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작은 2, 3, 4, 5, 0, 켄잔, 유신, 극에 나오는 미니게임입니다.
서포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법이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통용되었지만
마작 한번 익혀두면 매 시리즈가 나올때마다 마작에 스트레스를 안받아도 되죠.
때마침 유신을 플레이하는데
일본위키 사이트에 적절한 곳이 있기에 번역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룰을 알아도 서포트 프로그램을 병행하시면 훨씬 빨리 마작 미니게임을 클리어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하 글은 유신 기준이나, 룰이나 역은 모든 시리즈 동일합니다.
위치
마작에 대해서
-마작은, 무쿠로가이(骸街) 1층에 있는 마작가게에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마작은 4인제로 역의 강함을 겨루는 경기입니다.
리치는 □버튼을 누르면 된다.
-순위보너스(공식명칭은 우마)는 아래와 같으며, 순위에 맞게 점수에 추가됩니다.
-게임을 개시하기 전에 룰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약탁(弱卓) |
중탁(中卓) | 강탁(強卓) |
---|---|---|---|
1위 | 10000점 | 20000점 | 30000점 |
2위 |
5000점 |
10000점 |
10000점 |
3위 |
-5000점 |
-10000점 |
-10000점 |
4위 |
-10000점 |
-20000점 |
-30000점 |
룰설정
対局形式 대국형식 |
반장전(半荘戦)은 4인이 각각 두번씩 선(오야)를 하고나면 종료 |
---|---|
食いタン |
쿠이탄 역의 채용/불채용 |
二翻縛り 이판짓기 |
이판짓기 룰 채용/불채용 |
赤ドラ 아카도라 |
아카도라 채용/불채용 |
『혼합전混合戦』,『게이오마작배 승룡전慶応麻雀杯 昇龍戦』 어느쪽을 골라 플레이해도 됩니다
게이오 마작배 승룡전은 랭킹전으로, 이기면 랭킹이 올라가 보수를 받게 됩니다
30위가 시작으로 1위가 되기까지는 그만큼 시간이 걸립니다
상품 | 필요 점수 | 비고 | - | 순위 | 게이오마작배 경품 |
傷薬 상약 |
300점 | 체력 회복 아이템 | 1위 | 金むくの像 금불상 |
|
白金の皿 |
15만점 | 에비스야에서 팔면 12냥 | 3위 |
白金の皿 |
|
金の皿 금그릇 |
10만점 | 에비스야에서 팔면 8냥 | 5위 | 金の皿 금그릇 |
|
銀の皿 은그릇 |
1만300점 | 에비스야에서 팔면 1냥 400문 | 10위 | 修練大福 수련대복 |
|
銅の皿 동그릇 |
1000점 | 에비스야에서 팔면 800문 |
15위 |
金の印籠 금 인롱 |
|
鉄の皿 철 그릇 |
100점 |
에비스야에서 팔면 80문 | 20위 |
銀の皿 |
|
どぶろく 탁주 |
800점 |
술 |
25위 |
木彫りの熊 나무조각 곰 |
-1시합에서 4만점을 획득하면 되면 컴플리트가 됩니다. (역주 : 원문에는 누계 4만점이라고 되어있는데 절대 그럴리가 없습니다)
확인방법은
メインメニュ- → コンプリ-ト → ミニゲ-ム → 麻雀
항목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약탁, 게이오마작배 승룡전 초반에는, 리치가 나오기 쉽기 떄문에
펑, 치, 캉은 무시하고 멘쯔(面子)4개+머리를 의식하면 컴플리트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패의 종류
패 이름 |
내용 |
|
---|---|---|
수패(数牌) (スウパイ) |
통수패(筒子) (ピンズ / トンズ) |
|
삭수패(索子) (ソーズ) |
그외에도 8삭의 모양도 상당히 특이한편. |
|
만수패(萬子) (マンズ / ワンズ) |
1~9까지 한자로 알면 역시 구별가능한패입니다. |
|
자패(字牌) |
풍패(風牌) (フーパイ / カゼハイ) |
그러나 순서는 동-남-서-북입니다. 물론 자패는 슌쯔가 없으므로... 동-남-서 이렇게 있다고 멘쯔가 되지 않으므로 주의. 도라 계산할때 필요한 순서일뿐입니다. |
삼원패(三元牌) (サンゲンパイ) |
일본마작의 순서는 백발중입니다. 역시 도라를 계산할때 필요하지 슌쯔는 되지 않습니다. |
패를 구성하는 방법
구성법 | 내용 |
---|---|
슌쯔(順子) (ジュンツ / シュンツ) |
카드로치면 스트레이트 개념 생각하시면 됩니다. |
코쯔(刻子) (コーツ) |
자패는 오로지 코쯔로 패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카드로치면 쓰리카드. |
또이쯔(対子) |
또한 이 또이쯔를 7개로 역이 나는데 그역을 치또이쯔라고 합니다. 용과같이4에서 마작관련 트로피조건이 마작에서 치또이쯔를 달성하는 것이었습니다. |
캉쯔(槓子) (カンツ) |
두종류이며, 같은 패를 4개 구성하는 것입니다.. 보통 깡이라 부르며, 깡을 하면 도라표시패가 하나더 생깁니다. |
멘쯔X4개 머리하나면 패가 완성되서 나는거죠.
이게 마작의 목표입니다.
대부분의 역이 이형태이며, 예외는 위에서 잠깐 언급한 치또이쯔와, 국사무쌍입니다.
초심자는 역을 다 외우기도 힘들기 때문에 사실 치또이와 국사무쌍의 형태만 외우고
보통은 저렇게 멘쯔 4개랑 머리만들어간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용어
ポン 펑 |
자신의 패에 또이쯔가 있는데 다른 플레이어가 그 또이쯔에 해당하는 패를 버리면 펑이라고 외치고 가져오는겁니다. 상대편의 패를 가져와서 코쯔, 즉, 스리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
---|---|
チー 치 |
자신의 패에 연속된패가 2개 있는데 역시 상대방이 버린패로 슌쯔를 만들 수 있을때 치라고 외치고 가져오는 것입니다. 가진 패가 4만과 5만인데 상대방 셋중 아무나 한명이 3만과 6만을 낸다면 치를 부르고 가져오는 것이지요. |
カン 캉 |
자신의 패에 3가지 같은 패가 있을경우 캉을 외치면 안캉이 되고 |
副露 |
다른 플레이어의 패를 받아서(펑, 치, 캉) 멘쯔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
ロン (론) |
화료(역이 되어 난다는 의미)의 한종류. 다른사람이 버린 패로 역이 완성된 경우입니다. |
ツモ (쯔모) |
화료의 한종류로, 자신의 차례에 받는 패로 역이 완성된 경우입니다. |
-펑, 치, 안캉(즉, 후로)을 하면 리치를 할수 없습니다.
리치는 텐파이(한패만 들어오면 역이 되는 상황)시에 점수 1000점을 내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일본마작에만 있는 룰이기 때문에 일본마작을 리치마작이라 부릅니다.
리치를 부르고 역이나면 자동으로 멘젠1점이 추가되지요.
그리고 이때 우라도라를 계산하기 때문에 고득점이 잘나옵니다.
그러므로 4만점 컴플리트를 노린다면 가급적이면 펑, 치, 캉을 하지 말고 리치를 목표로하라는 겁니다.
마작의 역
1판역(점수 1점) : 이에 해당하면 점수가 1점입니다. 중복이 되도 각각 1점으로 계산가능.
-
役名 役の構成例 핑후(平和)
(ピンフ)
멘젠(門前)으로 4개의 멘쯔가 슌쯔이며, 머리가 한개에 양면대기로 구성.예시는 핑후역이 난 것으로
3만-4만-5만, 6만-7만-8만, 7삭-8삭-9삭, 4통-5통-6통의 4개의 멘쯔가
전부 슌쯔이며, 북또이쯔가 머리입니다.
양면대기라는건 만약 저구성에서 3만이 없다면
대기패가 3만과 6만입니다. 이렇게 대기패가 양쪽 둘일때 양면대기라고 합니다.
탕야오(断ヤオ)
(タンヤオ)
자패나 1, 9를 제외한 2~8 수패로만 이루어진 경우입니다.예시는 5만커쯔, 6만-7만-8만 슌쯔, 7삭또이쯔(머리), 4통-5통-6통슌쯔, 8통커쯔
로 이루어져 조건을 만족하지요.
룰설정때 나온 운 탕야오는 이 탕야오를 멘젠이 아닐때(캉, 펑, 치)를 했을때도 인정하느냐 안하느냐를 의미합니다.
운 탕야오 채용을 하지 않는다면 탕야오도 조건이 멘젠입니다.
일배구(一盃口)
(イーペーコー)
멘젠으로 같은 종류의 패로 2개의 같은 슌쯔를 구성한 경우입니다.예시는 3만-4만-5만의 슌쯔가 두개가 있죠. 머리는 북또이쯔
야쿠하이(役牌)
(ヤクハイ)
백, 발, 중으로 커쯔를 만들고 나는 경우입니다.예시는, 중이 커쯔군요. 머리는 2삭또이쯔
게임에서는 야쿠하이라고 따로 안나오고
백커쯔가 있으면 백, 발커쯔가 있으면 발, 중커쯔가 있으면 중
이렇게 표시됩니다.
카제하이(風牌)
(カゼハイ)
풍패로 커쯔를 만들고 나면 됩니다.야쿠하이와 마찬가지로 게임에서는 동, 남, 서, 북으로만 표시됩니다.
야쿠하이와 카제하이는 멘젠이 조건이 아닙니다.
쯔모(門前清自模和)
(ツモ)멘젠으로 자신의 차례에 받는 패로 역이 나면 됩니다.
리치(立直)
(リーチ)텐파이 시 1000점을 내고 선언가능합니다.
리치 자체는 역이 나는게 아니라, 이상태에서 역이나야 1점으로 계산이 됩니다
일발(一発)
(イッパツ)리치 후, 1회전 안에 역이 나면 됩니다.
단, 도중에 한사람이라도 후로(캉, 치, 펑)을 하면 성립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하는 안캉도 안됩니다해저모월(海底撈月)
(ハイテイ)운이 좋아야 할수 있는건데
그판에서 가장 마지막에 패를 가져왔고 그패로 쯔모를 하게되는 경우입니다.마작만화 주인공들은 다 한번씩 기본으로 하지만
전 딱 한번 해봤습니다
하저모월(河底撈魚)
(ホーテイ)요건 해저모월보다는 확률이 더 높은데
아까말한 최후의 플레이어가 던진 패로 론을 하면 됩니다.영상개화(嶺上開花)
(リンシャンカイホウ)캉을 하고나서 가져오는 패로 역이 나는 경우입니다.
챤캉(槍槓)
(チャンカン)가캉(加カン)이라는게 있는데 다른 사람이 이 가캉으로 캉을 만들었는데 그게 나의 대기패라면 성립하는 역입니다.
가캉
-
2판역: 점수가 2점
役名 役の構成例 또이또이(対々和)
(トイトイ)
4개의 코쯔와 1개의 머리로 구성.1판역인 핑후는 슌쯔가 4개, 이쪽은 코쯔가 4개입니다.
해보시면 아는데 슌쯔보다 코쯔가 훨씬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쪽은 펑을 해도 됩니다. 아니 해야됩니다.
펑을 안하고 저걸 완성하면 사암각이 됩니다.
챤타(混全帯ヤオ)
(チャンタ)
모든 멘쯔에 1이나 9의 자패가 들어가 있는 경우입니다.1과 9의 자패와 풍패가 없는게 뭐라고 했었죠? 그건 댠아오
일기통관(一気通貫)
(イッキツウカン)
만수패, 통수패, 삭수패 상관없이 1~9까지 다모은 경우입니다.예시는 1삭~9삭까지 다있죠. 1만또이쯔가 머리
용과 같이 극 의 달성목록중 이걸 성공시키는게 있습니다.
치또이쯔(七対子)
(チートイツ)
멘젠으로 또이쯔를 7개 모으는 역입니다.처음 패에서 또이쯔가 4개이상이라면 한번 시도해보시길.
또이쯔 2개만 더모으면 바로 리치가 가능합니다. 단기대기라는게 문제긴 하지만.
삼색동순(三色同順)
(サンショクドウジュン)
삼색동순이라는 말을 당연히 더 많이 씁니다.
통수패, 삭수패, 만수패의 종류가 같을때입니다.
4개의 멘쯔중 하나는 상관없고예시처럼 3만-4만-5만, 3삭-4삭-5삭, 3통-4통-5통으로 멘쯔가 3개 있지요
연풍패(連風牌)
(レンプウハイ)
장풍패와 자풍패라는게 있습니다.자풍패는 자신의 위치와 맞는 풍패를 모아 커쯔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제 위치가 서이면, 서패 3장을 모으면 자풍패가 됩니다.
장풍패는 해당 장과 맞는 풍패를 모으는 것입니다.
지금이 동2국이라면 동 3장을 모으면 장풍패가 됩니다.
이 연풍패라는 역은, 동장에 자신이 동의 위치에 있을때, 동 3을 모아서 나면
인정되는 역입니다....사실 볼일 정말 없을겁니다.
삼암각(三暗刻)
(サンアンコー)
삼암각입니다.멘젠으로 3개의 코쯔를 만드는 것입니다.
또이또이보다는 조건이 조금 쉽습니다만, 점수는 같습니다.
근데 멘젠이 아니어도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혼노두(混老頭)
(ホンロウトー)
1과 9패로만 4개의 코쯔와 머리를 만드는 것입니다.난이도가 엄청나지요.
소삼원(小三元)
(ショウサンゲン)
소삼원입니다.
백, 발, 중으로 2개의 코쯔와 머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시는 발코쯔, 중코쯔, 그리고 백또이쯔(머리)삼색동각(三色同刻)
(サンショクドウコー)
통수패, 삭수패, 만수패로 각각 같은수로 3개의 코쯔를 만듭니다.예시는 4만, 4삭, 4통 코쯔가 존재합니다.
산캉쯔(三槓子)
(サンカンツ)
3개의 캉을 만들고 나면 됩니다. 안캉, 민캉은 아무래도 좋습니다.더블리치(ダブル立直)
(ダブルリーチ)시작하자마자 리치를 부르게 되는것입니다.
이건 운이므로 기억안하셔도 플레이스테이션이 알아서 계산을 해줍니다.
3판역 : 3점
役名 役の構成例 쥰챤(純全帯ヤオ)
(ジュンチャン)
모든 멘쯔와 머리가 1과 9로만 구성
이미 여기서부터는 의도해서 날 수 있는 역이 아닙니다.혼일색(混一色)
(ホイツ)
만수, 삭수, 통수중 1종류와 자패로만 구성된 경우입니다.예시는 만수패와 자패로만 구성이 되어있지요.
이쪽은 초반 손패에 따라 노려볼만 합니다
이배구(二盃口)
(リャンペーコー)
멘젠으로같은 같은 형태의 슌쯔가 두개 있는데 치또이쯔가 성립하는 경우입니다.예시를 보면 4통-5통-6통으로 잇페코가 성립하는데, 치또이쯔까지 성립하므로
랸페코가 되는겁니다. 역시 의도할수 있는 역이 절대 아닙니다.
만관역 : 4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役名 役の構成例 나가시만관(流し萬貫)
(ナガシマンガン)일단 아무도 나지않는 유국이 되어야 하고, 버림패가 모두 1과 9이거나 자패일 경우에만 성립합니다.
즉 저것들 다 안버리고 모아뒀으면 뭐라도 크게 날건데 그걸 다버렸으니 불쌍해서 주는 만관.
6판역 : 멘젠이면 6점, 아니면 5점
役名 役の構成例 청일색(清一色)
(チンイツ)
청일색이죠.
통수, 삭수, 만수패 어느종류든 한종류로만 구성된 역입니다.
예시는 만수패로 났네요.
1만또이쯔(머리), 2만-3만-4만, 3만-4만-5만, 6만코쯔, 7만-8만-9만해볼일 거의 없습니다.
역만 : 여기서부터는 점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이게 터지고나면, 그냥 게임이 끝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役名 役の構成例 사암각(四暗刻)
(スーアンコー)
펑을 하지 않고, 쓰모로 4개의 코쓰를 한 경우입니다.
펑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론으로도 성립이 안된다는 겁니다.론을 하면 사암각이 아니라 또이또이
자일색(字一色)
(ツーイーソー)
자패만으로 역이 나는 경우죠.오히려 아래 대삼원이 훨씬 쉬워보일 정도의 초고난이도입니다.
대삼원(大三元)
(ダイサンゲン)
백, 발, 중으로 3멘쯔를 구성한 경우.
이경우는 의외로 잘나옵니다. 초반에 백발중 셋다 또이쯔이거나 그이상이면반드시 노려야 할 패이고, 둘정도만 또이쯔라도 생각은 한번 해볼만합니다.
녹일색(緑一色)
(リューイーソウ)
녹일색입니다.
발과 삭수패의 2,3,4,6,8로만 구성하는 패입니다.1, 5, 7, 9삭은 붉은색이 들어가 있으므로 Fail.
국사무상(国士無双)
(コクシムソウ)
모든 패가 1과 9로만 구성되어 있고 자패를 한종류씩 다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근데 의외로 한번씩 튀어나온답니다. 손패가 자패투성이인데,
삭, 통, 만수패가 1과 9가 좀 많다면 생각해봄직합니다.
소사희(小四喜和)
(ショウスーシー)
풍패로 3멘쯔를 만들고(사실상 코쯔만 됩니다), 풍패로 머리를 만들면 완성청노두(清老頭)
(チンロウトー)
1과 9패만으로 4멘쯔를 만들고 역시 1과 9패로 머리를 만들어야 합니다.대차륜(大車輪)
(ダイシャリン)
2~8통수패로 치또이쯔를 해야합니다.그냥 포기하세요 ㅋㅋㅋㅋㅋㅋ
스캉쯔(四槓子)
(スーカンツ)
4개의 캉을 만들면 됩니다. 안캉, 민캉은 어느쪽이든 상관없습니다.구련보등(九蓮宝燈)
(チューレンホウトー)
수패 어느것이던 1과 9패는 코쯔를 구성해놓고,2~8까지 다모으며, 2~8중 하나가 또이쯔가 되면 됩니다.
원래는 만수패만 되는데 너무 어려워서 모든 수패로 다 가능하게 룰이 바꼈다네요.
천화(天和)
(テンホー)선(오야)가 시작하자마자 쓰모로 나는 겁니다.
그야말로 운중에 최고 운빨. 그래서 하늘의 화입니다.지화(地和)
(チーホー)선이 아닌 사람이 시작하자마자 쓰모로 나는겁니다. 단, 어느 누구도 후로(캉, 치, 펑)하면 무효. 카조에야쿠만(数え役萬)
(カゾエヤクマン)책임지불이라고 하는데...
역만패들은 대부분 멘젠이 필수조건이 아니게 되므로, 후로를 해도 되는데,
만약, 어느 누군가의 패를 후로로 해서 역만패가 사실상 확정이 되고, 이상태에서 쓰모를 하여 역만이 뜨게 된다면,
역만패를 구성할수 있도록 패를 준사람이 모든 점수를 다 지불하는 겁니다. 즉 독박중에 독박.
더블 역만 : 실생활에서 이걸 당하면 그냥 살기가 싫어집니다. 아니 살수가 없습니다.
役名 役の構成例 사암각 단기(四暗刻単騎)
(スーアンコータンキ)
대기패가 머리일경우. 성립합니다.
예시를 보면 南패가 한개였는데 이패를 쓰모한 경우.순정 국사무쌍(純正国士無双)
(ジュンセイコクシムソウ)
시작부터 13종류의 패가 다모여있고 한패만 더들어오면 머리가 되어 국사무쌍이 되는 상황이지요용과같이 OF THE END에서 캬바쿠라중 한명을 공략할때 마작을 해야하는데,
거기서 마작장 문앞에 있는 자에게 받은 아이템을 사용하면 이걸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대사희(大四喜和)
(ダイスーシー)
풍패로 4멘쯔를 만들면 됩니다.소사희는 3멘쯔, 대사희는 4멘쯔
순정구련보등(純正九連宝燈)
(ジュンセイチューレンホウト-)
배패부터 구련보등 텐파이 상태가 되어있어, 9면대기가 되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