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는 사람을 형상을 하고 있지만 사람은 아닌, 상상의 생물이다. 도깨비는 특정 요괴를 지칭한다기보다는 비슷한 특성을 가진 요괴들을 묶어부르는 이름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보통, 도깨비의 모습은 특정한 모습이 없고 기록마다 형태가 각각 다른데, 일반적으로 한국 고유의 도깨비는 한복을 입고 패랭이를 쓰고 다니며, 대다수의 도깨비의 성은 김(金)씨라고 한다. 귀신, 괴물로 인식되어 있으나 도깨비는 사람을 괴롭히거나 혼내 주는 걸 좋아하기보다는 순하고 우직하며, 같이 놀고 싶어하고 친하게 지내려 했다. 또 따돌림을 당하면 화를 내고, 체면을 중시하는가 하면 시기와 질투도 많고, 약간 멍청하기까지 한다. 메밀묵, 막걸리, 이야기, 노래, 씨름, 장난 같은 것을 좋아하고 붉은 색을 싫어한다. 붉은 색을 싫어하기 때문에 팥, 피 등은 도깨비를 쫓아낸다고 알려져 있다. 씨름을 좋아해서 길을 가던 과객을 불러다가 씨름을 하기도 한다. 보통 인적 없는 야산이나 오래된 폐가에 거주한다고 하며, 이따금 민가로 내려와 소를 지붕에 올려 놓는다거나, 솥뚜껑을 솥 안에 집어 넣거나 하는 장난을 벌여 놓기도한다.
〈처용가〉를 통해서 알려진, 처용의 부인과 동침하려했다가 처용에게 혼이 난 도깨비는 처용에게 용서를 빌고 다시는 처용의 모습이 보이는 곳에는 얼씬도 하지 않겠다고 맹세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래서 붉은 색과 더불어 처용의 얼굴을 그려붙여 도깨비를 쫓기도 했다. 그래서 동짓날에는 붉은 색 팥죽을 먹거나 처용의 그림을 문 밖에 그려붙이는 풍습이 있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도깨비 이야기로는 도깨비 대왕이라고 하는 귀왕의 본래 전신 치우(戰神 蚩尤), 이야기로 사람을 홀린다는 허깨비, 사람과 친해지려 했다가 피를 보고 도망쳤다는 도깨비, 빈쌀독에 쌀을 채워넣거나 삼년이 지나도록 돈을 갚는다는 도깨비, 바늘을 무서워하는 도깨비 등이 있다.
빗자루나 부지깽이,깨진 사발, 짚신 등이 오래 되면 혼이 깃들어서 생긴다는 것은 일본식의 귀신이 생기는 방식이다..라고 단정 짓는 것은 위험하다. 많은 고전에서 도깨비가 오래된 낡은 물건에서 발생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구전된 이야기 중 많은 이야기가 [도깨비와 씨름을 해서 이긴 장소에 돌아가보니 빗자루나 부지깽이가 있었다]는 식의 내용이다. 그리고 혼이 깃들어 발생한다기보다는 무생물에서 절로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 옳다. 따라서 비단 인간의 물건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물에서 발생할 수도 있다.
한국인이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도깨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 머리에 뿔이 솟아 있다.
- 원시인 복장을 하고 있다.
- 도깨비 방망이를 잡고 있다.
그러나 어떤 학자들은 이 도깨비의 모습이 일제 강점기 때 들어와 한국의 도깨비로 잘못 알려진 오니라고 주장한다.[1][2] 이화여대 인문학 연구원에서는 일본의 '오니'가 변형된 국적 불명의 도깨비를 벗어나 한국 고유의 도깨비를 복원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3]교육인적자원부는 이 사안을 재검토한 후 오류라고 밝혀질 경우 초등학교 교과서를 수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4]
다른 주장으로는 원래 한국에서 전래되는 도깨비의 머리에도 뿔이 있었다는 것이 있다. 그 근거로, 한국과 중국[출처 필요]에선 도깨비를 독각귀(獨角鬼 또는 獨脚鬼)나 이매망량(魑魅魍魎)이라고 쓴다. 이매망량은 산과 물 속의 요괴와 괴물을 뜻하며, 독각귀는 외다리 귀신, 또는 외뿔귀신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도깨비를 獨角鬼,獨脚鬼라고 쓰는 것은 어느 것이나 실제 어원과는 동떨어진 취음 표기이므로, 옛 사람들이 도깨비의 특징을 머리에 난 뿔이나 외다리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근거는 될 수 있으나, 뿔난 요괴 또는 외다리 요괴가 곧 도깨비인 것은 아니다. 도깨비는 獨甲이라고도 썼는데 이것도 소리만 빌린 취음표기이다.
또다른 근거로, 고대부터 만들어진 귀면와에 그려진 도깨비의 머리에는 보통 소나 사슴 같은 동물의 뿔이 달려있다는 것이다. 물론 귀면와의 도깨비가 민간에 구전된 도깨비와 같은 도깨비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한국 전래의 도깨비에 뿔이 있었다는 주장도 일리는 있다.
요약
일본 도깨비는 원시인복장을입은 야만인모습 우리가 알던 도깨비와 더 비슷할수있지만 우리 토종 도깨비는 한복에 패랭이를쓴 양반의 모습
한국의 도깨비는 장난을좋아하고 사람을 해치진않음
*한국 도깨비사진 있었는데 찾으려니 안보이네요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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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담이나 꿈애기써놓으면 댓글에 "그런거 다 구라임" 하는 놈들은 왜 괴담게시판 들어와서 난리인겁니까?
그런거 구라같으면 괴담게시판을 왜오는겁니까.
댓글보다보다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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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으로 지존전에 깹굴에서 깹방,깹무기나 얻어보자 ! 투비 하다가 뒤졌는데 1굴에 몹이젠되고 입구를 깹왕이 떠서 막고있어서 어떻해.. shift + ; + b만 하고있는데 화면이 갑자기 꺼지는거야.. 주머니에 돈은 오백원 뿐이었지 "아줌마 삼십분만 더 연장해주세여" 삼십분을 계속 리타이어 했지만 깹왕의 살인적인 데미지와 비영승보로 넘어간다고해도 쭊쭊깎이는 피. 타라의남자옷은 당시 뽀대템으로나 꼈지 방어가 호구여따.. 화면이 꺼지자 나는 숨을 헐떡이며 집으로가따. 눈물이 날랑말랑, 떨어뜨리린 아이템밖에 생각이나질않았다. 그뒤로 난 집에 와서 저금통을 털어따.. 백원짜리 7개 오백원짜리 한개 천이백원.. 동생의 돈도 300원인가 있었지만 상관하지않고 노획~!! 했다. 누군가 깹굴을돌면서 내 78% 이가검을 먹을것만같았다. 그게없으면 난 끝장이다. 돈을 가지고 다시 피씨방에 가려고 급하게 샌들을 신으려던 찰나. "아새키가 저녁때 다됐는데 어딜나갈라카노? 숙제는했나?" 엄마의말에 어린맘이 폭발했다. 눈물이 멈추질않았다... "니 .. 니와이카노? xx아 와우는데? 밖에서 무슨일 있었나?" 말했다가는 더 크게 혼이 날거같아서, 형석이랑 다퉈서 속상해서 라고 둘러댔다. 난 그뒤로 바람의나라를 접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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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솝우화입니다. 제목은 "나무꾼과 헤르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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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에 의한 무장해제로 18기 라던지 군사 무술도 거의 없어졌고 (현재 복원무예로 분류) 무예인들 린치하여 택견,선무도 등등 전통무술 명맥도 거의 없어졌었고.. (전승무예로 인정은 택견,선무도,기천문) 우리나라 무술의 역사가 중국보다도 더 길고.. 다양한 무술이 있었는데 다 없어져서 지금 이름 나오는 무술들 다 사이비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면 원래 있던 무예인데 복원하고 있는게 많더라....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 다 양반 성씨를 갖고있는데.. 다 양반이라고 하면 평민이나 노비출신은 없다는게 말이되는지.. (비하하는게 아니라..당연히 노비제도 같은 신분제는 없었어야함.. 고려때부터 노비안검법 등등 노비제를 없애려는 노력은 많았으니깐..) 근데 그것을 시도한게 일본의 계략이란게 문제지.. 양반의 구별에 혼란을 주어 독립논의하는 자리를 마련치 못하게 하는 술책이라는 말도 있었는데.. 가로수로 은행나무 심은것도 음기가 강한 은행나무로 국력 쇄하게 하려 했던거란거도 있고.. 조선총독부만 벚나무 심고.... 백제인들에 의해 넘어간 벚나무 일본 문화로 만들어버리고.. 사쿠라 桜 한자도 만들어놓고.. 창경궁 동물원 식물원 만든거도 있고... 쓸게 참 많기도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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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이솝이 고대 그리스의 현자라는걸 모르는 사람도 많더군요. 학교다닐 때도 무슨 유럽의 동화작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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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적으로 느끼는 도깨비 전부 일제가 남긴 이미지임........우리의 돚가비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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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솝우화입니다. 제목은 "나무꾼과 헤르메스" | 11.12.20 17: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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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이솝이 고대 그리스의 현자라는걸 모르는 사람도 많더군요. 학교다닐 때도 무슨 유럽의 동화작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음. | 11.12.20 17: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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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에 의한 무장해제로 18기 라던지 군사 무술도 거의 없어졌고 (현재 복원무예로 분류) 무예인들 린치하여 택견,선무도 등등 전통무술 명맥도 거의 없어졌었고.. (전승무예로 인정은 택견,선무도,기천문) 우리나라 무술의 역사가 중국보다도 더 길고.. 다양한 무술이 있었는데 다 없어져서 지금 이름 나오는 무술들 다 사이비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면 원래 있던 무예인데 복원하고 있는게 많더라....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 다 양반 성씨를 갖고있는데.. 다 양반이라고 하면 평민이나 노비출신은 없다는게 말이되는지.. (비하하는게 아니라..당연히 노비제도 같은 신분제는 없었어야함.. 고려때부터 노비안검법 등등 노비제를 없애려는 노력은 많았으니깐..) 근데 그것을 시도한게 일본의 계략이란게 문제지.. 양반의 구별에 혼란을 주어 독립논의하는 자리를 마련치 못하게 하는 술책이라는 말도 있었는데.. 가로수로 은행나무 심은것도 음기가 강한 은행나무로 국력 쇄하게 하려 했던거란거도 있고.. 조선총독부만 벚나무 심고.... 백제인들에 의해 넘어간 벚나무 일본 문화로 만들어버리고.. 사쿠라 桜 한자도 만들어놓고.. 창경궁 동물원 식물원 만든거도 있고... 쓸게 참 많기도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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