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얼을 읽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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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위전은 군주편에서 존재하며 승리하면 100% 포박할 수 있다.
>> 2인 플레이시에도 포위전은 존재하는데 아주 드물다.
쟁패모드 중간에 에디트 무장의 파츠를 변경한다고 해도 바로 적용되지 않고 새로운 게임에서부터 적용.
> 위의 상황에서 게임도중에 의상변경을 이용해 현재 아군인 에딧무장의 의상만 변경하는 것은 적용됨.
얼음호랑이 존나 셈. 고난이도에선 밸런스 붕괴일지도. 맞고 얼어서 아차하는 순간에 골로 갈 수 있다. 그렇다면 해답은...
>> 개인적으론 번개호랑이가 더 어렵다. 얼음호랑이야 마상공격이면 얼지 않지만 번개는 마상 여하를 막론하고 무조건 공격하는 거라 대미지가 장난없다.
> 작은 늑대들은 맞추기 힘들어서 손상향의 경우 4타의 앉아쏴가 아니면 평지에서 맞추기 어렵다. 에딧무장의 키를 너무 크게해도 곤란... 작은 키일수록 유리하다. 큰키는? 마상의 적을 노리기 좋다.
적 총대장을 CPU가 스틸하는 것이 가능!! 마지막까지 열심히 싸워주세요!
수라 난이도라고 해도 초반만 어렵지 땅이 늘어갈수록 쉬워진다. 화계를 얻으면 더욱 쉽고 손상향같은 무장이 있다면 더 말할 것도 없다.
강탈은 때려서 돈을 버는 스킬인데 시체에게선 돈을 벌 수 없어 일섬과는 궁합이 안좋다.
무장편에선 포박이 없지만 4회 쓰러뜨리면 부활하지 않는다.
>> 엑박360의 경우 일본계정으로 추가컨텐츠를 미리 다운받을 수 있는데 정발로 나중에 추가되는 것과 충돌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써도 좋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충돌하지 않았다.
>> 매뉴얼에선 사다리를 오르는 동안에 가드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공성전이 삭제되어 가드할 일이 거의 없다. 사다리를 쓸일도 거의 없는 걸...
> 병력수는 초반 거점의 개수와 공격력, 방어력에 관여한다. 혼자 출진하면 난이도 급상승.
게임 로딩중 곡을 고를 수 있는데 랜덤도 있다. 플삼판에선 미리 들어보는 것이 가능하지만 커스텀 사운드는 불가능. 360용은 미리듣기가 안되지만 커스텀 사운드가 된다.
전방위 가드가 되지 않는다. 적들도 마찬가지.
거점에 있는 부장은 20인분이지만 범전차는 30인분이다.
> 거점병장은 40인분.
거점의 특징은 무기고의 경우 범전차가 다수 등장하며 사격거점은 궁병부대(탄시안이 없으면 무장상대하는 것보다 더 짜증. 수라에선 순살도 가능하다). 병량고는 부장회식모임인데 거점부장이 아니라서 매우 피곤하다. 이녀석들은 죽여도 1밖에 안줄어들고...
전투시작시 일기당천을 사용하는 적장이 있는데 이펙트가 시뻘건 극강화 무장이므로 방어력도 쩔고 공격력은 절륜해서 대시강공 등을 맞으면 수라에서 풀피가 빈사가 된다. 풀피가 아니면 두방에 끝. 일기당천 무장의 병사들도 강해진다.
건덕후에게도 희소식. 에디트 무장으로 아무로 레이, 키라 야마토, 라크스 등도 만들 수 있다. 퀸만사!도 에디트로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 에디트 복장은 현재(7월 14일, 일판포함) 전부 48 셋트. 한 셋트당 5개 파츠이니 240가지 + 2개(남녀 머리장식없음) = 242종의 파츠가 있다.
절벽을 점프로 오를 수 있게 되었는데 말도 가능하다. 다만 말은 반대방향으로 점프한다. 그것도 약간 애매하게...
연무에서 속성이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차지위주로 싸우는 무장들이 강력하다. 초선과 견희는 이번에도 강캐. 전위도 이걸로 조금은 위안...을 삼아야겠지만 무기렙 10까지 얘를 어떻게 키우냐?
> 관우, 장비는 이번에도 톱클래스. 뇌속성에 정령인을 차고 차지연발만 하면 수라고 뭐고 없다.
속성은 무쌍게이지가 만땅일때 발생한다. 차지공격에만 속성이 발동되는데 대부분의 차지가 띄우는 성격이라 의외로 염속성이 할만하다.
> 하지만 이번작에서 가장 강력한 속성은 뇌속성. 적들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주변정리도 쏠쏠. 무쌍도 팍팍.
에디트의 중량형은 점프가 너무 낮아서 기습도 힘들고 숏컷(높은 곳을 올라 지름길을 이용하는 것)도 힘들다. 민첩형은 점프차지를 하지 않아도 거점의 책을 넘을 수 있는데... 나같은 사람이나 중량형을 하게 될 것 같다...
수수께끼의 상인이 파는 물건의 경우 판매액은 소지금의 7할이나 된다... 돈이 적을수록 이득.
> 그러므로 무언가를 구입할 때는 턴을 넘기기전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구입하고 돈이 바닥일때 턴을 넘겨서 상인이 나타나면 천사가 따로 없다.
여전히 사마의와 초선, 견희는 무기에 진공공격을 달아도 리치의 혜택을 보지 못한다.
>> 무장편으로 플레이시 파벌에 참여하면 파벌한 무장은 동료가 되지 않는 것 같다.
>> 새로이 추가된 맹획은 A급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연무 2타의 충격파는 분신효과를 못받지만 적장의 무쌍준비 모션을 취소시키고 뒤를 노리기도 좋다. 어째서 기본 특수기술이 신속인지는 모르겠으나 최고의 성능과 함께 이동속도도 초고속. 강살진은 판정이 오른쪽에 있는데 강제 다운이므로 성공후 왼쪽 뒤로 대각선으로 물러서서 미리 입력하면 기상에 완벽하게 겹칠 수 있다. 위력도 매우 강해서 1대1로는 추천. 점프차지는 준비모션이 길지만 이때 몸이 지면에 닿으면 바로 폭발한다. 오르막에서 지면에 밀착할 때 사용하면 준비모션없이 바로 내는 것도 가능.
>> 남만의 테마 5 음악도 좋아.
>> 살진은 뉴트럴 상태에서만 살진입력이 가능하게 변경되고 공캔도 삭제되어서 사용하기 까다로워졌다. 하지만 판정자체는 넓어져 너그럽게 들어간다. 위력도 상승하여 강살진은 꽤 노릴만한 메리트가 있다. 강살진 준비동작에 슈퍼아머 효과가 있는 것 같은데...
> 정령인은 연무위주의 무장에겐 하등 쓸모가 없다. 차지위주의 무장에게 달자. 신속이나 강제속성을 가진 무장들에게 달아줘도 된다.
> 탄시안은 수라에서 거의 필수적인 옵션이 된다. 궁병의 대미지가 매우 강해지고 위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방어도 곤란. 사격거점에서 화계라도 없다면 괴롭다.
> 선풍회피는 이 게임의 가장 심각한 밸런스 붕괴를 보여주는데 충격파가 발동하여 추격을 방지하고 가드크러시, 일섬적용(일섬장착시), 무장의 특수공격모션 캔슬...이라는 미♡ 성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 만드는 비용은 고작 900원(재보 1개 필요). 코에이가 얼마나 개념이 없는지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더불어 무쌍게이지는 왜 차는 건지...
도발은 상당히 강력한 스킬이다. 가드불가로 만들기 때문에 수라에서 특히 좋다.
> 공격력 버프계열인 분신, 집중, 도발 중에서 가장 좋은 효율은 단연 분신이다. 히트수가 높아서 강탈의 효과가 증대되고 빈틈을 메워주므로 방어도 강화된다. 지속시간도 길고 만들기도 쉬운편. 다만 차지 위주로 싸우는 무장에겐 분신은 큰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집중이 낫다. 손상향은 분신의 효과를 못받으므로 달지말자.
> 집중은 도발에 비해 지속시간이 길지만 수라에서 적진을 돌파하기엔 부담이 크다. 강화된 무쌍을 사용하는 용도가 주용도이지만 도발은 가드가 안되게 하므로 무쌍이 제대로 들어간다. 더 저렴하므로 도발 > 집중으로 본다. 얘네들은 중첩도 가능해서 기술이 좋은 무장들이라면 공격기술 대신 둘다 착용해도 된다.
>> 대미지 증가는 집중이 도발보다 눈에 띄게 강하다.
> 금강은 약공격에 대한 슈퍼아머의 효과를 가지는데 지속시간이 가장 길어서 '명상'스킬로 쿨타임이 단축되면 지속시간이 남은 상태에서 리필이 된다. 영구 금강이 가능하므로 차는 즉시 써주자.
> 강타와 비연은 가드불능을 일으키는 강차지 모션의 공격인데 차라리 도발을 추천한다.
> 연공은 체력을 100정도 회복하는데 수라에서 정말 요긴하게 쓰인다. 무장모드에선 체력을 회복할만한 거점이 없고 일반전투에서 아군진지에 회복을 하러 돌아가는 수고를 덜어준다. 쿨타임이 좀 느리지만 줄여만 준다면 회복은 문제가 안된다.
> 낙석이 공격형 특수기술들 가운데 지속시간이 가장 길어서 쿨타임이 짧게 느껴진다. 또한 전암, 연장, 거암의 특징이 부가되어있다. 구르는 돌에 적들이 스탠딩다운되는 것을 노린다면 매우 요긴한 보조스킬이 된다. 빙람만큼은 아니지만 빙람은 만들기가 어려운만큼 대신 착용하는 것도 추천.
>> 신속모션은 오리지널에서 달라진 무장이 있다. 둔기타입은 차지버튼이 연무버튼으로 바뀌었고 손상향은 화살이 멀티샷으로 나간다. 그외에도 달라진 무장은 많은데 오리지널에서 신속전용무장들의 경우 바뀌지 않았다. 가장 강력한 신속은 맹획과 감녕. 초선과 조운도 뇌속성이 잘터지면 무장를 급살시킬 수 있긴 하지만 범위가 좁아서...
> 특수기술은 발동모션이 있는 낙석이나 염인같은 것과 집중, 강탈처럼 발동모션없이 이펙트로 발동하는 것이 있는데 발동모션은 무적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좋다. 어떤 특수기술이든 신속 급브레이크용으로 요긴하게 쓸 수 있으며 공격캔슬로도 쓸 수 있다. 발동모션이 없는 강탈, 집중, 금강, 도발 등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는데 L2+버튼 동시로 누르면 안되고 L2를 누른채 슬라이드 입력을 하면 1초내에 4가지 전부 쓸 수 있다.
>> 발동모션이 없는 특수기술의 경우 5오리지널에 있던 공격캔슬의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공캔과 같은 타이밍으로 집중, 분신, 도발, 금강, 강탈, 연공 같은 걸 써주면 된다.
무장에 따라서는, 전투에 특수한 효과를 주는 이벤트를 가진다.
황충:아군의 활공격UP
맹획:범과 함께 스타트
월영:호전차와 함께 스타트
견희:적의 배반UP
감녕:기습의 카운트수 증가
하후연:기습의 카운트수 증가
조조:아군의 보병 공격력UP
육손:복수의 적거점이 화계 상태로 전투개시 「화계 성공」
소교:아군의 방어력UP「응원단장」
>> 전작과 달라, 진입 불가의 장소에서 무장을 넘어뜨리면 무훈포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라는 일웹의 정보가 있지만 정보와는 다르게 무훈포가 나오기도 한다.
인계버그는 코에이도 불편을 확인. 조사중이라고 한다. 패치가 나올지도...(무쌍은 결국 캐릭 키우는 노가다가 생명인 게임인데 인계가 안되면 말이 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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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위전은 군주편에서 존재하며 승리하면 100% 포박할 수 있다.
>> 2인 플레이시에도 포위전은 존재하는데 아주 드물다.
쟁패모드 중간에 에디트 무장의 파츠를 변경한다고 해도 바로 적용되지 않고 새로운 게임에서부터 적용.
> 위의 상황에서 게임도중에 의상변경을 이용해 현재 아군인 에딧무장의 의상만 변경하는 것은 적용됨.
얼음호랑이 존나 셈. 고난이도에선 밸런스 붕괴일지도. 맞고 얼어서 아차하는 순간에 골로 갈 수 있다. 그렇다면 해답은...
>> 개인적으론 번개호랑이가 더 어렵다. 얼음호랑이야 마상공격이면 얼지 않지만 번개는 마상 여하를 막론하고 무조건 공격하는 거라 대미지가 장난없다.
> 작은 늑대들은 맞추기 힘들어서 손상향의 경우 4타의 앉아쏴가 아니면 평지에서 맞추기 어렵다. 에딧무장의 키를 너무 크게해도 곤란... 작은 키일수록 유리하다. 큰키는? 마상의 적을 노리기 좋다.
적 총대장을 CPU가 스틸하는 것이 가능!! 마지막까지 열심히 싸워주세요!
수라 난이도라고 해도 초반만 어렵지 땅이 늘어갈수록 쉬워진다. 화계를 얻으면 더욱 쉽고 손상향같은 무장이 있다면 더 말할 것도 없다.
강탈은 때려서 돈을 버는 스킬인데 시체에게선 돈을 벌 수 없어 일섬과는 궁합이 안좋다.
무장편에선 포박이 없지만 4회 쓰러뜨리면 부활하지 않는다.
>> 엑박360의 경우 일본계정으로 추가컨텐츠를 미리 다운받을 수 있는데 정발로 나중에 추가되는 것과 충돌하지 않으니 안심하고 써도 좋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충돌하지 않았다.
>> 매뉴얼에선 사다리를 오르는 동안에 가드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공성전이 삭제되어 가드할 일이 거의 없다. 사다리를 쓸일도 거의 없는 걸...
> 병력수는 초반 거점의 개수와 공격력, 방어력에 관여한다. 혼자 출진하면 난이도 급상승.
게임 로딩중 곡을 고를 수 있는데 랜덤도 있다. 플삼판에선 미리 들어보는 것이 가능하지만 커스텀 사운드는 불가능. 360용은 미리듣기가 안되지만 커스텀 사운드가 된다.
전방위 가드가 되지 않는다. 적들도 마찬가지.
거점에 있는 부장은 20인분이지만 범전차는 30인분이다.
> 거점병장은 40인분.
거점의 특징은 무기고의 경우 범전차가 다수 등장하며 사격거점은 궁병부대(탄시안이 없으면 무장상대하는 것보다 더 짜증. 수라에선 순살도 가능하다). 병량고는 부장회식모임인데 거점부장이 아니라서 매우 피곤하다. 이녀석들은 죽여도 1밖에 안줄어들고...
전투시작시 일기당천을 사용하는 적장이 있는데 이펙트가 시뻘건 극강화 무장이므로 방어력도 쩔고 공격력은 절륜해서 대시강공 등을 맞으면 수라에서 풀피가 빈사가 된다. 풀피가 아니면 두방에 끝. 일기당천 무장의 병사들도 강해진다.
건덕후에게도 희소식. 에디트 무장으로 아무로 레이, 키라 야마토, 라크스 등도 만들 수 있다. 퀸만사!도 에디트로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 에디트 복장은 현재(7월 14일, 일판포함) 전부 48 셋트. 한 셋트당 5개 파츠이니 240가지 + 2개(남녀 머리장식없음) = 242종의 파츠가 있다.
절벽을 점프로 오를 수 있게 되었는데 말도 가능하다. 다만 말은 반대방향으로 점프한다. 그것도 약간 애매하게...
연무에서 속성이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차지위주로 싸우는 무장들이 강력하다. 초선과 견희는 이번에도 강캐. 전위도 이걸로 조금은 위안...을 삼아야겠지만 무기렙 10까지 얘를 어떻게 키우냐?
> 관우, 장비는 이번에도 톱클래스. 뇌속성에 정령인을 차고 차지연발만 하면 수라고 뭐고 없다.
속성은 무쌍게이지가 만땅일때 발생한다. 차지공격에만 속성이 발동되는데 대부분의 차지가 띄우는 성격이라 의외로 염속성이 할만하다.
> 하지만 이번작에서 가장 강력한 속성은 뇌속성. 적들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주변정리도 쏠쏠. 무쌍도 팍팍.
에디트의 중량형은 점프가 너무 낮아서 기습도 힘들고 숏컷(높은 곳을 올라 지름길을 이용하는 것)도 힘들다. 민첩형은 점프차지를 하지 않아도 거점의 책을 넘을 수 있는데... 나같은 사람이나 중량형을 하게 될 것 같다...
수수께끼의 상인이 파는 물건의 경우 판매액은 소지금의 7할이나 된다... 돈이 적을수록 이득.
> 그러므로 무언가를 구입할 때는 턴을 넘기기전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구입하고 돈이 바닥일때 턴을 넘겨서 상인이 나타나면 천사가 따로 없다.
여전히 사마의와 초선, 견희는 무기에 진공공격을 달아도 리치의 혜택을 보지 못한다.
>> 무장편으로 플레이시 파벌에 참여하면 파벌한 무장은 동료가 되지 않는 것 같다.
>> 새로이 추가된 맹획은 A급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연무 2타의 충격파는 분신효과를 못받지만 적장의 무쌍준비 모션을 취소시키고 뒤를 노리기도 좋다. 어째서 기본 특수기술이 신속인지는 모르겠으나 최고의 성능과 함께 이동속도도 초고속. 강살진은 판정이 오른쪽에 있는데 강제 다운이므로 성공후 왼쪽 뒤로 대각선으로 물러서서 미리 입력하면 기상에 완벽하게 겹칠 수 있다. 위력도 매우 강해서 1대1로는 추천. 점프차지는 준비모션이 길지만 이때 몸이 지면에 닿으면 바로 폭발한다. 오르막에서 지면에 밀착할 때 사용하면 준비모션없이 바로 내는 것도 가능.
>> 남만의 테마 5 음악도 좋아.
>> 살진은 뉴트럴 상태에서만 살진입력이 가능하게 변경되고 공캔도 삭제되어서 사용하기 까다로워졌다. 하지만 판정자체는 넓어져 너그럽게 들어간다. 위력도 상승하여 강살진은 꽤 노릴만한 메리트가 있다. 강살진 준비동작에 슈퍼아머 효과가 있는 것 같은데...
> 정령인은 연무위주의 무장에겐 하등 쓸모가 없다. 차지위주의 무장에게 달자. 신속이나 강제속성을 가진 무장들에게 달아줘도 된다.
> 탄시안은 수라에서 거의 필수적인 옵션이 된다. 궁병의 대미지가 매우 강해지고 위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방어도 곤란. 사격거점에서 화계라도 없다면 괴롭다.
> 선풍회피는 이 게임의 가장 심각한 밸런스 붕괴를 보여주는데 충격파가 발동하여 추격을 방지하고 가드크러시, 일섬적용(일섬장착시), 무장의 특수공격모션 캔슬...이라는 미♡ 성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 만드는 비용은 고작 900원(재보 1개 필요). 코에이가 얼마나 개념이 없는지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더불어 무쌍게이지는 왜 차는 건지...
도발은 상당히 강력한 스킬이다. 가드불가로 만들기 때문에 수라에서 특히 좋다.
> 공격력 버프계열인 분신, 집중, 도발 중에서 가장 좋은 효율은 단연 분신이다. 히트수가 높아서 강탈의 효과가 증대되고 빈틈을 메워주므로 방어도 강화된다. 지속시간도 길고 만들기도 쉬운편. 다만 차지 위주로 싸우는 무장에겐 분신은 큰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집중이 낫다. 손상향은 분신의 효과를 못받으므로 달지말자.
> 집중은 도발에 비해 지속시간이 길지만 수라에서 적진을 돌파하기엔 부담이 크다. 강화된 무쌍을 사용하는 용도가 주용도이지만 도발은 가드가 안되게 하므로 무쌍이 제대로 들어간다. 더 저렴하므로 도발 > 집중으로 본다. 얘네들은 중첩도 가능해서 기술이 좋은 무장들이라면 공격기술 대신 둘다 착용해도 된다.
>> 대미지 증가는 집중이 도발보다 눈에 띄게 강하다.
> 금강은 약공격에 대한 슈퍼아머의 효과를 가지는데 지속시간이 가장 길어서 '명상'스킬로 쿨타임이 단축되면 지속시간이 남은 상태에서 리필이 된다. 영구 금강이 가능하므로 차는 즉시 써주자.
> 강타와 비연은 가드불능을 일으키는 강차지 모션의 공격인데 차라리 도발을 추천한다.
> 연공은 체력을 100정도 회복하는데 수라에서 정말 요긴하게 쓰인다. 무장모드에선 체력을 회복할만한 거점이 없고 일반전투에서 아군진지에 회복을 하러 돌아가는 수고를 덜어준다. 쿨타임이 좀 느리지만 줄여만 준다면 회복은 문제가 안된다.
> 낙석이 공격형 특수기술들 가운데 지속시간이 가장 길어서 쿨타임이 짧게 느껴진다. 또한 전암, 연장, 거암의 특징이 부가되어있다. 구르는 돌에 적들이 스탠딩다운되는 것을 노린다면 매우 요긴한 보조스킬이 된다. 빙람만큼은 아니지만 빙람은 만들기가 어려운만큼 대신 착용하는 것도 추천.
>> 신속모션은 오리지널에서 달라진 무장이 있다. 둔기타입은 차지버튼이 연무버튼으로 바뀌었고 손상향은 화살이 멀티샷으로 나간다. 그외에도 달라진 무장은 많은데 오리지널에서 신속전용무장들의 경우 바뀌지 않았다. 가장 강력한 신속은 맹획과 감녕. 초선과 조운도 뇌속성이 잘터지면 무장를 급살시킬 수 있긴 하지만 범위가 좁아서...
> 특수기술은 발동모션이 있는 낙석이나 염인같은 것과 집중, 강탈처럼 발동모션없이 이펙트로 발동하는 것이 있는데 발동모션은 무적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좋다. 어떤 특수기술이든 신속 급브레이크용으로 요긴하게 쓸 수 있으며 공격캔슬로도 쓸 수 있다. 발동모션이 없는 강탈, 집중, 금강, 도발 등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는데 L2+버튼 동시로 누르면 안되고 L2를 누른채 슬라이드 입력을 하면 1초내에 4가지 전부 쓸 수 있다.
>> 발동모션이 없는 특수기술의 경우 5오리지널에 있던 공격캔슬의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공캔과 같은 타이밍으로 집중, 분신, 도발, 금강, 강탈, 연공 같은 걸 써주면 된다.
무장에 따라서는, 전투에 특수한 효과를 주는 이벤트를 가진다.
황충:아군의 활공격UP
맹획:범과 함께 스타트
월영:호전차와 함께 스타트
견희:적의 배반UP
감녕:기습의 카운트수 증가
하후연:기습의 카운트수 증가
조조:아군의 보병 공격력UP
육손:복수의 적거점이 화계 상태로 전투개시 「화계 성공」
소교:아군의 방어력UP「응원단장」
>> 전작과 달라, 진입 불가의 장소에서 무장을 넘어뜨리면 무훈포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라는 일웹의 정보가 있지만 정보와는 다르게 무훈포가 나오기도 한다.
인계버그는 코에이도 불편을 확인. 조사중이라고 한다. 패치가 나올지도...(무쌍은 결국 캐릭 키우는 노가다가 생명인 게임인데 인계가 안되면 말이 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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