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MSX 소개
2장 MSX 추억의 게임들
3장 MSX의 과거 이야기
4장 MSX의 현재 이야기
5장 MSX를 마무리하며
안녕하세요. LASTFANTASY 입니다.
앞선 이야기들은 재믹스 유저의 추억을 위한것이였고 이번화 부터는 본격적인 MSX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상업적으로는 교육용 컴퓨터로 홍보를 했지만 MSX는 게임기에 가까운 컴퓨터였었습니다.
당시 정부에서 컴퓨터 교육 열풍을 8비트에서 16비트로 몰아가면서 사실 8비트 컴퓨터 시장은 하향세로 접어듭니다.
저도 MSX2보다는 16비트 IBM-XT로 넘어갔고 제주위에 많은 친구들이 컴퓨터 학원에서 16비트 컴퓨터로 교육 게임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할 이야기는 제가 당시 겪은게 아니라 최근에 접하면서 알게된 내용을 적어볼까 합니다.
컴퓨터 학습 80년대 후반 일부를 캡쳐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당시 컴퓨터가게 모습들입니다. 정겹기도 하고 갖고싶은 물건들도 가득하네요^^
88년 9월 게임순위
MSX는 코나미게임이 역시 대부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애플과 MSX 그리고 삼성 SPC 시리즈가 이시대 주로 쓰이는 컴퓨터였음을 보여주네요.
여전히 MSX2 강세였던 시절이였죠.
번외로 89년 콘솔시장은 재믹스가 지고 패미콤,메가드라이브,피시엔진이 등장하는 시기였습니다.
MSX1은 국내 여러 회사가 출시를 했지만 대우전자만 MSX2까지 발매하고 MSX2+ 부터는 더이상 한국에서 볼수 없었습니다.
대우전자가 8비트 시장에서 이길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호환성이라고 합니다. 당시 정부에서 한국형 교육용 컴퓨터를 원하던차에 삼성,금성사의
엘리트들이 모여 카피제품이 아닌 나름 독자규격으로 MSX 제품을 만들어 출시하게 됩니다. 그후 뒤늦게 대우전자에서 8비트 컴퓨터
시장에 참여하게 되었고 일본이 MSX를 규격화 통일하는 모습을 보고 그냥 일제 MSX 카피제품을 만들게 되는데
그것이 한국 MSX의 열풍을 일으킨 IQ1000, IQ2000, X-2 가 되겠습니다.
대우전자는 일본MSX와 호환성 이런게 없이 그냥 일본 기계와 같기 때문에 일본에서 나온 게임들이 대부분 쉽게 돌아가게 되고
삼성과 금성제품들은 호환성 문제로 타격을 입게 됩니다. 결국 대우전자는 MSX2까지 독주를 하고 브라질에 많은량의 MSX기기를 수출하게 됩니다.
이때 일본은 MSX2+ 가 발매되어 업그레이드된 속도와 그래픽을 경험할수 있었습니다.
MSX2+의 특징은 위 사진 7번째줄 화면 스크롤인데 MSX2는 상하만 되고 MSX2+는 좌우까지 지원합니다.
쉽게말해 MSX2까지는 위로가는 게임들은 화면스크롤이 지원했지만 좌우는 지원하지 않아
아래 혼두라 동영상처럼 한커트씩 넘어가게 됩니다.
MSX2 기능을 잘살린 대표적인 게임이 레이독2 였습니다. 재미는 없지만 MSX2+는 이런것까지 된다! 라는 테크데모 수준이였다고 하네요.
MSX2+ 전용게임인줄 모르고 레이독2를 MSX2에서 돌리니 배경이 깨지고 난리도 아니여서 처음엔 디스켓이 깨진줄 알았답니다.
국낸 MSX 소프트의 선두 주자 재미나입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전부 카피 제품이였네요. 라이센스따위 개나줘버려!! 했던 시절이라.
MSX2 게임중 명작을 꼽으라면 꼭 들어 가는 사이코 월드 입니다. (디스크1장짜리 게임)
전작인 펭귄워즈의 속편으로 MSX2만의 오리지널 작품이라고 합니다. 펭귄워즈1은 아케이드 이식버전이죠,
오른쪽 *끝으로 를 보면 FM-PAC을 지원한다고 써있는데 쉽게 말해 FM은 사운드카드 S-RAM SAVE는 플스1,2의 메모리카드 기능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FM-PAC은 아래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89년 4월 게임순위
11위에 게임이 아닌 사운드카드 FM-PAC이 눈에 띕니다.
하이드포스와 언데드라인은 평이 좋은 게임 입니다.
제가 원칩MSX를 구매했을때 슬롯이 2개인것을보고 좀 의아해 했습니다. 게임을 두개 꼽아서 골라 하라는 이야기인가...?
이제품역시 슬롯을 하나 늘리는건데 MSX에서 슬롯은 우리가 쓰는 컴퓨터에서 PCI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변 기기들을 많이 쓰려면 슬롯이 많아야 겠죠?^^
스크린 소프트에서 나온 확장롬팩 입니다. 가지고 있으면서도 용도를 몰라 창고에 넣어 놨었는데
알고 보니 싱기방기한 물건이였습니다.
확장롬(ROM)팩은 쉽게 말해 복사팩입니다. 그런데 이 롬팩을 분해 하면 롬을 뺏다 낄수 있게 슬롯화 되어 있어
게임 가게에서 롬을 구입해 갈아 끼우면 새로운 팩이 되는겁니다. -0-;
제가 가지고 있는 뿅뿅스틱2가 보이네요^^
아까 펭귄워즈2 에서 나왔던 FM-PAC 입니다.
재미나의 역작 골든박스입니다. 이것도 아래에서 다시 설명해보겠습니다.
아까것 보다 2개가 더 많은 확장슬롯 입니다. 그리고 옆에는 게임의 롬을 추출 하는 복사기 입니다.
당시에 본체 보다 비싼 디스크드라이브 였지만 이것만 있으면 거의 모든 게임을 즐길 수 있어 꿈의 주변기기였다고 합니다.
이른 시기에 FDD는 너무 비싸 극악 로딩을 맛볼수 있는 데이터 레코더(카세트 테잎)나 그것보다는 빠르지만 FDD보다는 느린
독자 규격의 퀵드라이브를 많이 구입했다고 합니다. 퀵드라이브 디스크는 저도 실물로는 못봤는데 3.5인지 디스켓보다 작더군요.
MSX2 주변기기중 머스트 해브 아이템 NO.1 인 확장램팩들 입니다.
아까 스크린소프트 확장롬팩과는 다른녀석으로 슈퍼패미콤의 복사기기였던 UFO 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재미나의 블박,골박,딜박이라고 많이 불렸었고 여기에 나오지는 않았지만 4M짜리 디럭스박스4도 있었습니다.
정품게임팩 롬 파일 추출이 가능해지자 이 파일을 램에 올려 카트리지(팩)과 같은 상태로
만들어주는 기기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바로 확장램팩입니다.
2메가짜리 게임을 하고싶으면 2메가 확장램팩이 필요해서 아마 다른것보다 디럭스박스를 많이 기억하실겁니다. 비싸기도 비쌌고요.
대우전자 디스크 드라이브
옛날에 이걸 얻었을 당시 게임인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 궁금했었는데 이게 확장롬팩이였네요.
안에 그라디우스3 고퍼의 야망 롬이 들어있는 복사팩입니다. 그런데 뭐가 문제인지 실행이 안되네요.
- 디럭스박스 자료제공 overrich님 -
이것들이 위 잡지에 있었던 디럭스박스와 터보박스 입니다. 디럭스박스는 2메가, 터보박스 1메가 모델인데
디럭스박스 주인분이 4메가로 확장시켜서 4메가 게임까지 구동이 됩니다.
당시에 이것만 꼽혀있으면 천하통일한 기분이였다고 하는데 과연! ㅎㅎ
- 디스켓 자료제공 overrich님 -
약 15년전에 세운상가를 돌아 다니며 복사 했던 게임들 입니다. 아직까지 데이터가 잘 보존 되어 있네요.
그당시 1메가 게임 2메가 게임 이런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2HD도 아니고 2DD 디스켓에 메가 게임들이 들어 있는게
이상하다고 느꼈습니다. 2DD 디스켓 한장이 720KB 면 0.72메가인데 어떻게 2메가게임인 펭귄워즈2과 다른게임이 같이 들어 갔을까요...
알고 보니 1메가 게임은 1메가바이트가 아니라 1메가비트 라고 합니다. 단위 계산기 두드려보니 128KB가 1메가비트 같더군요.
그러면 2DD 가 720KB니까 대충 메가게임 몇개는 들어 갈 것 같습니다.
요즘 사진 한장 찍어도 1메가가 넘는데 이런게임들이 1메가도 안했다니 신기하기도 합니다.
그렇담 슈퍼패미콤 UFO시절 24메가 짜리 파이날판타지6가 24장이 아니였던 것도 이해가 되는군요;;;;; -0-;
overrich 님께서 예전에 복사해온 게임들을 묶어 선택해 돌릴수 있는 로더를 짰다고 하시네요. 그렇다고 PRODUCT BY 는 아니잖아요!
이렇게 모음으로 짠 파일들이 친구들에게 돌아 돌아 전국으로도 도는데
지방에 있던 한분이 이걸 보고 이분이 다 만든건지 알았다는 웃픈 이야기도 전해 집니다....
게임을 실행하니 또 다른사람 이름이 들어가 있네요.
재미 있는 펭귄워즈2
구슬을 전부 상대방 쪽으로 던지면 승리합니다. 생각 보다 어렵고 흥미진진 합니다 ㅎㅎ
이번에 해볼 게임은 왕가의계곡2 엘기자의 봉인 입니다.
복사게임의 구동방식은 이런것 같습니다.
1. 디스켓으로 게임 로더로 진입
2. 선택된 게임이 확장램팩에 올라감(용량이 클수록 로딩이 길어짐)
3. 재부팅
4. 확장램팩이 선택한 게임 카트리지가 되어 바로 게임 시작
그리고 껐다 키면 확장램에 있던 게임은 지워지고 다시 게임을 올려야 합니다.
1탄도 재미 있는데 2탄 역시 꿀잼
그래픽과 사운드가 말도 못하게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MSX2 게임은 두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카트리지 그리고 디스크 게임 입니다.
카트리지 게임과 달리 디스크게임들은 별 문제 없이 복사만 하면 되더군요. 예전에 복사 방지도 걸려 있었다고 들었는데 뭐 대부분 뚫렸었죠.
제가 복사(?)한 게임들입니다.
이미지를 짜집기하고 프린트해서 붙여 봤습니다.
그럴듯한가요? ㅎㅎ
이번에는 MSX의 사운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재믹스 그리고 IQ1000,2000은 기본으로 PSG 3화음 입니다.
재믹스 게임들을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기본 3화음으로도 꽤 괜찮은 소리가 나왔다라는것을 기억하실겁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게임회사들이 더 좋은 소리를 만들기위해 사운드 칩들을 개발하는데
코나미가 주력으로 쓰고있는 SCC , FM-PAC 그리고 마지막으로 몇 안되는 게임만 지원하는 미디가 있습니다.
- 왕가의계곡2 엘기자의봉인 패키지 표지-
두번째보면 SCC라는 마크가 있는데 이것이 코나미게임에만 들어있는 전용 사운드 칩입니다.
코나미 게임 카트리지 안에 SCC칩이 들어있어 정품 게임을 즐겼던 유저들은 그 소리를 들을수 있었지만
복사게임을 주로 했던 국내 유저들은 SCC가 제거된 사운드만 기억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겁니다.
그래서 SCC가 제거된 사운드만 들었던 사람들이 옛추억에 정품게임을 실행하면 오히려 소리가 화려해 이질감이 느껴진다는 말도 하더군요^^
혼두라가 SCC사운드를 제대로 느낄수 있어 비교영상을 올려봅니다.
-혼두라 기본 사운드-
-혼두라 SCC-
다음은 FM사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알레스트 외전 패키지 표지 -
아래 콩나물 표시가 바로 FM-PAC 사운드카드를 지원 한다는 표시 입니다.
개인적으로 MSX 사운드에대해 전혀 몰랐을때 SCC게임들을 해보고 소리가 좋다라고는 못 느꼈었습니다.
그냥 재믹스에서 나오는 소린가보다 정도? 나중에 SCC가 제거된 소리를 들은 다음에야 그 차이를 느꼈을 뿐입니다.
하지만 FM-PAC에서 나오는 소리는 확실히 다릅니다. 꼭 16비트 PC스피커를 듣다가 에드립카드 소리를 들었던 느낌?
그정도까진 아니더라도 구분이 많이 될 정도로 차이가 나더군요.
- FM-PAC 자료제공 overrich님 -
이것이 파나소프트에서 만든 FM-PAC 입니다. 저는 16비트 컴퓨터 처럼 생각해 애드립, 사블, 옥소리등등
수많은 회사의 사운드 카드가 있을줄알았는데 FM-PAC은 딱 이것밖에 없다고 합니다.
FM-PAC은 두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1. 사운드 성능 향상
2. 게임 세이브 데이터 저장
이 2번이 S-RAM 이라고 불리는 기능인데 위에 왕가의계곡2 표지보면 제일 앞에 SRAM 지원이라고 써있는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보통 게임을 세이브 하려고하면 1. 디스켓 2. SRAM 이렇게 뜹니다.
디스켓은 말그대로 따로 공디스켓에 저장하는것이고 SRAM은 저 FM-PAC 카트리지 안에 빠르게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는데 8갠가 저장 할 수 있더군요.
FM-PAC
게임 카트리지 처럼 생겼습니다.
카트리지 상단에 소리를 볼륨이외에 3단계로 조절할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도킹
테스트는 MSX2 게임인 피드백으로 해보겠습니다.
-FEEDBACK 기본 사운드-
-FEEDBACK FM-
제법 음질 차이가 많이 납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은 8~90년 당시 실제로 사용했던 주변기기와 게임들을 돌려보는 시간이였고 다음 시간에는
국내 MSX 팬들이 만든 자작품들과 못다한 이야기를 계속할까합니다.
PS. 당시 쓰던 게임들, 디럭스박스, FM-PAC을 포스팅하는데 빌려 주시고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셨던 overrich 님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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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께는 꼭 교육용이라고 했어야만 했습니다. | 13.10.19 22: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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