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왕 OCG는 건전한 카드 게임입니다.
안녕하세요 에람틴입니다
꽤나 오랜만에 쓰게 되었네요.... 다 이것도 컴퓨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벌써 키보드 고친건 아니고 지금도 복붙으로 띄어쓰기하는중입니다....
...뭐 어떻게든 되기는 하네요...
잡소리는 여기까지 하고 이번 시간은 햇갈리기 쉬운 표현들에 대해서 설명하려 합니다.
유희왕OCG는 워낙 애매한 표현이 많기에 햇갈리기 쉽거든요.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라이프의 변동
자신 혹은 상대의 라이프는 여러가지 요소로 인하여 변동합니다.
다만 수치가 달라진다고 해서 전부 같은 의미는 아닙니다.
라이프의 수치가 달리지는 경우는 이런 경우입니다.
1. 데미지를 받을 경우
2. 카드 효과로 라이프를 회복할 경우
3. 코스트를 지불할 경우
4. 라이프를 특정 수치로 변동할 경우
5. 라이프가 상실될 경우
1번은 흔히 말하는 데미지 관련입니다. 전투든 효과든 가리지 않구요.
이러한 카드에는 '데미지를 받는다' 혹은 '데미지를 준다'라고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2번은 문자 그대로 회복 효과입니다.
각종 마법, 함정, 몬스터 효과 중에 이러한 효과를 지닌 카드가 있습니다. 표기는 심플하게 '라이프를 회복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3번은 코스트 관련입니다. 자신이 특정 카드를 발동, 혹은 효과를 발동하기 위한 필요 조건으로서 라이프를 소모하는겁니다.
'라이프를 ~지불하여' 라고 표현이 되어있으며 당연하겠지만 필요 수치 이하의 라이프를 지닐 경우 코스트 지불을 할 수 없습니다.
4번은 특정 수치로의 변동입니다. 엄연히 변동이기에 회복도, 데미지를 받은것도 아닙니다. 문자 그대로 그 수치로 변한것 뿐입니다.
이러한 카드는 '라이프를 ~로 변동한다'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특이한 경우인 5번인데요, 이는 라이프 상실이라 부르며 카드 발동의 댓가 혹은 효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정 수치를 줄이고 카드 효과를 발동한다는 점에서는 코스트와 유사하지만 엄연히 코스트가 아니고 라이프가 사라져 버리는것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카드는 '라이프를 ~ 상실한다' 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왼쪽부터 상대에게 데미지를 주는 프로미넌스 드래곤, 자신의 라이프를 회복하는 재빠른 날다람쥐, 발동시 코스트로 라이프를 지불해야하는 재융합, 소환 성공시 다음 상대의 스턴바이페이즈에 라이프를 변동시키는 데스티니 히어로 도그마가이, 필드에서 묘지로 갔을 시 자신의 라이프를 상실하는 번개 신선 입니다.
2. 패에서 묘지로 버린다, 보낸다
이것도 또한 햇갈리기 쉬운 표현입니다.
이 두가지는 결과만 보면 동일합니다. 전부 패에서 묘지로 카드가 이동하는 형식입니다.
다만 문제는 암흑계라는 카드군 때문인데요, 이 카드군은 해당 카드들이 패에서 묘지로 버려졌을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이들은 엄연히 버려질때만 발동이기에 보낸다인 경우에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여담이지만 암흑계는 코스트로 인하여 해당 카드가 패에서 묘지로 보내질 경우에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왼쪽은 대표적인 버리는 효과인 카드 파괴, 오른쪽은 보내는 효과인 마굉신 그리므로입니다.
3. 그외 햇갈리기 쉬운 표현들
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졌을 때(경우) : 필드위에 있다가 묘지로 갔을 경우에만 효과가 발동됩니다.
묘지로 보내졌을 때(경우) : 필드 뿐 만 아니라 패, 덱, 제외존 모두 가리지 않고 묘지 이외의 장소에 있다가 묘지로 이동시 효과가 발동합니다.
무효로 한다 : 효과 등이 무효만 될 뿐 해당 카드가 어떻게 되거나 하는건 아닙니다.
무효로 하여 파괴한다 : 파괴하는 효과가 추가되었기에 무효된 후 그 카드 또한 파괴합니다.
공격 할 수 없다 : 공격 할 수 없으므로 공격이 봉쇄됩니다.
공격선언 할 수 없다 : 공격 할 수 없긴 하지만 이미 선언된 공격선언은 막을 수 없습니다.
묘지로 보낸다 : 묘지로 버리는 개념의 포괄개념입니다. 특정 카드 효과로 인해 제외되는 상황일 경우에도 효과는 발동됩니다만, 제외는 됩니다.
묘지로 버린다 : 묘지로 버려지는 효과지만 특정 카드 효과로 인해 제외되는 상황일 경우 효과는 불발하게 됩니다.
코스트로 인한 지불 : 효과 또는 카드의 발동시 동시에 지불됩니다. 카드 효과가 무효가 되어도 지불은 해야합니다.
효과로 인한 지불 : 효과의 처리시에 해결하는 경우입니다. 중간에 무효가 되면 지불하지 않습니다.
* 다만 해당 카드가 코스트인지 효과인지는 명확하지 않은게 대부분입니다. 보통은 코나미 쪽에서 제정해줍니다.
이번편은 이정도로 하겠습니다...
사실 더 있긴 할텐데 저도 자세히 파악하지는 못하고 있기에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어째 복붙으로 하다보니 손가락이 다 아프네요;;
다음 시간에는 아마도 우선권이나 레벨몬스터에 대해 할것같네요...
그럼 다음시간을 기대해주세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