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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판 조작이나 사양에 관련된 글은 무통보 삭제되니 주의바랍니다.
이미 많은 글들이 차이점을 지적하고 있지만 공략모음에 올라가 있는 9렙군의 차이점은 초창기의 내용들이라 실제와 차이점도 있고 추가적으로 발견된 것들이 있어 총체적으로 수정과 보강을 가합니다.
참고 - 9렙, 천년의 약속, 타니마 유리, 다크스미스, 그외 게시판 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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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오리지널을 기준으로 5 스페셜에서 변경된 내용을 작성합니다.
* 하드웨어
1. 게임의 속도가 느려졌다. 적들이 많아지거나 배경 오브젝트가 많은 곳(거점 등)을 가면 더 느려지지만 게임이 아무리 쾌적한 상태라고 해도 게임의 기본속도가 느리다. 2인용은 유명무실하니 꿈도 꾸지 말것.
2. 화면에 등장하는 적의 숫자가 현저하게 적다. 절반도 되지 않으며 사라지는 효과도 생긴다. 이로 인해 표준타입의 무기보다 기타입의 무기성능이 상향화 되었다. 또한 뇌속성, 획서, 제사, 신속 등이 약체화.
3. 그래픽이 꽤 구리다. 그래도 플투로 나온 무쌍중에는 좋은 그래픽.
4. 액플을 사용할 수 있다.
5. 카메라가 가까워서 그만큼 시야확보엔 장애가 많다. 스페셜은 기존 4와 비슷한 앵글이며 카메라를 벽에 등지면 아무것도 안보일 정도로 가까워져서 곤란. 좁은 장소에선 싸우지 않는게 좋다. 예를 들자면 석병팔진 통로...
6. 캐릭터를 오브젝트가 가릴 때 반투명 효과가 없어서 캐릭터가 가려진다.
* 게임내용
1. 무쌍모드와 고유모션이 생긴 조비, 장합, 능통, 태사자, 월영, 마초를 처음부터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처음 선택할 수 있는 무장은 총 15명.
2. 맵이 추가되었고 기존맵도 반대편 시나리오가 추가. 기존 시나리오의 전공목표 일부가 변경. 추가된 맵은 화타고가 없다.
3. 적장의 배치가 변경되고 소속무장의 숫자가 줄어들었다.
4. 적장의 인공지능이 변경되어 구르기의 빈도가 증가되었다. 플레이어와는 달리 반격기 시스템은 진삼 5와 진삼 4의 반격기 시스템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그외 공격이나 방어, 반격기 시도, 특수기 발동은 오리지널과 같다. 잡졸의 인공지능이 어려워졌다는 얘기가 있는데 잡졸은 인공지능이 똑같다.
5. 몇몇 동작에 프레임이 삭제되어 준비모션이 짧아진 공격이 있으며 기상모션이 단축되고 점프차지 높이가 낮아졌다.
6. 적들의 낙법 확률이 줄어들어 공중콤보를 넣기가 보다 쉬워져 염속성의 상향화. 또한 염속성의 히트시 대미지도 세졌다.
7. 포위전(일기토)의 삭제. 수영이 삭제되어 속영 스킬이 다른 스킬로 변경되고 적로혼의 효과가 개운으로 변화. 적벽대전의 바다 외엔 물위에서 싸우게 되며 적벽 7시방향 사격대로 이어지는 다리가 생김.
8. 연무 게이지가 빨리 차오르며 서서히 감소함. 연주의 출현률 상승. 말의 연무유지가 그리 중요하지 않아졌다.
9. 전의 게이지에 따른 아군의 강약이 더 큰 영향을 받음.
10. 초선, 견희의 채찍공격, 사마의의 강철실에 표준타입의 리치 보너스가 적용이 안됨.
11. 같은 맵이라도 프리모드와 무쌍모드의 차이가 있다. 태사자 무쌍모드의 마지막 번성전 오호대장군 증원은 프리모드에선 볼 수 없다.
12. 적장을 죽일 때 멀리 날려버려서 시야에서 사라지면 아이템이 등장하지 않는다. 공성전시 충차가 성문에 부딛히려 할 때 시야에서 사라지면 효과가 없다.
13. 일섬의 확률이 줄어들었다.
14. 합비신성포위전은 화타고가 없다. 손쉬운 노가다를 방지하기 위해서인듯. 그리고 중앙정문의 컨베이어 벨트가 없으며 밀어내는 효과만 있다(이것도 끝까지 밀지 않으므로 떨어지진 않는다).
15. 번성전에서 관평이 등장하는 위치가 변경. 오리지널은 6시 방향에서 등장해 촉군 본진앞 다리까지 이동하는데 스페셜은 본진앞 다리에서 나타나 7시방향 구석까지 이동한다. 결국 수공막기가 더 어려워졌지만 수공을 해도 수영을 할일이 없어 이동의 제약은 없다.
16. 성위 난간이 텍스쳐로 이루어져서 5에서는 점프로 뛰어야만 떨어질 수 있지만 스페셜에선 걷다가도 떨어지니 주의.
17. 거점문을 부수어도 부서지지 않고 열림.
18. 글자 폰트가 다르다. 오리지널은 궁서체, 스페셜은 굴림체.
19. 장기병(깃발병)의 숫자가 증가했고 어려운 난이도에서는 무장들이 등장시 공격력 2배 or 방어력 2배 혹은 둘다 적용된 상태(플레이어블 무장)로 등장한다. 30초 후에는 사라짐. 그래서인지 적장들의 기본 공격력과 방어력은 하락해서 수라에서 일섬에 의지하지 않아도 대미지 잘나온다.
20. 여포의 약살진 효과가 변경되어 오리지널에선 뒤로 찍으면 앞으로 낙불 바운드가 되었으나 스페셜에서는 강제 다운된다.
21. 힘타입의 성능이 강화되어 연무레벨이 증가할수록 공격력이 높아진다. 스페셜에선 매우 좋은 무기타입이 되었다.
22. 특수기 강습이 강화되어 반격기를 맞아도 휘청거리지 않는다. 또한 공중에서 히트해도 뜨지않는다.
23. 충격파 계열의 공격은 화면밖으로 사라지면 공격판정이 없다. 예를 들어 공중차지를 보고 화면밖으로 벗어나주면 실제공격범위 내에 서있어도 공격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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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많은 글들이 차이점을 지적하고 있지만 공략모음에 올라가 있는 9렙군의 차이점은 초창기의 내용들이라 실제와 차이점도 있고 추가적으로 발견된 것들이 있어 총체적으로 수정과 보강을 가합니다.
참고 - 9렙, 천년의 약속, 타니마 유리, 다크스미스, 그외 게시판 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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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오리지널을 기준으로 5 스페셜에서 변경된 내용을 작성합니다.
* 하드웨어
1. 게임의 속도가 느려졌다. 적들이 많아지거나 배경 오브젝트가 많은 곳(거점 등)을 가면 더 느려지지만 게임이 아무리 쾌적한 상태라고 해도 게임의 기본속도가 느리다. 2인용은 유명무실하니 꿈도 꾸지 말것.
2. 화면에 등장하는 적의 숫자가 현저하게 적다. 절반도 되지 않으며 사라지는 효과도 생긴다. 이로 인해 표준타입의 무기보다 기타입의 무기성능이 상향화 되었다. 또한 뇌속성, 획서, 제사, 신속 등이 약체화.
3. 그래픽이 꽤 구리다. 그래도 플투로 나온 무쌍중에는 좋은 그래픽.
4. 액플을 사용할 수 있다.
5. 카메라가 가까워서 그만큼 시야확보엔 장애가 많다. 스페셜은 기존 4와 비슷한 앵글이며 카메라를 벽에 등지면 아무것도 안보일 정도로 가까워져서 곤란. 좁은 장소에선 싸우지 않는게 좋다. 예를 들자면 석병팔진 통로...
6. 캐릭터를 오브젝트가 가릴 때 반투명 효과가 없어서 캐릭터가 가려진다.
* 게임내용
1. 무쌍모드와 고유모션이 생긴 조비, 장합, 능통, 태사자, 월영, 마초를 처음부터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처음 선택할 수 있는 무장은 총 15명.
2. 맵이 추가되었고 기존맵도 반대편 시나리오가 추가. 기존 시나리오의 전공목표 일부가 변경. 추가된 맵은 화타고가 없다.
3. 적장의 배치가 변경되고 소속무장의 숫자가 줄어들었다.
4. 적장의 인공지능이 변경되어 구르기의 빈도가 증가되었다. 플레이어와는 달리 반격기 시스템은 진삼 5와 진삼 4의 반격기 시스템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그외 공격이나 방어, 반격기 시도, 특수기 발동은 오리지널과 같다. 잡졸의 인공지능이 어려워졌다는 얘기가 있는데 잡졸은 인공지능이 똑같다.
5. 몇몇 동작에 프레임이 삭제되어 준비모션이 짧아진 공격이 있으며 기상모션이 단축되고 점프차지 높이가 낮아졌다.
6. 적들의 낙법 확률이 줄어들어 공중콤보를 넣기가 보다 쉬워져 염속성의 상향화. 또한 염속성의 히트시 대미지도 세졌다.
7. 포위전(일기토)의 삭제. 수영이 삭제되어 속영 스킬이 다른 스킬로 변경되고 적로혼의 효과가 개운으로 변화. 적벽대전의 바다 외엔 물위에서 싸우게 되며 적벽 7시방향 사격대로 이어지는 다리가 생김.
8. 연무 게이지가 빨리 차오르며 서서히 감소함. 연주의 출현률 상승. 말의 연무유지가 그리 중요하지 않아졌다.
9. 전의 게이지에 따른 아군의 강약이 더 큰 영향을 받음.
10. 초선, 견희의 채찍공격, 사마의의 강철실에 표준타입의 리치 보너스가 적용이 안됨.
11. 같은 맵이라도 프리모드와 무쌍모드의 차이가 있다. 태사자 무쌍모드의 마지막 번성전 오호대장군 증원은 프리모드에선 볼 수 없다.
12. 적장을 죽일 때 멀리 날려버려서 시야에서 사라지면 아이템이 등장하지 않는다. 공성전시 충차가 성문에 부딛히려 할 때 시야에서 사라지면 효과가 없다.
13. 일섬의 확률이 줄어들었다.
14. 합비신성포위전은 화타고가 없다. 손쉬운 노가다를 방지하기 위해서인듯. 그리고 중앙정문의 컨베이어 벨트가 없으며 밀어내는 효과만 있다(이것도 끝까지 밀지 않으므로 떨어지진 않는다).
15. 번성전에서 관평이 등장하는 위치가 변경. 오리지널은 6시 방향에서 등장해 촉군 본진앞 다리까지 이동하는데 스페셜은 본진앞 다리에서 나타나 7시방향 구석까지 이동한다. 결국 수공막기가 더 어려워졌지만 수공을 해도 수영을 할일이 없어 이동의 제약은 없다.
16. 성위 난간이 텍스쳐로 이루어져서 5에서는 점프로 뛰어야만 떨어질 수 있지만 스페셜에선 걷다가도 떨어지니 주의.
17. 거점문을 부수어도 부서지지 않고 열림.
18. 글자 폰트가 다르다. 오리지널은 궁서체, 스페셜은 굴림체.
19. 장기병(깃발병)의 숫자가 증가했고 어려운 난이도에서는 무장들이 등장시 공격력 2배 or 방어력 2배 혹은 둘다 적용된 상태(플레이어블 무장)로 등장한다. 30초 후에는 사라짐. 그래서인지 적장들의 기본 공격력과 방어력은 하락해서 수라에서 일섬에 의지하지 않아도 대미지 잘나온다.
20. 여포의 약살진 효과가 변경되어 오리지널에선 뒤로 찍으면 앞으로 낙불 바운드가 되었으나 스페셜에서는 강제 다운된다.
21. 힘타입의 성능이 강화되어 연무레벨이 증가할수록 공격력이 높아진다. 스페셜에선 매우 좋은 무기타입이 되었다.
22. 특수기 강습이 강화되어 반격기를 맞아도 휘청거리지 않는다. 또한 공중에서 히트해도 뜨지않는다.
23. 충격파 계열의 공격은 화면밖으로 사라지면 공격판정이 없다. 예를 들어 공중차지를 보고 화면밖으로 벗어나주면 실제공격범위 내에 서있어도 공격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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