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뎁트
1.a 휴먼 어뎁트 - 싱귤레리티와 워프조합으로 만드는 바이오틱 임플로전 덕분에 매우 재미가 좋습니다. 워프가 있어서 아머형 적에게도 좋은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싱귤레리티는 HP만 남은 적을 무조건 전투불능으로 만드는 기술이나, 역시 쉴드까기가 힘듭니다. 다만 멀티에선 다른 파티원들이 세 명이나 있기에 부담은 적습니다. 엔지니어나 센티널을 플레이하면서도 쉴드한번 안까주는 동료들을 만날 때도 있지만.. 대부분 리차지타임을 +200% 맥스로 잡는 세팅을 하기에 아무래도 무기의 화력이 딸립니다. 하지만 가장 '매스 이펙트' 스러운 전투를 하게 해주는 캐릭터라 매우 좋아합니다.
1.b 아사리 어뎁트 - 스태시스라는 굉장히 좋은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워프와 스로우 조합으로 바이오틱 폭발도 되기에 바이오틱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 중에선 당연 최고라고 할 만 합니다. 다만 아사리 종족의 낮은 HP와, 아사리 어뎁트가 주로 사용하는 권총인 카니펙스가 살짝 너프가 되었지만.. 그래도 역시 매우 좋은 클래스입니다. 스태시스로 적 견제와 딜 집중, 워프로 아머타입 적에게도 유리하며, 바이오틱 폭발까지 갖춘 진정한 골드카드 클래스죠.
1.c 드렐 어뎁트 - 리브 스킬의 운용이 중요합니다. 드렐 특유의 아크로바틱하면서도 시원시원한 이동으로 포화망을 벗어나는 게 다른 클래스보다 좀 더 유리합니다. (어차피 이건 속도업 키드를 장착하면) 어뎁트라는 클래스 자체가 근거리 전투보다는 원거리 지원형 타입이라 오히려 드렐 뱅가드보단 리스크가 훨씬 덜 합니다. 킬카운트를 올리는데도 좋지만 리브스킬로 어시스트를 하면서 파티원들의 화력을 끌어올려주는 버프형 캐릭터 같군요.
2. 솔져
2.a 휴먼 솔져 - 멀티플레이에선 아드레날린 러시의 시간지연 효과가 삭제되었고, 또하나의 장점인 많은 종류의 특수탄 또한 멀티플레이에선 소모성 아이템으로 전환되어서 어떻게 보면 가장 너프된 클래스라고 볼 수 있겠네요. 아드레날린 러시보단 유탄발사 스킬을 적절히 이용한 플레이가 더 나은 느낌입니다. 유탄발사 마지막 티어중에 특수탄의 성질을 적용시키는 능력을 고를 수 있는데 소모탄과 조합한 플레이가 재밌더군요.
2.b 크로건 솔저 - 좋은 맷집과 훌륭한 밀리 공격력을 겸비하였습니다. 실버난이도에서 까진 밀리어택 무쌍이 할만하나 골드에선 좀 힘들더군요. 솔저 직업군에선 튜리언이 낫고, 크로건이라는 종족 면에선 센티넬이 나온지라 여러모로 어중강한 느낌입니다만, 그래도 귀엽지 않습니까. 크로건.
2.c 튜리언 솔저 - 마크스맨이라는 단시간에 연사력과 정확도를 올려주는 스킬과 튜리언의 맷집, 탄착군과 데미지 둘다를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스킬까지. 솔저 직업군에선 제일 마음에 드는 종족입니다. 화력을 집중해야하는 타이밍에 많은 타격을 가할 수 있는 마크스맨과 좋은 무기가 합쳐지면 적들이 지워집니다. 예를 들면 팔콘 같은..
3. 엔지니어
3.a 휴먼 엔지니어 - 오버로드와 인시너레이트, 쉴드와 아머를 둘다 상대할수 있는 인간 직업군입니다. 덕분에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이 가능합니다. 권총을 들고 기술을 난사해도 되고, 저격총을 들고 오버로드 시전후 오는 경직 타이밍을 이용한 저격도 괜찮습니다. 어설트 라이플을 장비한 후 드론과 함께 전면전을 벌여도 되는 팔방미인입니다. 개인적으로 블랙 위도우 무기가 멀티 플레이에서 가장 궁합이 잘 맞는 클래스는 엔지니어라고 봅니다.
3.b 쿼리언 엔지니어 - 휴먼엔지니어나 샐러리언 엔지니어에 비해, 화력이나 범용성 둘다 약간 처지는 느낌입니다. 쿼리언 인필트레이터는 사보타지가 있지만 엔지니어는 그것도 없는지라... 탈리 흉내가 내고 싶을 때 한번씩 쓰게 됩니다.
3.c 샐러리언 엔지니어 - 쉴드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본인의 쉴드까지 채워주는 에너지 드레인에다가, 인시너레이트도 있는데다가, 디코이까지 버릴 기술이 하나 없는 캐릭터 입니다. 에너지 드레인 특성에 따라서 본인에게 보충되는 쉴드량이 생존에 큰 보탬이 되는데다가, 에너지 드레인 또한 경직효과가 있기에 저격총을 들어도되고, 어설트 라이플이나 헤비 피스톨을 들어도 됩니다. 샐러리언이라서 닷지 모션이 없다는 점만 제외하면 가장 균형잡히고 좋은 캐릭터 인 거 같네요.
4. 센티널
4.a 휴먼 센티널 - 1.2편에서의 다재다능한 느낌은 오히려 엔지니어가 더 있습니다. 테크아머는 부작용 덕에 효율성이 조금 떨어지는 편이고, 휴먼 어뎁트나 휴먼 엔지니어에 비하여 아무래도 조금 처지는 느낌입니다. 바이오닉 익스플로전은 어뎁트도 낼수 있으며, 엔지니어와는 다르게 쉴드 제거 기술은 없는지라..
4.b 튜리언 센티널 - 휴먼에 비해 좋은 맷집을 지니고 있으며, 오버로드와 와프로 쉴드와 아머에게 둘다 통용되는 캐릭터중 하나 입니다. 스킬의 파워를 극대화 시켜도 되고, 테크아머를 운용하면서 무기위주의 전술로 운용해도 되는 선택의 폭도 넓은 캐릭터라 오히려 2편에서의 만능캐릭터의 느낌은 휴먼 센티널보다 튜리언에게서 더 느낄수 있습니다.
4.c 크로건 센티널 - 밀리종결자입니다. 크로건 솔저보단 크로건 센티널로 테크아머를 이용하면서 박치기를 하는게 더 낫더군요. 멀티플레이의 효도르입니다. 근접전 캐릭터를 하려면 가장 나은 선택이 될 겁니다. 다만 크로건이 약간 둔한지라..
5. 인필트레이터
5.a 휴먼 인필트레이터 - 무난합니다. 스나이퍼 라이플을 들고 저격전을 해도 되고, 밀리데미지를 늘리는 쪽으로 가서 접근 뒤 헤비밀리 어택을 날리는 닌자형 캐릭터도 가능하며, 샷건을 들고다니면서 적 뒤를 아작내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전 클레이모어를 들고 적 뒤로가서 적들을 잡는 스타일이 가장 재밌던데, 효율도 좋은 편이라 점수에 있어서도 항상 파티내 1위를 달리더군요. 다만 근거리에서 적들에게 노출되는지라 많은 메디젤과 생존팩이 소모되는 단점이..
5.b 쿼리언 인필트레이터 - 대 게스전 최종병기입니다. 사보타지가 좀 너프를 당하긴 했으나 역시 게스상대론 최고를 달리는 캐릭터 입니다. 다만 닷지모션이 없는게.. 전 한바퀴 구른담에 총쏘는걸 되게 좋아하거든요. 개인적 취향입니다.
5.c 샐러리언 인필트레이터 - 에너지 드레인으로 생존율도 높히고, 경직후 저격하기도 펺한 캐릭터입니다. 에너지 드레인 덕분에 휴먼 인필트레이터보단 더 좋다는 평가를 받더군요.
6. 뱅가드
6.a 휴먼 뱅가드 - 뱅가드중에선 제일이라 봅니다. 리차지 타임을 최대한 끌어내고 노바운용으로 무한 바이오닉 차지가 가능하긴 하지만 핑으로 인한 랙때문에 가끔씩 버벅거리다가 죽는 경우가 골드나 실버에선 왕왕있습니다. 본인이 호스팅을 할 때 플레이를 하는걸 추천합니다. 본인의 컨트롤 여부를 떠나 스킬의 운용만으로 혼자 쓸고 다닐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다만 다른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네 명이 함께 플레이 한다는 "코옵"의 느낌이 없어서.. 잘 하지 않게 되네요.
6.b 아사리 뱅가드 - 스태시스와 바이오닉 차지가 같이 있는 캐릭터입니다. 휴먼 뱅가드 만큼 무적캐릭터는 아니지만 쓰기에 따라서 확실히 재미있는 클래스입니다. 다만 아사리도 드렐처럼 얇은 체력을 가지고 있어서 체력관리가 중요합니다.
6.c 드렐 뱅가드 - 명불허전. 모든 클래스를 통틀어 힘든 캐릭터입니다. 얇은 체력과 뱅가드의 저돌적인 플레이가 합쳐져서 지옥의 난이도를 선사합니다. 드렐의 멋진 외양과 아크로바틱한 모션을 준 대신 성능을 뺏아갔습니다. 패치로 인해 드렐의 쉴드가 좀 더 늘어났다곤 하지만, 휴지가 강해져서 마분지가 되어봤자 종잇장입니다. 매스 이펙트 3 멀티를 처음하는 친구에게 "이렇게 멋진 클래스도 있어" 라고 말하며 브론즈에서 보여주기 적당한 캐릭터입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