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X68000 소개
2장 X68000 게임들
스트리트 파이터2 대쉬
안녕하세요. LASTFANTASY 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게임은 국민 게임의 원조 스트리트파이터2 두번째 작품 스트리트파이터2 대쉬 입니다.(이라 SF2D)
SF2를 직접 경험한 세대라면 그 열풍이 어느정도 였는지 아실겁니다. 오락실에 가면 대부분이 SF2로 채워져 있었고
방과후 아이들은 모두 대전을 하기위해 오락실로 달려갔었죠.
대전게임의 시초는 아니지만 그것을 대전게임을 제대로 만든것이 바로 캡콤의 SF2 입니다.
SF2는 고를수없는 4천왕을 뺀 8명이 가능했었고 후속작인 SF2D 는 사천왕과 같은케릭을 2P에서도 선택할수 있게하고
밸런스도 조금 바뀌고 케릭터 일러스트와 전반적인 게임 분위기가 조금 차갑게 변했습니다.
결국 동네 오락실에도 들여와 처음봤을때 그 황홀함은 아직도 잊을수가 없네요. 딱 한대만 들어와서 동네 고수들만
플레이하고 하수들은 뒤에서 지켜만 봤지마 그것만으로도 너무 즐거웠던 생각이 납니다.
오락실 SF2가 1991년에 등장했고 1년뒤 슈퍼패미콤으로 SF2가 이식되었습니다. 당연히 스펙상 다운이식이였지만
하청회사가 아닌 캡콤에서 직접 이식한만큼 그 느낌이 정말 비슷했습니다.
- 슈퍼패미콤으로 이식된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동네 게임점에 "SF2 판매! 12만원" 포스터가 대문에 떡하니 붙어있던게 아직도 생각이 나네요.
1992년 SF2D가 오락실에 등장했고 그 다음해 X68000으로 SF2D가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슈퍼패미콤으로 아무리 이식을 잘했다고 해도 하드웨어 스펙의 한계 차이는 극복할수 없는 수준이였습니다.
꿈의 대전 SF2D!! CPS(캡콤기판)의 CPU도 X68000과 같기 때문에 제가 보기에 아케이드판과 차이를 느낄수 없었습니다.
정말 당시 현역으로 이걸 봤더라면 기절초풍할뻔 했겠네요. 2HD 디스켓 4장입니다. 기본메모리는 2M가 필요하네요.
원래 SF2에서는 사천왕이 조금 오버스펙이였는데 SF2D가 나오면서 다른케릭터와 밸런스를 맞춰서 나왔습니다.
하지만 내용물이 코나미게임들과 다르게 좀 부실하네요.
X68000은 2버튼을 사용하기 떄문에 캡콤에서 만든 전용 컨버터와 스틱을 이용해 6버튼이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별매
디스켓에 캡콤 마크가 박혀있네요.
정말 케릭터 디자인은 최고인것 같습니다.
일본판과 북미판 케릭터 이름이 좀 다릅니다.
그건 바이슨이 타이슨과 비슷하다라는 이유로 문제가 되었는데 결국 사가트를 뺀 세케릭터 이름이 바뀌게 되었죠.
오락실에선 분명히 칙칙이가 발로그, 꼬챙이가 베가, 끝판왕이 바이슨이였는데 슈퍼패미콤판을 했을때 이름이 바뀌어 정말 어색했었습니다.
파동권과 승룡권을 쓰기위해 얼마나 고된 수련을 했는지 1P, 2P 방향에서 마음대로 승룔권을 쓰게 되었을땐 정말 뿌듯했답니다.
뛰지 않고 장기에프 스크류파일 드라이버를 쓰는것 또한 고수였었습니다.
SF2를 했을땐 정말 강해보였던 사천왕이 SF2D에선 타케릭과 별다를게 없어서 약간 실망 했었습니다. ㅎㅎ
이것이 6버튼을 사용하기위한 컨버터 입니다.
메가드라이브 6버튼 패드나 스틱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X68000이외에 FM-TOWNS, MARTY 에서도 되네요.
SF2 시리즈가 SF2, SF2D,SSF2,SSF2X 이렇게 네작품입니다. SSF2, SSF2X도 정말 잘만들었는데 당시 경쟁사였던 SNK의 거센 반격으로
우리동네에선 SF2D 이후로 볼수 없었고 사무라이스피릿츠,아랑전설,용호의권 등등 SNK 게임들이 오락실을 채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에겐 SF2D가 가장 기억에 남고 지금도 가끔 즐겨합니다.
저는 스카시를 이용해 2기가짜리 CF 메모리에 인스톨해서 즐기기 때문에 로딩의 압박이 거의 없는데 디스켓만으로 한번 해보니
타이틀 화면을 보기까지 약 3분이 걸리네요...;;;;;
X68000은 고가의 컴퓨터 답게 디스켓을 갈아끼울 때가 되면 자동으로 필요한 드라이브에서 디스켓이 나오고 새로 집어넣은 다음에도
키보드 조작없이 자동으로 읽습니다.
로딩을 온몸으로 느껴보시죠. 아 그전에 패키지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BGM은 정말 잘만든것 같습니다. 당시 슈퍼패미콤판 옵션에서 BGM을 얼마나 들었는지 지금도 케릭터만 보면 BGM이
머릿속에서 자동으로 재생이 됩니다. X68000판 SF2D는 미디 성능을 십분활용해 기존 곡들도 업그레이드되어 들을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오락실이나 기존 콘솔로들었던 사운드입니다.
아래영상은 미디로 셋팅한 영상입니다. 위에껀 컴퓨터가 한거였고 아래껀 제가 직접 플레이했는데 너무 어렵네요.
6버튼 패드가 아닌 2버튼으로 해서 그런지 실력이 제대로 안나왔다고 변명을 하고싶네요.
지금 화면은 오락실과 같은 해상도인 15Khz인데 옵션에서 고해상도로도 설정이 됩니다.
고해상도로 하면 보통 브라운관에서 볼수있는 스캔라인이 없어지고 꼭 에뮬화면처럼 보이네요.
X68000 게임들을 하나씩 돌려보고 있는데 X68000이 성공할수 없었던 이유를 조금은 알것 같았습니다.
당시 화려한 아케이드 게임을 이식해 이목을 끌기엔 충분했지만
많이 깔리지 않는 하드웨어 때문에 다양한 게임회사들이 제작을 하지 않아 X68000 전용게임들이 거의 없습니다.
특히 당시 인기를 끌고 있던 JRPG도 별로 없네요.
뭐 그렇다해도 아케이드 게임을 거의 같은 환경으로 집에서 즐길수 있는 매력은 타기종이 흉내낼수 없는 독보적인 존재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다음에도 유명한 게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다들 즐거운 게임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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