트리에서
플래쉬 텍가드가 레벨5인 상태입니다.
일단 소드 기어 하나찍고 저스트가드와 스텝 어택까지는 필수로 올려야 합니다.
저스트리버설은 서브쪽의 스킬을 올려두면 굳이 올리지 않고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나서 다른 스킬들은 전부 플래쉬가드1으로 가는데 필요한 만큼만 올려주고
플래쉬가드1과 플래쉬가드2, 플래쉬텍가드에 올인을 해버리면 됩니다.
참고로 3가지 스킬의 기능은
플래쉬가드1 : 타격 및 사격 데미지 20%감소
레벨1 레벨2 레벨3 레벨4 레벨5 레벨6 레벨7 레벨8 레벨9 레벨10
발동율 30% 36% 42% 48% 54% 60% 67% 75% 87% 100%
플래쉬가드2 : 타격 및 사격 데미지 20%감소
레벨1 레벨2 레벨3 레벨4 레벨5 레벨6 레벨7 레벨8 레벨9 레벨10
발동율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플래쉬텍가드 : 법격 데미지 30%감소
레벨1 레벨2 레벨3 레벨4 레벨5 레벨6 레벨7 레벨8 레벨9 레벨10
발동율 30% 36% 42% 48% 54% 60% 67% 75% 87% 100%
이렇습니다.
레벨을 올려도 데미지 감소율이 변하는건 아니고 발동율이 변합니다.
안정적으로 할려면 100%로 만들어둬야하니 10까지 올려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주면 타격과 사격은 44% 감소되고 법격(테크닉)은 30%의 데미지가 감소됩니다.
20% + 20% = 40%가 아닌 44%인건 이게 %계 스킬들이 2종이상 있는경우 각각의 효과는
덧셈이 아닌 곱셈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1.2 * 1.2 = 1.44가 되서 44% 감소가 되고 위크히트 어드밴스의 경우는
25%씩 2개니까 1.25 * 1.25 = 1.5625가 되서 56.25%의 증폭효과가 있습니다.
플래쉬텍가드는 아직 5지만 플래쉬가드1, 2를 10씩 올린 결과 데미지가
거의 절반가까이 줄어들어서 베리하드가 꽤 할만 해졌습니다.
회피하고 가드를 귀신같이 하는 수준이 못되면 맞는 데미지라도 줄여야하니까요.
덕분에 뻗어버리는 횟수가 많이 줄었습니다.
베리하드 사막 시그노건이 측면대쉬하면서 사격하는거에 100정도 맞던거 50정도로
줄었고 팡밴서의 원거리 도약공격에 300씩 받던거 150정도로 내려갔습니다.
엘다간한테 100씩 맞는거보면 이놈은 스킬찍기전이면 200정도 나왔을듯합니다.
(다간주제에 공격력은 더럽게 쎕니다. 강화판이기는 하지만...)
그리고 볼드래곤이나 다크라그네의 지면찍기 공격등으로 연속 데미지 받는 경우 수정했다고
하는데 그게 완전히 수정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11월 7일 패치이후 스킬찍기전에 팡밴서한테 300씩 뜰때 2연타 데미지 받고 사망한적이
있었거든요.
스킬찍은 후로도 마찬가지로 가끔씩 2번씩 연타데미지가 뜨는데 데미지를 절반으로 깍아버려서
떠도 에지간해서는 죽을일이 없어졌습니다.
아참 제 캐릭터 타방은 버프없이 1000에 턱걸이 하는 수준입니다.
이렇게 스킬 찍으니 방어면에서는 좋은데 솔플 와이어드랜스 사용할때 기어가 없어서
데미지가 좀 떨어지고 저스트어택 보너스를 못올려서 추가적인 데미지 증가를 기대할수
없는 문제가 있기는 합니다.(공격이 좀 약해졌습니다. 특히나 헤븐리폴은
4천뜨던게 3천으로 내려갔죠. 그런데 이건 소드쪽도 마찬가지인데 그래도 기어가 있어서
와이어드랜스 수준으로 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저스트어택 보너스를 올리지 않아도
기본 저스트어택 20%정도의 공격력보정은 붙습니다.)
해당 스킬트리 구성은 완전 방어 특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드스탠스 같은 수치상의 특화가 아니라 데미지 자체의 컷입니다.
사실 가드스탠스 마스터해서 타방 200을 올려서 줄어드는 데미지 기대수치는 200 / 5 = 40
이라서 베리하드가 되면 좀 애매하게 되서요.
그래서 스탠스쪽은 필요한 수치만 딱 찍고 사용을 아예 안합니다.
헌터스킬을 이렇게 찍고 서브로 돌려서 쓰면 방어 약한 클래스의 데미지를 줄이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S : 스킬시뮬레이터 주소 http://pso2ss.6.ql.b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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