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출처는 http://game.snkplaymore.co.jp/official/kof-xiii/blog/ 입니다.
제가 직접 번역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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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회 : 기존 캐릭터의 성능 변화에 대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 회부터 4회에 걸쳐서 기존 캐릭터의 성능 변화에 대해 전해드릴려고 합니다.
어째서 4회로 나누냐고 말하신다면은, 캐릭터 1명당의 성능 변화가 많을 수도 있는 게 아니고 정말로 많긴 많습니다. 것도 이렇게 전해드리는 것 이외에도 자잘한 몇 군데가 조정되어 있습니다.
어떻게든 대부분의 성능 변화 사항을 전해드리고 싶었기에 부득이하게 4회로 나누었기 때문에, 제가 여기서 전해드릴 수 없는 것들은 여러분들이 나중에 직접 플레이하셔서 확인하시면 저로서는 더할 나위가 없습니다.
전해드리기에 앞서서 밑에 기술한 몇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하니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바랍니다.
(1) 기술명에 '약 버전'이나 '강 버전'의 표기가 없는 경우는 노멀을 지칭합니다.
(2) 약 펀치를 'LP', 약 킥을 'LK', 강 펀치를 'HP', 강 킥을 'HK'로 기재하겠습니다.
(3) (영상) 이라고 되어있는 것은 글 최하단의 영상에 수록된 내용입니다.
그리고, 야마모토 프로듀서에게 부탁해, 각 캐릭터별 성능 변화 정보에 대한 짤막한 코멘트를 다는 방식으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시스템]
(영상) 하이퍼 드라이브 모드 (이하 HD) 발동중에 네오 맥스 사용 시, 게이지 소비량을 2개로 변경. 또, 네오 맥스를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예전과 마찬가지로 게이지 3개 소비.
[캐릭터 변경점]
<화 자이>
'술 마시기'의 전체 프레임을 조정.
(영상) 서서 날리기 공격의 성능을 변경. 전진거리 연장, 하단무적.
(영상) '강 버전 드래곤 테일'의 경직 감소, 히트 후 통상공격으로 연계가 가능.
(영상) '약 버전 드래곤 백 브레이커'을 1프레임 이동잡기로 변경.
'약 드래곤 테일'의 발동을 빠르게 하고, 약공격에서 콤보로 이어지도록 변경.
'EX 공중 드래곤 킥'의 데미지를 조정하고, 지상판과 똑같이 3 히트에 154의 데미지.
'EX 드래곤 테일'의 가드 크러쉬 수치를 하향.
야마모토 : '약 버전 드래곤 백 브레이커'가 1프레임 잡기로 변하기도 하고, 성능이 상당히 달라지고 있습니다. '술 마시기'의 경직시간도 달라졌으므로 혹시 '술 마시기'를 콤보에 넣을 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니카이도 베니마루>
'플라잉 드릴'의 경직을 감소, 통상공격에서 연계 가능하도록 조정.
(영상) 'EX 뇌인권'을 단발기로 변경. 히트 시에는 공중 히트 상태로 들어가서 연계 가능. 또 상대방이 공중에서 일정시간동안 정지하므로 각종 필살기로 연계하거나 대시로 화면 끝까지 몰아넣는 게 가능.
(영상) 'EX 공중 뇌인권'의 유지시간 연장. 히트 구간이 AC판에 비해 길어짐. 설치형 필살기처럼 사용 가능.
HD 모드 한정이지만 '플라잉 드릴' 시동 콤보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건 EX 공중 뇌인권에 해당하는 듯한데, 잘은 모르겠네요.)
(영상) 'EX 베니마루 코레더'의 히트 수 감소. 허나 콤보 데미지 보정이 거의 없으므로 콤보 시동이 가능합니다.
(영상) 네오 맥스의 발동속도를 상승시키고, MAX 캔슬 타이밍을 변경. 그리고 공격하기 전까지 무적시간이 없으므로 주의.
'강 버전 or EX 버전 수퍼 번개 킥'의 데미지 증가. 강 버전의 원래 데미지는 70이었지만 100으로 증가. EX판은 135에서 192로 증가.
'EX 거합차기 ~ 반동 삼단차기'의 데미지를 263에서 219로 감소.
야마모토 : AC판에서 별로 사용되지 않았던 필살기를 고루 사용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특히 'EX 베니마루 코레더'랑 'EX 뇌인권'은 연계가 가능한 타이밍이 늘어났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EX 공중 뇌인권'을 설치하고 연계를 어떻게 할 지 생각해보는 것도 재밌을지 모르겠네요. 네오 맥스도 무적시간이 없지만 발동 속도가 꽤 빨라졌기에 어떻게 사용할 지 생각하는 것도 재밌을 거라 봅니다.
<클락 스틸>
(영상) 특수기 '스텝'의 이동속도 상승.
(영상) '약 버전 수퍼 아르젠틴 백 브레이커 (이하 SAB)'의 전체 가드 포인트의 느릿한(?) 잡기로 변경.
'EX 개틀링 어택'의 무적시간을 공격 시작과 동시에 무적이 풀리도록 단축. 단, 원거리 공격에 대해서는 공격 시작 직후에도 무적판정.
'강 버전 or EX 버전 개틀링 어택'을 상대방이 가드할 시에 파생 잡기가 나가지 않도록 변경.
(영상) '발칸 펀치'의 처음에 다른 기술로 캔슬이 가능하도록 변경. 이로써 '근거리 HP 2타 → 발칸 펀치 → SAB' 콤보 같은 게 가능.
야마모토 : 잡기 캐릭터답게 잡기를 강하게 만드는 방향으로 조정했습니다. '약 버전 SAB'의 성능변경으로 스탭을 이용한 연계와 1프레임 잡기의 수퍼 캔슬같은, 잡기 캐릭터다운 공격법이 나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시라누이 마이>
'화접선'의 발동을 빠르게 하고, 경직시간을 단축.
(영상) '부우'의 궤도와 경직시간을 조정.
(영상) '날다람쥐의 춤 (지상)'의 이동중에 '부우'로 캔슬할 수 있도록 변경.
(영상) LK → HK의 연계공격 추가. 공격이 끝날 때까지 무적판정.
(영상) 'EX 공중 초필살인봉'을 추가. 공격이 끝날 때까지 무적판정.
앉아 HP의 캔슬 가능 시간을 증가.
'약 버전 용염무'의 공격판정을 윗쪽 방향으로 강화.
(영상) 네오 맥스 발동을 빠르게 하고, 세번째 움직임부터 시간이 (플레이타임이겠네요.) 일시정지되도록 했습니다.
야마모토 : '여닌자'라는 개성을 살리기 위해 공중기를 중심으로 상대방의 의표를 찔러서 싸울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을 시행했습니다. '부우'를 사용한 연계에서 상대방을 혼란시켜 연계공격과 앉아 HP의 히트로 데미지를 뽑아내는 방법이 가능합니다. 또한 네오 맥스도 꽤 강화되었으므로 꼭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레오나 하이데른>
(영상) '볼텍 런처'의 가드 크러시 수치를 저하.
'단발판 스트라이크 아치'의 발동속도 상승.
(영상) '강 버전 V 슬래셔'의 이동각도를 조정. 약 버전은 바로 앞에서, 강 버전은 안쪽 깊숙하게 사용하므로, 시전 모습이 확실히 달라졌습니다. 또한 'EX V 슬래셔'는 변경점 없음.
'그랜드 세이버' 가드 시의 경직증가. 강 버전에서 경직차가 AC판과 비교해 확실히 눈에 띌 겁니다.
'문 슬래셔'의 발동속도를 상승시켰습니다. 다만 기본기, 특수기부터의 콤보는 성립하지 않습니다.
야마모토 : '그랜드 세이버'와 '문 슬래셔'가 반격을 당하기 쉬워졌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 X 캘리버'를 사용한 연계공격이랑 '스트라이크 아치'로 상대방을 혼란스럽게하여 무너뜨리는 전투 방법을 상정해서 조정했습니다. '강 버전' V 슬래셔'의 돌진력도 강화되었으므로 원거리 공격과 공중전 등, 다양한 상황에서도 싸울 수 있는 캐릭터로 변화되었습니다.
<타쿠마 사카자키>
'점프 날리기 공격'의 발동속도를 상승시켰습니다.
스턴 수치를 조정.
(영상) 'EX 극한범황'을 발동을 빠르게, 경직시간을 짧게 변경. 다만 기본기, 특수기로부터의 콤보는 성립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
(영상) '강 버전 용호난무'의 발동을 빠르게 했습니다. 약 버전과 비교하면은 발동은 느립니다만, 무적시간이 공격 시작 전까지 있습니다.
'약 버전 비연질풍각'의 데미지 수치를 70에서 50으로 감소.
야마모토 : AC판과 비교해 스턴 수치가 감소했습니다만, 그래도 다른 캐릭터보다 스턴을 발생시키긴 쉬운 캐릭터입니다. 또, 위에는 언급되지 않았습니다만 '약 버전 비연질풍각' 이외의 필살기의 데미지 수치가 상승되었으므로, 공격력은 그럭저러럭 상향된 캐릭터입니다. 공중전에 강한 점프 날리기 공격과 무적상태의 '강 버전 용호난무'가 같은 필살기들이 여러가지 강화되었으므로 부디 사용해봐주시길 바랍니다.
<매튜어>
(영상) '에보니 티어즈'의 발동속도를 상승시켰습니다. 히트 시에 다른 기술로 연계공격이 가능.
(영상) '약 버전 메탈 머서커'를 히트 수를 1 히트로 변경.
(영상) 'EX 데스 로우'가 앉은 상태의 상대방에게 히트했을 시, 몸을 뒤로 젖히도록 변경. 'EX 데스 로우'가 1 ~ 4 히트 사이에 앉은 상태의 적이라도 '강 버전 메탈 머서커'로 드라이브 캔슬하면 콤보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EX 데스 페어' 시전 시, 상대가 앉은 상태라도 뒷쪽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변경.
야마모토 : '에보니 티어즈'가 의외로 사용하기 쉽게 변화되었습니다. 또, '약 버전 메탈 머서커'가 1 히트로 변경되어 콤보 보정을 받기가 힘들게 되었으므로, 빠른 전개의 시합에 나갈 때 사용하면은 괜찮을 지도 모르겠네요.
<쉔 우>
(영상) '격권(페인트)'의 경직을 감소. 킥 버튼을 누른 타이밍이 너무 빠르게 입력되었을 때엔 페인트 실패가 되므로 주의.
'격권(최대 차징)'의 가드 크러시 수치를 가드 게이지의 반 정도의 수치로 감소.
(영상) '탄권(잡기)'의 발동을 느리게 조정. 약 버전과 강 버전은 무적시간이 없으므로 주의 필요. 하지만 드라이브 캔슬을 할 수 있도록 변경.
(영상) '탄권(튕기기)'를 성공했을 때에 파워 게이지가 증가하도록 변경. 다만 드라이브 게이지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EX 복호격 ~ 강룡격'를 상대방이 가드했을 때, 경직시간을 증가. 반격을 확실하게 당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야마모토 : '탄권(튕기기)', '탄권(잡기)'과 같이 '탄권'의 성능이 대폭 변화되었습니다. '탄권(잡기)는 1프레임 잡기는 아닙니다만, 드라이브 캔슬이 가능한데다가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격권(페인트)'은 경직을 감소시켰으므로 페인트를 사용한 연계공격 등으로 이어나가는 게 더욱 쉽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모든 걸 보여드릴 순 없지만, 위에서 말했던 (영상) 이 붙은 기술의 성능 변화를 담은 영상은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 1 회에선 8명의 기존 캐릭터에 대한 조정 내용을 전해드렸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라이덴의 성능 변화는?'이랑 '왜 화 자이부턴데?'라는 등의 의문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캐릭터의 선출법은, 누군가가 선택하면 캐릭터 선택의 공정성이 없어지는 이유 때문에 캐릭터 셀렉트 창에서 랜덤 캐릭터 셀렉트로 선택된 순서대로 소개하자고 해서 이렇게 되었습니다.(실화)
그렇기 때문에, 다음 회의 소개 캐릭터가 어떤 캐릭터가 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빨리 내 주캐의 정보가 알고 싶다!'는 분은 랜덤 캐릭터의 신에게 기도하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회를 기대해주세요!
2011년 10월 13일, 파니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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