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얼을 읽읍시다.
질문글 작성 전에 게시판부터 검색해주세요.
회사에서 일하기 싫어서 게시판 구경중에
슬슬 엠파를 시작하는 분들이 늘어나는것 같아서
지금까지 알게된것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생각나는것들 위주로 적은것이라 불확실하거나
미비한부분들도 많이 있으니(특히 물음표..)
---(물음표넣었던부분 확인해서 수정하였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용어에 관련해서는 제 밋밋한 일본어 실력으로
직역한 것이기때문에 한글판에서 다르게 나오는 부분도 존재할 가능성도 다분히 높습니다
그동안 이곳 게시판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었기에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단순히 메모성격이기에 경어는 생략합니다...
■스토리모드
황건의 난(184년),관도전투(198년),적벽전투(208년),삼국정립(216년),난세(???년)
난세를 제외한 다른 스토리모드에서는
선택 무장에 따라 시작할때 군주모드인지 무장모드인지가 결정된다
(예:황건시대에는 조조 유비등이 군주가 아니였으므로 시작할때 무장으로 시작..)
난세는 특정시기가 아니기때문에 출현하는 모든 무장이 군주모드
무장모드를 선택해서 시작이 가능
난세에서 군주모드로 시작을 할경우에는 예하무장을 5(?)명선택가능
○군주모드와 무장모드에 차이점
■카드
군주모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매달 사용할 카드를 결정할수 있다
카드에 소모 국력이 있기때문에
국력에 따라 사용할수 있는 카드가 결정이 된다
무장을 얻는것에 따라 카드의 종류가 늘기도 하지만
매분기(1,4,7,10)무장모드에서 군략회의를 하는시점)에
보유하고 있는 카드이외 사용하게되는 카드들도 있음
■군주모드
매달 침공을 통해서 영토 확장의 전투
상황에 따라 컴퓨터에 의한 침공으로 방어전투
전투시에 전투에 참전하는 예하무장을 선택이 가능
무쌍무장의 경우 세명까지 선택가능하고(플레이어제외)
일반무장을 포함해서 최대 8명까지 선택이 가능
군자금은 매달 고정수입이 영토에 의해 결정이 되는듯
전투를 통한 군자금도 물론존재함
■무장모드
군략회의 시점에서 부여받은임무에 의한 전투
진언을 통해 원하는 전투로 변경도 가능
(침공일경우도 있을수 있으나 특정 미션수행일경우도 있음)
다음 임무를 받을때까지 임무는 한번만 클리어가 가능하며
무장의경우 군주모드에서의 국력과 비슷한 개념의
동작성이란것이 존재하여 동작성에따라
한달에 여러번의 전투를 하는것도 가능함
임무이외의 전투는 미션개념으로 다양하게 존재하며
미션에 의뢰주 와 금액 난이도가 있어서
필요에따라 골라서 할수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만약 관계를 갖고 싶은 무장이 존재한다면
미션선택시에 해당무장이 의뢰한 미션에 참전하여
그무장을 도와주는 전공으로 인해 관계도가 향상하고 그에따라
동료가 될수 있다.동료가 된 이후부터는 전투가 발생할때
같이 참가하는것이 가능하고 전투중에 호위,거점공격,거점방어,
유격등의 지시를 내릴수 있다
■군주모드와 무장모드
특정 무장과 계속해서 같이 전투를하며 관계도가 오름에 따라
결혼 의형제 등의 이벤트가 발생
(별도로 관계도를 확인할수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정확한 기준은 아직 모름)
○무기
무기는 복수를 소지할수는 없고 한가지의 무기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하는방식
전투를 통해 얻은 군자금과 보석들을 통해 업그레이드 가능
단 무기상점이 있는 도시가 있을경우에만 가능함
(무기상점이 있는 특정도시에서만 가능하지만 영토확장으로 본인의 영토에
무기상점이 있으면 도시이동없이 무기상점의 이용이 가능
무장모드일경우는 자신의 군주의 영토)
업그레이드는 총세가지로 분류
■무기 레벨업
레벨업을 통해 공격력의 상승과 연무랭크의 상승이 가능
당연 레벨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군자금이 필요해짐
레벨업은 군자금만으로 행해짐
■속성부여
속성에는 진공파,정령인,염,빙,뢰,탄시안등의 일반적인 공격이나 방어시의 조작에서
확률적으로 부가되는것들
속성에따라 필요군자금과 보석이 틀리고 잘나오지 않는 보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염,빙,뢰등 많이 사용이 될법한 것들은 조건이 까다로움
최대 5개까지 부여가 가능하고 5개착용상태에서 추가를 할경우 기존에것 하나를 삭제하고
부여하도록 되어있음
■특기부여
특기에는 금강 신속 분신 강탈 등 L2+○、△、□、×를 통해 발동가능한 기술
최대 4개까지 장착 가능하고 속성과 동일하고 추가는 하나를 삭제후 넣을수 있으며
장착을 할때 버튼에 장착을 하므로 다른버튼에 장착을 하고자하면 다시 넣는방법뿐이..
(개인적으로는 강탈 분신을 추천강탈의 경우 타격마다 군자금을 얻는것이 가능하고 분신의경우부족한 타격감을 매워준다라는)
○군마
말은 총 7마리가 존재하고 군자금으로 구입가능
적토,적로,절영도 존재함 이세마리의 경우는 상당히 고가
2인플레이의 경우 동일한 말을 선택하는것이 가능
○스킬
진삼5와달리 모두 공통된 스킬트리를 가지고 있으며
처음에는 공방증가 이후 세갈래로
공방증가, 무쌍증가, 이동향상으로 나뉨
처음 1개이후 공방 무쌍 이동 각각 4개씩 존재
총13개
군마동일하게 군자금으로 구입
(스킬과 군마 역시 도시에 상점이 있어야 가능하고
영토 이내에 있는것으로 사용가능함)
○클리어 특전과 기타 포인트
클리어 특전은 말그대로 한스토리모드를 클리어후에
포인트가 습득이 되며 포인트를 사용해
다음 스토리모드를 시작할때 가지고 시작하는것을 결정가능
각종보석중 특정1개를 지참하고 시작하는것과
초기 군자금의 액수를 늘리는것
무기연계와 군마연계가 있는데
무기연계와 군마연계로 인해 전편스토리에서 사용한
무기와 군마가 연동이 되므로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이됨…
기타 포인트로 갤러리의 벽지,복장,대사를 개방실킬수 있음
명성일람이란것이 있어
명성일람일람에 기재되어있는 미션을 수행시 포인트를 취득할수있으며
포인트는 대게 천점단위이고 해금시에 필요한포인트는 개당 300
미션예: 난세를 클리어,기습을 성공,배신후 전투 승리 등..
■벽지-무장별로 4장
■복장-색깔만 변경가능 기본2개 추가 2개 총4개
전투실행시 전투준비에서 복장색깔을 변경할수 있고 그외에서는
기본색깔 고정 무장마다 보유한 색깔은 다소 차이가 존재함
■대사집-무장별 1개
■전투시스템
진삼5의 연무시스템 차이점은 연무게이지와 전서가 존재하지 않는다
연무시 발생하는 체인이 있으므로 연무지속으로 공격력 공격범위 속성부가등은 동일한듯
연무게이지 없이 무기에 있는 연무랭크로 진삼5와 동일해지고 전서는 없지만
무기에 부여한 특기를 발동시키는것으로 전서사용과 같아짐
특기를 선택할수 있으므로 여포의 신속등도 가능함
특기는 한번에 여러개를 기동할수 있으므로 신속+분신 등을 사용하면
오리지널에서 감녕등과 같은 효과를 발동시키는것도 가능
특기는 한번사용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사용가능해짐(스킬과 카드에 특기 대기시간 감소등도 존재함)
무장의 모션은 진삼5SP를 기반으로 함(모션중복 그대로… 초선과 견희등…)
○특이점
■엔딩
스토리모드를 한번 클리어한후 엔딩을 편집하는것이 가능한데
해당 컷에 등장하는 인물을 고르는것이 가능함
스토리모드를 클리어함에따라 편집가능한 컷이 증가하는듯..
■버그?
에디트무장플레이를 또는 2인 플레이중에는
전투시에 체력과 무쌍게이지등이
표시되는부분에 나오는 얼굴이 표시가 안됨
■스토리모드중의 이벤트..
무장모드의 경우 시기에 따라 특정무장또는 백성으로부터
반역(?)군주가 되어주길 바란다라는 이벤트가 발생하고
수락을 하면 전투가 발생함
군주모두의 경우에도 시기에 따라 특정무장의 권유로 황제등극이 가능함
현재까지 본인기준 발생한 이벤트중에는 결혼을 한후
상대로 부터 휴식권고의 이벤트(말뿐임 실제 1달을 소비한다등의 소비는 없음)를
통해 레벨업등이 가능적도 있었음
여몽, 관평의 수행이 한번씩 있었는데
둘다 한동안 전투에 참전은 가능하지만 병사수가 1로 되어있어
카드로 인한 회복등을 사용해도 회복이 되지 않는 상태가 되며
몇달후 수행복귀를 통해 병사수 회복이 가능해짐
(여몽의 수행이벤트는 명성일람에도 존재함)
이상 생각나는건 여기까지 입니다
집에가서 확인해보고 틀린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은 수정 보강하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의 지적도 감사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시길......
아직 시작을 못하신분들께는 스포일러성이 될 가능성도 다분하므로
게임의 재미가 반감되었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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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슬 엠파를 시작하는 분들이 늘어나는것 같아서
지금까지 알게된것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봅니다
생각나는것들 위주로 적은것이라 불확실하거나
미비한부분들도 많이 있으니(특히 물음표..)
---(물음표넣었던부분 확인해서 수정하였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용어에 관련해서는 제 밋밋한 일본어 실력으로
직역한 것이기때문에 한글판에서 다르게 나오는 부분도 존재할 가능성도 다분히 높습니다
그동안 이곳 게시판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었기에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단순히 메모성격이기에 경어는 생략합니다...
■스토리모드
황건의 난(184년),관도전투(198년),적벽전투(208년),삼국정립(216년),난세(???년)
난세를 제외한 다른 스토리모드에서는
선택 무장에 따라 시작할때 군주모드인지 무장모드인지가 결정된다
(예:황건시대에는 조조 유비등이 군주가 아니였으므로 시작할때 무장으로 시작..)
난세는 특정시기가 아니기때문에 출현하는 모든 무장이 군주모드
무장모드를 선택해서 시작이 가능
난세에서 군주모드로 시작을 할경우에는 예하무장을 5(?)명선택가능
○군주모드와 무장모드에 차이점
■카드
군주모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매달 사용할 카드를 결정할수 있다
카드에 소모 국력이 있기때문에
국력에 따라 사용할수 있는 카드가 결정이 된다
무장을 얻는것에 따라 카드의 종류가 늘기도 하지만
매분기(1,4,7,10)무장모드에서 군략회의를 하는시점)에
보유하고 있는 카드이외 사용하게되는 카드들도 있음
■군주모드
매달 침공을 통해서 영토 확장의 전투
상황에 따라 컴퓨터에 의한 침공으로 방어전투
전투시에 전투에 참전하는 예하무장을 선택이 가능
무쌍무장의 경우 세명까지 선택가능하고(플레이어제외)
일반무장을 포함해서 최대 8명까지 선택이 가능
군자금은 매달 고정수입이 영토에 의해 결정이 되는듯
전투를 통한 군자금도 물론존재함
■무장모드
군략회의 시점에서 부여받은임무에 의한 전투
진언을 통해 원하는 전투로 변경도 가능
(침공일경우도 있을수 있으나 특정 미션수행일경우도 있음)
다음 임무를 받을때까지 임무는 한번만 클리어가 가능하며
무장의경우 군주모드에서의 국력과 비슷한 개념의
동작성이란것이 존재하여 동작성에따라
한달에 여러번의 전투를 하는것도 가능함
임무이외의 전투는 미션개념으로 다양하게 존재하며
미션에 의뢰주 와 금액 난이도가 있어서
필요에따라 골라서 할수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만약 관계를 갖고 싶은 무장이 존재한다면
미션선택시에 해당무장이 의뢰한 미션에 참전하여
그무장을 도와주는 전공으로 인해 관계도가 향상하고 그에따라
동료가 될수 있다.동료가 된 이후부터는 전투가 발생할때
같이 참가하는것이 가능하고 전투중에 호위,거점공격,거점방어,
유격등의 지시를 내릴수 있다
■군주모드와 무장모드
특정 무장과 계속해서 같이 전투를하며 관계도가 오름에 따라
결혼 의형제 등의 이벤트가 발생
(별도로 관계도를 확인할수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정확한 기준은 아직 모름)
○무기
무기는 복수를 소지할수는 없고 한가지의 무기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하는방식
전투를 통해 얻은 군자금과 보석들을 통해 업그레이드 가능
단 무기상점이 있는 도시가 있을경우에만 가능함
(무기상점이 있는 특정도시에서만 가능하지만 영토확장으로 본인의 영토에
무기상점이 있으면 도시이동없이 무기상점의 이용이 가능
무장모드일경우는 자신의 군주의 영토)
업그레이드는 총세가지로 분류
■무기 레벨업
레벨업을 통해 공격력의 상승과 연무랭크의 상승이 가능
당연 레벨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군자금이 필요해짐
레벨업은 군자금만으로 행해짐
■속성부여
속성에는 진공파,정령인,염,빙,뢰,탄시안등의 일반적인 공격이나 방어시의 조작에서
확률적으로 부가되는것들
속성에따라 필요군자금과 보석이 틀리고 잘나오지 않는 보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염,빙,뢰등 많이 사용이 될법한 것들은 조건이 까다로움
최대 5개까지 부여가 가능하고 5개착용상태에서 추가를 할경우 기존에것 하나를 삭제하고
부여하도록 되어있음
■특기부여
특기에는 금강 신속 분신 강탈 등 L2+○、△、□、×를 통해 발동가능한 기술
최대 4개까지 장착 가능하고 속성과 동일하고 추가는 하나를 삭제후 넣을수 있으며
장착을 할때 버튼에 장착을 하므로 다른버튼에 장착을 하고자하면 다시 넣는방법뿐이..
(개인적으로는 강탈 분신을 추천강탈의 경우 타격마다 군자금을 얻는것이 가능하고 분신의경우부족한 타격감을 매워준다라는)
○군마
말은 총 7마리가 존재하고 군자금으로 구입가능
적토,적로,절영도 존재함 이세마리의 경우는 상당히 고가
2인플레이의 경우 동일한 말을 선택하는것이 가능
○스킬
진삼5와달리 모두 공통된 스킬트리를 가지고 있으며
처음에는 공방증가 이후 세갈래로
공방증가, 무쌍증가, 이동향상으로 나뉨
처음 1개이후 공방 무쌍 이동 각각 4개씩 존재
총13개
군마동일하게 군자금으로 구입
(스킬과 군마 역시 도시에 상점이 있어야 가능하고
영토 이내에 있는것으로 사용가능함)
○클리어 특전과 기타 포인트
클리어 특전은 말그대로 한스토리모드를 클리어후에
포인트가 습득이 되며 포인트를 사용해
다음 스토리모드를 시작할때 가지고 시작하는것을 결정가능
각종보석중 특정1개를 지참하고 시작하는것과
초기 군자금의 액수를 늘리는것
무기연계와 군마연계가 있는데
무기연계와 군마연계로 인해 전편스토리에서 사용한
무기와 군마가 연동이 되므로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이됨…
기타 포인트로 갤러리의 벽지,복장,대사를 개방실킬수 있음
명성일람이란것이 있어
명성일람일람에 기재되어있는 미션을 수행시 포인트를 취득할수있으며
포인트는 대게 천점단위이고 해금시에 필요한포인트는 개당 300
미션예: 난세를 클리어,기습을 성공,배신후 전투 승리 등..
■벽지-무장별로 4장
■복장-색깔만 변경가능 기본2개 추가 2개 총4개
전투실행시 전투준비에서 복장색깔을 변경할수 있고 그외에서는
기본색깔 고정 무장마다 보유한 색깔은 다소 차이가 존재함
■대사집-무장별 1개
■전투시스템
진삼5의 연무시스템 차이점은 연무게이지와 전서가 존재하지 않는다
연무시 발생하는 체인이 있으므로 연무지속으로 공격력 공격범위 속성부가등은 동일한듯
연무게이지 없이 무기에 있는 연무랭크로 진삼5와 동일해지고 전서는 없지만
무기에 부여한 특기를 발동시키는것으로 전서사용과 같아짐
특기를 선택할수 있으므로 여포의 신속등도 가능함
특기는 한번에 여러개를 기동할수 있으므로 신속+분신 등을 사용하면
오리지널에서 감녕등과 같은 효과를 발동시키는것도 가능
특기는 한번사용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사용가능해짐(스킬과 카드에 특기 대기시간 감소등도 존재함)
무장의 모션은 진삼5SP를 기반으로 함(모션중복 그대로… 초선과 견희등…)
○특이점
■엔딩
스토리모드를 한번 클리어한후 엔딩을 편집하는것이 가능한데
해당 컷에 등장하는 인물을 고르는것이 가능함
스토리모드를 클리어함에따라 편집가능한 컷이 증가하는듯..
■버그?
에디트무장플레이를 또는 2인 플레이중에는
전투시에 체력과 무쌍게이지등이
표시되는부분에 나오는 얼굴이 표시가 안됨
■스토리모드중의 이벤트..
무장모드의 경우 시기에 따라 특정무장또는 백성으로부터
반역(?)군주가 되어주길 바란다라는 이벤트가 발생하고
수락을 하면 전투가 발생함
군주모두의 경우에도 시기에 따라 특정무장의 권유로 황제등극이 가능함
현재까지 본인기준 발생한 이벤트중에는 결혼을 한후
상대로 부터 휴식권고의 이벤트(말뿐임 실제 1달을 소비한다등의 소비는 없음)를
통해 레벨업등이 가능적도 있었음
여몽, 관평의 수행이 한번씩 있었는데
둘다 한동안 전투에 참전은 가능하지만 병사수가 1로 되어있어
카드로 인한 회복등을 사용해도 회복이 되지 않는 상태가 되며
몇달후 수행복귀를 통해 병사수 회복이 가능해짐
(여몽의 수행이벤트는 명성일람에도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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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재미가 반감되었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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