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은 언제나 즐겁게 웃으면서 합시다!
안녕하세요 에람틴 입니다...
먼저 설명에 앞서서 순서가 엉망이 되어버린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전투에 대한 기초 설명을 나중에 하려 했으나 점점 수습이 안되어져서 결국 이런 형식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일이 없도록 유의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배틀이란?
이게 듀얼이다!
배틀은 매턴 배틀페이즈에 실행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문자 그대로 전투를 의미합니다.
전투는 공격표시 몬스터가 상대 몬스터 혹은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행위로서 유희왕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거의 필수에 가까운 시스템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배틀에 대해 최대한 간략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
자신이 배틀페이즈를 선언하게 되면 이제 자신의 공격표시 몬스터를 선택하여 전투를 실시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전투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몬스터와 몬스터의 전투, 몬스터와 플레이어의 전투 이렇게 말이죠.
그럼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몬스터 끼리의 배틀
만약 양 플레이어의 필드에 몬스터가 있다면 몬스터끼리의 배틀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배틀 페이즈에 자신의 아직 공격하지 않은 몬스터를 선택해 상대의 어떤 몬스터와 배틀할건지 결정후 전투를 실시하게 됩니다.
이때 상대의 몬스터의 표시 형식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먼저 양 쪽 모두 공격표시 몬스터 였을 경우입니다.
양쪽 모두 공격표시 몬스터일 경우 공격력이 높은 쪽이 이기며, 낮은 쪽은 전투 파괴됩니다.
또한 두 몬스터의 공격력의 차이만큼 파괴된 쪽에게 전투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만약 두 몬스터의 공격력이 동일할 경우 두 몬스터 모두 파괴되며 서로 데미지는 받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A가 공격 표시의 날개 크리보로 B의 공격 표시의 카이바 맨을 공격했다고 가정합시다.
그렇게 되면 공격력이 더 높은 쪽은 날개 크리보 이므로 카이바 맨이 전투로 파괴됩니다. 카이바군 폭☆살!
그리고 두 몬스터의 공격력의 차이인 100 만큼 B는 전투 데미지를 받게 되지요.
이번엔 A가 공격표시의 엘리멘틀 히어로 네오스로 B의 공격표시인 블랙 매지션을 공격했다고 가정합시다.
이렇게 되면 두 몬스터의 공격력은 동일하므로 두 몬스터 모두 전투파괴 됩니다.
그리고 양 플레이어는 전투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또 다른 상황은 공격 표시 몬스터가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했을 때 입니다.
만약 공격 표시 몬스터의 공격력이 수비 표시 몬스터의 수비력보다 높을 때 수비 표시 몬스터가 전투 파괴되며 데미지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 공격 표시 몬스터의 공격력이 수비 표시 몬스터의 수비력과 동일할 때 두 몬스터 모두 파괴되지 않으며 데미지 또한 발생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격 표시 몬스터의 공격력이 수비 표시 몬스터의 수비력보다 낮을때 두 몬스터 모두 파괴되지 않으며 수비 표시 몬스터의 수비력과 공격표시 몬스터의 공격력의 차이만큼 공격을 실시한 플레이어가 전투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A가 공격표시 블랙 매지션으로 B의 수비표시 카이바 맨을 공격했다고 가정합시다.
블랙 매지션의 공격력은 2500, 카이바맨의 수비력은 700 이므로 공격하는 쪽의 공격력이 수비하는 쪽의 수비력보다 높기에 카이바맨은 파괴됩니다.
다만 전투 데미지는 발생하지 않지요.
이번엔 A가 공격표시 블랙 매지션 걸로 B의 수비표시 엘리멘틀 히어로 네오스를 공격했다고 가정합시다.
공격하는 쪽의 공격력은 2000, 수비하는 쪽의 수비력은 2000으로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둘 다 파괴되지 않으며, 데미지 또한 발생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A가 공격표시 카이바 맨으로 B의 수비표시 블랙 매지션 걸을 공격했다고 가정합시다.
카이바 맨의 공격력은 200, 블랙 매지션 걸의 수비력은 1700입니다. 수비하는 쪽의 수비력이 공격하는 쪽의 공격력보다 높은 상황이지요.
그러므로 전투 파괴는 발생하지 않고 A는 두 수치의 차이인 1500의 전투 데미지를 받게 되는 겁니다.
참고로 만약 공격 표시의 공격력이 0끼리 전투를 벌이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하실수도 있는데요.
유희왕에서는 공격력 0은 전투 데미지가 아예 발생하지 않는 몬스터로 취급하기에 설령 둘다 공격 표시에 동일 공격력 이라 할지라도 둘다 파괴되지 않습니다.
3. 직접 공격
직접 공격을 받게 되면 불에 타는 듯한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이때까지 알아본 것은 몬스터 끼리의 배틀입니다. 하지만 만약 공격받는 쪽에 몬스터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때 발생하는 것이 직접 공격, 혹은 다이렉트 어택이라는 것입니다.
직접 공격은 몬스터가 상대 플레이어를 직접 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접 공격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 필드에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거나, 직접 공격을 할 수 있는 카드 효과를 사용할 때 뿐입니다.(예 : 툰)
직접 공격을 하게 되면 상대방은 공격 하는 몬스터의 공격력 만큼의 전투 데미지를 고스란히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위의 블랙 매지션 걸로 직접 공격에 성공하게 되면 상대는 블랙 매지션 걸의 공격력인 2000 만큼 전투 데미지를 받게 되는 것이죠.
이렇듯 직접 공격은 그 위력이 후덜덜 합니다. 초반에는 별로 상관없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누적되다보면 나중에는 무시못할 수치가 되지요.
다만 공격력 0이 직접 공격을 하게 되면 이것은 0의 전투 데미지가 발생한다 라는 것이 아닌 아예 전투 데미지가 발생 하지 않은 것으로 취급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리플레이 룰
다만 유희왕의 배틀에 있어서는 리플레이 룰이라는 룰이 있습니다.
이것은 전투 중, 즉 배틀페이즈 중에 상대방의 몬스터의 수가 변경 되었을 시 발생하는 룰입니다.
상대가 몬스터의 특수 소환 등을 하여 배틀 페이즈 중 상대 몬스터의 수가 변경되면 리플레이 라고 하여 해당 전투를 다시 재개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필드가 이렇다고 가정합시다. 배틀 페이즈를 실행하여 이제 네오스로 상대의 날개 크리보를 공격하려 합니다.
이때 상대가 함정 카드를 써서 블랙 매지션 걸을 소환한다고 칩시다.
그럼 필드는 이렇게 변화하게 되지요.
그렇게 될 경우 네오스와 날개 크리보의 배틀이 이어지는 것이 아닌 네오스로 공격을 할것이다 라는 상황으로 되돌아가 버립니다.
이 후 네오스로 누구를 공격할 것인가를 다시 지정하여 배틀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번 상황은 이렇다고 가정합시다. 상대의 필드에는 몬스터가 없군요. 그래서 카이바 맨으로 직접 공격을 하려 합니다.
이때 상대가 함정 카드를 사용해서 블랙 매지션 걸을 특수소환 한다고 칩시다.
이렇게 되면 리플레이 룰에 의해서 카이바 맨으로 공격을 할 것이다 라는 상태로 되돌아 가게 됩니다.
근데 아무리 생각해 봐도 카이바 맨으로 블랙 매지션 걸을 공격하는건 ■■행위나 다릅없지요. 그러므로 이때에는 공격을 취소 할 수 있습니다.
5. 전투 파괴와 효과 파괴, 전투 데미지와 효과 데미지
앞서서 설명드린 것들, 전투로 인해서 몬스터가 파괴 되거나 데미지를 받게 된다는 사실을 아시게 되셨을 겁니다.
이렇게 발생된 파괴를 전투 파괴라 부르고 이렇게 발생한 데미지를 전투 데미지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카드의 효과로 인해 몬스터가 파괴된다면 이를 효과 파괴라고 부르고 카드의 효과로 데미지를 받게 된다면 효과 데미지라고 부릅니다.
이 카드는 필드 위의 모든 몬스터를 파괴하는 일반 마법 블랙홀 입니다.
이 카드로 인해 몬스터가 파괴되면 효과 파괴가 된 것이죠.
이 카드는 일반 마법 카드인 파이어 볼입니다.
효과는 상대에게 500 포인트 데미지를 주는 효과인데요, 이러한 효과로 라이프에 데미지를 받을 경우 효과데미지라고 부릅니다.
이번 설명은 여기까지로 하겠습니다...
다음 번에는 원래 계획대로 몬스터 카테고리에 대해 마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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