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개발을 총괄하는 제이 윌슨과 한국인 개발자 제프 강 아티스트가 블리즈컨 2011에서 한국 기자들과 인터뷰를 실시했다.
제이 윌슨은 디아블로3 현금 경매장에서 시세조작, 사제기 등이 우려된다는 질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미국을 예로 들면 한 게이머가 시세조작, 사제기 등의 행위를 하려면 수 십만의 게이머들을 상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아블로3 베타 테스트 기간 중 현금 경매장이 추가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럴 계획은 없다"고 못박았다.
디아블로3는 현금 경매장이 있다는 점에서 해킹을 당하지 않는 것 역시 중요하다. 이에 대해 제이 윌슨은 "블리자드는 지난 15년 동안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불법 프로그램을 감시하는 시스템에 대한 투자도 많이 하고 있다. 구체적인 방법론을 말해줄 수는 없지만 디아블로3가 발매된 후 보안 관련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좌측부터 제이 윌슨, 제프 강
Q. 디아블로3 발매가 연기됐습니다. 발매 연기의 가장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어떤 부분을 보강하려고 하는 것인가요?
제이 윌슨: 한 가지 이유가 있었다기 보다는, 여러 가지 부분에 있어서 보완이 필요했습니다. 분야별로 나눠서 살펴보면 사운드, 아트 부분에서는 완성도가 어느 정도 올라왔습니다만, 게임 디자인(기획) 부분에서는 완성도를 좀 더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Q. 디아블로3 베타 테스트에서 추가 스토리, 콘텐츠가 공개될 예정인가요?
제이 윌슨: 액트1외의 다른 부분을 공개할 예정은 없습니다. 이는 스토리를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게임이 발매되기 전에 스토리 내용이 많이 공개되면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는 말 그대로 테스트이기 때문에 스토리를 많이 공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Q. 디아블로3 베타 테스트에서 현금 경매장도 공개될 것인가요?
제이 윌슨: 그럴 계획은 없습니다.
Q. 한국에서 디아블로3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기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제이 윌슨: 제가 그 결정을 직접 내리진 않아서 그 질문에 정확한 대답을 드리기는 힘듭니다. 랍 브라이덴베커가 그 결정을 내리는데, 아마도 한국 지역에 대한 추가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Q. 디아블로3 베타 테스트 해킹 버전이 돌아가니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이 윌슨: 해킹된 버전은 게임의 일부는 구현됐지만 게임의 알짜배기는 없습니다.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해킹된 버전은 다른 게이머들과 교류할 수 있는 부분도 제대로 구현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서버 운영자가 내일 그만두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또한 경매장도 제대로 구현되지 않을 것입니다.
Q. 디아블로3는 현금 경매장이 있다는 점에서 보안이 더욱 중요합니다.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특별한 대책이 있나요?
제이 윌슨: 블리자드는 지난 15년 동안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불법 프로그램을 감시하는 시스템에 대한 투자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디아블로3가 발매된 후에 보안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구체적인 방법론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블리자드에서 보안 업무를 하는 직원들을 믿습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Q. 경매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제기, 시세 조작 등에 대한 대책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이 윌슨: 특정 게이머가 게임 내 경매장에서 사제기, 시세 조작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전망합니다. 미국을 예로 들면 독점을 통해 이득을 얻으려면 수 십만명의 게이머들을 상대해야 합니다. 이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Q. 게임 아이템은 업데이트를 통해서 가치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게이머가 현금으로 구입한 아이템의 가치를 계속 유지시켜줄 방안도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이 윌슨: 아이템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서 아이템 스탯을 올려주거나 하는 방법을 사용할 계획은 없습니다. 이런 문제는 단 시간에 계획을 낼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경매장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보고 결정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Q. 디아블로3에서 골드가 너무 많이 유통되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제이 윌슨: 어제 패널에서도 그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장인 시스템을 통해서 보석이나 장비 등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부분, 그리고 게이머가 죽었을 때 수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등을 잘 설계하면 골드 소비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Q. 지난 7월 공개했던 버전에서 변경된 점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제이 윌슨: 정말 많은 것들이 변경됐긴 했는데 작은 것들이라서 일일이 다 설명하기는 힘듭니다. 그 중에서 큰 변화를 꼽자면 룬석 시스템입니다. 기존 룬석 시스템이 개발자 입장에서는 너무 좋은 것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아주 나쁜것도 아니었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검토하면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 추종자 시스템을 변경했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듣고 싶습니다.
제이 윌슨: 추종자는 복잡한 요소들이 많아서 기술을 조금 줄였고, 꼭 필요한 기술만 남겼습니다. 전투에서는 조금 더 효과적일 수 있도록 추종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능력치를 부여했습니다.
Q. 디아블로3의 전투/액션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개발한 것은 무엇인가요?
제이 윌슨: 전투의 깊이 입니다. 디아블로3 전투는 너무 복잡하진 않되, 깊이는 있게 만드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갓오브워나 헤일로 처럼 게이머가 여러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Q. 디아블로3를 통해 3부작으로 구성된 스토리가 완결될 것으로 보이는데, 디아블로3에서 디아블로가 죽게 되나요?
제이 윌슨: 천사가 악마를 죽인다고 해서 악마가 완전히 없어진다고 보진 않습니다. 그것을 대체하는 또 다른 악이 나타날 것입니다. 인간이 천사와 악마의 분쟁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Q. 디아블로3를 통해 3부작으로 구성된 스토리를 완료하겠다고 밝히셨습니다. 디아블로3가 발매되서 이야기가 끝난 후 외전격 게임을 개발하는 것도 고려중인가요?
제이 윌슨: 어떤 것도 가능은 합니다. 지금은 디아블로3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외전 게임이 나오려면 다른 팀들과의 공감대가 형성되야 할 것 같습니다.
Q. WOW에 티리엘 펫이 나왔습니다. 디아블로3에서 다른 블리자드 게임의 요소를 도입할 생각이 있나요?
제이 윌슨: 지금은 그럴 계획이 없습니다. 다른 블리자드 게임의 요소를 가져오는 것은 분명 멋진 일입니다만, 디아블로3의 세계관과 느낌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
좌측부터 제이 윌슨, 제프 강
Q. 제프 강 아티스트는 현재 어떤 업무에 집중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제프 강: 원화와 3D 모델링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주로 던전 그래픽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북미 게이머들은 디아블로3에 나오는 복장이 전체적으로 동양풍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프 강: 저희는 게임을 개발할 때 특정 국가의 문화만을 반영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아직 모든 복장이 공개된 것도 아닙니다.
Q. 디아블로2는 던전이 전체적으로 어두웠습니다. 반면, 디아블로3는 전체적으로 던전이 밝다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이런 의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프 강: 그런 이야기는 많이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공개된 부분은 전체 게임의 아주 일부입니다. 디아블로3 전체적으로 보면 어두운 곳도 있고, 밝은 곳도 있습니다. 나중에 게임이 발매되면 제가 지금 왜 이렇게 말씀드리는지 이해하실 것입니다.
Q. 디아블로3 개발이 거의 완료됐다고 들었습니다. 디아블로2에서 유명했던 아이템들을 도입하는 것도 고려하셨나요?
제이 윌슨: 지난 시리즈에서 나왔던 수 백개의 유니크 아이템 중 일부가 디아블로3에 추가될 것입니다. 정확한 수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단, 아이템의 능력치는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Q. 이번에 팀 데스매치를 선보이셨습니다. 현재까지는 3초만에 부활된다는 점 때문에 '돌격 앞으로' 식의 전략밖에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제이 윌슨: 팀 데스매치의 기본 디자인은 공격 위주였습니다. 이렇게 되는 것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의도했던 것입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요소들도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나중에는 지금 플레이 이상이 나올 것입니다.
Q. 작년에 지스타를 방문하셨습니다. 금년 지스타도 방문할 계획인가요?
제이 윌슨: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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