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에서 배틀넷을 담당하는 랍 브라이덴베커 온라인테크놀로지 부사장이 블리즈컨 2011에서 한국 기자들과 인터뷰를 가졌다.
한국 기자들은 배틀넷1, 2와 셧다운제에 대한 질문을 주로 했고 이에 대해 랍 브라이덴베커 부사장은 "배틀넷1(스타크래프트1이 돌아가는 배틀넷)에 강제적 셧다운제(만 16세 미만 청소년은 0~6시에 온라인/인터넷게임 접속을 할 수 없도록 하는 것)를 적용하는 것은 힘든 관계로, 0~6시에 한국 배틀넷 전체를 셧다운 할 수도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한국 배틀넷 전체가 셧다운되면 연령에 상관없이 모든 한국 게이머들이 배틀넷1에 접속할 수 없게된다.
배틀넷2를 공개했을 때 발표했던 마켓 플레이스 등의 추가 요소에 대해서는 "추가한다는 것은 변함이 없다. 기존 시스템이 잘 돌아가면, 추가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랍 브라이덴베커 부사장은 "한국에서도 디아블로3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다른 국가와 게임을 즐기는 방법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추가적인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좌측부터 랍 브라이덴베커 부사장, 통역 담당자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Q. 한국에서는 11월 20일부터 강제적 셧다운제가 실시됩니다. 앞으로 한국 배틀넷 서비스는 어떻게 될 것인가요?
랍 브라이덴베커: 저희는 현재 배틀넷1, 배틀넷2 이상 2개의 배틀넷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배틀넷2에서는 연령확인, 본인인증 절차가 있어서 강제적 셧다운제를 적용하는 것도 무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배틀넷1은 10년 전에 개발된 시스템이라서, 연령확인, 본인인증 절차가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배틀넷에 새로운 절차를 추가하는 것은 여건상 매우 어렵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배틀넷 시스템 전체를 꺼 버리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게이머가 접속을 시도하면, 접속 중이라는 메시지만 뜨고 실제로는 접속이 되지 않는 상태가 될 것입니다. 기술적으로는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고 있지만, 어떻게 되든 한국 게이머들은 접속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배틀넷1 같은 경우는 오래된 시스템에 손을 대다가 복구가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배틀넷1의 경우에는 오프라인 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런 점 때문에 배틀넷1에 대한 강제적 셧다운제가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Q. 배틀넷2에 마켓 플레이스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하겠다고 발표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기능들은 언제쯤 구현될 것인가요?
랍 브라이덴베커: 저희가 배틀넷2를 발표할 때 다양한 요소를 발표했습니다. 그런 부분들은 장기적으로 계획한 것입니다. 이것을 도입하려면 현재 적용된 요소들이 잘 돌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게이머들이 맵을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저희는 현재 시스템들을 잘 돌리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마켓 플레이스 같은 요소들을 추가한다는 결정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Q. 배틀넷1 같은 경우는 국가/지역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만약 한국 게이머가 지역 설정을 다른 국가로 하면 배틀넷1에 접속할 수 있지 않나요?
랍 브라이덴베커: 일단, 저희처럼 전 세계적으로 사업을 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특정 국가의 상황 때문에 세계 게이머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는 점을 짚고 넘어가고 싶습니다.
아직 자세한 셧다운 방식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궁극적으로는 한국법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가겠습니다. 저희가 어떤 방법을 사용하던 결과적으로 한국 게이머는 연령에 상관없이 배틀넷1에 접속을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Q. 배틀넷1이 셧다운될 경우, 한국 스타1 프로게이머들 입장에서는 연습하기가 힘들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랍 브라이덴베커: 저도 그 문제에 대해서 공감합니다. 연령에 상관없이 전체 게이머들이 못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은 저희도 매우 유감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한국에서 사업을 하면서 한국 법을 따라야하는 입장입니다.
Q. 디아블로3 현금 경매장이 한국에서 통과되지 않는다면, 한국 게이머들이 다른 국가 서버로 접속하려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하실 것인지요?
랍 브라이덴베커: 배틀넷2에서는 저희가 개인의 지역, 위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국 게이머가 한국에서 승인이 되지 않은 시스템에 대해서 다른 국가 서버로 접속을 시도할 경우 저희는 차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게이머가 사실이 아닌 정보를 입력하거나 편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저희가 대응을 하겠지만, 저희가 기술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수단을 동원한다면 그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동원하겠습니다.
Q. 디아블로3 옥션 하우스를 한국에서도 도입하는 것에 대해 법적인 검토는 어느 정도 했나요?
랍 브라이덴베커: 법적으로 검토를 해봤습니다. 디아블로3 현금 경매장을 한국에서 운영하는 것이 한국법을 위배하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법적인 문제는 없지만 게임물등급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해야한다는 것은 있습니다.
Q. 게임위와 디아블로3 경매장에 대해서 사전에 논의해봤나요?
랍 브라이덴베커: 게임위와 접촉한 결과, "논의를 하기 전에 먼저 게임을 봐야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심의를 신청해서 실제로 보여드릴 수 있을 때 의견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 시점이 언제가 될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저희는 지금 막 디아블로3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다른 이유가 있어서 심의를 신청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개발자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소망하는 바가 있다면, 전 세계 모든 게이머들이 동일한 콘텐츠를 즐기는 것입니다.
Q. 디아블로3 현금 경매장이 다른 국가에서도 논란이 됐나요?
랍 브라이덴베커: 아닙니다. 현금 경매장에 대해서 우려된다는 국가는 없었습니다. 한국에서만 논란이 됐습니다.
Q. 현재 다양한 배틀넷 사설 서버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강제적 셧다운제가 실시되고, 정부가 블리자드에게 이런 사설 서버들도 규제하라고 하면, 어떻게 하실 것인가요?
랍 브라이덴베커: 블리자드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블리자드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제3자가 운영하는 사설 서버라든지, 블리자드가 개발하지 않은 서버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Q. 최근에 소니 PSN에 대규모 해킹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블리자드 배틀넷2의 보안 시스템은 어느 정도로 강력한가요?
랍 브라이덴베커: 좋은 질문입니다.(웃음) 블리자드는 15년 이상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저희는 온라인 상에서 다른 분들의 개인 정보를 받는 다는 것은, 큰 책임이 뒤따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보안에 대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합니다.
랍 브라이덴베커: 저희가 약 한 달 전에 한국에서 기자회견을 했을 때 한국 디아블로3 베타에 대해서 질문을 받았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다른 지역 베타 테스트는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씀 드렸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디아블로3 한국 베타 테스트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한국 게이머들은 게임을 즐기는 방식이 독특하기 때문에 추가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한국 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점은 변함 없습니다.
(IP보기클릭).***.***
게임에 셧다운제를 걸지말고 애들방에 두꺼비집을 셧다운 하란말야 왜 게임에 셧다운을 걸고 앉아있어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게임에 셧다운제를 걸지말고 애들방에 두꺼비집을 셧다운 하란말야 왜 게임에 셧다운을 걸고 앉아있어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